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9대

292회

총무위원회

제292회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임시회) 총무위원회 제1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이전회의록
이전 회의록이 없습니다.
상임위원회
  • [상임위원회]
  • 제292회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임시회)
  • 총무위원회 회의록
  • 제1호
  • 남동구의회사무국

일시

2024년 02월 15일

장소

총무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 -도시관리공단 -홍보실 -감사실 -기획예산과

심사된 안건

1.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남동구청장 제출)
10시 00분 개의
위원장 유광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92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총무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회의 진행에 앞서 이번 임시회 기간 중 총무위원회 의사일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부터 4일간 총무위원회 소관 부서에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받고 2월 21일에는 11건의 조례안 및 동의안을 심사하고 2건의 보고안을 보고받겠습니다.
기타 자세한 일정은 미리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도시관리공단, 홍보실, 감사실, 기획예산과 소관 사항에 대한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받겠습니다.
안건
1.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남동구청장 제출)
10:01
위원장 유광희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도시관리공단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먼저 도시관리공단 이사장으로부터 직원 소개와 인사 말씀 듣고 경영본부장에게 업무 보고를 받겠습니다.
이사장은 나오셔서 인사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안녕하십니까, 남동구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입니다.
2024년도 주요업무보고를 통하여 공단의 주요 추진 업무와 현안 사업을 보고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유광희 위원장님과 위원님, 갑진년 새해 복 많이 가득 받으시길 빕니다.
주요업무보고를 드리기 전에 오늘 참석한 공단 임직원을 잠시 소개하겠습니다.
자리 순서대로 하겠습니다.
2024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받게 될 공성식 경영본부장입니다.
이어서 김윤언 시설관리본부장입니다.
경영지원팀 염민우 팀장입니다.
사업운영팀은 직무대행이 있으나 아직 승진 전이라 참석하지 못했습니다.
안전감사팀 김정미 팀장님은 병가로 인해서 참석하지 못했습니다.
시설관리팀 김주호 팀장입니다.
체육문화팀 박영조 팀장입니다.
체육사업팀 김일혁 팀장은 개인사정으로 인하여 참석하지 못했습니다.
이상으로 임직원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경영본부장이 2024년 주요업무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이사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도시관리공단 업무 보고를 받겠습니다.
경영본부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관리공단 경영본부장 공성식
안녕하십니까, 경영본부장 공성식입니다.
도시관리공단 소관 2024년 주요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487쪽으로 보고 순서는 일반현황, 2024년 주요추진업무, 현안사업 보고 순입니다.
489쪽에서 493쪽까지 일반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97쪽 지역밀착형 고객서비스 실현을 위한 추진사업으로 시설물 안전신고센터 운영과 종량제봉투 지정판매소를 대상으로 운영정보 제공을 위한 문자안내서비스 등을 추진할 계획이며 어린이회원 친선 수영대회 및 지역 주민과 고객을 대상으로 무료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하여 주민의 안전과 서비스질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498쪽에서 501쪽으로 쾌적하고 안전한 시설물 환경 개선을 제공하기 위해 소래제3복합주차장의 주차면 재구획 도색과 노외주차장에 볼라드 설치, 해수공급시설에 UV살균시스템 설비를 증설과 히트펌프를 정비하고 공영자전거 대여소의 자전거와 남동국민체육센터의 수중 로봇 청소기 체성분 검사기구를 교체하고 노후된 보안등과 구청사의 조도 미달 점등 설비를 교체하고자 하며 지역 주민의 시설물 이용의 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해 문화서로 제2공영주차장에 노후된 구형 관제시스템을 교체하고 무인공영주차장의 비대면 자동 감면시스템 구축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종량제봉투 지정판매소별 가상 계좌를 부여하여 판매 금액의 오납금 사고를 예방하고 보안등의 스마트 도로조명설비를 도입하여 실시간 모니터링 운영을 추진코자 합니다.
502쪽부터 505쪽 공공시설 안전관리 전문화입니다.
각종 재난재해사고를 사전 예방하고 안전한 시설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협력기관 간에 상호교차 안전점검 활동과 LOTO잠금장치·표지판 작업장치 도입, 비즈니스연속성경영시스템 사후 심사 등을 실시하고 시설물의 정기적인 안전점검을 통해 안전한 시설물 유지관리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소방위기상황 대비용 비상용품함 및 해수사업소 근로자의 밀폐공간 작업 시 질식재해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장비를 구입하고 공원을 이용하는 주민의 안전한 공원환경 조성을 위해 공원등 분전함 내 차단기 및 전자접촉기 교체와 등기구 등을 개선하고자 합니다.
506쪽부터 512쪽 사회적 가치 경영 실현입니다.
공단의 지속가능 발전을 위해 2024년 ESG경영 내재화로 위원회 구성 및 컨설팅 추진을 통한 ESG 단계별 실행 계획과 적극행정을 보완하고자 하며 체육시설의 안전관리 역량과 안전보건경영을 강화하기 위한 체육시설 안전경영 인증과 지역사회공헌 인정제 획득으로 지역사회 발전과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또한 반부패·청렴 경영 활동과 인권경영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으며 지역사회 공헌의 일환으로 체육 계층에, 아 취약계층에 주거공간 시설물 보수, 체육시설의 무료 공유프로그램 운영 및 공영자전거대여소의 교통안전교육 진행 등을 추진하겠으며 개인정보보호체계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513쪽 노사 파트너십 문화 정착으로 상호 소통과 공감대 형성을 위해 노사 간의 갈등을 사전 예방하고 상생하는 조직문화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현안사업으로 517쪽입니다.
남동수영장이 2008년 개관 이후 지속적인 시설 노후화로 벽면 타일의 탈락과 천장 철제구조물의 부식으로 페인트 등 이물질의 낙하가 발생하여 시설 이용자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2월부터 7월까지 약 6개월간 시설물의 개보수 공사를 실시하고자 합니다.
518쪽 서창어울마당 임시 운영 사항입니다.
공단은 2023년 12월 위·수탁 계약을 체결한 서창어울마당과 관련하여 서창건강생활지원센터, 작은도서관, 남동문화재단과 관련된 복합시설은 2월 1일부터 임시 개관을 실시하였으며 서창어울마당 수영장은 3월 초부터 1, 2부로 나눠 시범운영을 실시할 예정이며 향후 1차 시범 운영 이후 시설물 보완 등을 거쳐 구민의 편익을 도모하고 시설물의 안정성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남동구 도시관리공단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김은숙 위원님.
김은숙 위원
어, 지금.
안녕하십니까, 김은숙 위원입니다.
517페이지 보면은 남동수영장이 노후화가 돼가지고 개보수를 하잖아요.
그러면은 2월에서 7월, 6개월 동안 운영을 안하는 건가요 아니면 운영을 하면서 보수공사는 따로 하나요?
도시관리공단 시설관리본부장 김윤언
운영을 하지 못합니다.
김은숙 위원
아, 그렇죠?
도시관리공단 시설관리본부장 김윤언
네.
김은숙 위원
네, 어쨌든 제가 이젠 운영을 하면서 하면 이게 안전의 문제가 있으니까 고거에 대해서 궁금해서 여쭤봤구요.
