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2회 총무위원회 제1차 2021.06.08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김윤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2회 남동구의회 제1 차 정례회 제1차 총무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회의진행에 앞서 이번 정례회 기간 중
총무위원회 의사일정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오늘부터 3일간 총무위원회 소관 부서의 2021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받고 6월 11일에 조례안 등 안건 심사 후, 6월 15일부터 17일까지 3일간은 2020년도 결산 승인의 건을 처리하겠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미리 배부해드린 의사일정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대변인, 소통협력담당관, 감사실, 정책기획국, 도시관리공단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위원장 김윤숙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대변인 소관사항에 대해 보고를 받겠습니다.
대변인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변인 김준구
안녕하십니까, 대변인 김준구입니다.
대변인실 소관 202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실적 및 하반기 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5쪽~6쪽까지는 일반현황으로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1년 주요 업무에 대한 추진상황 및 향후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9쪽입니다.
소통과 공감을 통한 맞춤형구정홍보강화입니다.
대변인실에서는 남동구 여성친화도시지정 소래찬 김치브랜드 홍보 등 민선7기 주요 사업에 대한 63건의 언론홍보를 진행했습니다.
하반기에도 소래포구축제 등 주요 구정에 대한 집중홍보가 예정돼 있습니다.
10쪽입니다.
언론 주요 보도사항에 대해 상시 적극적인 모니터링 및 대응을 하고 있으며 빅데이터 기반으로 민선7기 언론보도현황을 분석했습니다.
이를 활용해 향후 언론대응에도 만전을 기할 것을 말씀드립니다.
11쪽입니다.
지역브랜드 가치향상을 위한 효과적 홍보마케팅 추진입니디.
예능, 드라마 등 프로그램을 제작 지원해 남동구 대표 명소나 주요 행사를 전국에 홍보하겠습니다.
지난 5월에는 현지인의 팔도보고서 예능프로그램이 큰 관심속에 반영되었으며 소래포구어시장, 소래습지생태공원, 새우타워 등 남동구의 다양한 명소가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향후에도 효율적인 홍보를 위한 최적의 프로그램을 선정해 남동구 브랜드 가치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함께 미래를 여는 남동구 홍보영상 제작입니다. 보고서 13쪽입니다.
민선7기 3주년을 맞이해 그동안에 성과와 비전을 구민들과 공유하는 홍보영상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홍보영상을 각종 행사, 다중이용시설 등에 송출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14쪽입니다.
다양한 채널활용 구민체감 홍보 확대입니다.
먼저 SK사 전자지갑 및 OK캐쉬백앱에 푸시메시지를 활용해 구정홍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소래포구어시장 개장, 코로나 백신 접종 등 주민생활과 밀접한 다양한 소식을 전달 중이며 앞으로도 연령, 지역 등 계층별 홍보를 통한 효율적인 구정홍보를 진행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주민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한 구정홍보강화입니다. 보고서 15쪽입니다.
현재 인천지하철 1호선, 아파트 등 공동주택 엘리베이터를 활용해 이용객에게 지속적으로 구정소식을 알리고 있으며, 시내버스 주요노선을 매체로 추가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구정소식을 전달코자 합니다.
16쪽입니다.
인천·경기지역 운전자 선호 라디오방송에 시기별로 주요구정에 대한 맞춤형 캠페인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 17쪽입니다.
인천유나이티드 구장 및 구단활용 구정홍보입니다.
6개 주요 스포츠채널에 동시 생중계되는 인천유나이티드 구장 내 전광판, 현수막 등을 활용해 남동구를 활용함으로서 전 구민을 대상으로 구 이미지를 높이는 데 일조하겠습니다.
다음으로 구정소식지인 ‘남동사람들’ 발간 및 전자소식지 ‘모바일 남동사람들’입니다.
주민 인터뷰, 투고 등 소통기능을 강화한 구정소식지 남동사람들을 지면 및 전자책으로 발간해 배포하고 있습니다.
전자소식지 남동사람들은 구독을 원하는 구민 누구나 신청만 하면 문자메시지로 편하게 받아볼 수 있어 공유기능을 통한 바이럴마케팅 효과 또한 노릴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대변인실 특수시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고서 21쪽입니다.
활발한 지역 커뮤니티를 활용한 인투인 홍보입니다.
인천지역 내 활발하게 활동 중인 온라인 커뮤니티에 소식지 남동사람들을 비롯한 구정소식을 전하고 댓글 등을 통한 양방향 소통을 실시함으로써 구정 공감대를 형성하고 주민과의 신뢰도를 높이겠습니다.
커뮤니티 현황 및 홍보 조회 수 등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3쪽입니다.
구정홍보 접근성 향상을 위한 ‘귀로 듣는 남동사람들’을 제작할 예정입니다.
현재 지면과 전자책으로 발간 중인 남동사람들을 6월부터 오디오북 형태로 제작해 시각장애인, 어르신 등 정보 소외계층에 구정소식 접근성을 향상시킴으로써 소외계층 권익신장에 기여하겠습니다.
지면소식지에는 QR코드를 삽입해 오디오북으로 연결할 수 있고 전자책의 경우 오디오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별도의 신청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대변인실 2021년 주요업무 실적 및 업무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네, 대변인님 반갑습니다. 반미선 위원입니다.
23쪽에 귀로 듣는 남동사람들 질의 좀 하겠습니다.
사실은 제가 질의하기 전에 소통협력담당관한테 특이한 민원인 건수가 있어서 그걸 받았어요.
●대변인 김준구
네.
●반미선 위원
거기 자료에도 보면 남동사람들을 배부를 거부한다라는 이 민원이 하나 있더라구요.
●대변인 김준구
네.
●반미선 위원
그래서 그거는 완료했다라고 19년에 완료했다라고 적혀있는데, 사실 저도 가끔 남동사람들을 아파트, 소형아파트 단지에 가면 아파트 계단에다가 몇십건씩 이렇게 신문이 있더라구요.
●대변인 김준구
네네.
●반미선 위원
근데 과연 사람들이 가져가시나를 봤더니 효용가치가 그렇게 많지는 않았어요, 사실은.
근데 지금 귀로 듣는 남동사람들이라는 거는 결국에는 뭐 시각장애, 저시력자 어르신들을 하는 건데,
●대변인 김준구
네, 맞습니다.
●반미선 위원
과연 QR코드를 이분들이 할 수 있을까요?
●대변인 김준구
그거는 옆에 뭐 보호자분이라든지 주변에 계시는 분이 좀 금방만, 잠깐만 도와주면 휴대폰으로 잠깐,
●반미선 위원
그거 때문에.
●대변인 김준구
QR코드만 찍으면 바로 들을 수 있으니까요.
한 번만 찍고 나면 쭉 들을 수가 있으니까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반미선 위원
남동사람들이 효용이 그렇게 많으신가요?
●대변인 김준구
아 일반,
●반미선 위원
일반인들이든 어떤 분들이 봤을 때 그에 대한 우리 남동구 홍보에 대한 반응이 좋았다라고 하셔서 생각하셔서 이걸 또 추가를 하신 건가요?
●대변인 김준구
반응도 반응이지만 일단 지역주민들한테 사실 이 구청 홈페이지를 직접 들어와서 정보를 얻거나 또 자신에게 필요한 소식을 듣거나 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고 생각을 합니다.
물론 이제 다들 개인적으로 사정도 있고 하겠지만 다들 바쁘고 뭐 이런 일 때문에 그러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는 지역 저희 남동사람들 보시면 아시겠지만 실질적으로 주민들이 꼭 알아야 될 정보들이 위주로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무슨 뭐 코로나백신 일정이라든지 또 아니면 쓰레기종량제라든지 이런 것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정보들이 있기 때문에 이건 뭐 정책홍보나 그런 차원이 아니라 주민들이 반드시 알아야 될 사항이기 때문에,
●반미선 위원
필요하시다라구요.
●대변인 김준구
저희가 지금 제작하고 있는 겁니다.
●반미선 위원
근데 지금 사업개요도 보면 6개월간은 무료였구요 비예산이라고 써있었지만,
●대변인 김준구
네네.
●반미선 위원
제가 세부사항을 봤더니 결국에는 오디오북이 350만원 정도의 예산이 추가가 되더라구요.
●대변인 김준구
네네.
●반미선 위원
그러면 대변인님 생각에는 이 QR코드를 통해서 귀로 든는 남동사람들을 하셔서 이 350만원 어치의 가치가 있게끔 하실 자신 있으신 건가요?
●대변인 김준구
지금 현재는 무료로 운영을 하고 있구요 6개월 동안 무료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일단 한 번 시범운영을 한 번 해보구요. 그,
●반미선 위원
네네.
●대변인 김준구
그 이후에 뭐 그거는 결정을 할 사항인 거 같습니다.
당장은 지금 무료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반미선 위원
지금 무료로 하고 있으니까.
●대변인 김준구
네네.
●반미선 위원
그러면 이게 들어간 분들이 그 어떤 숫자파악은 하실 수 있는 건가요?
●대변인 김준구
그거는 지금 아직은, 지금 그거는 파악하기가 조금 난감한 상황인데요. 실질적으로 보는 사람이 얼마나 되는지,
●반미선 위원
오디오북에 들어간 인원 숫자는 파악할 수 있지 않을까요?
●대변인 김준구
숫자파악이 조금, 현실적으로 좀 어렵습니다.
다만 지역의 몇십 명 몇백 명이 됐더라도, 물론 장애인분들이 많은 포션을 차지하지는 않지만 극소수가 됐더라도 그분들에 대한 그, 뭐라 그럴까요 정책 배려라고 그럴까요 그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반미선 위원
장애인들에게 배려하는 거는 저도 참 좋은 방법이고 그리고 남동소식을 또 어려운 분들이 들을 수 있다는 건 참 좋은 의미인데 효율적인 대비, 예산 대비 효율성이 있는지는 한 번 생각해보시고,
●대변인 김준구
네.
●반미선 위원
그리고 어느 정도 인원파악이 되는지 이거는 확인하시고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대변인 김준구
네, 이건 진행하면서 한 번 6개월 동안 시범운영하면서 한 번 파악을 해보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네네, 확인하셔서 중간중간 그 내용도 저희들한테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대변인 김준구
네,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신동섭 위원님.
○신동섭 위원
저는 대변인님한테 당부 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변인 김준구
네.
●신동섭 위원
제가 이제 특별한 일이 없으면 새벽 한 5시반부터 한 9시까지 지역구를 다 순회하는데 시장을 제가 가보니까 시장 점포가 다 닫혀있는데 거기 이 TV로 이렇게 있잖아요. 그게 새벽 한 5시반 그 시간대에 청장 혼자 있죠 시장상인들 만나는 이런 그런 모습이 담긴 TV영상이 그때 돌아가고 있어요.
그래서 뭐 구정홍보하는 거는 좋다고 생각하지만 이거는 좀 효율성이나 이런 게 좀 문제점이 있으니까 시간대를 잘 조정해서 다수의 사람들이 주민들이 올 때 그게 방영되는 그런 걸 해주시기 바랍니다.
●대변인 김준구
네, 이거 아마 미디어정보과에서 담당하고 있는 거 같은데,
●신동섭 위원
네, 그러니까 하여튼간에 어쨌든,
●대변인 김준구
네, 서로가 부서간 협의를 하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네네, 그 다음에 17페이지에 인천유나이티드구장 및 구단활용 구정홍보, 이게 어쨌든 우리 상임위에서 부결됐었는데 이게 다시 살아났습니다.
어쨌든 우리가 올해 145억의 지방채를 발행하면서도 우리가 인천유나이티드를 도와주는 걸로 해서 이렇게 예산이 됐으니까 효율성있게 효과가 배가 되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대변인 김준구
네, 유념하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대변인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소통협력담당관 소관사항에 대해 보고를 받겠습니다.
소통협력담당관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안녕하십니까,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입니다.
소통협력담당관 202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는 주요업무별 추진실적과 하반기 계획 위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31쪽~34쪽까지는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35쪽이 되겠습니다.
구민 공감행정을 위한 민원 및 갈등 체계적 관리를 위해 직소소통실을 운영하여 직소민원 106건을 접수 처리하였습니다.
36쪽 민원 해결 향상을 위한 관리체계 구축 운영으로 4월 30일 기준 실무협의회 운영 24회, 각종 민원 184건, 지방세 납세자보호민원 3건을 처리 관리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실무협의회 및 체계적인 민원관리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민원처리에 대한 구민만족도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37쪽~39쪽 유인물로 갈음하고 43쪽이 되겠습니다.
소통협력담당관 특수시책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남동구 소통협력담당관 우수사례집 발간입니다.
민선7기 자치구 최초로 개최한 소통협력담당관에서 추진한 주요민원 처리 및 갈등사례를 통하여 구민과 함께 공감하는 소통행정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44쪽 포스트코로나 국민신문고 민원 정밀분석·효율적 처리입니다.
코로나 이후 모바일을 통한 민원이 증가하고 있고 온라인 민원 중 동일 내용으로 반복 제기하는 고질 장기민원에 대해 현황을 파악하고 리트스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향후 민원 내용을 면밀히 분석하고 해당 부서와 실무협의를 통해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관리카드 작성 및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민원처리기간 단축 및 만족도 제고를 통한 민원서비스 질적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소통협력담당관 202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동섭 위원님.
○신동섭 위원
담당관님,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
●신동섭 위원
오늘일자 인천일보에 구월2동 현대힐스테이트 롯데캐슬 윗단지 그 아파트 주민 조경수 식재공사 불투명 입찰의혹 해서 오늘부터 남동구 현장감사를 실시하고 위반사항 적발시 과태료부과 처분이라는 기사가 나왔어요.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
●신동섭 위원
이 입주민들하고 간담회 한 사실이 있죠.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있습니다.
