제280회 총무위원회 제2차 2022.07.07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유광희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0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2차 총무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오늘은 제9대 의회에서 공식적인 업무를 처음으로 보고받는 자리입니다.
우리 위원회는 남동구민의 대표로서 주어진 의무를 충실히 수행하여 구민으로부터 신뢰받는 남동구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며 아울러 관계 공무원께서는 위원님들의 의정활동에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회의 진행에 앞서 이번 임시회 기간 중 총무위원회 일정에 대해 안내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부터 7월 15일까지 총무위원회 소관 부서의 2022년도 주요 업무보고를 받고 7월 18일에는 7건의 조례안을 심사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업무보고를 받으시고 설명이 불충분하거나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으면 질의 시간을 통해서 질의하여 주시고 관계 공무원분들께서는 위원님들의 질의에 성실한 자세로 책임있는 답변을 당부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주요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은 대변인, 소통협력담당관, 감사실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먼저 대변인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대변인이 공석인 관계로 홍보기획담당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홍보기획담당 박대원
안녕하십니까?
홍보기획팀장 박대원입니다.
대변인이 현재 공석으로 채용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대변인실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황현숙 홍보마케팅팀장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대변인실 소관 2022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향후 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5쪽부터 6쪽까지는 일반 현황으로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서 9쪽입니다.
소통과 공감을 통한 맞춤형 구정홍보 강화입니다.
대변인실에서는 상반기 만수산 무장애나눔길 홍보 등 주요 구정에 대한 81건의 언론홍보를 진행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민선8기 핵심 추진사항과 공약사항, 소래포구축제 등에 대해 집중 홍보하고 언론사 인터뷰 및 기획보도를 추진해 적극적인 구정홍보를 실시하겠습니다.
10쪽이 되겠습니다.
주요 언론 보도사항에 대해서는 일일 모니터링을 통해 정보를 공유하는 한편 언론 취재 지원 및 상호협조 체계 구축으로 언론에서 가장 신뢰하는 남동구를 만들어가겠습니다.
또한 전 직원 언론 응대 능력 향상을 통해 구정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겠습니다.
보고서 12쪽입니다.
지역브랜드 가치 향상을 위한 홍보마케팅 추진입니다.
국민적 호감도가 높은 방송 프로그램을 활용해 남동구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자 합니다.
홍보 시기와 사안을 고려해 예능, 드라마 등 최적의 장르를 선정하고 프로그램을 제작 지원해 남동구 대표 관광지나 축제 등을 홍보할 계획입니다.
또한 홍보대사를 구정홍보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겠습니다.
남동구 홍보대사로 위촉된 가수 신지는 2021년 소래포구 비대면축제 개막식 진행을 맡아 좋은 호응을 얻은 바 있습니다.
홍보대사의 인지도를 활용한다면 구민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음 주민과 밀접한 다중이용시설 활용 구정홍보입니다.
보고서 14쪽이 되겠습니다.
대중교통, 공동주택 엘리베이터 TV 등 주민 접근성이 좋고 반복적 노출이 가능한 다중이용시설의 생활밀착형 지역 맞춤형 구정홍보로 구민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홍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상반기에는 남동구 모범운전자회 소속 개인택시 활용과 공동주택 엘리베이터 TV를 통해 소래찬김치, 만수산 무장애나눔길과 주민참여 예산 등의 홍보를 추진하였으며 하반기에는 인천지하철과 시내버스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보고서 16쪽입니다.
다양한 채널을 활용한 전략적 구정홍보입니다.
대변인실에서는 급변하는 디지털 정보사회에 맞춰 이에 맞는 다양한 홍보방법으로 전략적 구정홍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먼저 모바일 푸시메시지를 활용한 구정홍보입니다.
SK사 전자지갑과 OK캐시백 앱의 푸시메시지는 연령, 지역, 관심사 등 타겟별로 홍보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어 효율적인 구정홍보가 가능합니다.
상반기에는 남동자원순환가게 운영 외 2개 사업에 대해 메시지를 전송하였으며 푸시메시지는 남동구 공식블로그와 연계돼 있어 자세한 내용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소래포구축제 등 주민 생활과 밀접한 내용을 선별하여 발송할 계획입니다.
17쪽입니다.
경인방송 iFM 라디오 방송에 구정홍보 캠페인을 송출하여 해당 시간대 청취자에게 광범위한 구정홍보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1일 3회 청취율이 높은 시간대에 송출하고 있으며 송출지역은 인천을 포함해 서울 전역과 경기권역 등이 되겠습니다.