또 하나 이제 그 뒷장에 보면은 서창어울마당 임시 운영을 하는데 3월 초에 개관을 할 예정이잖아요, 시범운영을.
근데 어쨌든 제가 지난번에 가서 보고 왔을 때 그 수영장 습기, 물 이런 거 때문에 굉장히 안전, 이게 안전사고가 나면 굉장히 큰 사고가 되잖아요, 수영장에서.
그래서 요 그게 완전히 개선되고 난 다음에 했으면 좋겠다는 말씀드리고, 3월 초 안에 그러면 그 문제가 다 해결이 되는 거죠?
도시관리공단 시설관리본부장 김윤언
일단 3월 초 이전에 제습기를 설치해서 상태를 보고 운영을 하면서 부분들이 있으면 더 추가해서 개선을 해나갈 예정입니다.
김은숙 위원
네, 하여튼 안전사고에 최대한 일어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도시관리공단 시설관리본부장 김윤언
네.
김은숙 위원
이상입니다.
도시관리공단 시설관리본부장 김윤언
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김은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김재남 위원님 계속 질의해 주십시오.
김재남 위원
네, 반갑습니다 김재남입니다.
제가 좀 불편한 지적을 좀 드리고 시작을 하겠습니다.
제가 이제 자료요청을 했는데 일부 직원들의 급여지급내역서를 자료 요청을 했는데, 잘 왔어요. 잘 왔는데.
이 급여지급내역을 보면은 여기에 직원의 이름이 써져 있는 게 아니라 코드번호가 써져 있어요.
그럼 제가 코드번호를 갖고 이 직원이 어느 직원인지를 알 수가 없잖아요, 그죠?
그래서 우리 정책지원관이 일일이 그 코드 번호를 찾은 거 같아요.
아니면은 뭐 도시관리공단에 물어봐서 이렇게 해준 거 같은데.
그리고 이 자료를 주실 때 여기에 지금 한 장에 21년도 급여내역이 다섯 명 분이 이렇게 한 장에 들어가 있는, 이렇게 보내주시는 게 아니라 한 명에 몇 년도에 얼마, 22년도에 얼마, 이렇게 연도별로 해갖고 다섯 장이 와야 되는 거예요.
그런 부분은 좀 세심하게 다음부터는 신경써 주셔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관리공단 경영본부장 공성식
네, 잘 알겠습니다.
김재남 위원
이번 회기에 제2국민체육센터 민간위탁 동의안 발의하신 거 알고 계시죠, 체육진흥과에서?
조례가 지금 발의되신 거 알고 계시죠?
도시관리공단 경영본부장 공성식
잘 알고 있습니다.
김재남 위원
그러면은 도시관리공단에서는 제2국민체육센터가 지금 철회를 하신 건가요?
사업 철회를 하신 거예요?
도시관리공단 시설관리본부장 김윤언
저희가 지금 철회를 할 수 있는 사항은 아니구요.
결정이 돼야 철회를 한다고 생각합니다.
김재남 위원
이거 지금 운영은 되고 있나요?
도시관리공단 시설관리본부장 김윤언
네, 운영하고 있습니다.
김재남 위원
그 강사가 몇 명이죠?
도시관리공단 시설관리본부장 김윤언
강사가, 시간강사 정식 헬스강사가 한 명 있구요.
시간강사는 지금 두 명 있습니다.
김재남 위원
그 한 명이 이제 정직원이고 두 명은 계약직으로 이해를 하면 될까요?
도시관리공단 시설관리본부장 김윤언
네.
김재남 위원
그 운영시간은 어떻게 되죠?
도시관리공단 시설관리본부장 김윤언
운영시간은 아침 6시부터 저녁 9시로 알고 있습니다.
김재남 위원
일단은 철회한 상황은 아니고 지금 운영되고 있는 거죠?
도시관리공단 시설관리본부장 김윤언
네, 그렇습니다.
김재남 위원
제가 알기로는 여기에 정직원 강사가 두 분으로 알고 있는데 한 분은 어디 다른 데로 지금 이동하신 건가요?
도시관리공단 시설관리본부장 김윤언
헬스강사 한 분은 1월 말부로,
김재남 위원
아, 퇴사를 하신 거예요?
도시관리공단 시설관리본부장 김윤언
퇴사를 했습니다.
김재남 위원
지금 그냥 이해하게 쉽게 제1체육센터, 제2체육센터로 하겠습니다.
제1체육센터 같은 경우는 수영장도 운영되고 있고 수영, 헬스, 탁구, 댄스, 필라테스 해가지고 5개 프로그램을 지금 운영이 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어요.
거기에 지금 수영 같은 경우에는 일일 수영도 있고 아쿠아로빅도 지금 운영이 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어요.
그리고 여기에 지금 회원 현황을 보니까 22년도에 만 명으로 돼 있거든요.
근데 제가 봤을 때는 만 명이 아니라 회원 그 수강을 한 건수가 만 건인 거 같아요.
왜냐면 한 명이 1월 달부터 12월 달까지 지속적으로 수강 신청을 하면은 12건이 되는 거잖아요. 그죠?
이건 뭐 중요한 건 아니니까.
단위를 명으로 해서 제가 좀 헷갈렸는데 이거 만 건인 거 같고.
그리고 23년도에는 2만 2천 건이에요.
굉장히 지금 많은 회원들이 지금 이용을 하고 있는 거 같아요, 제1센터 같은 경우에는.
근데 제2센터 같은 경우에는 23년도에 39명, 24년도에 1월달에 17명, 2월달에 15명.
도시관리공단 시설관리본부장 김윤언
요 명수는 월 회원을,
김재남 위원
그렇죠?
도시관리공단 시설관리본부장 김윤언
말하고 있습니다.
김재남 위원
월 회원이죠?
도시관리공단 시설관리본부장 김윤언
네.
김재남 위원
그렇게 따져도 1센터랑 2센터랑 지금 회원수가 상당히 차이가 나요.
도시관리공단 시설관리본부장 김윤언
네.
김재남 위원
그쵸? 물론 이제 1센터 같은 경우에는 처음에 사업 설계 시작부터 체육센터 목적으로 이제는 사업이 진행이 됐고 2센터 같은 경우에는 구월1동 행정복지센터가 신축이 되면서 거기에 이제 SOC 사업으로 이제 커뮤니티센터를 이용을 해야 되는데 거기를 이제 체육센터를 넣으면서부터 체육의 목적이 아니라 커뮤니티센터로 하다 보니까는 회원들이 이용하기에는 좀 많이 불편할 거 같아요.
예를 들어서 뭐 엘리베이터 같은 경우에도 업무시간 외에는 이용을 못하잖아요, 그렇죠?
도시관리공단 시설관리본부장 김윤언
네, 그렇습니다.
김재남 위원
그렇기는 한데 이 회원수 자체가 생각보다 많이 저조해요.
그래서 제가 관리공단 직원들이랑도 만나보고 기획예산과랑도 이제 소통을 하고 체육진흥과랑도 소통을 했는데 가장 큰 문제점은 뭐냐면요, 이 기관이랑 부서별로 각자 그냥 그 입장만 고수를 하고 있는 거예요.