●신동섭 위원
네, 그거 좀 간담회 내용하고 향후 우리 구에서 어떻게 움직이실 예정이고, 그거를 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며칠 전에 저희 직소소통회의실에서 간담회가 열렸는데요.
●신동섭 위원
네.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그때 참석하신 분들은 비대위원장님하고 입대위 감사님 한 분하고 동대표 한 분 이렇게 세 분이 참석하셨습니다.
●신동섭 위원
네.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그리고 저희는 우리 공동주택과 팀장님하고 담당자, 그리고 저, 이렇게 3명이 참석했는데요.
일단 소통협력담당관 입장에서는 이 민원 내용에 대해서는 우리가 처리할 것은 우리가 처리하고 그다음에 주민들이 주장하시는 입찰 담합이나 그다음에 관리규칙 위반, 이런 내용은 우리가 실사를 통해서 확인하되 형사처벌할 것은 형사처벌하는 것이 맞겠다 이렇게 일단 큰 그림을 그려놓고, 제가 그 입대위에서 결정된 사항에 대해서 잠깐 언급을 했었습니다.
그 식재 시공사 선정 당시에 32명이 참석해서 26명이 찬성하고 4명이 반대를 했는데, 그거는 입대위 회의에 자체적으로 돼있는 회의를 존중 안하고 왜 이렇게 반대로 하시게 된 이유가 뭔지 여쭤봤더니,
●신동섭 위원
네네.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일단 입대위 회의 자체에서 적격심사 이런 부분에 대해서 조금 미흡하다 그래서 그거에 대해서 저희한테 어떻게 했으면 좋겠느냐, 이게 민원 찾아온 가장 큰 중요한 방문목적이더라구요.
●신동섭 위원
네.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그래서 저희가 계획대로 오늘부터 실사를 합니다, 5명이 나가서.
실사를 해서 거기서 우리가 행정처분할 수 있는 거는 행정처분하고 그다음에 형사고발 관련된 것은 형사고발 하는 쪽으로 그렇게 가닥을 잡고 있습니다.
●신동섭 위원
음, 근데 그날 간담회 열릴 때 어쨌든 거기가 구월2동에 5076세대의 대규모 공동주택인데 여태까지는 해당 지역구 의원들한테 이렇게 얘기를 해가지고 같이 했었는데, 이 건에 대해서는 우리 의원들한테 안 알려줄 이유가 있었나요?
그분들이 의원들을 만나고 싶지 않다고 그랬습니까?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아니 그런 말씀은 없었구요 제가 얘기한 거는 ‘구청장에 바란다’에 세 번 올라왔는데요, 그 내용인즉슨 식재공사 관련해서 감사가 필요하다 뭐 이런, 처음에 시작은 가벼운 내용으로 시작이 됐는데 그날 면담도 사실은 제가 원래 참석할 계획이 아니었는데 공동주택과에서 그래도 잠시 좀 와서 참관을 했으면 좋겠다 그래서 저도 가게 된 거지 실질적으로 지금 그 문제가 그렇게 크게 불거질 줄은 예상을 못했습니다.
●신동섭 위원
그런데 여태까지는 담당관님이 저희들하고 호흡을 잘 맞춰오다가 이 건도 제가 나중에야 알게 됐어요.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
●신동섭 위원
속으로는 좀 안타까운 생각이 들어서 했고.
또 일부 그분들의 얘기를 들어보니까 뭐 그분들의 개인적인 감정이죠, 이렇게 민원인이 왔을 때는 자기 요구를 다 들어주기를 바라는데 어쨌든 우리 구청 차원에서는 객관적이고 공정한 그다음에 관련법이나 관련 뭐 규정에 의해서 얘기하다 보니까 그분들의 아주 저 얘기는 맘에 안들었다 이런 표현을 하시더라구요.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
●신동섭 위원
그럴 수도 있다 나는 그렇게 생각하는데 좀 안타까운 거는 우리 최소한도 우리 지역구 의원들한테 뭐 나중에 담당관님이 참석하더라도 아 의원님 이런 건이 있는데 한 번 같이 가시죠 이렇게 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지금. 그러면 거기 했으면 그 분들이 담당관님에 대해서 마음에 안든다 라는 생각을 안하게끔 제가 하지 않았겠습니까, 그죠?
우리는 같이 네? 민원인에 대하는 그런 저건데. 그죠?
앞으로는 이런 일이 있더라도 문득문득 갑자기 이런 건이 생기더라도 좀 우리 의원들하고 같이 소통하면서 할 수 있는 방안을, 예전처럼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잘알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소통협력담당관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감사실 소관사항에 대해 보고를 받겠습니다.
감사실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실장 유재필
네, 안녕하십니까, 감사실장 유재필입니다.
감사실 202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실적과 하반기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47쪽 일반현황으로 3개 팀 11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부서예산액은 7966만원이며 남동구 공직자 윤리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52쪽 기본과 원칙에 충실한 열린자체감사로 52쪽 2021년 만수6동 등 3개 동 행정복지센터를 감사하여 57건을 지적, 행정 재정상 조치하였으며 신분상 1명을 훈계처분하였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는 남촌도림동 등 4개동을 자체 감사할 계획입니다.
바르고 공정한 감찰추진과 공직자 비위행위의 엄정관리를 위해 설명절 공직감찰을 실시하였으며, 사법기관과 연동한 조사와 자체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는 하계휴가철, 명절, 연말연시 등 취약시기별 공직기강확립감찰을 실시하겠으며 코로나 시기 방역지침 준수여부 등 특별점검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54쪽 능동적 외부감사 및 민원처리 실시사항입니다.
주요 추진실적으로는 4월중 인천광역시 종합감사를 수감하였으며 국민신문고 등 39건의 민원을 접수 처리하였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은 시 종합감사처분요구에 대한 성실한 행정조치와 민원접수시 적극적인 조사를 통한 답변처리가 되도록 할 계획입니다.
55쪽 공정하고 투명한 청렴남동 실현입니다.
공직자 청렴마인드 역량 강화를 위하여 청렴자가학습시스템 운영, 청렴리더와의 온라인 간담회 실시를 통해 청렴인식을 제고하였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는 전 직원을 대상으로 화상청렴교육, 공직생애 맞춤형 청렴교육, 부패취약분야 공직자를 대상으로 하는 특별교육과 공직 선·후배가 함께하는 청렴골든벨을 추진하여 청렴마인드 제고와 확산에 전직원 자율적 참여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일상으로의 청렴문화 확산입니다.
주요 추진실적으로는 설명절 청렴다짐캠페인을 실시하였고 월1회 청렴남동의날을 지정, 교육 및 토론을 실시하였습니다.
57쪽 공직유관단체 중 3개소를 지정, 반부패시책평가를 실시할 계획이며 청렴민간협의체를 기존 3개 단체에서 6개 단체로 확대 운영할 계획입니다.
57쪽 반부패 인프라 효율적 운영입니다.
업무처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행정오류와 비리를 사전예방을 위한 목적으로 그간 추진실적으로는 청백-e시스템 모니터링 시스템과 자기진단제도 운영, 공직윤리 마일리지 제도를 운영하였으며 반부패신고창구를 운영하였습니다.
58쪽 향후 추진계획으로는 간부공무원 부패위험성 진단과 지난해 공공재정환수법 시행에 따라 신고센터를 구 홈페이지 부조리신고센터와 병행 운영할 계획입니다.
59쪽 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투명한 복지남동구현을 위해 사각지대 취약업무 중심의 특정감사와 현장업무 반영과 문제점 해결을 위해, 60쪽 상반기 예방적차원의 예방적 차원의 현장컨설팅감사를 실시하였으며, 향후 계획으로는 만월종합사회복지관 등 4개 복지관에 대하여 특정감사를 실시하겠으며 하반기 예방적 차원의 현장 컨설팅감사를 실시하여 현장방문점검의 해당 부서에 조치 요청하겠습니다.
62쪽 일상감사 및 계약심사의 소통형기능 강화로 일상감사 추진실적으로는 4월 30일 현재 공사·용역·물품 등에 대하여 각각 50건 23건 32건을 심사하여 1억684만원의 예산절감을 추진한 바 있습니다.
64쪽 계약심사 추진실적으로는 공사·용역·물품 등 각각 57건 64건 9건을 심사하여 1억552만원의 예산절감을 추진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도 부서의 일상감사와 계약심사 요청 시 사업운영의 효율성과 감사의 실효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일상감사를 추진하겠습니다.
67쪽 특수시책 및 첫 번째, 특수시책 첫 번째 항목으로 수요자중심의 사전예방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최근 외부 민원인이 전국 지자체에 무분별적으로 공무원 수당 및 여비 부당지급에 대한 위반신고사례가 급등함에 따라 적법한 수당 수령의 토대확립을 위해 최근 5년간의 감사범위에 대한 전수조사를 계획했으며 지난해 하반기 반복 고충민원에 대한 처리실태를 점검 실시하였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는 공무원 수당 및 여비 점검, 정기점검과 상반기 반복 고충민원을 민원처리실태점검시 병행하여 실시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69쪽 상설감사장을 활용한 비대면 감사 확대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또는 대면 최소화하는 감사방식으로의 전환에 따라 노후화된 감사환경을 정비하기 위하여 집기·비품을 교체하고 비말차단 안심칸막이 설치로 쾌적한 감사환경에서 2021년 감사원만족도조사, 행정안전부 어린이보호구역 안전실태점검, 2020회계연도 결산감사장으로 제공되었고 향후에도 감염병예방수칙을 준수한 상급기관 및 자체감사 및 조사 시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감사실 202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안나 위원님.
○김안나 위원
네, 안녕하세요, 김안나 위원입니다.
페이지 60페이지하고 61페이지 보시면,
●감사실장 유재필
67페이지요?
●김안나 위원
60페이지에서 61페이지요.
●감사실장 유재필
네.
●김안나 위원
민원불편 해소를 위한 예방적 차원의 현장점검실시랑 그다음에 하반기 예방적 차원의 현장컨설팅 감사 추진계획 해가지고 지금 내용을 들었는데요.
●감사실장 유재필
네.
●김안나 위원
제가 그전에 현장점검에 대한 내용을 받았잖아요, 자료로.
근데 보니까 2019년도부터 쭉 봤는데 주로 도로시설물이나 교통시설물 뭐 공원시설물 파손에 대한 부분, 이런 거에 대한 게 중점적이었어요.
●감사실장 유재필
네.
●김안나 위원
그래서 제가 이거를 자료로 요청했던 사항은 그 점검대상 중에 이거 외에 개발제한구역에 대한 무단적치부분 있죠.
●감사실장 유재필
네네.
●김안나 위원
그다음에 어린이보호구역이나 건설 그, 산업현장에서의 그런 안전조치는 어떻게 이루어져있는지 없어서 여기 점검에도 안나온 건지 아니면 그거에 대한 게 좀 궁금하거든요?
●감사실장 유재필
저희가 이 예방적 차원의 현장점검은 연초에 자체 사전 감사계획에 의거해서 만드는데요.
●김안나 위원
네.
●감사실장 유재필
저희같은 경우는 주로 해당부서가 일단 다 하게 하고 저희같은 경우는 주로 주민의 안전이랑 좀 관계가 되는, 공원을 이용하다가 뭐 다칠 수 있다든가,
●김안나 위원
그렇죠.
●감사실장 유재필
도로라든가 도로시설물이라든가 이런 좀 교통관련 이런 거에 중점적으로 두는데 향후에 그런 지금 위원님이 말씀하신 개발제한구역이다 이런 거는 별도의 뭐 도시재생과인가 그런 데서 또 중점적으로 관리하시는 분들도 따로 계시고 뭐 그런데, 뭐 대규모 건설사업을 하다가 주민들이 뭐 이렇게 그 행인들이나 이런 분들이 다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은 그런 부분은 꼭 첨부해서 같이 포함시켜서 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안나 위원
네, 지금 말씀은 아직까지는 뭐 그런 부분이 없었기 때문에 부서에서 중점적으로 관리를 하기 때문에 굳이 담지는 않았다라고 이렇게 이해해도 되는 거죠?
●감사실장 유재필
네네.
●김안나 위원
그러니까 어린이보호구역이나 건설산업현장은 안전이 최우선으로 돼야 되는 부분이잖아요.
●감사실장 유재필
네네.
●김안나 위원
이런 해당과에서 이거에 대한 점검을 잘 하고 있다라고 보여지는데 안전실태에 대한 부분들은 항상 평소에도 해야된다고 생각을 하고 있구요. 우선이 돼야 된다고 보구요.
●감사실장 유재필
네.
●김안나 위원
요새 계속 이슈되고 있는 부분들이 안전 산업현장에서의 사고잖아요.
안타까운 사고인데 제일 많이 걸리는 부분 중에 하나가 2인1조가 아니었기 때문에 일어나는, 누군가가 뒤에서 지켜주지 못한 부분 케어해주지 못한 부분에 대한 상황들이 많이 나오고 있잖아요.
그러니까 저는 그런 거를 묻고 싶은 거예요.
●감사실장 유재필
네.
●김안나 위원
그래서 물론 그 과에서 다 잘 하고 있으리라 믿지만 우리 감사실에서 이런 예방적차원의 현장점검을 하셨을 때 이런 거에 대한 매뉴얼이 있으셨는지 아니면 기존에 만약에 갖고 있지 않으셨다면 다음에 현장점검에 대한 부분들이 있으면 이거 좀 담아서 잘 지도점검해주셨으면 하는 바램에서 제가 말씀을 드렸습니다.
●감사실장 유재필
네, 잘알겠습니다.
●김안나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신동섭 위원님.