다음 18쪽이 되겠습니다.
민선8기 비전제시와 구정 운영 방향을 공유하는 홍보영상을 제작해 구 자체 행사라든지 청사내 디지털 홍보시스템에 송출할 예정입니다.
또 지역공동체의 만남의 광장인 온라인 커뮤니티에 구정홍보물을 게시해 양방향 소통 홍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논현동 총연합회 외 3개 커뮤니티에 홍보 게시물을 올리고 있으며 주민 반응을 피드백한 결과 반응이 좋았던 구민참여형, 혜택형 사업을 중점적으로 게시할 예정입니다.
보고서 20쪽에서부터 22쪽까지가 되겠습니다.
구민 맞춤형 구정소식지 남동사람들 제작입니다.
구정소식지를 지면과 전자책, 오디오북 등 다양한 형태로 제작 배포해 시각장애인, 어르신 등 정보 접근성이 취약한 정보 소외계층에까지 효과적으로 구정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지면 소식지는 격월로 10만부씩 발간해 각 동에 배포하고 있으며 전자소식지와 오디오북은 원하는 주민이라면 누구나 받아볼 수 있습니다.
향후에도 전자소식지 등 구독자를 확대해 젊은층과 노년층을 아우르는 다양한 계층에 구정을 홍보하는 소식지로 거듭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대변인실 특수시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고서 25쪽이 되겠습니다.
한글사랑 관찰평가단을 운영해 권위적이고 차별적인 용어, 외래어 등 어려운 행정 용어를 순화하고 올바른 우리말 사용에 대한 환경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10명의 시민으로 이루어진 관찰평가단은 행정 전 분야에 걸쳐 개선대상 공고문을 모니터링하고 모니터링된 언어는 국어문화원 감수하에 쉽고 바른 용어로 개선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이 사업이 정착되면 어려운 행정 용어나 정책 용어를 이해하지 못하여 생기는 구민들의 행정 피로도를 크게 낮출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27쪽입니다.
지역 기반 중고거래 플랫폼인 당근마켓을 활용해 생활밀착형 구정소식을 전달하겠습니다.
남둥구내 당근마켓 어플 이용자수는 약 21만여 명으로 당근마켓 앱의 동네게시판에 구민에게 유익한 참여형, 혜택형 정보를 게시하여 비대면 플랫폼을 통한 구정홍보 기회를 확대하겠습니다.
29쪽입니다.
여행 전문 유튜브 채널을 활용해 도심속 포구, 아름다운 남동의 사계를 주제로 구 홍보영상을 제작합니다.
잠재적 관광객을 유입할 수 있도록 남동구의 다양한 명소에 대하여 계절의 변화를 영상에 담아 유튜브 여행 전문 채널에 올려 전국에 남동구 관광명소를 알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제작된 영상은 관내 대형 전광판 게시 및 전국 자치단체에도 배부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홍보기획담당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반갑습니다, 반미선 위원입니다.
책자에 25쪽에 보니까 한글사랑 관찰평가단이 이미 지금 운영을 하고 계신 건가요?
●홍보기획담당 박대원
네, 지금 운영하고 있습니다.
●반미선 위원
4월달부터 돼 있더라구요.
●홍보기획담당 박대원
네네.
●반미선 위원
그러면은 지금 우리가 활동하시면서 문제됐던 멘트나 글자가 좀 있었는지 그걸 좀 궁금해서 여쭤보는 겁니다.
●홍보기획담당 박대원
저희들이 지금 관찰평가단 활동이 2개월째 접어드는데요 그중에 지금 한 7십 한 2건 정도의 지금 잘못되고 표기가 잘못됐던지 지나친 외래어 사용이라든지 어려운 한자어 사용 등 해가지고 많이 인제 모니터링 해주셔가지고 저희들이 국어문화원에 감수를 의뢰한 상태입니다.
●반미선 위원
그러면 예를 들어 제가 궁금한 거는 국어문화원에서 감수를 받아서 그 말을 바꾸라고 했을 때 우리 구에서 다 바꾸는 거죠?
●홍보기획담당 박대원
네, 맞습니다.
●반미선 위원
바꾸는 과정까지 포함해서 하신다라는 거죠?
●홍보기획담당 박대원
네, 맞습니다.