도시관리공단은 도시관리공단 입장만 고수를 하고.
기획예산과는 기획예산과 입장만 고수를 하고.
한 테이블에 앉아서 이렇게 논의하신 적은 있으신가요 이게?
이 건에 대해서?
도시관리공단 시설관리본부장 김윤언
실무 우리 팀장이 직접 가서 뭐 많은 논의를 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김재남 위원
아니 뭐 본부장님이나 이사장님이랑 아니면은 해당 그,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네, 제가 논의를 많이 했습니다, 거기 건에 대해서.
처음에 제가 부임해서 시설을 가보니까 많이 낙후가 돼 있고 또 시설 운동기구가 부적절해서 사용할 수 없는 것이 많아 가지고 그걸 교체를 요청을 했었구요.
또 부족한 것을 좀 시설을 요청을 했는데 그게 예산편성이 안돼가지고 못했어요.
그러다가 시간이 지나니까 자꾸 그거를 체육회에서, 로 옮긴다는 그런 이야기가 나오면서 우리들은, 우리는 더 이상 관여할 수가 없잖아요.
이제 체육회로 넘어가게 되면 우리가 뭐 시설 해달라, 예산편성 해달라, 뭐 지도자를 더 채용해 달라, 이런 거를 하기가 어려우니까 그냥 저희들은 우리는 하라는 날까지 금년도, 원래는 금년도 3월까진가 하고 나머지는 체육회로 가기로 했었는데.
저는 그렇게만 알고 있습니다.
김재남 위원
그럼 이사장님께서는 제2체육센터를 지속적으로 위탁운영을 하고 싶은 생각은 있으신 거예요?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그렇죠, 저희가 운영하는 것을, 뭐 예를 들어서 말하자면 뭐 뺏긴다든지 다른 데로 간다는 것은 타당하다고 않다고 보고 있거든요.
그래서 저희 우리 직원들한테도 늘 이야기하는 게 뭐냐면 한 사람을 뺏기게 되면 두 사람을 뺏길 수가 있다.
그래서 우리는 하나라도 꼭 이어서 갈 수 있도록 최선을 그 자리에서 노력을 해야지 그렇지 않으면 그 자리에 없어지면 결국은 당신들 직장 잃는 것 아니냐 이런 뜻으로 계속해서 설득하면서 하고 있습니다.
김재남 위원
그 위탁사업비 지급내역을 보면 22년도에 1억4100만원, 23년도에 1억4250만원 이게 이제 인건비 빼고 순수하게 이제 위탁사업비거든요.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네, 그렇습니다.
김재남 위원
이 위탁사업비 안에는 그러면은 그 시설 개, 뭐 보수에 대한 예산은 없는 거예요?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없었죠, 네.
김재남 위원
그러면은 그 보수비용은 체육진흥과에서 받아서 지금 진행을 하는 건가요?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체육진흥과에다가 신청을 하면 예산과에서 또 결정을 해서 의회로 이제 올라오는 걸로 알고 있는데, 좀 복잡합니다 그게.
어렵구요, 네.
김재남 위원
그니까 제가 지적하고 싶은 게 그거라는 거예요.
아니 도시관리공단에서 위탁사업을 하게 되면 환경개선 보수비용도 이 위탁사업비 안에 포함이 되어있어야 되는 게 맞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야지 수시로 체육기구가 뭐 수시로 고장날 수도 있잖아요.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저희들은 이제 체육진흥, 체육 기구에 대해서 체육진흥팀에, 체육과에 이제 이거를 편성해서 ‘다시 바꿔주십시오.’ 하면은 체육과에서 그거를 예상을 해서 편성을 해야되는데 그냥 자꾸 미루게 되면 못하는 거죠.
김재남 위원
그리고 그 도시관리공단 직원 중에 한 분이 회원이 이렇게 증원이 안되는 이유가 뭐냐, 그러니까는 그 체육강사가 좀 부족하다라는 의견을 주셨어요.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그건 맞습니다.
김재남 위원
네, 근데 사실은 이젠 전체적인 부분을 보게 되면 회원이 증원이 안되는 상태에서 체육강사를 한 명을 충원을 한다고 해서 또 회원이 급격하게 늘어날 거란 보장도 없는 거거든요.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그렇지도 않죠, 네.
김재남 위원
그래서 제가 부탁드리고 싶은 거는 우리지 금 본부에서, 공단 본부에서 체육강사들을 좀더 적극적으로 회원 유치를 할 수 있게 좀 공모를 해야된다고 저는 생각을 해요.
왜냐면은 일반 사설 같은 경우에는 특별한 목적을 갖고 회원이 이젠 등록을 하거든요.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네.
김재남 위원
헬스장에.
헬스장이라고 하겠습니다.
뭐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한다든가 아니면은 아마추어 뭐 일반인들이 어떤 대회를 목적으로 단시간에 어떤 목적을 채우기 위해서 사설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요.
근데 이런 공공체육시설 이런 그 체육센터 같은 경우에는요, 일반 주민들이 어떤 목적없이 건강을 목표로 해가지고 그냥 꾸준히 운동하는 사람들이 많다구요.
거기에 체육강사들이 운동할 때 자세만 조금 더 잡아주고 좀더 이제 친절하게 해주면은요, 회원은 저는 충분히 단시간에 급격하게 늘 수 있다고,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네, 맞습니다.
김재남 위원
생각을 하거든요.
그런 부분들에서 공단 본부에서 교육을 해야돼요.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사실 위원님, 모든 일이라는 게 잘 아시겠지만 주인이 하는 거하고 주인 아닌 사람이 하는 거 하고 차이점이 거기에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은 주인이라고 생각을 해서 하지만 또 채용하신 사람들에 대해서는 ‘그냥 난 시간만 때우고 월급만 받는다.’ 이런 생각도 하는 사람들도, 물론 다는 아니지만 그런 것도 있는데 저희들이 되도록이면은 체육지도자분들한테 잘 좀 해달라고 많이 요구도 하고 또 저희들이 불편하게를 잘 안해줘요.
그래야, 불편하게 해주면 나가니까.
지도자가 좀 많이 부족해 가지고 좀 어렵습니다.
여기저기 우리 저 수영장도 보면 체육지도자 구하기가 힘들구요, 이직률이 많은 이유는 우리 남동구가 약간 보수가 약합니다.
그러다 보니까 여기서 좀 몇 달 근무하다가 다른 데 취업이 되면은, 계속 연락을 하죠, 일을 하면서.
그니까 여기서 일을 하면서 다른 데 취업할 데를 찾는 사람이 제대로 일이, 하겠어요?
제가 봤을 땐 그래요.
그러다 보니까 좀 어려움이 있어서 보수체계도 사실은 바꿔야 되지 않나 이런 생각도 들어갑니다.
김재남 위원
그 부분은 제가 생각했을 때 처음부터 그렇게 보수를 많이 줘야되는 부분은 부담이 있을 거 같구요.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부담있죠.
김재남 위원
네, 어느 정도 회원이 증원이 된 후에 관리공단에서, 도시관리공단에서 이제 우리 본청으로 요청을 해야되는 부분인 것 같고,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아 이번에 그 제2국민센터가 뭐 체육회로 넘어가지 않고 저희들이 다시 하게 된다면 처음부터 다시 개선을 해서 할 것이고 또 위원님들한테 필요한 건 요구를 좀 할 거예요.