○신동섭 위원
네, 실장님 신동섭 위원입니다.
지난 4년간 신문언론보도에 이런 기사가 굉장히 많습니다, 공기업 점령한 낙하산, 관피아 한피아.
이런 기사 많이 보셨죠? 실장님.
●감사실장 유재필
네네.
●신동섭 위원
그다음에 우리 또 남동구가 단기 지방재정건전성을 나타내는 통합재정수지가 마이너스로 전환됐고 지방채도 145억을 발행할 예정이라는 거 알고 계시죠?
●감사실장 유재필
네네.
●신동섭 위원
우리 남동구에 남동구 도시관리공단이 하나 있어요. 알고 계시죠.
●감사실장 유재필
네.
●신동섭 위원
내가 모두에서 말한 언론보도하고 상응하는 사건이 1건 있죠?
●감사실장 유재필
아 그, 본부장님 저기 그, 해임요구,
●신동섭 위원
네네,
●감사실장 유재필
네.
●신동섭 위원
내가 얘기하겠습니다. 이분이 남동구의회에서 6대 7대 의원을 했어요.
●감사실장 유재필
네.
●신동섭 위원
근데 이제 민주당 경선 시의원에서 떨어져가지고 불현듯이 민선7기 인수위원으로 들어오셨어요. 그래가지고 이분이 거기 하더니 갑자기 조금 있다가 기획예산과인데 그때 기획예산실이었습니다, 기획예산실이 남동구 도시관리공단 조직개편안을 가져와서 본부장을 1인에서 2인으로 딱 늘리는 안을 우리 총무위원회에 올려서 통과시켰어요.
그러면서 임원추천위원회를 합니다. 임원추천위원회는 구의회 의장이 3인을 추천하고 구청장이 2인을 추천해요.
그래가지고 구의회 의장이 추천하는 사람 홍아무개 강아무개 이아무개, 구청장이 추천하는 김아무개 이아무개, 여기서 위원장이 강아무개가 됩니다.
그래가지고 2018.8.21. 11시에 임원추천위원회를 열어서 상임이사 공개모집을 합니다.
여기에 한 사람 공개모집 한 사람이 안들어가니까 그때 의원 했었던 H의원 S의원이 공모를 해서 한 의원은 95.5점 한 의원은 88점을 얻어서 H의원이 상임이사로 임명이 돼요.
그래서 2018.10.1.~2021.9.30.까지 3년 간의 상임이사로 재직을 해요.
근데 이 길 지나가는 애들한테 물어봐도 이 분이 공단에 대한 예산, 그다음에 조직, 이거에 대한 컨트롤할 수 있는 남동구의원이라면 공직자윤리법에 위반된다라는 것은 길 지나가는 애들도 알 수 있는데, 애들도 알 수 있는 거를 이 유능한 이 남동구의 훌륭하신 공무원님들이 조직개편안을 우리 총무위원회에 올려서 가결시키고 해서 이분을 그, 앉힙니다. 공직자윤리법이 분명하게 위반돼서 문제가 될 것을 알고.
거기서부터 이게 단초가 된 거예요.
그래서 이 분이 문제가 되니까 우리 감사실에서 이미 취업자에 대한 해임요구를 하신 적이 있죠, 2019.4.30.날.
●감사실장 유재필
네, 저희가 했습니다.
●신동섭 위원
했죠. 사실 이게 우리가 조직개편안을 우리 남동구의회 기획예산실에서 그때 안올렸다면 이런 일이 안 벌어졌을 거 아니에요, 그죠?
이건 저, 길에 지나가는 애들한테 물어봐도 공직자윤리법 위반이라는 걸 알 수 있는데.
그래서 지금 경과규정은 이분이 2020.7.23.에 1심 원고패소했고 2심은 2021.4.28.일날 2심 기각됐고 2021.5.17.일날 대법원에 상고를 했어요.
이게 퇴직공직자 취업 불승인 및 업무취급승인신청 각하처분취소 소송에서.
이거는 시하고의 관계죠?
●감사실장 유재필
네.
●신동섭 위원
공직자윤리위원회하고.
●감사실장 유재필
시에 업무취급불승인에 대한 취소소송입니다.
●신동섭 위원
그렇죠, 거기서 지니까 이분이 염치도 없게, 염치도 없게 인천광역시 이강호 남동구청장을 상대로 해서 해임처분취소소송을 했죠.
●감사실장 유재필
네.
●신동섭 위원
그래가지고 2021.5.14.일날 원고인 청구를 기각한다라는 판결이 왔어요.
●감사실장 유재필
네.
●신동섭 위원
그리고 이 사람이, 이분이 근무한 기간이, 아직도 근무를 하고 있어요 오늘 5시인가 4시에 이분에 관한 인사위원회가 열리죠.
●감사실장 유재필
네,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신동섭 위원
네네네. 그래서 이분이 2018.10.1.~2021.5.31.까지, 내가 볼 때는 6월 8일까지도 급여를 줘야 됩니다, 제가 볼 때는.
2021.5.31.까지 급여 총 지급액 1억5903만3220원이에요.
더 웃기는 건, 더 저거한 거는 상임이사가 참석한 부서운영업무비가 2018년도 330만원, 2019년도 26만1000원, 2020년도 63만1000원, 21년 33만3000원, 이런 일이 벌어진 거예요.
이게 뭐하는 겁니까? 정말.
나도 이 총무위원회 위원으로서 부끄럽습니다. 그때 이거를 그냥 몸으로 막아서 우리 조직개편안을 통과 안시켜줬으면 이런 일이 안벌어졌을텐데.
그리고 제가 작년 정례회때도 청장님한테 얘기했잖아요, 이거 잘 그분 해서 소를 취하하라고 하라.
그리고서 이분이 또 그 직을 유지할려고 서울 고등법원에 가처분 신청 낸 사실이 있죠?
●감사실장 유재필
네.
●신동섭 위원
기각됐죠?
●감사실장 유재필
네, 지난주 금요일날.
●신동섭 위원
네, 이것도 자기가 그 저, 항소해서 항소 기간 동안에 그 직을 유지하면서 급여를 타먹으려고 그런 거 아니에요.
이 남동구에 부끄러운 역사가 하나, 한 페이지가 장식된 겁니다.
하여튼간 실장님.
●감사실장 유재필
네.
●신동섭 위원
저도 부끄럽지만 감사실에서도 잘 좀 해주십시오, 그죠?
공직자 뭐 위원회고 남동구청 뭐 공직자윤리위원회고 나발이고 있으면 뭐 합니까, 이런 일이 남동구에서 수 년간 이루어지고 있는데.
지금요 남동구에 예산이 없어서 7백만원짜리 보도블럭도 주민들이 비가 오면 미끄러져서 다리를 다치는데 그것도 못하고 있어요.
실장님이 무슨 죄가 있겠습니까, 그죠? 제가 죄인입니다. 남동구의원 제가 죄인입니다.
그래서 이거 저 이거 하나만 얘기할게요. 소송비용은 원고가 부담한다고 그랬잖아요.
비용이 얼마나 들었습니까?
●감사실장 유재필
소송비용은 저희가 뭐 변호사를 산 게 아니고 저희 팀장하고 직원이 소송수행을 했고 1심이 길어져 가지고 6차 심리까지 했습니다.
그런데 사실 그거를 뭐 원고가 부담하는데 통상적으로 우리가 일반인들은 변호사를 샀을 때 소송비용이 드는 거고,
●신동섭 위원
아니 이분이 소송을 안 제기했으면 그 공무원이 감사실 근무를 했을 거 아니에요.
●감사실장 유재필
그런,
●신동섭 위원
그것도 다 비용으로 산정해서 청구해요.
●감사실장 유재필
근데 우리가 저기 했을, 그 비용이 저희도 한 번 따져봤습니다, 근데 몇십만 원밖에 안되고 그걸 가지고 저기 하면 우리가 꾸미고 뭐 저기하는데 더 들 거 같고, 또 똑같은 그런 거밖에 안되는 거 같애서 그걸 뭐 그 비용이 뭐 아깝긴 아깝죠. 우리 직원들은 또 출장을 달고 여비를 타는 거니까.
●신동섭 위원
그렇죠.
●감사실장 유재필
그래서,
●신동섭 위원
그 비용도 들어갔잖아요, 그죠?
●감사실장 유재필
네, 그 비용이 사실 마음속으로는 좀 우리도 저기 하지만 뭐 그쪽, 뭐 똑같이 그렇게 한다는 것도 좀, 그게 뭐 100만원이 넘거나 뭐 이러면 몰라도 몇십만 원 범위내인데 우리가 또 그걸 가서 준비하고 그런 소송을 한다는 것도 다른 비용이 또 든다고 다 뭐 예산팀이랑도,
●신동섭 위원
좋습니다, 실장님.
●감사실장 유재필
네네.
●신동섭 위원
어쨌든 이 급여하고 비용 한 번 회수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 주시구요.
●감사실장 유재필
네네.
●신동섭 위원
그다음에 그 실장님이 기획예산실 김녕, 그당시에 과장이 조직개편안을 왔을 때 총무위원회에서 부결시켜주기를 마음속으로 기도했죠?
●감사실장 유재필
제가 솔직히 말씀드리면 제가 그때 동장이라서 그런 관계조차 관심이 없었습니다.
●신동섭 위원
아 그건 모릅니까?
●감사실장 유재필
죄송합니다.
●신동섭 위원
네네, 알겠습니다.
●감사실장 유재필
동장을 하고 있었고,
●신동섭 위원
아니 저 좋습니다. 실장님!
●감사실장 유재필
네네.
●신동섭 위원
참 그 나는 저도 이분하고 7대때 같이 동료의원이었는데 사실은 시를 상대로 한 1심에서 패소를 했으면 그때 딱 결자해지 차원에서 해결했으면 이강호 구청장도 이분을, 이분을 꼭 임명하고 싶었겠습니까, 그죠? 뭐가 있었으니깐 했겠죠, 그죠?
둘이 뭐 많은 친분관계가 있나?
그래서 그, 그렇게 했다면 남동구가 조금, 그죠? 공직자사회도 실장님도 피곤하지않고 우리 공무원님들도 피곤하지 않았을텐데 이분이 아주 그냥, 아주 나쁜 행위를 해서 이런 결과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실장님, 추후에는 이렇게 이런 일이 없도록 하고 저를 위시해서 우리 의원들도 비록 다음에 이런 유혹이 있더라도 안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다시 얘기를 하면 다음부터는 이런 일이 없도록 하고 더 중요한 거는 급여, 그다음에 비용 이거 좀 회수할 수 있는 방안을 심도있게 생각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실장 유재필
알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그동안 수고하셨구요,
●감사실장 유재필
네네.
●신동섭 위원
공단의 결과가 오면 저한테 한 부 갖다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실장 유재필
네, 알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네, 저도 한 마디 드리겠습니다.
신위원님이 얘기하신 친분관계라는 말은 적절한 단어 표현이 아니라고 생각하구요.
음, 뭐 어쨌든.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계시면 질의 종결을 선포하겠습니다.
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감사실장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1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정책기획국 소관사항에 대해 보고를 받겠습니다.
정책기획국장은 나오셔서 부서장 소개와 인사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책기획국장 김녕
정책기획국장 김녕입니다.
금번 업무보고에 앞서 저희 정책기획국 소관 부서장에 대한 소개를 올리겠습니다.
송진호 기획예산과장입니다.
김병선 일자리정책과장입니다.
유재구 안전총괄과장입니다.
김정훈 미디어정보과장입니다.
기타 주요업무보고는 저희 부서장께서 자세하게 보고토록 하겠습니다.
이상 인사소개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윤숙
기획예산과를 제외한 타 부서 관계 공무원께서는 퇴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타 부서 공무원 퇴장)
그럼 기획예산과 소관사항에 대해 보고를 받겠습니다.
기획예산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과장 송진호
네, 안녕하십니까, 기획예산과장 송진호입니다.
기획예산과 2021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2021년 주요 추진업무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79쪽입니다.
먼저 첫 번째 전략과제로 구민과 함께 도약하는 정책기능 강화입니다.
단위과제 첫 번째로 참여와 협력을 통한 정책추진 강화를 위하여 정책간담회 및 정책자문위원회 등을 하반기에 운영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80쪽 구정중심의 자치분권 실현 및 활성화 추진사항입니다.
구민중심의 자치분권 실현을 위해서 4월에 추진방향 및 세부 실행계획을 수립하여 부서간 유기적인 협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구정 홈페이지 공개와 상반기 구민·공무원 제안제도를 운영하여 총 45건의 구민제안을 채택한 바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구민의 정책 참여기회가 확대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81쪽입니다.
민선7기 구청장 공약사항 점검관리를 위하여 공약사항 추진실적 보고회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홈페이지에 분기별 공표하고 있으며 정책자문위원회를 개최하여 확인평가를 통해 이행율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다음은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조직운영입니다.
보고서 82쪽 능동적인 조직설계와 효율적인 인력운영을 위하여 자체 조직진단을 실시하여 직무분석에 따른 인력의 적정성과 부서 내 신규사무에 따른 인력 요청 등 부서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여 조직진단을 실시하였으며 하반기 정원조례를 개정하여 인력의 효율적 운영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남동구 상징물 개발용역 추진사항이 되겠습니다.
CI와 BI 변경방향은 91년에 제정된 남동구 상징물의 연속성과 역사성을 확보하고자 실시한 주민의견 등을 반영하여 기존 CI는 유지하고 변화된 미디어시대에 탄력 대응하고자 BI는 변경을 추진하여 홈페이지, SNS, 모션그래픽 등 미디어 중심으로 활용성을 강화하여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캐릭터는 기존 캐릭터에 다양한 컬러 등을 표현한 캐릭터로 보완하고 돌고래로 상징되었던 구 동물은 자연친화적이고 녹색환경도시에 걸맞는 누구나 좋아하는 양떼목장의 양을 테마로 변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84쪽 두 번째 전략과제로 계획적이고 적극적인 재정운영을 통한 투명성 제고입니다.