●반미선 위원
알겠습니다.
잘하셔서 평가 잘하시고 또 우리 한글사랑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많이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홍보기획담당 박대원
네, 감사합니다.
●반미선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반미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 이연주 위원님.
○이연주 위원
네, 저도, 안녕하십니까?
이연주 위원입니다.
저도 25페이지에서 질의를 하고 싶은데요, 시민으로 구성된 관찰평가단이라고 되어 있는데 이 선정 기준은 어느 정도로 되어 있는지 궁금합니다.
●홍보기획담당 박대원
저희들이 인제 한글사랑 관찰평가단 운영에 앞서서 저희들이 업무 협약을 추진한 바 있습니다.
즉, 인제 민과 관과 인제 학까지 해가지고 업무협약을 추진했는데 그중에 인제 인천 YMCA라는 시민단체에 활동한 단체가 있는데 거기가 우리 업무협약 과정에서 이런 관찰평가단을 추천을 해주도록 협약을 맺어서 여기에서 지금 추천을 받고 있는 평가단이 되겠습니다.
●이연주 위원
네, 여기 공공언어 사용실태를 점검을 한다라는 고런 부분에 있어서 물론 인하대 국어문화원 감수하에 개선이 되고 있긴 한데 이제 어떤 선정 기준에 의해서 이게 활용이라든지 요런 부분들이 잘 되고 있는지 궁금해서 여쭤봤습니다.
●홍보기획담당 박대원
저희도 관찰평가단이 활동이 지금 2개월째지만 굉장히 열심히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들이 보통 보면은 평가단 활동보고서를 받게 되는데 그 평가단분들이 굉장히 인제 소신껏 그리고 인제 지역이라든지 우리 꼭 관내에 대한 어떤 행정이 아니라 인천시 전반에서도 한 번씩 둘러보고 있습니다.
●이연주 위원
네,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이연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네, 정승환 위원님.
○정승환 위원
네, 안녕하십니까?
정승환입니다.
먼저 언론사에 행정광고가 나가지 않습니까?
●홍보기획담당 박대원
네.
●정승환 위원
그 행정광고가 나가는데 사실 남동구 출입 언론사도 있을 것이고 굉장히 지금 광고통합시스템에 등록된 언론사들 굉장히 많은데 요거를 특별하게 뭐 특정 언론사나 이런 언론사나 이렇게 지정하는 규칙이라든지 뭐 그런 게 있습니까?
●홍보기획담당 박대원
저희까지는 아직 그런 광고를 주는 어떤 규칙이라든지 뭐 조례라든지 이거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정승환 위원
정해지진 않고 여기 자료 주신 것 보면 52개 언론사에 81회 홍보, 요렇게 나갔는데 그러면 이게 사실 52개 언론사라는 건 인터넷 매체,
●홍보기획담당 박대원
지면,
●정승환 위원
지면매체 전부 다 포함이 된 건가요?
●홍보기획담당 박대원
네, 포함된 겁니다.
●정승환 위원
그럼 중복돼서 굉장히, 나갔던 사례도,
●홍보기획담당 박대원
아, 있습니다.
●정승환 위원
있는 것이네요?
●홍보기획담당 박대원
네네.
●정승환 위원
그럼 금액이나 이런 것들은 다 별개로 또 동일한가요, 아니면,
●홍보기획담당 박대원
별도로 인제 일괄적이진 않습니다마는 매체의 영향력에 따라서 조금씩 차등을 주고는 있습니다.
●정승환 위원
그리고 또 하나만 더 여쭙겠습니다.
16페이지 보면은 인제 홍보매체 모바일 푸시메시지 활용 관련해가지고요 요것은 남동구 거주자, 발송대상이 남동구 거주자라고 이렇게 알려주셨는데 요게 인제 거주자라는 게 어떻게 확인이 되죠?
●홍보기획담당 박대원
저희가 남동구에 등록된 SK텔레콤사에 SK 지갑 인제 시럽이라는 전자지갑이 있습니다.
SK사하고 인제 협약을 맺어서 거기에 등록된 기준입니다.
지금 현재 한 19만여 명이 등록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정승환 위원
OK캐시백 시럽에 이용자가 남동구 거주자가 10만 명 정도 된다는 말씀,
●홍보기획담당 박대원
네, 그 정도 이용자가 19만여 명 정도.