시설기구라든가 또 물 새는 거, 좀 이런 게 있거든요.
그런 것들 좀 예산이 올라오면 좀 해주시면 저희들이 잘 노력해서 하겠습니다.
김재남 위원
이사장님 그럼 제가 다시 한번 질의를 드릴게요.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네.
김재남 위원
도시관리공단에서는 그러면은 이 제2국민체육센터를 위탁운영 할 의지가 있으신 걸로 제가 이해를 하면 될까요?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네네.
김재남 위원
네, 알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견인 차량 보관소에 대해서 좀 질의를 좀 드리겠습니다.
지금 저희 견인차량 보관현황을 보게 되면 보관중인 차량이 굉장히 많습니다.
장시간 매각이 안되는 차량들도 있고.
도시관리공단 경영본부장 공성식
네.
김재남 위원
그 이유가 뭐죠?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네, 그 견인보관에서 온 것은 이 절차상이 복잡해요.
그래서 그 절차를 밟는 과정도 몇 개월이 걸리죠.
그러다 보니까 좀 어려움이 있는데 저희들이 먼저 사죄드릴 말씀이 있습니다, 위원님들한테.
뭐냐하면 우리 견인보관소를 잘 운영했다고 제가 큰 맘 먹고 잘 해왔는데, 하다 보니까 기사가 사실 1년 동안 한 분이 육아휴직을 냈었어요.
그렇다고 있는 상태에서 다시 뽑을 수도 없는 거고, 그래서 이제 김영희라는 주임이 혼자 일을 했었는데 그분이 건강 상태가 혼자 좀 건강도 좋지 않은 상태에서 혼자 무리하게 많은 건 안했지만, 그래도 혼자 하다 보니까 좀 어렵잖아요.
그래서 그래 가지고 작년도 병가 휴직을 냈어요.
그런 상태에서 육아휴직 했던 사람은 오자마자 그다음날 사표 써놓고 나가고.
그래서 다시 이제 사람을 충원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인데 그게 상당히 어렵습니다.
지금 현재 한 사람이 들어왔었는데 또 나갔어요.
그래 가지고 결국은 금년도부터 지금 일을 못하고 있어서 이걸 어떻게 헤쳤으면 좋겠냐고 우리가 고심을 많이 하고 있고 새롭게 다시 사람을 뽑아야 됩니다마는 안와요.
진짜 많이들 안와서 결국은 그것도 역시 다른 데에서 일하는 것보다 우리 공단에서 일하는 것이 아마 월급체계가 좀 부족해서 그렇지 않은가 이런 생각도 해봅니다.
그 점에 대해서는 송구스럽게 생각하고 앞으로 그 점을 다시 보완을 해서 견인에 대해서 잘할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을 하겠습니다.
김재남 위원
이사장님께서 답변하신 말씀에 격하게 공감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지금 그러면은 견인 자체가 지금 안되는 거잖아요.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현재 못하고 있습니다.
김재남 위원
그죠?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네.
김재남 위원
지금 견인차 보유 현황을 보니까는 두 대더라구요, 그죠?
연식이 2013식, 14년식.
보니까는 이제 견인 방식을 보면 이 업계에서 이제 꼬리견인이라고 얘기를 하거든요.
이 꼬리견인 같은 경우에는 어떤 용도로 쓰이나면은 교통사고 현장에서 차량들을 급하게 이제 견인을 해야될 때, 이미 차가 망가져 있는 차들을 견인을 해야될 때 쓰는, 쓰이는 차들을 이제 꼬리견인 용도로 쓴다고 하는데.
우리 지금 보유하고 있는 차량이 다 꼬리견인 차량이에요.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그렇습니다.
김재남 위원
이거는 어떻게 보면 지금 현 상황에서는 안맞아요, 차량이.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그렇지 않아도 지금 의원님한테 우리가 보고를 드리고 싶은 게 뭐냐면 사실 차량이 노후화가 됐고, 오래 됐고 지금 현재 신형차들은 견인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렇게 바퀴 4개를 들어가지고 끌고 가야 하는데 이렇게 들고, 앞바퀴만 들고 가게 되면은 요즘 신형차들은 만약에 어디 기스가 난다든지 파손이 되니까 막 겁도 나구요.
또 그 뭡니까, 그 뭐 요새 자동스마트시스템 이어가지고 잘 안됩니다.
그래서 이런 것도 여러 가지로 어려움도 있고 그러니까 아마 기사들도 아마 안 오는 것 같습니다.
첫 번째 중요한 것은 노후 차량으로 인해서 현 시대에 맞지 않는 견인차로 인해서 아마 뭐라고 그럽니까, 이 취업하는 사람들도 그걸 꺼려하는 것 같구요.
지금 현재 있는 김영희 기사도 아마 병가를 냈지만 아마 곧 다시 출근을 할 건데 그분도 역시 마찬가지로 차량 견인하기가 상당히 어렵다고 말씀을 합니다.
김재남 위원
이사장님 말씀대로 이런 꼬리견인하는 차량같은 경우에는 이제 사륜구동차량을 견인을 할 때는 뒷바퀴 보조 바퀴를 양쪽으로 달아야 되는데 그게 한 개에 제가 알기로는 50kg 정도 되는 걸로 알고 있어요.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네네.
김재남 위원
그러면 그 한 사람이, 성인이 그거를 들기에도 사실은 굉장히 버겁고 시간도 오래 걸리거든요.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어렵습니다.
김재남 위원
그래서 저는 그런 근무 환경을 개선시켜줘야 된다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그래서요, 사실 잘 아시겠지만 견인이라는 것을 돈을 벌려고 견인하는 건 아니에요.
남동구에서 단속을 하는데 물론 뭐 중요한 지역 또는 버스정류장 이런 지역에 있는 불법 주정차를 견인하는 것인데 그 견인하는 것도 결론적으로 한 번 두 번 견인하게 되면은 위압을 줘서 다음번에는 더 이상 안 할거라는 그런 걸로, 말하자면 경고성 견인이라고 보면 됩니다.
근데 지금 현재 그 교통과하고도 처음에 왔을 때 견인이 너무 미흡해서 제가 단속하시는 분하고 견인 기사하고 공유가 안돼가지고 그게 어려워서 그거를 공유시켜 놓으니까 사람이 그만 두더라구요.
그래서 이렇게 좀 어려움이 있습니다.
김재남 위원
네, 이사장님 잘 알겠구요.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네네.
김재남 위원
우리가 견인을 하는 이유는 그 지역의 교통이 많아서,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그렇습니다.
김재남 위원
불법 주정차된 차량으로 인해서 교통 흐름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견인을 할 수밖에 없는데,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네, 그렇습니다.
김재남 위원
지금 남동구는 견인 자체를 못하고 있는 거잖아요.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지금 못하고 있습니다.
김재남 위원
그렇죠?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네, 단속만.