단위과제 첫 번째로 구민행정만족도 제고를위한 효율적 예산편성입니다.
제1회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본예산 대비 342억원을 증액하였으며 하반기에도 정부 및 시예산에 추가 조정된 이전재원 등을 반영한 제2차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할 계획으로 주민요구를 반영한 구정현안사업 등을 예산에 편성토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85쪽 주민참여예산제를 통한 재정운영의 주민참여를 강화하겠습니다.
운영계획을 수립하여 주민제안사업을 접수하고 이를 홍보함으로써 주민의 관심도를 제고하겠습니다.
향후 제안사업에 대한 사업부서의 검토와 실무분과 심의 등을 거쳐 예산반영을 적극 검토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계획적인 재정운영을 통한 지역경제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지방재정의 신속 집행을 차질없이 진행하여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 및 고용촉진 제고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어서 재정활동의 공개 및 체계적인 관리입니다.
2021년 예산규모 및 재정여건, 재정운영계획 등을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재정 투명성과 책임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지방재정을 공시한 바 있습니다.
8월에 결산규모 및 재정공시를 통하여 투명성을 확대해 나가겠으며 10월에 주요 투자사업의 타당성, 효율성에 대한 심사분석을 실시할 계획으로 중기지방재정계획을 수립을 통하여 남동 미래발전을 위한 사업을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87쪽 차세대 지방재정 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예산의 투명성과 건전성을 확보하겠습니다.
다음 여섯 번째 전략 단위과제, 도시관리공단 경영효율화 지원입니다.
3월에 2020년도 도시관리공단 결산을 승인하였고 제1회 추가경정예산도 편성한 바 있습니다.
향후 계획으로는 이사장 성과계획에 따른 경영목표 이행실적 평가를 실시하겠으며 공단운영 효율화를 위하여 지방공기업 경영 및 재무운영 관리·감독을 통한 경영합리화를 도모하겠습니다.
다음 88쪽 89쪽 세 번째 전략과제로 체계적인 전략평가 및 구민체감 혁신행정 추진입니다.
먼저 첫 번째 단위과제인 민선7기 전략목표에 부응하는 체계적인 성과관리 운영입니다.
추진실적으로 상반기 성과지표 고도화를 위한 직원교육과 전문가 컨설팅을 실시하였으며 실무평가단 역량강화 교육을 추진하여 효율적인 전략목표달성 제고 및 성과중심 조직문화 확산에 기여하겠습니다.
다음 두 번째 단위과제로 주요투자사업 및 전략적 사업 중점관리사항이 되겠습니다.
주요 투자사업을 매월 관리카드화하여 관리하고 부서별 주요사업 추진상황 대책보고와 공모사업에 대한 현황관리에 만전을 기하여 주요 투자사업의 효율적 관리 및 안정적인 외부재원 확보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85쪽 현장밀착형 규제애로사항 발굴 및 개선 추진사항이 되겠습니다.
규제혁신과제 발굴 및 규제 입증책임제 도입과 등록규제 일제 정비 등 하반기에는 규제 재선과제 발굴 보고회와 규제개선우수부서와 담당자 인센티브를 부여하여 변화하는 환경에 맞게 구민 편익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네 번째 단위과제인 정부혁신 및 적극행정 확산을 통한 구민체감 만족 실현입니다.
적극행정 실행계획에 의거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을 선발하고 우수사례 온라인보고회 개최 등 다양한 행정지원을 통한 적극행정 활성화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93쪽 네 번째 전략과제인 법무행정의 전문성 제고와 신뢰받는 통계행정 확립입니다.
공정하고 신뢰받는 법제행정 추진과 관련하여 자치법규 일제정비를 추진하고 법제심사기능을 강화하여 자치법규 품질향상을 이루어 자치법규의 실용성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94쪽 사전예방적 법률자문영역 확대 및 소송수행 대응력을 강화하여 소송대응력 향상을 지원하고자 고문변호사 사전 법률자문 및 전자도서관서비스 도입으로 다양한 법무행정에 효율적으로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환경의 변화와 정책수요에 부응하는 통계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2020년 기준 경제총조사 실시에 만전을 기하고 각종 통계조사보고서 등을 발간하여 통계행정 신뢰를 확보하여 신뢰받는 통계업무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1년도 기획예산과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동섭 위원님.
○신동섭 위원
네, 과장님, 신동섭 위원입니다.
제가 이 건은 그냥 지나갈 수도 있는데 추후에 이런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라는 의미에서 제가 짚고 가겠습니다.
지금 남동구상징물개발추진검토안을 본 위원에게 제출한 거 보면 CI, 심볼마크는 기존 유지하기로 하셨죠.
●기획예산과장 송진호
네네, 그렇습니다.
●신동섭 위원
여러분들이 의원들한테 업무보고때 답변을 할 때 잘 하셔야 되는 이유를 제가 이 속기록을 보고 지적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료를 들어 보이며) 2020.2.12. 수요일날 10시 총무위원회 회의록입니다.
기획예산과장 김녕, 왜 상징물을 해야 되나고 본 위원이 묻자 남동구가 30년 전하고 지금의 모습은 굉장히 많은 발전이 있었고 또 구민들의 의식수준이나 또 대외적인 우리 남동구의 신인도나 이런 부분들을 발전을 많이 이루었기 때문에 거기에 맞춰서 좀더 남동구를 더, 보다 적극적으로 알릴 수 있는 도시브랜드가 좀 필요하지 않을까 그런 취지라고 본 위원한테 업무보고를 한 바가 있어요.
그다음에 2021.2.19., 다음은 72페이지 남동구상징물개발용역추진사업입니다, 이월사업을 추진중이며 상반기 중 다양한 의견수렴과 합리적인 방향 결정을 통해 활용도가 높은 상징물 개발을 완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또 제가 당위성을 과장님한테 물어봤죠. 과장님이 이랬죠. 30년이 되었고 그때 당시에는 인구 20만에 남구에서 분구가 돼서 남동구였었고 그런 차원에서 도시와 농촌이 어우르는 그런 상징물로 저희가 갔었었는데, 이런 답변을 하신 바 있어요.
더 중요한 건 뭐냐면 2020.2.12. 본 위원이 이런 걸 했어요, 아시겠지만 우리 상표등록정보서비스를 보면 우리가 현 상징물과 관련해서 21만1000원만 등록을 하게 되면 본, 지금 30년 동안 사용하던 로고를 사용할 수가 있잖아요 지금 21만1000원이면 그냥 할 수 있는데 여러분들 상징물 교체용역비를 1억7천만원 해서 2천만원 반납하고 1억5천만원을 해서 그것도, 나 이런 내가 지방재정 전문가인데 이런 건을 가지고 사고이월로 해서 이월시켜서 2년 동안 이렇게 하다가 지금 2년 지난 뜨뜻한 여름에 의원한테 CI는 현행을 유지하겠다 이렇게 했어요.
제가 SNS, 제 SNS에 올라온 거 하나 소개시킨 거 읽어 드릴게요, 로고는 잠시 있다 갈 구청장이 결정할 문제가 아니며 우리 구의 살림을 할 줄 모르는 단체장이 뭔놈의 문패만 바꾸려 하는가, 라는 SNS에 올라온 거 있어요.
이건 좀 과격한 문구인데.
그래서 저는 그, 그렇습니다, 지금 우리 여기 예산팀장도 있고 과장님도 있고 김녕 국장님도 남동구를 위해서 여러분들 꼭 필요한 사람들이에요. 공무원이에요.
그런데 진짜 이렇게 하지 마십시오
본인 돈이면, 본인들 돈이면 이렇게 하겠어요?
진짜 그, 김녕 국장님 송진호 과장님 우리 남동구에 재원이에요. 이런 거 하면 민선, 저 신동섭 의원도 선출직의원 4년 있다 하면 가요.
아니면 아니다, 얘기할 수 있는 분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했으니까 차기 사업을 진행할 때 이런 일이 없도록 해주십시오.
●기획예산과장 송진호
네, 저희가,
●신동섭 위원
근데 저는 덧붙여서 얘기하면 우리가 예산이 넉넉하고 지금 시기가 적절하다, 한 번쯤은 생각해볼 수가 있어요.
20년도에는 또 코로나가 없어, 초반에는 그런 시기적인 건 있었지만 역사를 뿌리째 뽑는 심볼마크까지 손을 대는 거는 전 바람직하다고 생각안합니다.
그리고 다행히도 우리가 로고교체비 해서 2억8500인가 우리가 삭감했잖아요. 그거 통과시켰으면 어떻게 했을 거예요?
우리도 병신 될 뻔 했잖아요, 의원도.
그래서 과장님, 이거를 초석으로 삼아서 앞으로 남동구 예산도 내 돈처럼 아껴서 쓰고 절약해서 쓰고 필요한 데 꼭 쓰고 이렇게 해서 좀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과장님.
●기획예산과장 송진호
네, 알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날씨 더운데 좋은 얘기 해야 되는데 이렇게 딱딱한 얘기해서 죄송하지만 어쨌든 우리는 남동구민의 대표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 이해해 주십시오.
●기획예산과장 송진호
네.
●신동섭 위원
앞으로 이러지 마십시오.
●기획예산과장 송진호
네, 마무리를 잘 해서 의원님들께 걱정되지 않도록 저희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네네, 앞으로 이런 사업을 하지 말라는 거지.
아셨죠?
●기획예산과장 송진호
네.
●신동섭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이정순 위원님.
○이정순 위원
과장님 안녕하세요, 이정순 위원입니다.
●기획예산과장 송진호
네, 안녕하세요.
●이정순 위원
구민들의 관심과 우리 공직자들 우리 의원들까지도 굉장히 관심이 많고 뜨거웠던 사업이 CI사업이에요.
근데 2년여간의 우여곡절 끝에 현행대로 유지하겠다고 결정을 내리셨잖아요.
●기획예산과장 송진호
네.
●이정순 위원
현명한 결정이고 그다음에 우리 구민들도 굉장히 좋아하시더라구요.
그래서 현명한 결정에 내려준 거에 감사를 드리구요.
그리고 BI캐릭터 이거 지금 기본디자인은 제가 1차는 한 한 달 전에 받아봤는데 이게 지금 계속해서 지금 수정 보완작업중인가요 아니면 나왔나요?
●기획예산과장 송진호
거의 마무리가 됐구요 색상에 대한 부분만 지금 저희가 조정을 좀 하고 있습니다.
●이정순 위원
어디요?
●기획예산과장 송진호
시각적으로, 색상에 대한 부분,
●이정순 위원
색상.
●기획예산과장 송진호
네. 많은 분들이 금방 느낄 수 있는 색상으로 좀 진하게 한다든가 이런 식으로 해가지고 색상에 대한 부분을 조정을 하고 있구요 기본틀은 지금 그대로 갈 계획으로 있습니다.
●이정순 위원
아 기본틀은 그대로 가고.
●기획예산과장 송진호
네네.
●이정순 위원
그러면은 남동구에 대표적인 캐릭터가 뭐가 있을까요?
●기획예산과장 송진호
저희도 뭐 여러 가지, 지금까지는 돌고래로 상징되었잖아요.
●이정순 위원
네네.
●기획예산과장 송진호
돌고래로 상징되었는데 그때 당시에 제정할 당시에는 뭐 영민하고 민첩하고 누구나 좋아하지않나 할 수 있지만 지금은 뭐 다들 돌고래에 대한 부분은 이제 뭐 저희 주변에서 접할 수 없는 그런 부분이고, 그리도 또 양떼목장의 양이 굉장히 지금 인천시 남동구의 핫한 핫플레이스로 돼있잖아요.
●이정순 위원
네.
●기획예산과장 송진호
그래서 그런 파트로 가는 게 당연하지 않냐 라는 차원에서, 저희가 뭐 주민설문조사도 했고 여러 가지를 통해서 의견을 수렴해봤더니 양으로 테마로 바꾸는 것이 타당하지 않겠냐는 의견이 다수로 나왔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이번에, 이번에 상징물 변경을 하면서 아예 동물까지, 구 동물까지 바꾸는 걸로 캐릭터까지 바꾸는 걸로 그렇게 안을 잡았습니다.
●이정순 위원
네, 뭐 양이 순하고 그다음에 캐릭터를 했을 경우 귀여운 이미지로 나올 거 같은데요.
●기획예산과장 송진호
네.
●이정순 위원
그래도 우리 남동구가 양떼목장이 대표적이라고 아는 분들이 그다지 많지가 않아요.
양떼목장에 대해서도 홍보를 해주시고 캐릭터에도 좀 공감할 수 있는 캐릭터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기획예산과장 송진호
네, 알겠습니다.
●이정순 위원
그리고 우리 자료 요구 하나 할게요.
우리 전년도까지 실시했던 사업 중에 종결된 사업 있죠? 올해 잡지 않았던 지원사업.
●기획예산과장 송진호
아 지원사업이요.
●이정순 위원
네, 없어진 지원사업, 그다음에 신규지원사업 이렇게 해주시구요.
그다음에 3천만원 이하 사업에 대해서 그거 좀 어떤 사업이 있는지 좀 주세요.
●기획예산과장 송진호
네, 미만 사업 말씀하시는 거죠.
●이정순 위원
네네.
●기획예산과장 송진호
네네, 알겠습니다.
●이정순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기획예산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일자리정책과 소관사항에 대해 보고를 받겠습니다.