●정승환 위원
이거 위치 기반이 아니고 이용자가 가입할 때 주소로 썼던 그 기반이겠네요?
●홍보기획담당 박대원
네, 그 기반도 있고 위치 기반으로도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정승환 위원
그렇게 되면은 사실 요렇게 이거 같은 경우는 하나 더 여쭐게요.
그러면 배너로 블로그로 연동된다고 말씀해주셨는데 그러면 블로그에 유입되는 수도 측정이 가능하겠습니다.
●홍보기획담당 박대원
저희가 일단은 상반기 때 한 번 메시지를 인제 발송을 해서 저희 블로그로 인제 연동되는데 거기에 메시지 발송 전에 블로그 방문 수와 그다음에 메시지 발송 후에 블로그 방문 수를 저희들이 상황을 봤는데요 한 8천여 명이 증가한 걸로 나타났습니다.
●정승환 위원
그럼 한 대략 10만 명 보냈다고 하면은 10% 약간 안 되게 노출이 되는 걸로 보면 되네요.
●홍보기획담당 박대원
네네.
●정승환 위원
하나만 더 여쭙겠습니다.
요거 같은 경우도 언론진흥재단에 계약 의뢰로 진행이 되는데 진흥재단에서 따로 상담받아서 이렇게 진행하신 건가요, 아니면은,
●홍보기획담당 박대원
계약에 대한 방법이라든지 그러한 사항에 대해서는 저희들과 협약을 하면서 또 같이 얘기를 하면서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정승환 위원
오늘 사실 업무보고 자리라서 다음에 또 여쭙는 걸로 하겠습니다.
●홍보기획담당 박대원
네.
●정승환 위원
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정승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이유경 위원님.
○이유경 위원
정승환 위원님이 질문하신 거에 대해서 제가 이어서 질의를 드릴게요.
우리가 한국언론진흥재단에 계약을 의뢰를 원래 했었나요, 작년에도?
●홍보기획담당 박대원
네, 맞습니다.
●이유경 위원
작년에도요?
●홍보기획담당 박대원
네네.
●이유경 위원
근데 그러면요 12페이지, 15페이지, 14페이지, 16페이지, 17페이지를 다 합쳐서 우리가 한 것만 2억1천만원 정도가 돼요, 맡긴 게.
●홍보기획담당 박대원
네네.
●이유경 위원
근데 이게 뭐가 중요하냐면 우리가 한쪽 언론으로 편중되고 어느 언론사랑 계약하냐가 중요하잖아요, 그죠?
한국언론진흥재단 계약 의뢰라고 했기 때문에 저희가 어느 신문사랑 계약했는지 알 수가 없어요, 이 자료만 보면.
그거 다 정리하셔서 어느 신문사랑 했는지 정리하셔서 저기 총무위원회 위원들 전부 자료 주세요.
●홍보기획담당 박대원
일단은 계약 현황은 저희들이 서면으로 제출을 해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참고로 말씀드리는데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선 꼭 언론사만 하는 게 아니라 어떤 정보, 광고를 대행하고 있는 재단이 한국언론진흥재단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인제 관에서 인제 행정광고를 할 때는 언론재단을 통해서 인제 계약을 해야 되기 때문에 저희들이 한국언론진흥재단을 통해서 계약을 합니다.
●이유경 위원
무슨 말씀이신지 아는데 이렇게 봐서는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계약 의뢰했다고 하면 저희가 어디랑 계약을 했는지 모르니까,
●홍보기획담당 박대원
네네, 알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그 자료 다 위원님들한테 주세요.
●홍보기획담당 박대원
네, 알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이유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더 계십니까?
네, 우리 정승환 위원님.
○정승환 위원
하나만 더 여쭙겠습니다.
도심속 포구, 유튜브한테 저희 또 전문 크리에이터한테 영상 제작도 의뢰 건 있지 않습니까?
●홍보기획담당 박대원
네네.
●정승환 위원
네네, 요거는 사실 직전에 제안서가 검토된 사례라고 보고 요건 누가 제안을 하신 거죠, 그러면?
●홍보기획담당 박대원
제안은 저희들이 인제 관광 쪽에 우리가 소래포구 관광벨트를 앞으로 인제 큰 사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서 우리가 남동구를 알리려면은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어떤 것인지를 저희들이 찾아낸 중의 하나가 이 여행전문 크리에이티브라는 어떤 채널을 통해서 홍보하는 방법이 낫겠다 생각해서 저희들이 그쪽으로 선정하게 됐습니다.