김재남 위원
이 부분은 어떻게 해서든 노력을 하셔가지고 개선을 시켜야 됩니다.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그리고 지금 아까 위원님이 말씀하셨듯이 사실 혼자 그 지금 현재 차량 견인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서 네 바퀴를 들어서 갈라면은 혼자는 어려워요.
둘이 2인 1조 해야만 견인할 수가 있는데 그런 걸 계산하면 인력하고 일하는 거 하고 비중이 너무 차이가 나서 또 그렇게 요구하기도 어렵다고 보고 있습니다.
김재남 위원
그 부서랑 주기적으로 협조를 적극적으로 하셔야 돼요, 이사장님.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네, 그러겠습니다.
김재남 위원
네, 이상입니다.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감사합니다, 네.
위원장 유광희
네, 김재남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이연주 위원님 계속 질의해 주십시오.
이연주 위원
네, 반갑습니다.
오늘 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인데 지금 구구절절 너무 무기력하고 너무 어려운 게 많아서.(웃음)
도시관리공단 24년도 어떻게 잘 될 수 있을지 걱정이 되긴 합니다.
저는 질의 드리겠습니다.
그 서창어울마당 온·오프라인으로 구체적으로 홍보를 어떻게 하실건지 그 계획사항 말씀 좀 부탁드릴게요.
(체육문화팀장, 뒤에서 본부장에게 설명함)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담당 팀장님이,
이연주 위원
네, 하실 수 있으신 분 나오셔서 말씀해 주세요.
위원장 유광희
네, 팀장님이 답변할 수 있으면 답변해 주십시오.
(체육문화팀장, 발언대로 나옴)
도시관리공단 체육문화팀장 박영조
네, 체육문화팀장 박영조입니다.
그 서창어울마당 같은 경우는 아까 우리 저 공성식 본부장님 보고드린 바와 같이 3월 초에 일단은 임시 운영을 할 예정이고요.
임시운영 동안에는 그 자유 수영만 무료로 임시 운영할 계획이구요.
추후에 이제 시설이 더 보완이 되고 임시운영한 후에 안정화가 되면은 저희가 이제 유료 운영을 할 계획입니다.
유료 운영할 계획 그 사항에서는 지금 현재 그 남동국민센터나 남동수영장같이 온라인으로 일단 접수를 하는데요.
그 아까 이연주 위원님 말씀대로 온라인, 오프라인 그 하는 그거 같은 경우에는 이제 온라인으로 다 하지만은 비중을 오프라인 같은 건 전체인원 중에 한 5% 정도는 오프라인으로 할 계획을 잡고 있습니다.
이연주 위원
그러면 지금 여기 제가 여쭤본 거는 홍보는 어떤 식으로 할 건지 이제 여쭤본 거거든요.
도시관리공단 체육문화팀장 박영조
홍보 같은 경우에는 저희가 온라인으로 홈페이지 구축을 하고 있는 상황이거든요.
구축을 해서 온라인으로도 홍보를 하구요.
그리고 일단 제일 편한 방법은 저희가 그 서창어울마당 쪽에 현수막을 게첩을 하고 또 저희가 캠페인 같은 것도 하면서 그렇게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연주 위원
캠페인은 어떤 캠페인 말씀하시는 거죠?
도시관리공단 체육문화팀장 박영조
저희가 직원들이 주변에 뭐 학교나 그런 쪽으로 저희가 캠페인을 하면서 우리가 수영장을 어떻게 운영을 하고 그런 걸 홍보를 하면서 이 서창어울마당에 수영장이 생겼다는 걸 홍보를 해서, 아직도 지금 모르시는 분들이 계시거든요.
그런 걸 홍보를 해야 주변에 많이 이용들 하시니까 그렇게 해서 추진할 계획이 있습니다.
이연주 위원
네, 그럼 이 서창어울마당 홈페이지가 따로 만들어진다는 말씀이실까요?
도시관리공단 체육문화팀장 박영조
그 저희 자체 홈페이지도 있지마는 서창어울마당에 그 전체적인 총 입주기간이 있습니다.
거기 안에 이제 전체 같이 들어가는 홈페이지를 지금 구청에 구축하고 있거든요.
구축이 되면은 거기에 통합적으로 다 들어갈 예정입니다.
이연주 위원
네, 뭐 아까 현수막도 말씀하셨는데 현수막 같은 경우에는 사실 가장 기본적인 거여서 이게 구체적으로 뭐 적극적인 홍보라고 하기에는, 방안이라고 하기에는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는 거 같고.
또 이게 본격적으로 시작이 돼서는 당연히 이걸 홍보를 하는 것도 당연한 거지만 또 하기 직전에도 홍보가 계속 나가야지 사람들이 많이 알 수 있을 거 같거든요.
그래서 지금 말씀하시는 걸로 들었을 때는 그러면 어쨌든 이게 3월 이후에 개관이 확실히 안정화가 되면은 뭐 캠페인을 한다거나 또 홈페이지를 이용해서 홍보를 하신다거나 이제 그런 말씀이신거죠?
도시관리공단 체육문화팀장 박영조
무료 운영 같은 같은 거는 저희가 다음주에 홍보를 할 예정이구요.
이연주 위원
네.
도시관리공단 체육문화팀장 박영조
정식 개관 같은 거는 무료 운영을 한 후에 그때 일정을 잡아야 하기 때문에 그거는 아직 예정입니다.
이연주 위원
네, 알겠습니다.
어쨌든 홍보, 이런 부분도 좀 잘 계획하셔서 효과, 그니까 홍보를 하는 거는 당연한 건데 효과적으로 해야지 더 이제 배가 되는 거잖아요.
이런 부분을 많이 신경 써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시관리공단 체육문화팀장 박영조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이연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김은숙 위원님.
김은숙 위원
네, 저 김은숙 위원입니다.
그 남동국민체육센터 2관 그 하자보수 기간에 작년에 제가 이제 5분 발언하고 담당자 불러서 하자보수 기간 안에 그거에 대해서 빨리 수리를 하고 하라고 해서 했다고 제가 보고를 받았거든요.
근데 아직도 건물이 문제가 있나요?
도시관리공단 시설관리본부장 김윤언
제2국민센터요?
김은숙 위원
네.
도시관리공단 시설관리본부장 김윤언
하자라기보다는 부대시설이 협소하고 공간이 작아서 샤워실에 샤워부스도 남녀 6개밖에 없구요.
그래서 월 회원을 많이 받는다고 해도 감당하기가 어렵다, 이런 생각이 듭니다.
김은숙 위원
아 저는 지금 여쭤본 게 작년에 하자보수 건에 대해서 해결이 됐는지 여쭤본,
도시관리공단 시설관리본부장 김윤언
아 네, 그건 하자보수는 작년에 말씀하신 거는 구배가 수평이 안맞아서 물이 넘치는 거 아마 말씀하셨을 거 같은데요.
김은숙 위원
아뇨, 그리고 타일이 다 일어나고 샤워실에 문제 있었던 거 있잖아요, 물 새고.
도시관리공단 시설관리본부장 김윤언
아 그런 부분들은 물이 넘쳐나는 건 다 구배를 맞춰서 수리를 했습니다.
김은숙 위원
아 제가 이제 아까 이사장님께서 뭐 물이 새고 이런 말씀을 하셔서 하자보수를 아직 안했나 하는 거를 여쭤보는 거구요.