일자리정책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자리정책과장 김병선
안녕하십니까, 일자리정책과장 김병선입니다.
202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2021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현안사업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현황은 보고서 99쪽으로 대신하겠습니다.
보고서 103쪽 고용거버넌스를 통한 상생형일자리 환경조성에 대한 추진실적과 향후계획입니다.
먼저 장난감수리센터 운영은 2월에 권역별 출장서비스단을 꾸려 어린이집 대상으로 2회 시험운영을 하였으며, 무인수거함 등을 활용하여 619건의 수리를 시행하였습니다.
104쪽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코딩강사 양성사업은 4월에 고용노동부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공모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당초 20명의 교육생을 30명으로 증원하여 현재 수강생을 모집하여 6월부터 교육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105쪽 뿌리기업 근로환경개선 지원사업은 신규채용을 약정한 기업에 시설 개보수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4월부터 공고하여 기업을 모집 중에 있습니다.
106쪽 남동산단 통근버스 운영사업은 3월부터 8대에서 10대로 증차 운영을 시작하였으며 1일 평균 1800여명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107쪽 신중년 재난소방교육 및 방역지원사업은 교육 및 협의를 총 32건 진행하였으며 안전총괄과와 보건행정과 협업으로 ‘우리동네 소화기함’ 점검 및 관내 도서관 방역지원도 함께 할 예정입니다.
108쪽에 중소기업 맞춤형 성장프로젝트는 남동국가산업단지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분야별 현장 클리닉을 진행 중에 있으며 인천지방중소벤처기업청과 남동스마트 그린사업단이 협력하여 기술인력 구인기업 매칭 및 기업지원안내책자 배부 등의 계획이 있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09쪽 청년친화정책으로 안정된 청소년의 삶 지원에 대한 실적과 향후계획입니다.
청년정책 거버넌스 구축 및 정책개발을 위한 청년정책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며 6월중 부구청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청년정책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입니다.
9월에 실시 예정인 청년의날 행사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111쪽 청년미디어타워 운영사업은 개관 이후 4월말 기준 2100여 명이 방문하였으며 청년 대상으로 영상콘텐츠 제작실무교육인 영상콘텐츠아카데미가 5월부터 21명의 교육생을 선발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112쪽 시 특교금으로 진행 중인 청년미디어타워 경관조성사업은 협상에 의한 계획으로 공모 중에 있습니다.
6월중으로 계약하여 착공예정입니다.
113쪽 청년창업지원센터 운영은 올해 퇴실기업 달성에 따른 5개 팀 추가모집으로 6월 현재 총 14개 기업이 입주해있으며 2019년 개소 이래 약 49억원의 매출과 총 139명의 일자리를 창출하였습니다.
향후 청년들의 취·창업 역량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및 청년의날 기념기획전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114쪽 푸를나이 JOB CON 사업은 영상콘텐츠 제작 10회, 공익콘텐츠 지원 5회 시행하였고, 5월부터 관내 명소 순회공연 밀당버스킹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16쪽 사회적경제조직 육성지원 및 취약계층 일자리 제공입니다.
사회적경제기업의 역량강화 및 활성화를 위해 13개 여성 사회적기업가에게 소셜미디어교육을 실시하였고 코로나19에 대응하여 온라인중심의 체험프로그램운영과 홍보물을 제작하였고 온라인홍보채널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118쪽~119쪽 사회적경제기업 발굴 및 지원사업은 인천형 2개소 부처형 1개소가 인증 및 지정 받았으며 재정지원은 7억6400여만원을 지원하였고 하반기에도 사회적경제기업 발굴 및 재정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120쪽~121쪽 마을기업육성사업은 4개 마을기업이 발굴되어 1개소가 지정되었고 3개소가 심사 중입니다.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은 사업인원 39명 중 전반기에 6개 사업 19명이 참여 중이며 하반기에 20명이 참여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122쪽~123쪽 남동형 취업·고용서비스 지원으로 행복남동 구현 실적 및 향후 계획입니다.
일자리센터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수시로 소규모 현장면접을 실시하고 있으며 구인구직 상담창구를 운영하여 3723건의 구직등록과 9687건의 알선을 통해 817명의 취업이 이루어졌으며 하반기 코로나 상황을 주시하여 채용박람회 개최 여부를 결정할 계획입니다.
123쪽 구민채용기업 임금지원사업은 21개 기업 2600여만원을 지원하였으며 안정된 고용환경 조성을 위해 지속 지원할 계획입니다.
124쪽~125쪽 공공근로사업과 지역방역일자리사업은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126쪽 희망근로지원사업은 1, 2단계까지 총 96명이 참여하여 백신접종 및 생활방역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현재 3단계 235명을 모집 공고 중으로 예방접종센터 인력지원계획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29쪽 현안사업입니다.
만부마을 청년창업인규베이터 운영입니다.
구도심재생과 지역역량강화를 목표로 하는 도시재생뉴딜사업으로 마련된 창업인큐베이터 공간을 청년창업지원센터 및 청년창업주택으로 활용하여 기존 남동구 청년창업지원센터와 연계를 통해 운영함으로써 청년기업창업활성화를 통한 청년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총 8개 입주기업을 모집 예정 중이며 이중 4개 기업은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여성창업전용공간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유경 위원님.
○이유경 위원
이유경 위원입니다.
111페이지 보면요 과장님, 우리 청년뮤지션 공개선발 하잖아요.
●일자리정책과장 김병선
네네.
●이유경 위원
이거는 푸를나이 분들도 지원할 수 있는 건가요? 아니면 외부만 지원할 수 있는,
●일자리정책과장 김병선
뮤지션은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할 예정입니다.
●이유경 위원
아 그러면 푸를나이는 제외되고?
●일자리정책과장 김병선
전공을 하신 분들 중에 뭐, 그 상황은 조금 더 연구를 해보겠습니다. 왜냐면 그냥 아마추어, 저희는 아마추어 분들이 적합지않나, 이미 전공을 해서 어떤 활동을 하시는 분들, 전문가 집단 보다는 아마추어를 대상으로 하는 게 아무래도 맞지않나 그렇게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유경 위원
네, 모집기간은 언제에요?
●일자리정책과장 김병선
아 모집기간은 6월부터 해서요, 모집을 6월부터 실시해서 과정을 9월 정도에 끝날 계획입니다.
●이유경 위원
음, 그러면 이거 모집공고 하는 거 오픈하신건가요?
●일자리정책과장 김병선
아직은 공고 안했습니다.
●이유경 위원
아, 그러면 이거 나오면 리플렛 나오면 카카오톡으로 한 장만 좀 보내주세요.
●일자리정책과장 김병선
네, 알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왜냐면 이거 또 이제 홍보를 해야 되니깐요.
●일자리정책과장 김병선
네, 홍보 해야죠, 네.
●이유경 위원
네네. 그리고 우리 112페이지 보면 우리 경관사업있잖아요.
●일자리정책과장 김병선
네네.
●이유경 위원
저는 이게 청년미디어타워에서 제일 필요한 게 외부에 경관이라고 생각을 했거든요.
굴뚝 모양을 어떻게 꾸미느냐에 따라서 그,
●일자리정책과장 김병선
네네.
●이유경 위원
전에도 우리 과장님께 여러 가지 고민하신 얘기를 들었는데 이게 제가 생각할 때는 밤에 조명이 가장 중요할 거 같애요.
●일자리정책과장 김병선
네네, 그렇습니다.
●이유경 위원
아무래도 낮보다는 밤에, 우리가 뭐 인천대교나 보면서도 조명 때문에 멋있다고 느끼잖아요. 그런 쪽으로 정말로 잘 이렇게 선택을 해주셨으면 좋겠어요, 우리 팀장님들과 함께.
●일자리정책과장 김병선
네, 그 진행상황을 잠깐 말씀드리면요 일단 이거는 계약이 협상으로 지금 공모중에 있구요, 전문가집단이 어떻게 디자인 할 건지 이거를 협상을 통해서 정할 예정입니다.
●이유경 위원
네, 그리고 또 한 가지 말씀드리고 싶은 게 우리 청년지원센터 가보면 이렇게, 제가 가보면
정말로 괜찮은 업체들이 정말 많아요.
근데 제가 약간 조금 아쉽게 느낀 건 뭐였냐면 그분들이 그런 좋은 작품이나 이런 거 많잖아요. 그분들 그런 소품 예쁜 거 많이 하시잖아요, 아기자기한 거.
●일자리정책과장 김병선
네네.
●이유경 위원
근데 그거를 청년지원센터에 가면 볼 수 있지만 외부에서는 볼 수가 없었던 거 같애요, 그죠. 그런 기회가 없었는데, 혹시 우리 밤야마켓 하면은 되게, 그러니까 지금 언제 할지는 모르겠지만 밤야마켓같은 거 하면 되게 많이 오시잖아요, 주민분들이.
근데 이게 사회적경제, 사회적경제 이제 예비적사회적기업하고 하는 거 잖아요, 원래는.
거기에 우리 조금 청년분들 하시는 분들도 같이 하면은 굉장히 좋을 거 같애요.
나중에 이렇게 하면 우리 청년지원센터에 계신 분들이 외부로 나와서 이렇게 같이 할 수 있는 기회를 한 번 마련해보면 좋을 거 같애요.
저도 가서 저도 이제 몇 번 가봤지만 저는 갔으니까 본 거고 아닌 분들은 이렇게 정말 좋은 우리 청년지원센터가 있고 정말 좋은 작품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보기가 어려운 게 사실이잖아요.
그러니까 그런 거는 조금 나중에 하실 때 참고해주시면 좋을 거 같애요.
●일자리정책과장 김병선
아, 네, 감사합니다.
●이유경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김안나 위원님.
○김안나 위원
네, 안녕하세요, 과장님. 김안나 위원입니다.
전반적으로 우리 청년정책에 대해서 지금 많이 다양하게 보고를 받았는데요.
저희가 이번에 저희 당에서 국민경청민심소통이라는 프로젝트를 진행을 했어요.
그래서 현장에서 직접 우리 주민들을 대면을 하고 그 분들의 소중한 고견을 많이 들었는데요.
부동산 정책 다음으로 가장 많이 나왔던 내용 중에 하나가 청년에 대한 고민이었어요.
근데 그중에 우리 청년들이 지금 많이 겪고 있는 고민 중에 하나가 뭐 일자리, 그다음에 청년주택, 그리고 또 가장 많이 얘기가 나왔던 부분이 정말 청년들이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 너무 없다라는 내용이었어요. 그 부분에 저도 많이 공감을 했었고.
그래서 지금 보니까 우리 정책위원회도 구성을 하신다고 하고.
근데 보면 우리 구에서 참 잘하고 있다고 생각은 하는데 약간 좀 편중되지 않았나 싶은 생각이 드는 게 우리 미디어타워나 푸를나이 JOB CON에서 문화예술인, 청년 문화예술인들이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이나 이런 거에 대한 계획이나 프로젝트가 참 잘되어 있어요.
근데 그에 반해서 정말 일반 우리 청년들이 할 수 있는 거에 대한 부분이 좀 부족하지않았나 싶은 생각이 들구요.
지금 보고를 보니까 다양하게 계획을 하고 계시잖아요. 그러니까 그 안에서도 정책위원회에서도 정말 우리 청년들이 원하고 바라는 게 뭔지를 잘 숙지를 하셔서 그거에 맞는 우리 청년들이 공감할 수 있는 그런 사업들을 추진을 잘 하셔가지구요 올 한 해 좋은 성과를 내주셨으면 하는 그런 바램입니다.
●일자리정책과장 김병선
네, 잘알겠습니다.
●김안나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과장님, 반갑습니다, 반미선 위원입니다.
105쪽에 신규사업이 하나 있네요, 2021년도 뿌리기업.
현재 고용창출계획이 104명이라고 하셨는데 지금 하반기가 이제 상반기가 거의 끝나가요, 그죠? 그럼 지금 현재 고용창출이 어느 정도 되신,
●일자리정책과장 김병선
몇 페이지,
●반미선 위원
105쪽입니다. 뿌리기업이요.
●일자리정책과장 김병선
아 네, 뿌리기업이요.
●반미선 위원
예산은 104명이었죠.
●일자리정책과장 김병선
지금 뿌리기업 근로환경개선지원사업 말씀하시는 거죠?
●반미선 위원
네네.
●일자리정책과장 김병선
지금 이거는 모집을 지금 4월 20일부터 모집을,
●반미선 위원
아 4월 20일.
●일자리정책과장 김병선
지금 시행하고 있구요 그래서 실적을 정확하게는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반미선 위원
실적은 아직 없다라고 생각하면 되나요?
●일자리정책과장 김병선
미미한 실적은 있는데요,
●반미선 위원
네, 아니 104명까지 고용창출을 하시겠다고 해서 지금 상반기가 거의 끝나가기 때문에 하시는 줄 알았는데.
그러면 근로환경개선 지원사업도 아직 시작한 건 아직 아무것도 없겠네요?
●일자리정책과장 김병선
아 지금 실적은 지금 현재 모집공고 중인 거구요 지금 연중해서 할 예정이구요.
●반미선 위원
네네, 올해 안으로,
●일자리정책과장 김병선
이게 근로환경을 개선하는 거기 때문에,
●반미선 위원
그렇죠, 네.
●일자리정책과장 김병선
이게 약정을 좀 해서요, 약정을 해서 근로자를 채용하겠다고 하는 데에 한해서 근로환경지원금을 지원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이게 조금 시간이 걸릴 거 같습니다.
●반미선 위원
시간이 걸린다구요.
그럼 신규채용을 했어요, 그죠? 하고 지원금은 받을 수 있잖아요, 본인부담이 20%니까 80% 받는 거죠.