●정승환 위원
그럼 여행전문 크리에이터들이 사실 요즘에 많이 나오고 있는데 좀 객관적 지표는 없고 선정을,
●홍보기획담당 박대원
저희가 인제 구독자 수를 저희들이 좀 따졌었었는데요 저희가 한 20만이 넘는 걸로 확인을 했고요, 그리고 인제 저희뿐만이 아니라 타 지자체도 여행 채널을 이용해서 올리는 어떤 그런 사업도 하고 있는 걸로 저희들이 파악을 했었습니다.
●정승환 위원
네, 그리고 하나 더, 당근마켓 같은 경우 이용 약관에는 전혀 문제가 없나요?
●홍보기획담당 박대원
네, 사용하면서 저희들이 게시를 할 때 거기가 사전에 그러한 부분을 충분히 협의를 해서 그런 가능한 사항만 저희들이 올리는 걸로 했습니다.
●정승환 위원
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정승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 『없습니다』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홍보기획담당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소통협력담당관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소통협력담당관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안녕하십니까?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제7대 남동구의회의 초선, 재선, 3선 의원이 되셨음을 축하드립니다.
아울러 전반기 총무위원회를 이끌어가실 유광희 위원장님과 박정하 위원장님께 축하드리며 총무위원회 여러 위원님께도 환영 인사를 드리면서 업무보고를 시작하겠습니다.
소통협력담당관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소통협력팀 신희자 팀장입니다.
민원해소팀 허현영 팀장입니다.
보고할 내용은 일반 현황,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특수시책 순으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33쪽 일반 현황입니다.
저희 소통협력담당관은 2개팀에 9명 정원, 현재는 7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예산 현황으로는 구민공감 소통행정 등 3830만원으로 전액 구비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민원처리 현황으로 구청장에게 바란다, 직소소통실 운영 등 303건의 민원을 처리하였으며 34쪽은 각 팀에서 추진하는 주요업무 목록이 되겠습니다.
이어서 소통협력담당관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7쪽입니다.
구청장 동 현장소통 방문과 구청장과의 만남의 날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겠으며 남동토론회 및 우리동네 원탁토론회를 개최하여 주요 구정현안 및 구민 실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소통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39쪽입니다.
소통채널 운영 및 현장소통 행정추진을 위해 홈페이지, 구청장에 바란다를 운영하고 구민 공감소통을 위한 1일현장 소통민원실 및 우리동네 소통민원실 등 다양한 소통창구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다음은 42쪽입니다.
공감행정 구현을 위한 체계적 민원대응 및 효율적 갈등관리를 위해 직소소통실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민원현장 방문 및 면담을 통하여 민원인 애로사항을 경청하고 해결해주고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민원해결 향상을 위한 관리시스템 체계 강화를 위하여 관련 부서와의 실무협의회를 강화하고 체계적인 민원 사후관리 시스템을 운영하여 민원처리에 대한 구민 만족도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공공갈등 사전 진단을 통하여 갈등관리심의위원회 및 갈등조정협의회를 탄력적으로 운영하겠으며 갈등관리 역량강화를 위한 직원 교육을 실시하는 등 공공갈등 관리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을 보고드리겠습니다.
49쪽 온라인 상담실 운영을 추진하겠습니다.
코로나19 상황으로 구청장 만남의 날 행사 및 1일현장 소통민원실 운영이 불가한 경우를 대비 직접 대면과 유사한 방법으로 전화 또는 화상 상담을 실시하여 구민과의 교감 행정과 소통 강화로 민원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50쪽입니다.
자생단체 회원 중심 민원 발굴 및 처리로 저극 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비대면 시대에 소통과 공감을 통한 적극 행정에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51쪽 민원처리 마일리지 제도 운영을 추진하겠습니다.
신속한 민원처리를 한 직원에게 마일리지를 부여하고 실적에 따라 포상함으로써 직원 사기진작 및 민원 만족도 제고에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소통협력담당관 2022년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없으십니까?
네, 정승환 위원님.
○정승환 위원
네, 안녕하십니까?
정승환입니다.
민원처리 마일리지 제도 운영해주시는데요 이제 하반기에 우수 공무원 인센티브 5명 진행하셨습니다.
요게 인센티브 받으신 공무원들이 마일리지가 몇 점 정도 되나요?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아직까지 지금 하지 않았습니다.