남동국민체육센터는 제가 지리적으로 이제는 1관하고 2관하고 틀린 게 뭐냐면, 1관은 사실 그 주공아파트들이 있잖아요.
그래서 주변에 그 요즘에는 새로 지은 아파트 안에 커뮤니티센터가 있고 헬스장이 있고 댄스실이 있어요.
그런데 지리적으로 2관은 주변의 아파트들 안에 자체적으로 있기 때문에 가격도 저렴하고 해도 사실 회원들이 많이 늘지 않고 있어요.
근데 이제 뭐 강사들이 적극적으로 안하나, 이런 얘기도 하시는데 저도 강사였지만 그거는 좀 자존감 떨어지는 얘기를 하시는 거고 강사들이 열심히 해도 거기가 회원이 늘지 않는 부분은 아까 말씀하셨듯이 시설에 대한 보여주기식으로 헬스기구를 가정용으로 갖다놓고 뭐 이래가지고 처음에 운영이 안된다, 손님이 안온다, 뭐 이런 얘기가 있었잖아요.
그래서 그 부분들을 말씀드려서 이제 제가 작년에 “그 보여주기식 하지 말고 헬스기구들을 주변, 좋은 걸로 하고 해서 좀 유치를 하는 방법도 찾아 보세요.” 했거든요.
그랬는데 이제 또 이젠 다른 위원님께서 걱정하시는 건 주변 상권에 대해서 거기도 보호할 의무가 있지 않느냐 뭐 이런 얘기를 했어요.
근데 저는 그렇게 생각해요.
이 남동체육센터 2관은 우선은 주변에 시설이 아파트 자체 내에도 많고 그래서 여기는 수익을 목적으로 하기보다도, 하기보다는 지역 주민들이 그래도 이제 뭐 돈 비싸게 내고 좋은 시설 가고 싶겠지만 그러지 못한 분들, 다양한 분들이 오실 수 있게끔 우리가 해야 되지만, 그래도 좀 수준을 높여주고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제가 말씀을 드렸었거든요.
근데 운영비를 주는 거에 비해 너무 많이 수입이 적죠.
그래서 저는 적자 폭을 최대한 줄이는 거를 말씀을 드렸고 그 부분 때문에 체육센터나 본청에서 아마 이거를 체육회에다가 넘겨서 운영을 하면 그나마 적자 폭을 줄일 수 있지 않겠느냐, 이런 방법을 얘기하셨던 걸로 알아요.
그런데 지금 이사장님께서는 2관을 끝까지 끌고 가서 운영을 하고 싶다고 지금 하시니까 최대한 아까 말씀하셨듯이 시설보완이라든가 프로그램 개선을 해서 이거를 잘 운영하실 수 있는 방법을 좀 모색하셔서 같이 의원님들하고 과하고 협의해서 좀 했으면, 방법을 찾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정 안되면 저는 이제 사실 체육회에서 운영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라고 생각을 했거든요.
왜냐하면 운영하는 운영비라든가 선생님을 더 추가로 뽑아야 되고 트레이너도 뽑아야 되고 하다 보면은 구에서 부담하는 돈들이 참 많잖아요.
그죠? 지원해야 될 부분이.
그러나 기존에 있는 생활체육지도자들을 활용해서 프로그램도 사실은 거기서 올려놓은 거보니까 이게 주변 상권도 보호할 수 있고, 또 어르신들과 이제 우리가 구에서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참 저는 요거 잘 짰다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래서 요것도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라고 생각을 하니까 다 같이 한번 협의해서 그런 기회를 만드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 이런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시관리공단 시설관리본부장 김윤언
감사합니다.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김은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반미선 위원님 계속 질의해 주십시오.
반미선 위원
네 감사합니다, 반미선 위원입니다.
어제 신문에 혹시 스마트주차장 보셨어요? 하촌로?
안 보셨어요?
아니 어제,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제가,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잠깐만 제가 이야기를 드리구요.
어제 그 스마트주차장에서 신문에 난 걸 보니까 일단 무료로 하시겠다고 하셨고, 그래서 관리가 안되니까 교통행정과쪽의 업무이겠지만 그 주차료 받는 부분은 도시관리공단 소속이라고 제가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하실건지, 지금 현재 무료라고 하면 다른 도로변에 있는 주차시설과의 형평성도 문제가 되시는 거잖아요.
그래서 뭐 조속하게 빨리 처리를 하겠다고 신문에 났지만 도시관리공단에서 어떻게 할 의향인지 좀 여쭤보고 싶습니다.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지금 이제 교통과에서 저희들한테 제시해 온 것은 그동안의 스마트로 해서 주차장을 만드는 데 이용 값어치가 안되고 그렇기 때문에 거의 요금을 받을 수 없는 그런 입장이거든요.
그래서 힘들어서 저희들이 작년도에 이렇게 해서는 안되겠다 해가지고 노인 인력으로 센터로 해가지고 아주 직접 받는 걸로 할려고 준비를 다 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이제 교통과에서는 40면 정도를 일반인한테 스마트 그거를 다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으로 해서 위탁을 준다고 지금 말씀을 들었어요.
그래서 그것도 제가 사실은 아까 뭐 말씀드리지만 저는 하나라도 뭘 뺏기는 걸 싫어하거든요, 뭐든지.
그래서 그걸 따지러 갔죠.
왜 그걸 꼭 우리한테 보완을 하라는 방법은 좋지만 그렇게 할려고 하냐, 했더니 그 기존에, 기존에 시설 해놨던 것이 사용을 못하게 되면 좀 불편함이 있으니까 그걸 한번 사용하는 방법으로 하겠다라는 업체가 있어서 한번 그분들한테 일단 줘보겠다, 이렇게 말씀을 하시더라고요.
그 대신에 비용은 일체 안주고 얼만지 모르지만 조그만 것이라도 이렇게 받으면서 한다는 뜻으로 그렇게 말씀하셔서.
그리고 40면은 교통과에서 위탁하는 데 운영을 하고 나머지 밑에는 저희들이 32면을 뭡니까, 그 노인인력센터를 준비해서 지금 운영을 지금 하고, 현재까지는 돈은 안받고 있어요.
계도기간이기 때문에.
그래서 그걸 할려고 지금 준비를 다 하고 있습니다.
반미선 위원
제가 말씀 답변을 들어보니, 40면은 그니까 결국에는 스마트주차장을 그대로 운영하시겠다는 거고, 32면은 이제 도시관리공단에서 하시겠다고 하시는데,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40면은 교통과에서 다른 업체한테,
반미선 위원
스마트, 스마트로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줘서 스마트로다 운영을 한다는 거구요.
반미선 위원
하시겠다라는 거잖아요.
이럴 때 서로 간의 충돌도 있을 수 있고 비용 문제도 더 많이 들지 않을까요?
그 부분 한번 생각은 해보셨어요, 도시관리공단 측의 입장에서는?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저는 그 스마트쪽에 대해서는 저희들은 전혀 운영할 수 없다라고 저는 판단해서 안된다 그랬구요.
또 할 수 있다고 하니까, 그럼 한번 뭐.
