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MENU OPEN MENU CLOSE
바른의정, 구민에게 신뢰받는 남동구의회

구민여러분과 소통하고 교류하며
많은 분들의 의견에 귀 기울일 것입니다.


의정활동사진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2016년 제6회 남동구 청소년 모의의회 - 인천동방초등학교
작성자 남동구의회 작성일 2016.04.20 조회수 740
- 인천동방초등학교 ‘체험으로 배우는 민주주의 ‘청소년 모의의회’ 개최 -

남동구의회(의장 한민수)는 4월20일 남동구의회 본회의장에서 “제6회 청소년 모의의회”를 개최하였다.
동방초등학교 5, 6학년 학생 22명이 참여하여 학생 스스로가 주민대표가 되어 민주주의적 의사결정과정 및 토론문화를 직접 체험하였다.
학생들은 각각 의장, 사무국장, 의사담당 및 구의원 역할을 맡아 개회식, 사무국장의 의사보고, 5분 자유발언, 구정질문, 안건 상정 및 처리의 순서로 회의를 진행하였다.
이날 5분 자유발언에는 ‘학교폭력문제’ 및 ‘공동주택 주차예의를 지키자’에 대한 발언을 하였으며, ‘9시 등교제에 대한 조례안’등 1건을 상정해 열띤 찬반토론을 통해 안건을 처리하였다.
모의 의회에 참석한 한 학생은 “구의원들이 어떤 일을 하는 지 잘 몰랐는데 1일 구의원이 되어보니 의미 있고 좋은 경험이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남동구의회는 올해 총 24개 학교에서 600여명이 청소년 의정체험교실을 참여하고자 신청을 하였으며, 수시로 구의회에 전화 또는 홈페이지를 통하여 의회견학 및 의회체험 신청을 접수 받고 있다.
한민수 의장은 “짧은 시간이였지만 오늘 모의의회를 통해서 직접 의사진행 과정을 체험하면서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 그리고 올바른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모의의회 체험에는 문종관의원도 참여하여 학생들을 격려했다.
첨부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제17회 소래포구축제 - 2017년 주민자치 동아리 경연대회
이전글 제36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 참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