●일자리정책과장 김병선
네네네.
●반미선 위원
그럼 신규채용한 사람들에 대한 근로기간에 대한 보증 이런 것도 있는 건가요?
●일자리정책과장 김병선
아 약정서에 그런 부분이 담겨있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반미선 위원
담겨져 있어요?
●일자리정책과장 김병선
제가 한 번 확인해서 추후 또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약정서 확인하시고 저한테 좀 주시구요.
●일자리정책과장 김병선
네네, 잘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뿌리기업 선정이 되시면 어떤 근로환경개선사업을 하는지 내용에 대한 것도 저한테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일자리정책과장 김병선
네네,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일자리정책과장 수고하셨습니다.
( 정회하자는 위원 있음 )
다음은 안전총괄과 소관사항에 대해 보고를 받겠습니다.
안전총괄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유경 위원
저기, 정회 요청하구요 식사 후에 했으면 좋겠습니다.
●위원장 김윤숙
원활한 회의진행과 중식을 위해서 오후 1시30분까지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오후 1시3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안전총괄과 소관사항에 대해 보고를 받겠습니다.
안전총괄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총괄과장 유재구
안녕하십니까, 안전총괄과장 유재구입니다.
2021년도 저희 과의 주요업무 추진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33쪽과 134쪽에 일반현황은 보고서로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37쪽에 저희 과의 첫 번째 핵심과제는 생활속 안전문화 확산 및 재난관리기금 운용·관리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 및 향후계획으로 먼저 범 구민 안전문화 확산 진흥운동 전개사업으로 어린이 안전송 경연대회와 청소년 안전 골든벨 개최, 청소년 재난안전교육 추진과 그리고 안전문화운동 책자 발간 배포사업 등은 하반기에 실시할 계획이며 향후 코로나19 상황 지속시 온라인으로 진행을 검토하겠습니다.
두 번째는 구민중심 안전문화캠페인을 통한 안전문화 확산으로 안전점검의 날 운영을 코로나19 감염확산으로 인해 비대면 온라인홍보 4회 그리고 남동구 홈페이지 SNS 홍보 8회, LED 전광판 노출 2회 등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139쪽에 지역축제 및 옥외행사 안전관리 강화와 관련해서는 지난 5월에 지역축제 및 옥외행사 기본계획을 수립 통보하였고 향후 코로나19 위기상황 종료 후에는 축제 개최 시 심의하고 지도 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140쪽에 재난관리기금의 효율적 운영 관리를 통해서 재난 사전예방을 강화하고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운영 및 지원에 따른 신속 집행 등으로 센터 운영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41쪽에 두 번째 과제는 재난훈련과 인프라 확충을 통한 사회재난 총괄체계 구축입니다.
먼저 훈련을 통한 재난대응 체계 구축 사업으로는 먼저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은 10월에 실시할 계획이며 재난대비 상시훈련을 통한 재난 대응 역량강화사업으로는 지난 4월에 도시철도 대형사고 상시훈련 계획을 수립하였고 1분기 산불재난 대비 상시훈련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두 번째는 재난안전 인프라 구축사업으로 우리동네 소화기함 10개소를 설치하였고 보이는 소화기함 30개소를 설치하고 있는 중에 있습니다.
143쪽에 세 번째 구민과 함께 추진하는 사회재난 예방활동으로는 안전모니터봉사단 운영 지원과 안전보안관 운영을 통해서 832건의 신고를 받아 처리한 바 있으며 또한 어린이놀이시설 안전지킴이 운영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144쪽에 네 번째, 화재취약계층 안전복지서비스 관리 지원과 관련해서는 대상사업 160가구에 대하여 저희 과 직원이 직접 보급 설치하고 현장교육을 병행 실시하고 있습니다.
6월까지 사업을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145쪽에 저희 과 세 번째 핵심과제는 통합방위태세 역량 강화입니다.
예비군 육성 지원으로 지역예비군 작전 지원과 예비군 육성·지원 자본 보조를 통해서 굳건한 전시 방위태세를 확립토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통합방위태세 역량강화로는 남동구 통합방위협의회 정기 개최와 남동구 안보교육활동 및 행사지원을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147쪽에 네 번째 핵심과제는 선제적 재난 예방·대응·복구로 구민의 평온한 삶 확보입니다.
먼저 기후변화 등 각종 자연재난 예방·대응·복구체계 강화입니다.
태풍·폭염·한파·대설 등 기후변화형 재난 선제적 대응과 관련해서 지난 3월 15일까지 겨울철 자연재난 대책본부를 운영하였고 여름철 인명피해 우려 및 재해 취약지역 일제 조사를 추진한 바 있습니다.
또한 관내 설치된 폭염대비 그늘막 215개소를 유지 관리하고 있으며 폭염대비 맞춤형 예방 물품을 노인돌봄맞춤서비스 대상자 및 폭염취약 직업군을 대상으로 보급할 계획이며, 폭염예방 홍보물을 제작 배포하고 폭염예방 소모품을 구매하여 보급하겠으며 풍수해보험 지원을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149쪽에 두 번째, 재난피해 주민 긴급구호 지원 및 시설 확보·관리를 강화토록 하겠으며, 150쪽 중간에 재해 예·경보시스템 운영을 통한 재난예방을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151쪽에 네 번째는 다양한 양상으로 전개되는 재난대비체계 확립 사업으로 시특법상에 제3종시설물 안전점검 및 실태조사를 추진하고 국가안전대진단 안전점검 추진은 코로나19 감염증으로 잠정 연기된 상황이며 시기별 취약시설물 선제적 안전점검을 하반기에도 계속적으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53쪽에 다섯 번째로 코로나19 대응 남동구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체계 강화를 통해서 코로나19 감염병 등 각종 재난대응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 보완 및 대응부서 간 명확한 역할 정립과 협력 지원으로 신속한 재난대응체계를 확립토록 하겠습니다.
155쪽에 다섯 번째 핵심과제는 생활민방위 운영능력 제고입니다.
먼저 민방위교육 훈련 운영과 관련해서는 코로나19 관련 2021년 민방위교육 변경 지침에 따라 집합교육을 사이버교육 등 비대면교육으로 대체 실시 중에 있으며 따라서 민방위교육통지는 전자통지를 실시하였고 민방위날 훈련실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취소된 상황이며 생활민방위교실 운영과 생활민방위 실기 경진대회 개최는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하반기에 실시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58쪽에 두 번째로 민방위시설 장비 유지 관리 및 확충에 대해서는 비상대피시설 일제점검 및 유지관리와 민방위장비 유지관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민방위 화생방장비 확충으로는 지난 3월에 1392개의 방독면을 구입하여 각 동에 보급하였습니다.
159쪽에 민방위 비상급수시설 위생적인 관리를 위해서 음용수용 비상급수시설 8개소에 대해서 매월 물탱크청소를 실시하고 있으며 음용수 14개소에 대해서는 분기별 수질검사를 실시하고 향후 비상급수시설 4개소에 대해서 관정청소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또한 사회복무요원의 효율적 관리로 행정에 안정화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61쪽에 첫 번째 과제는 안전기반시설 설치 확대를 통한 구민안전강화입니다.
먼저 CCTV 설치 및 개선을 통한 구민안전강화를 위해서 15개소에 대한 생활안전 CCTV 신규 설치와 5개소에 대한 어린이보호구역 CCTV 신규 설치를 현재 진행 중에 있으며 162쪽 하단에 범죄예방시설물 설치 확대를 위해서는 관내 17개교 초등학교 주변 방범 CCTV 폴대에 비상벨 설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63쪽 2021년 야간 보행안전 빛거리 조성사업과 인천형 로고젝터 설치사업을 6월말까시 설치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164쪽에 CCTV 통합관제센터의 효율적 운영으로는 유지보수용역을 통해서 구민안전서비스를 강화하겠으며 통합관제센터 CCTV 모니터링을 통한 범죄예방을 강화하고 2021년 초등학교 CCTV 관제센터 모니터링 용역을 통해서 어린이 대상 범죄 예방을 억제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으로 169쪽입니다.
먼저 ‘산업재해예방! 가족애[愛]’ 안전영상을 제작 송부함으로써 가족애를 통한 산업재해 예방과 소중한 가족의 의미를 전달하는 사업을 추진하겠으며, 두 번째로 선제적 재난대응을 위한 예·경보시설 확충사업은 수시로 바뀌는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기존 재난 예·경보시스템인 강우량계에 온도계, 적설계를 확충하고 재난안전상황실 재난감시용 CCTV 고도화로 선제적 모니터링 체계를 강화하여 구민들이 비상경보에 자발적 대응력을 함양하는데 기여코자 합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안나 위원님.
○김안나 위원
네, 안녕하세요, 과장님. 김안나 위원입니다.
어제 저희가 운영위원회에서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두 곳을 방문을 하고 왔어요, 그래서 다목적체육관하고 길병원.
보니까 차양막도 설치를 해놓으셨고 폭염 대비해가지고 잘 해주신 거 같애요, 그래서 질서정연하게 아주 순조롭게 잘 진행이 되고 있는데.
제가 그거 관련돼서 한 가지만 궁금한 게 있어서 여쭤볼려고 해요.
지금 6월 3일같은 경우에 문자가 들어왔는데 백신문자인데 우리 미추홀구청이나 부평구청에서는 60세에서 74세 뭐 47세에서 61년생 대상으로 예방접종 6월 3일까지 뭐 사전예약 뭐 홈페이지 질병청 그다음에 안내 문자가 왔어요.
근데 우리 구청문자는 보면은 거의 뭐 확진자나 자가격리자가 몇 명이든 뭐 이런 내용으로 받았었는데, 우리 구청에서도 이런 문자가 가는 건지 제가 대상자가 아니라서 안받은 건지, 그게 좀 궁금하거든요.
●안전총괄과장 유재구
저희도 하는 부분이 있구요 시나 행안부에서 중앙정부에서 직접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김안나 위원
네.
●안전총괄과장 유재구
그리고 문자를 너무 많이 자주 보내다 보니까 문자를 너무 자주 보낸다라는 그런 민원도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중앙에서 이거를 통제를 하고 있는 부분이 있어요, 하루에 몇 건 이내로. 그런 경우입니다.
●김안나 위원
네, 근데 이제 그거는 제가 감안을 하겠는데, 이제는 코로나19가 지금 진행이 꽤 됐죠.
그래서 사실상 우리 주민이나 구민들이 체감하는 거는 자가격리자나 증상자가 하루 몇 명 발생했다 이런 거는 인제 인지가 됐어요, 어느 정도. 같이 생활하고 있다 보니까.
근데 이제 접종센터가 어디 있는지도 안내문자가 없고, 예를 들면 우리 남동구같은 경우는 두 군데잖아요. 다목적체육관하고 길병원이면 이런 기본적인 안내문자랑 그다음에 미추홀구랑 부평구를 따라하라는 게 아니라 이런 어느 동선이나 그다음에 어디에 전화했을 때 사전예약같은거를 받을 수 있는지.
왜냐면 백신수급을 빨리 해서 어느 정도 종식시키는 게 문제인 거잖아요, 이게.
그리고 이제 물론 백신이 빨리 들어와서 전체 구민이 다 맞으면 좋겠지만 시기적으로 이게 있으니까 그런 거에 대한 기본적인 안내 문자 정도는 나가줘야 되지않나.
●안전총괄과장 유재구
그러니까 그 예방접종을 예약할 때 일반 75세 이하는 앱이나 콜센터를 통해서 위탁병원하고 날짜를 지정해서 본인이 신청을 하게끔 돼있구요 75세 이상의 경우는 예약한 분에 대해서는 예약날짜에 접종일하고 접종장소를 개별적으로 통보를 해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김안나 위원
네, 그러니까 지금 어, 똑같은 말씀 지금 계속 드리잖아요. 그러니까 그 분들은 대상자니까 나가는데 기존에 대상이 아니신 분들은 우리 관내에서 어디 가면 내가 접종을 받을 수 있는지는 물론 알려는 주겠지만 매일매일 이거를 들여다볼 수도 없고 가장 기본적인 이런 상황들을 문자발송을 좀 해주면, 물론 여러 가지 문자들이 들어와서 불편을 겪을 수는 있지만 이거는 꼭 중요하고 필요한 문자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래서 우리 총괄과에서 또 그런 거에 대한거를 안내를 해주시잖아요, 지금
근데 지금 시기적으로 가장 필요하다고 저는 생각이 들거든요. 그래서 그거에 대해서 고민을 좀 해보시라는 말씀이에요.
●안전총괄과장 유재구
네네, 근데 이제 백신이 종류에 따라 가지고 수급관계를 정부에서 정하고 있거든요.
●김안나 위원
네.
●안전총괄과장 유재구
그렇기 때문에 백신의 종류에 따라 나이, 연령별로 대상자가 달라집니다. 그러기 때문에 그 대상별로 지금 안내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는.
그래서 현재는 60세 이상까지 아스트라제네카 해가지고 시기별로 예방접종 예약을 받은 상태이고 현재는 30세 이하를 대상으로 그것도 1차 대응에서 이제 그, 2차 대응 그 대상자 중에 아스트라제네카 대상이 안되는 분들 30세 이하 그분들에 대해서 지금 접수를 받고 있는 상황이거든요?
그래서 일반 30세 이상 60세 이하의 일반 주민들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는 백신접종에 대한 계획이 우리 정부에서 나온 게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인 모든 구민을 대상으로 안내를 할 수 있는 문자 안내를 할 수 있는 그런 상황이 아닙니다.
●김안나 위원
그러니까 지금 대상자는 그 대상 시기가 됐을 때 문자를 보내주신다는 말씀인 거잖아요.