올 하반기에,
●정승환 위원
네, 저기 진행한다 이런 건가요?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네.
●정승환 위원
평균적으로 요거를 담당자별 총 처리 건수가 평균이 나오나요?
최근 진행됐던 게.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올 연말에 정산을 해보면 나올 겁니다.
●정승환 위원
작년 기준은 정산해보신 적은 없었어요?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작년엔 안 했습니다.
●정승환 위원
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정승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반갑습니다, 담당관님.
저는 소통담당관에 전반적인 걸 하나 여쭤보고 싶어서 말씀드립니다.
우리가 민선7기에 시작을 하셨고 지금 이제 민선8기가 되셨잖아요.
그래서 소통협력담당관 팀쪽에 어떤 민선8기가 들어오시면서 지금 주신 업무보고의 모든 자료는 민선7기와 똑같이 온 거예요, 그죠?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 맞습니다.
●반미선 위원
근데 민선8기 혹시 변화될 수 있는 항목이 이미 약속된 거라든가 아니면 변화되고자 하는 이야기가 있었는지 그걸 좀 알고 싶어서 말씀드립니다.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아직 민선8기 들어와서 아직 업무보고를 하지 않았습니다.
다음 주 18일날로 예상이 돼 있는데요,
●반미선 위원
며칠이라고요?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18일, 월요일입니다.
●반미선 위원
7월 18일요?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네, 18일날 업무보고를 통해서 무슨 얘기가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요 현재까지는 아직까지 아무런 얘기 없습니다..
●반미선 위원
혹시나 변화되는 내용들이 있으시면 위원님들한테 보고 좀 해주시기 바랍니다.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반미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소통협력담당관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1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네, 감사합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감사실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감사실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실장 홍순삼
안녕하십니까?
감사실장 홍순삼입니다.
먼저 제9대 남동구의회 의원님으로 당선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유광희 총무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많은 지도와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감사실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유석금 감사총괄팀장입니다.
백미송 특정감사팀장입니다.
김지연 청렴인권팀장입니다. 감사실 2022년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53쪽이 되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 현황,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55쪽 일반 현황입니다.
감사실은 3개팀 11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예산은 약 6840만원이고 공직자 재산등록을 심사하는 공직자윤리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56쪽에 부서 주요업무 현황입니다.
감사총괄팀에서는 공직감찰 및 자체 감사를 실시하고 사법기관 통보 및 공무원 범죄처리, 상위 감사 수감, 공직자재산등록 및 공직자윤리위원회 운영 등을 하고 있으며, 특정감사팀에서는 보조금에 대한 특정감사와 공사용역 등 일상감사와 계약심사, 사전컨설팅 감사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공직, 인권팀에서는 반부패 청렴 시책과 공무원 행동강령, 공익신고처리, 국민권익위원회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59쪽이 되겠습니다.
예방적 감사 및 감찰로 행정의 신뢰성 구현입니다.
올바른 종합감사를 통한 행정의 건전성 및 효율성을 제고하고 직무감찰을 통한 공공부문의 책임성 강화와 공직문화 개선에 중점을 두고 이를 위해 첫 번째 기본과 원칙에 충실한 열린 자체 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22년 자체 종합감사 계획에 따라 9개 기관에 대해서 재정운영, 인허가, 주민불편 신고의 적정처리 여부 등 행정 전반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추진 실적으로 구월2동 주민센터 외 3개 기관에 대해서 감사를 실시하여 행정상 44건에 대해서 시정, 주의 조치를 취하고 재정상 9건에 74만원을 징수하고 3건 42만7천원에 대해서 환급 조치하였습니다.
보고서 60페이지입니다.
향후 계획으로는 논현고잔동주민센터 외 4개 기관에 대해서 자체 종합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공개감사 실시와 구민제보 창구 운영입니다.
상반기 감사결과 29건에 대한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공유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바르고 공정한 공직감찰 추진입니다.
명절, 휴가철, 연말연시 등 취약시기별 사전 예방을 위한 공무감찰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보고서 61페이지입니다.
두 번째 공직자 비위 엄정관리입니다.
직원 관련 수사기관 통보사항 및 비위 진정민원 제보 등에 대한 조사를 강화하고 직무 관련 범죄 행위 발생 시 즉시 고발조치할 것이며 현재 수사기관 통보사항 4건에 대해서 처리 완료하였으며 1건은 진행 중에 있습니다.