저도 그거 가지고 따지러 갔어요.
그랬더니 그렇게 설명을 해서, 그러면 뭐 잘 판단해서 해보시되 제가 제 생각에는 어려울 것이다, 스마트가 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근데 한다는 업체가 있으니까 돈을 뭐 돈을 주면서 하는 게 아니니까 무료로 자기들이 한다니까 그렇게 한번 해봤으면 좋겠다라고 해서 그럼 그 40면 외에 다른 지역은 저희들이 노인 인력으로 인해 가지고,
반미선 위원
하시는 거예요?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네네.
반미선 위원
그럼 32면을 주차장을 했을 때 노인 인력이 인건비는 나가시잖아요, 그죠?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나가죠.
반미선 위원
그 비용하고, 비용 대비 어떠세요?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이 주차장의 비용 대비는 그렇게 될 수는 없지만,
반미선 위원
그러니까 어느 정도 다른 면하고 상관관계가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그래도 다른 면보다는 노인 인력은 인건비가 싸잖아요.
반미선 위원
네네네.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뭐 1년에 하루에 뭐 3시간 내지 4시간 운영을 하면서 돌아가면서 하는 건데, 그렇기 때문에 아마 지급하는 돈이 많지를 않아요.
그래서 그렇게 손실을 보지 않겠다 해서 일반 우리 직원을 뽑아서 하면 많은 손실을 보니까,
반미선 위원
네, 그건 안되는 거죠.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제가 그렇게 하지 말고 노인인력센터로 인해서 그걸 우리 노인 어르신들 좀 조금씩 용돈도 벌 수 있고 또 저희들은 저희들대로 운영하는 게 괜찮아서 그렇게 하는 걸로 한번 추진을 해나갔습니다.
반미선 위원
제가 신문 본 내용을 봤을 때는 스마트주차장을 철거 비용도 만만치 않아서 철거도 어렵고 사용은 안되는 걸로 그래서 무료화 하겠다라고 신문에 나있었어요, 사실.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철거 비용이 그렇게 많이 들어갈 게 뭐 있겠어요.
반미선 위원
근데 신문상에는 그렇게 났어요.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철거 비용 그거 뭐 뜯어내는 거 뭐 우리가 뜯어도 됩니다.
반미선 위원
그러니까 제 생각에는 40면은 스마트주차장을 하고 32면에는 노인인력 개발해서 운영하는 것보다는 한꺼번에 어떤 방안을 만드시는 게 교통행정과랑 합의를 하셔서 하시는 방향으로 좀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교통과에서는 무슨 말씀이냐면, 일단 실행을 하기 때문에 많은 것을 하기는 무리가 가니까 1차적으로 한번 실행을 해서 잘 이용이 되면 그쪽으로 가겠다란 뜻으로 지금 말씀을 드렸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니까 이사장님 말씀이 무슨 뜻인지 아는데 의원 입장에서는 효율성있는 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지금, 지금 현재는 효율성이 어떤 게 좋다고 저는 판단을 못합니다.
반미선 위원
아 그러니까.
일단 40면, 324면에 실험을 해보시다가 어느 쪽이 장점, 장단점이 있는지 확인하시고, 저라면은 주민들도 이용할 때 ‘어 이거는 스마트주차장, 이거는 돈을 내야되고.’ 복잡합니다 솔직히.
그러니까 요 부분을 잘 판단하시고 교통행정과랑 합의하셔서 한쪽으로 되도록 하실 수 있는 방향으로 만들어 가시는 게 좋지 않나 생각을 합니다.
그 부분은 다음에 한번 답변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네네.
반미선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반미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김재남 위원님.
김재남 위원
위원장님 의사진행발언 좀 하겠습니다.
지금 우리, 저를 포함해서 동료 의원들께서 질의답변하는 과정에서 제2국민, 아 제2체육국민체육센터 민간위탁 동의안 조례에 대해서 이제 질의답변을 하는 과정에서 자꾸 이사장님도 그러시고 이 체육회가 자꾸 언급이 되는데 그렇게 답변을 하시면 안돼요.
우리 남동구민들이 오해를 하실 수가 있단 말이에요.
민간위탁이라는 거는 어느 기관이든 어느 업체가 입찰이 들어올지 모르는 거예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이사장님도 이제 예상이 그렇게 되시니까 답변하신 거 같은데,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아닙니다 저,
김재남 위원
아니, 지금 의사진행발언 중이잖아요 이사장님.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석우
네네.
김재남 위원
그 부분에 대해서는 체육회라고 단정지어서 얘기하시면 안될 것 같고.
위원장님 이 부분에 대해서는 좀 경고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민간위탁 사항이기 때문에, 동의안이기 때문에 어느 한 단체나 업체를 얘기할 수 없다는 부분 다시 한번 언급해 드리겠습니다.
끝나셨습니까?
네, 박정하 위원님 질의 계속해 주십시오.
박정하 위원
네, 박정하입니다.
일단은 먼저 그 남동2국민체육센터가 저희 지역구에 있기 때문에 지역구 구민들이 많이 이용하셔서 제가 발언을 안할 수 없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이 사안에 대해서는 정말 마음이 무겁고 그 당시에 그곳을 만들었던, 그곳에 제품들을 납품했던 이런 과정들을 다 통과시켰던 책임자분들에게 저는 정말 분노를 감출 수가 없구요.
어쨌든 우리가 다 같이 책임을 지고 개선을 해야되는 방향으로 임기 22년 7월부터 계속 질의드렸고 부탁드렸고 했던 과정들이 있었습니다.
일단은 지금 현재 운영되는 수업시간표예요.
(박정하 위원, 자료 보여줌)
네, 지금 현재.
그래서 일단은 시설관리본부장님이 답변해 주시면 좋을 것 같구요.
지금 이렇게 현재 운영되는 상태를 구민들이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요렇게 운영되고 있는 과정에 애로사항은 없으신가요?
도시관리공단 시설관리본부장 김윤언
제가 생각하기에는요, 사실은 주민을 위한 시설이라서 주민편의를 위해서 우리가 뭔가 주민을 위해서 해야되는데 사실은 어떻게 보면은 인근에 있는 그 헬스시설에 비해 경쟁력이 좀 떨어지지 않나 그런 생각을 먼저 했구요.
어떻게 하면 지역 주민이 와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을까, 그게 우선인데 지금 현 상황에서는 우리 직원들이 노력한다고, 많이 노력하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근데 뭐 우리가 표에 나와있는 것처럼 그 시간 배정을 다 해서 하지만 굉장히 적은 인원수의 민원, 우리 주민들이 이용하고 있다, 그렇게 생각이 들어서 어떻게 하면 더 효과적인 방법을 강구할 수 있을까 많이 생각중에 있습니다.
박정하 위원
네, 끝나셨을까요?
도시관리공단 시설관리본부장 김윤언
네네.
박정하 위원
네, 일단은 지금 이 관련된 주제로 반복된 질의들이 있었기 때문에 조금 간결한 답변 부탁드리구요.
어쨌든 저희 임기 시작부터 계속 이 방법에 대해서 운영 방법에 대해서 계속 논의했고 개선책을 찾던 중이라고 저는 이해를 했는데 과에서는 체육진흥과에서는 민간위탁 조례를 올렸어요.