●안전총괄과장 유재구
그렇죠, 네.
●김안나 위원
그렇죠. 그러면 좀 전에 말씀드렸다시피 이렇게 접종할 수 있는 곳이 두 곳이나 있으면 그런 거에 대한 기본적인 안내는 해줄 수 있지 않나라는 그런 말씀인 거죠,
●안전총괄과장 유재구
네네.
●김안나 위원
네, 그거를 좀 참고로 하시구요.
●안전총괄과장 유재구
네, 무슨 말씀인지 말겠습니다.
●정책기획국장 김녕
위원님 제가 한 마디 덧붙여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김안나 위원
네, 국장님, 말씀하시죠.
●정책기획국장 김녕
지금 위원님 말씀처럼 사실 저도 미추홀구나 이런 데서는 재난안내 문자로 예방접종 관련된 문자를 받은 기억이 가끔 있었습니다.
●김안나 위원
네.
●정책기획국장 김녕
우리구가 이런 부분이 조금은 못미쳤다는 아쉬움이 좀 저도 좀 들었구요, 같은 공감을 했고.
그다음에 접종센터 관련해서도 1센터와 2센터에 대한 안내, 그다음에 1센터는 구체적인 길병원의 어느 시설에 있다는 것까지 표기가 좀 되든지 길병원 중에서도 어린이병원, 한방병원, 이런 위치 표시를 좀 해줘야 되고 2센터도 남동체육관이라는 어떤 안내표시가 좀 명확하게 현수막에도 좀 같이 표기가 됐었으면 하는 아쉬움도 있습니다.
앞으로 50세 이하 다음 3분기부터 예방접종이 실시가 될텐데 그때는 좀더 다양한 홍보방법을 강구해서 재난안내차원에서 좀 발생되도록 하겠습니다.
●김안나 위원
네, 국장님 감사드리구요, 과장님 구민 저희 마지막 한 분 예방접종 할때 까지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안전총괄과장 유재구
네, 알겠습니다.
●김안나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안전총괄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미디어정보과 소관사항에 대해 보고를 받겠습니다.
미디어정보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미디어정보과장 김정훈
안녕하십니까, 미디어정보과장 김정훈입니다.
우리과 소관 202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보고서 173쪽과 174쪽 일반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고 177쪽 구민과 소통·공유하는 열린 인터넷 방송국 운영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구민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하여 구민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생동감있는 맞춤형 콘텐츠로 제작해 전달하는 등 남동구 인터넷 방송국 운영에 내실을 기하고 있습니다.
상반기에는 현장감있는 구정소식을 전하는 남동TV뉴스, 패널을 활용한 토론형식의 남동책방 등 총 29편의 콘텐츠를 제작해 반영하였으며 주민리포터 7명을 위촉하여 현장리포터 등 총 13건의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구민의 방송참여율과 관심도제고에 노력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다양한 프로그램과 참여형 콘텐츠를 제작 방영하여 구민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는 열린 방송국 운영에 힘쓰겠으며 SNS에 특화된 영상콘텐츠 및 기획홍보영상 등 신규프로그램을 제작해 구민께 제공할 계획입니다.
179쪽 뉴미디어를 활용한 구민 소통 역량 강화입니다.
다양한 소셜매체 운영과 매체별 특성에 맞는 채널운영으로 구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상반기에는 페이스북 등 5개 소셜미디어 채널을 운영하여 꾸준한 이용자 증가율을 보이고 있으며 카카오플러스친구 운영으로 각종 정책과 코로나19관련 안내 등 구민께서 알아야할 사항을 적시에 발송한 바 있습니다.
또한 2021년 블로그기자단을 위촉하여 우리구만의 생활밀착형 콘텐츠를 취재해 홍보하고 있고 구민의 소리에 신속하게 반응하는 소셜민원창구를 운영하여 카카오플러스친구 18건, 페이스북 5건 등 총 32건을 처리한 바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주민참여형 블로그 기존에 하던 활동을 활성화하고 구정과 각종 안내사항을 수시로 SNS를 통해 적극 홍보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81쪽입니다.
구민에게 신뢰받는 열린 구 홈페이지 운영을 위해 웹서버 및 솔루션 등의 안정적인 관리와 운영에 힘을 쏟고 구정홍보 이미지 제작 지원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상반기에는 주간 뉴스레터 17건을 발송하였고 홈페이지 이미지 198건을 제작 홍보하였으며 안정적인 홈페이지 운영을 위해 웹 방화벽을 교체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주간뉴스레터 발간, 홈페이지 제작 등을 통해 구민께 최신의 행정정보를 제공하고 알권리 충족과 차별받지 않는 웹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82쪽입니다.
영상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한 구정홍보 강화입니다.
상반기에는 전문 MC가 주민과 함께하는 지역이야기를 소개하는 남동 꼬물락 이야기를 지역 유선방송을 통해서 4회 송출하였으며 디지털홍보시스템을 활용하여 구정 주요 안내와 행정정보 등 영상 82회를 반영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구민들에게 다양하고 유익한 영상 콘텐츠를 제공하여 구민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고 구정홍보를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183쪽입니다.
차세대 업무시스템인 온-나라2.0 도입을 통해 정보화자원의 효율적인 관리와 정보서비스 품질향상 및 안정성강화에 힘쓰겠습니다.
상반기에 온-나라2.0구축을 사업자 선정과 노후행정컴퓨터 387대, 모니터 111대를 구매 완료하였으며 청사내 네트워크 수요 증가에 따른 네트워크 스위치 2대를 확충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온-나라2.0시스템 구축과 백업시스템 설치를 완료하겠으며 행정업무용 컴퓨터 가용성 유지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85쪽 정보자원관리 효율화 및 안정적인 운영입니다.
정보시스템 행정포털시스템 온-나라시스템 등 각종 정보시스템 유지보수와 직원 정보화교육 운영 등을 통해 안정적인 행정서비스 제공으로 정보화자원의 운영과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정보화자원의 안정적인 운영 및 관리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189쪽~192쪽까지 구민중심의 디지털 행정 정보통신 서비스 제공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상반기에 행정전화기 20대와 라이선스 100개를 구매하였고 IP정보시스템 서버 및 소프트웨어를 교체하였으며 구청사 방호 CCTV 4대를 증설하였습니다.
또한 스마트 자가정보통신망 및 구내 통신설비 유지보수와 정보통신공사 사용전검사 민원처리로 고품질 통신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통신시설 유지관리와 신속 정확한 민원처리로 최적의 행정정보통신서비스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95쪽 특수시책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행정서비스 추진입니다.
상반기 2021년 빅데이터 분석과제 수요조사를 통해 온라인 민원상담 부석 등 13건의 과제를 선정하였고 주요 현안데이터 자체 분석 3건을 추진하였으며 현재 여성친화도시 정책 및 여성안심서비스 입지 분석 결과의 사업별 활용을 위해 여성안심서비스 입지 빅데이터 분석계획을 수립하여 내부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공공데이터 전수조사 개방, 품질관리 계획 수립과 진단 개선, 공공데이터 및 빅데이터 직원교육 실시, 여성안심서비스 입지 분석 용역 완료, 공공데이터 뉴딜사업에 따른 청년인턴십 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며 이를 통한 구정업무의 투명성을 증대시키고 구민맞춤형 과학적 빅데이터 분석으로 현안사항 핵셜 및 개선을 통해 구민만족행정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정책기획국장, 미디어정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시관리공단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먼저 도시관리공단 이사장으로부터 인사말씀을 듣고 기획경영 본부장에게 업무보고를 받겠습니다.
이사장은 나오셔서 인사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안녕하십니까, 남동구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공성일입니다.
먼저 풀뿌리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항상 애쓰시고 계시는 위원님들께 깊은 경의를 표하는 바입니다.
오늘 정례회 보고에 앞서 저희 도시관리공단 간부직원들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먼저 기획경영본부의 김일수 본부장입니다.
기획경영팀의 김일혁 팀장입니다.
사업운영팀의 권석운 팀장입니다.
문화센터장과 체육센터장은 지금 공로연수중입니다. 참석치 못한 점 양해 말씀 부탁드리면서 이상 소개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윤숙
그럼 기획경영본부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입니다.
저희 공단 소관 202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유인물 527페이지~531페이지까지 일반현황은 유인물을 참조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네, 그러면 상반기 주요 추진실적으로 공통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도시관리공단의 주요 사업 개선, 성과창출, 고객편의, 주민참여 등을 위한 각 분야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주요 분야는 사업설명회 시장조사 등 하반기 실행기반을 추진하였음을 보고드립니다.
아트홀의 경우 거리두기공연 실시, 재난안전은 코로나19 방역활동 및 계절별 시설특성별 철저한 안전관리활동과 신규 및 추가사업으로는 청년미디어타워, 논현도서관, 평생학습관 증축 등의 시설관리분야가 수탁되었음을 보고드립니다.
그러면 다음은 하반기 주요 추진업무 계획으로 유인물 543페이지 현장중심·고객중심 분야가 되겠습니다.
기존의 주차시설이 고장 민원 처리 등의 상황관리에 있어 현장확인 후 다시 관련장비 등을 확보하여 처리하던 시스템을 민간클라우드서버를 활용한 모바일 플랫폼을 구축하여 주요 문제정보를 실시간 파악, 사전 복구장비를 미리 준비할 수 있는 ICT관리시스템으로 개선하여 고객불편 최소화와 3개 주차장의 약 8년 경과로 작동이 불량한 노후관제시설을 교체하여 고객편의 및 1개소는 무인정산기를 신규 설치하여 정기 이용 중심에서 시간 주차도 가능하도록 주차편의를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546페이지 및 547페이지까지 참여 협력 소통분야가 되겠습니다.
각 사업별로 운영되던 고객관리시스템을 통합하여 민원접수 설문조사 등이 비대면 의견수렴체계의 원활을 기하고 민원사례 데이터 분석내용이 효율적으로 전파되어 재발방지 등 선제적 서비스가 실행되도록 민원관리시스템을 개선해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중소기업 성과공유제 공모전, 주민아이디어 공모전, 주민참여예산제를 내실있게 추진하여 주민이 경영에 직접 참여하는 체계를 운영해 나가도록 하였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분야로 551페이지~554페이지까지 체육문화시설 비대면서비스 강화분약 되겠습니다.
2020년도에 체육문화시설 모바일비대면 운영체계를 구축하였으나 추가적으로 모바일전자영수증 발급, 모바일 입장시스템 보강이 필요하여 코로나19의 이용 및 민원처리에 불편함이 없도록 시스템을 보완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각 시설별 자체 구축된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SNS 플랫폼에 제공되는 비대면 홈트레이닝 강습영상이 다양한 콘텐츠와 소래아트홀의 공연물 편집품질을 향상시켜 언제 어디서나 좋은 영상으로 시청되도록 업로드해 나가겠습니다.
끝으로 소래아트홀 외벽을 활용한 미디어 파사드 시스템을 설치하여 지역주민이 인근 호수 주변 등을 산책하거나 멀리서도 영상을 관람할 수 있는 비대면 실외공연시스템을 구축하여 문화공연관람의 다양화를 지원해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이상으로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민창기 위원님.
○민창기 위원
네, 민창기 위원입니다.
528페이지 보시면 본부장이 두 분 계시고 소래아트홀 관장, 관장도 같은 동급이에요? 본부장하고 우리 소래아트하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그렇습니다. 급수가 같습니다.
●민창기 위원
지금 소래아트홀 관장님은 누구세요, 혹시?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아 현재는 공로연수 중이라 지금 공석에 있습니다.
●민창기 위원
공석에 있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민창기 위원
그 밑에 보면 문화센터, 문화센터 센터장이 지금 두 분이 다 공석이에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렇습니다.
●민창기 위원
시설관리팀장도 공석?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공석으로 지금 있습니다만은 사업이 좀 다양화돼 있어서 현재 직무대리체계로 지금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민창기 위원
언제부터 공석이에요? 소래아트홀 관장은?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금년도 1월 1일부터,
●민창기 위원
지금 벌써 6월이 전반기가 다 지나가는데 센터장이 없이 이렇게, 없어도 잘 되면 이상 없죠. 이상이 없으면은 잘 운영이 되면 관계 없는데, 소래아트홀 관장이 없고 그 밑에는 센터가 있고 뭐 소래역사관이 있고 소래도서관이 있네요?
그러면 소래역사관은 역사관장은 있는 거예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아, 역사관장은,
●민창기 위원
직원이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따로 없구요 파트리더라고 해서 PL이 있습니다.
●민창기 위원
직원 몇 명이에요, 소래역사관.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직원이 학예사랑 그다음에 안내 3명 그다음에 미화원 해서 한 5, 6명 정도 근무하고 있습니다.
●민창기 위원
공석이 지난번에도 제가 질의를 했지만 팀장이 공석이 된 지가 오래된 거 같고, 오래된 걸로 알고 있는데 팀장을 승진을 시키지 않는 무슨 이유가 있는 거예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아 그 부분은 현재 해당 부서하고 협의 중에 있어서 곧 내부적인 절차를 통해서 승진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민창기 위원
그게 벌써 그때가 언제야, 내가 지금 세 번 째 질의를 하는 거 같애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네.
●민창기 위원
세 번째 질의를 하는데 팀장을 승진, 그 공석인데 승진을 안 시키고 밑에 직원들이 상당히 기다리고 있을 건데, 사기도 떨어져있고.
승진을 하고 싶어 가지고 기다리고 있을텐데 공석을 두고 승진을 안 시키는, 어떤 자격조건이 안맞으면 뭐 할 수 없지만 자격조건이 맞을 거라고 생각이 되거든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현재 진행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민창기 위원
빠른, 신속하게 해서 승진도 시켜줘야 그분들이 또 오랫동안 근무하면서 팀장 한 번 해보고 싶은데 팀장을 공석을 두고 자리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소래아트홀 관장도 금년 1월달에, 1월달부터 공석이고.