보고서 62쪽입니다.
능동적 외부감사 수감 및 민원처리입니다.
첫 번째 철저한 사전준비와 성실한 태도로 외부감사에 대한 수감 사항입니다.
감사원 등 외부기관 조사 및 특정감사에 있어서 지적사항 및 반복 지적을 최소화하고 수감자료 등 작성을 철저히 하여 외부감사에 대한 사전준비 및 협조와 지적사항에 대한 성실한 이행처리를 하겠습니다.
두 번째 민원 접수에 따른 처리사항으로 소극 행정 및 기피 신청 민원 등에 대한 사실 경위 확인 등 조사를 통하여 신속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현재 국민신문고 61건, 진정민원 12건 등 총 73건의 민원을 처리하였습니다.
향후에도 민원접수 시 적극적인 조사로 성실히 민원을 처리하겠습니다.
보고서 63쪽입니다.
현장 중심의 예방적 특정감사로 구민 복지체감도 향상입니다.
첫 번째 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투명한 복지남동구현과 관련하여 주민편익 및 복지체감도 제고를 위한 복지시설 3개 기관에 대한 특정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시설운영보조금 집행 등 시설운영 전반에 대한 감사를 실시할 계획이며 상반기 5월 중에 한부모가족 복지시설 아담채에 대한 특정감사를 실시하였습니다.
보고서 64페이지입니다.
이어서 성산종합사회복지관은 6월 중에 남동지역자활센터에 대해서는 7월 중에 감사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 민원불편 해소를 위한 예방적 차원의 현장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주요 사업 현장 및 공공시설 등에 대해서 상반기 예방적 차원의 현장 컨설팅 감사를 추진하여 공공시설물 파손 및 훼손 등 24건에 대해서 보수 완료 조치하였습니다.
향후 동절기 예방적 차원의 현장컨설팅을 11월경에 추진할 계획에 있습니다.
보고서 65쪽입니다.
소통형 일상감사와 계약심사로 감사의 효율성 강화입니다.
주요 예산사업에 대한 예방적 감사실시로 예산 절감 및 시행착오를 사전에 방지하고 사업 부서와 소통하는 양방향 컨설팅 감사를 추진하겠습니다.
첫 번째 일상감사 및 계약심사의 효율성 강화입니다.
추진실적으로 주요 예산에 대한 집행, 예산 집행 전 합법성 및 필요성, 예정 가격 산정의 적정성을 검토하였습니다.
보고서 66페이지입니다.
공사, 용역, 물품 등 118건에 대한 일상감사를 실시하였으며 계약심사는 127건을 실시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더욱 내실있게 일상감사 및 계약심사를 추진하겠습니다.
보고서 67쪽입니다.
청렴한 분위기 조성으로 올바른 공직자상 확립입니다.
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공정하고 깨끗한 공직자 확립과 깨끗한 청렴 남동 구현을 반부패 시스템 운영을 강화하겠습니다.
먼저 공직자 청렴 마인드 역량 강화입니다.
상반기 중에 추진실적으로 이해충돌방지법 반부패 청렴교육을 5월 중에 6회 실시하였으며 청렴자가학습시스템을 연중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68페이지입니다.
향후 계획으로는 공직생애전환기 및 맞춤형 청렴교육을 실시하고 부패 취약분야 담당자 맞춤형 특별교육과 지역사회 청렴 남동 확산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겠습니다.
두 번째 일상으로의 청렴 문화 확산입니다.
보고서 69페이지입니다.
고위공직자 청렴실천 서약제를 운영하고 청렴 남동의 날을 운영을 연중 실시하겠습니다.
향후에는 민․관 청렴협의체를 활성화하고 청렴 실천 공동이행과제를 적극 발굴하여 추진할 계획입니다.
보고서 70페이지입니다.
반부패 인프라 효율적 운영입니다.
자율적 내부통제시스템 운영 활성화를 통하여 행정오류나 비리 발생 요인을 사전에 예방하고 자치법규 부패영향평가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보고서 71페이지입니다.
향후에도 청탁금지 모의훈련을 실시하고 신고 방법 및 대응 능력을 강화시키고 반부패 신고창구의 단일화 정비를 통하여 운영을 내실화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감사실 소관에 대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감사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280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2차 총무위원회를 마치고 제3차 총무위원회는 7월 8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정책기획국의 기획예산과, 일자리정책과와 도시관리공단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