그래서 이거 빨리 좀 인원보충을 해서 정상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해줘야 될 거 같은 생각이 들고.
그러니까 소래역사관, 역사관을 제 지역이다 보니까 지니가다 보니까 역사관 뒤에 주차장 있어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민창기 위원
그 주차장은 주차장도 우리 시설관리공단에서 운영하는 거 아니에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그렇습니다.
●민창기 위원
근데 잡초가 많고 항상 문을 닫아놨더라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 부분을,
●민창기 위원
그거 왜 이용을 우리 주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을 시켜줘야 되는데 직원들이 부족해서 그러는 거 같기도 하고.
문을 잠가놓고 앞에 보면은 잡초가 드문드문 이렇게 있어요. 그래가지고 보기도 안좋고.
잡초제거를 깨끗이 해주던지 아니면 관리하기 어려우면 차가 들어가 차를 대다 보면 잡초가 안날 거 같애요. 근데 왜 문을 잠가놓더라구.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건 두 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그 주차장 문제는 의회에서도 예전부터 말씀이 있어왔던 사항으로 그, 지금 상가들이 많이 있다 보니까 개방을 하면은 예를 들어서 저녁이면 주차하고 한 9시 정도면 주차된 거를 출차시켜 줘야 되거든요.
그렇지 않고 거기 상설로 주차를 해서 다른 사람이 실질적으로 역사관을 이용하는 분들이 이용할 수 없는 그런 상황이 발생을 합니다. 그 분들이 잘 지켜줘서 하면 괜찮은데 매번 아주 그냥 뭐 전용 주차장으로 활용하는 부분이 되겠고.
그다음에 역사관 뒤에 주차장, 주자창 자체에 잔디로 구성돼 있습니다. 잡초보다도 잔디로 심어놨기 때문에.
그런데 위원님 말씀하신대로 그 부분은 일부분은 정리를 해서 좀 단정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민창기 위원
단정하게 해주시고 그다음에 지나가다 보면 이렇게 바리게이트 저 이걸 쳐놔가지고 뭐 근데 거기서 뭐 상당히 진짜 주차공간도 없는데 바리게이트 쳐가지고 못들어가게 하고 또 거기 소래역사관 이용하시는 이용자들이 이용자가 오면 문 열어주는 거예요, 그거?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렇습니다.
●민창기 위원
이용자가 오면?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네.
●민창기 위원
토, 일요일날은 개방 안하고. 그래서 나는 상인들을 뭐, 물론 상인들이 그냥 무료로 할 수는 없고 상인들이 밤에 이용하게 되면은 그거 있잖아요 그거 하는 거, 돈 얼마씩 받고 월정액을 끊든지 뭐 이렇게 해서 개방을 시켜주는 게 보기도 좋고, 지나갈 때 항상 느끼는 게 그거에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거기는 공영주차장이 아니구요 역사관 부설주차장입니다.
●민창기 위원
아니 요즘에는 학교, 초등학교 이런 데도 보통 지역에 주차 어려우면 학교도 개방을 하거든요, 많이.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아니 그래서 이제 그,
●민창기 위원
개방을 하는데 우리 구에서 운영하는데 무슨 그걸 꼭 무슨 문을 잠가놓고, 주민들이 이용하는 거지 뭐 그게 누가 뭐 다른 분들이 이용하는 거예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좀 전에도 말씀드렸다시피 그 이전에는 개방을 해왔었습니다.
●민창기 위원
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근데 차를 빼줘야 되는데 맨날 다툼이 일어나니까,
●민창기 위원
차를 안 빼주면 무슨 문제가 생기는 거예요, 또?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아니 다른, 그러니까 실질적으로 역사관을 이용하시는 분이 주차장을 이요할 수가 없죠.
●민창기 위원
아니 역사관, 역사관을 이용하는 이용자를 위해서 그거를, 거기 오는 사람들이 다 뭐 역사관에 하루에 몇 명이 오는지 모르지만 걸어오시는 분들도 있고 차 가지고, 아니 내가 차가 너무 장소가 비싼 땅 가지고 너무 아까워서 그래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아니 그게 아니구요 대부분 이제 유치원 차들이 들어오는데,
●민창기 위원
아니 유치원 차도 다 우리 구민들이고 가능하면 개방을 해주면 지역주민들이 이용하고, 무료로 이용하기 어려우면 좀 응? 해서, 유치원 차를 하든지 유치원차가 댈 데가 없으니까 아마 뱅글뱅글 돌고 그러더라구 유치원 차도 사실은. 유치원 차를,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아니 그러니까 역사관에 주로 유치원 어린이들을 초빙을 해서 역사관을 운영 관람을 시켜 주는데 전용 차량이 실질적으로 어린아이들 태운 차량이 차를 댈 데가 없습니다. 부설주차장이 있음에도, 개방을 하니까.
●민창기 위원
네, 본 위원은 그냥 오픈시켰으면 좋겠다는 생각 들구요. 주차 가능하면 관광서는 우리 다 세금으로 운영하는데 가능하면 무료로 해주면 더 좋지만 무료로 하기가 어려우면 월정으로 하든지 그렇게해서 이용을 좀 해주시고 그렇게 해야지 항상 보면 문이 잠겨있더라구. 푸른 잡초는 미관상도 안좋고 주차난도 부족하고.
항상 보면은 소래 그 신협 앞에도, 신협 앞에, 신협 앞에 우리 공단에서 관리하는 건 아니지만 소래 그 신협 앞에 있어요, 큰 공원. 신협 앞에, 신협.
잘 기억 안나시나?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말씀하세요.
●민창기 위원
신협 앞에 그, 공원 있는데 다목적으로 그걸 만든 거 같습니다. 아스팔트 싹 잘 깔아놓고 그 전에 옛날에 나무가 있었는데 나무 다 제거를 시키고 지금 주차장으로 다목적으로 쓸 수 있게끔 만들었는데 그 옆에는 우리 공단에서 관리하는 그 저기 어디야 공영 그 주차라인은 몇 개 되지도 않아요, 직원들 앉아서 거기서 의자놓고 앉아서 기다리고 있고.
주차라인도 몇 개 되지도 않고 앉아있고 그 안에는 그 공터는 또 거기는 공원이라고 못 들어가게 하고.
이제 주위에서는 그러더라고, 너무 좀 횡포를 하는 거 아니냐 갑질하는 거 아니냐, 공원이면 응? 공원도 쓰고 또 예를 들어서 주차난이 부족할 때는 개방도 해주고 이렇게 좀 탄력성있게 해줘야 되는데 그냥 어떻게 FM대로 원칙대로만 하는 건지 어떻게 되는 건지.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아마 그 공원이 실링제가 돼있다 보니까,
●민창기 위원
그거를 협조를 한 번 받아서,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퍼센트를 다 주차장까지 다 해서 더 이상 그 주차구획을 활용할 수 없는, 공원으로서만 아마 활용하도록 되어 있지 않나 그렇게 판단이 되겠구요.
●민창기 위원
글쎄요 거기 공원이라고 그러더라구. 근데 공원인데 그게 그걸 돈을 1억 이상 들여서 한 거예요 주차 다목적으로 쓸 수 있게끔 검토를 해서 가능한이면 그런 것도 좀 도시관리공단에서 우리 공영주차장을 관리하는데 라인 몇 개 공원 옆에 있는 라인 몇 개 그려놓고 의자 놓고 거기 직원들 앉아있고.
그러니까 개방해가지고 그것도 직원들이 관리를 해주면은 또 수입도 내고 그래서 좀 탄력적으로 좀 이용을 해줬으면 하는 생각을, 물론 부서는 틀리겠지. 뭐 복지과도 있을 거고 뭐 교통행정과도 관련돼있을 거고 또 도시경관과 뭐 다 부서가 틀리겠지만 기왕 거기서 직원들이 앉아서 관리를 하는데 또 그것도 시에서 관리한다 그러더라고 또? 공원 저기 주차관리하는 거 우리 남동구 도시관리공단에서 관리하는 거 아니에요? 혹시나? 물어볼 수도 없고 그 사람들한테 물어볼 수, 물어보기도 좀 그렇고 그래서 항상 보면 항상 관리를 해요 관리는 하는데 라인은 몇 개가 안돼, 거기가.
그래서 기왕이면 오픈 시켜가지고 좀 수입도 내고 관리를 해줬으면 좋겠어요.
어떻게 생각이 좀 있습니까?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생각이 있어요? 안된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저희가 좀 확인하고 관련부서가 공원녹지과일 거 같은데요,
●민창기 위원
그렇잖아, 협조를 좀 받고 그래서 좀 긍정적으로 풀고 돈, 돈 들여서 1억 이상을 들여서 만들어놨으면 좀 활용을 해야 되는데 돈 들여서 만들어놓고 또 뭐 공원이라고 안된다 그러고.
공원도 나무 죄 뽑아냈어요, 그거. 담당자가 징계 먹어야지 그러면. 나무 다 뽑아내고 공구리 다 쳐가지고 주차장은 라인, 라인은 아니지만 다 주차할 수 있게끔 만들어놨어요.
거기 한 내가 볼 때는 100대 이상 들어갈 거 같애요. 그렇잖아요? 땅 사가지고 주차장 해주기는 어려우니까 그런 걸 활용을 좀 했으면 하는 생각이 들어서 말씀을 드렸으니까 그거 좀 검토 좀, 부서하고 걸 좀 해주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민창기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이정순 위원님.
○이정순 위원
네, 안녕하세요, 본부장님, 이정순 위원입니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안녕하세요.
●이정순 위원
네, 우리 소래아트홀이 벌써 10주년이 됐어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그렇습니다.
●이정순 위원
근데 로고, 10주년을 해서 기념로고 공모전이 있었네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이정순 위원
이거 로고를, 현 로고가 어떻게 되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이거랑 유사한데요 돌고래 형상으로 된 로고입니다, 현재도. 근데 좀 그거를 보완한 그런 로고가 채택이 된 거 같습니다.
●이정순 위원
제가 현 로고를 못 봐서 알지 못해서 음,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거는 별도로 현 로고를 위원님들께 제출해드리겠습니다.
●이정순 위원
이거 로고를 갖다가 변형해서 바꾸려는 이유가 뭐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아 이거는 로고전은 주민참여를 좀 독려하는 차원에서 실질적으로 공모전을 통하는 것이 좋지 않겠나, 그리고 이전 로고도 공모전을 통해서 돌고래 형상으로 채택됐는데 10주년을 맞이해서 로고를 좀 이렇게 좀 예쁘고 좀 표현력이 좋게 했으면 좋겠다 그런 의지를 가지고 공모전을 하게 됐습니다.
●이정순 위원
여기에 그 보고책자에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문화예술 프로그램 관련 기획 감소, 그다음에 ‘위드 코로나’ 시대에 문화시설의 기능적 활용도 모색으로 했어요.
관람객이 감소해서 좀 늘리기 위해서 로고를 다시 병행해서 했다는 건가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소래아트홀을 좀 알리고 소래아트홀에 대한 관심도라든가 그런 부분을 주민에게 좀 조명주고 싶어서 10주년을 맞이해서 좀 특색있는 부분을 해보자 그런데 딱히 그,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부분들이 확산되고 운영 자체가 축소되다 보니까,
●이정순 위원
그러게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거기 때문에 이게 좀 안정화가 되면 관객은 다시 원상복귀가 될 거 같은데, 음, 그렇구요.
이미 공모전은 끝났고 선정은 됐어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네.
●이정순 위원
사업비는 얼마가 들어갔나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게 아마 그, 사업비를 제가, 공모전에서 특별히 뭐 돈이 많이 들어간 건 아니고 아마 상품권 정도 이렇게 드리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제가 지금 파악을 못했습니다.
별도로 자료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정순 위원
음, 이렇게 봤을 때는 심의자도 내부위원 두 분에다가 외부위원 2명인데 이 분이 뭐 문화원 사무국장, 구청 문화예술팀장으로 이렇게 됐어요.
이렇게 봤을 때는 뭐 크게 이렇게 공모에 많은 사업비가 들어가지는 않았을 거라 생각하는데,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네.
●이정순 위원
음, 근데 지금 로고에 이렇게 딱 봐도 돌고래에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그렇습니다.
●이정순 위원
네, 근데 우리 구청에 CI, BI때, CI는 안하기로 했고 BI 때 돌고래는 그동안에 오래 썼고 무의미하기 때문에 남동구하고 이미지가 멀기 때문에 양떼목장으로 이미지 전환을 하겠다 했는데 여기는 그대로 돌고래로 가네요. 같은 구청에 자회사인데?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그, 아트홀 자체, 건물 자체가 돌고래 형상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이정순 위원
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리고 이제 그 이전에도 로고가 이거보다는 조금 좀,
●이정순 위원
큰 차이는 없다는 거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큰 차이는 없는데 같은 돌고래 모양인데 좀더 예쁘게 표현됐다는 말씀을 드리구요.
향후에는 좀 주제를, 만약 이런 기회가 있다면은 좀 넓혀서 좀 공모전이 될 수 있도록 운영해보겠습니다.
●이정순 위원
코로나 상황에 관객을 늘리기 위한 그런 노력은 보이는데요 뭐 로고 자체가 큰 변형이 없다고 하니까 별 의미는 없는 거 같구요.
이 사업에 대해서 지금까지 진행 된 거를 자료를 요구를 할게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이정순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기획경영 본부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72회 남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제1차 총무위원회를 마치고 제2차 총무위원회는 6월 9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자치행정국 각 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