이게 이 과정, 결과적으로 보면은 소통의 문제가 있었다, 도시관리공단도 입장을 정확하게 하지 않았다, 과에서 오해한 부분이 있다, 그래서 과는 성급했다, 저는 이렇게 생각을 하구요.
어쨌든 김은숙 의원님이 5분 자유발언도 하셨고 저 역시도 지역구로서 질의를 했을 때 운영시간 확대했구요.
그다음에 프로그램 개선에 대한 질의 계속 드렸습니다.
그리고 어르신 일자리를 활용하는 방법이 어떤가, 뭐 키오스크, 여러 가지 방법들을 논의하던 과정중에 갑자기 이렇게 프로그램이, 제가 그냥 이렇게 보여드릴게요.
(박정하 위원, 다시 자료 보여줌)
지금 프로그램이 혼재되어 있는 상태거든요.
그니까 도시관리공단의 인력이 좀 줄었고 그다음에 또 새로운 신규 프로그램들이 운영되는 과정 속에 제가 애로사항을 질의를 드렸는데 구민의 입장에서 여기 센터를 방문했을 때 유료로 이용하는 프로그램과 무료로 이용하는 프로그램과 또 하단에는 주민자치센터가 있거든요.
이게 되게 혼재해 있는 과정에서 구민들은 어떻게 느낄 것인가라는 그 부분을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니까 이거는 공적인 영역이기 때문에 수익성만을 가지고 논의하는 건 저는 의미가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애초에 여기가 시작된 목적 자체가 수익형은 아니라고 저는 생각을 하거든요.
도시관리공단 시설관리본부장 김윤언
네, 첫 번째로 소통이 안됐다, 저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박정하 위원
네, 지금 도시관리공단 여기 지금 업무보고 과정중에도 소통이 안된 게 저는 너무 느껴지거든요.
네, 본부장님이 말씀하신 것과 이사장님 말씀하신 것에서도 저는 느껴지거든요.
그리고 과하고 계속 소통하는 과정에서도 도시관리공단의 어떤 그런 입장을 대변해 주실 때하고도 지금 내용이 너무 다르기 때문에.
도시관리공단에서 문제를 정확하게 아셨으면 그거에 대한 개선책을 찾으셔야지 지금 프로그램상으로 봤을 때는 한 발 뺐다, 저는 이렇게 느껴집니다.
그리고 과의 입장에서도 보면은 도시관리공단에서 개선책을 찾으실 때 시설에 집중하지 마시구요.
프로그램 개선, 프로그램 개발 어떤 그런 거에 있어서의 소통을 하셨다면 이게 예산 반영이 안됐을까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시설 개선에만 계속 집중하시면 과에서는 당연히 그 여러 사업중에 선택을 해야되는 입장에서 별로 타당성을 느끼지 못하지 않았을까 저는 이렇게 생각을 하구요.
일단은 이거는 마무리 짓도록 하고 입장 확실히 하셔서 정리가 필요할 것으로 보여지구요.
그다음에 해수사업소 관련해서 질의 드릴게요, 본부장님.
시설관리본부장님 아니신가요?
도시관리공단 경영본부장 공성식
해수는 저희 경영관리입니다.
박정하 위원
아 네, 경영, 경영본부장님.
우리가 그 인천 중구에도, 부산에도 해수 정화하는 시설을 보유하고 있지만 여러 단계를 처리할 수 있는 해수정화시설은 남동구가 유일하다고 제가 알고 있는데 맞을까요?
도시관리공단 경영본부장 공성식
네, 맞습니다.
박정하 위원
지금 어쨌든 지구온난화로 인해서 해수 온도가 상승을 하고 있고 우리가 조금 남동구에서 해수를 위생적이고 안전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좀 주기적인 관심이 필요할 거 같아요.
그래서 어떤 검사가 진행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도시관리공단 경영본부장 공성식
해수는 이제 원수는 취수해 가지고, 이제 바닷물 취수해 가지고 그게 만조시 일일 하루에 두 번합니다.
두 번해서 1500톤 저수창 탱크가 있는데 거기를 모래여과기 거쳐서 UV살균기 거쳐서 라이프가드 거쳐서 뭐 필터, 뭐 탱크, 저수 지하정수탱크, 그다음에 제일 중요한 게 박테리아 이제 배양 이게 요거 검사하고 그다음에 외부 국가기관에 저희가 취수를 해서 검사를 해서 균이 100% 발생이 안됐을 때 저희가 수용가에 공급을 하는 시스템입니다.
박정하 위원
네, 어쨌든 좀 이렇게 별탈없이 안전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관심이 필요할 것 같구요.
그다음에 우리 업무보고 책자에 506페이지 보면은 ESG경영실천 내용이 있습니다.
근데 공단경영실적보고서를 봤을 때 타 공기업에 비해서 제3자의 참여율이 미흡하다라고 보여지는데 맞을까요?
도시관리공단 경영본부장 공성식
네, 맞습니다.
박정하 위원
그래서 제가 생각할 때는 그 우리가 ESG 분야별로 핵심 과제를 선정을 할 때도 지역 주민의 목소리가 반영이 돼야 된다, 말씀을 드리구요.
그래야지만이 지역 주민이 실감하는 지속가능경영이 될 수 있다, 말씀드리겠습니다.
도시관리공단 경영본부장 공성식
네, 알겠습니다.
박정하 위원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지금 추세가 중대재해처벌법이 강화되고 있거든요.
근데 구민들하고 직접 피부로 와닿는 그런 운영을 책임지고 있는 게 도시관리공단이거든요.
도시관리공단 직원분들이거든요.
이 직원분들의 안전이 보장이 되어야만 구민들의 안전도 보장이 되는 거라고 저는 생각을 하거든요.
그래서 이사장님 이하 간부 직원분들 그리고 책임자분들이 우리 직원들이 보호구를 착용하는 거에 소홀함이 없도록 좀 직업, 어떤 이런 일들을 하심에 있어서 한치의 안전함에 소홀함이 없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도시관리공단 경영본부장 공성식
잘 알겠습니다.
박정하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박정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아니라는 표현함)
네, 저도 질의 하나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남동수영장 시설물 개보수 공사가 이제 진행될텐데 날짜가 정확하게 지금 예상하는 달이 있을까요?
도시관리공단 시설관리본부장 김윤언
3월 중에 시행할 걸로 지금,
위원장 유광희
3월 중에.
도시관리공단 시설관리본부장 김윤언
네, 구 과와 협의중에 있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이게 이제 그 남동수영장이 폐쇄하고 공사가 들어가게 되면 이제 서창 우리 어울마당 수영장을 대신해서 이용하는 이용객들이 늘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범운영을 하게 된다 그러면 시범운영을 하는 주민들과 기존에 이제 남동수영장을 이용했던 기존 이제 뭐 클럽도 있을 거고 회원들도 있을 텐데 그분들과 이제 혼합돼서 오히려 더 복잡한 경우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 그것까지도 혹시 예상을 하고선 3월을 시기를 맞추신 건가요?
도시관리공단 시설관리본부장 김윤언
3월부터 저희가 그 무료 운영, 운영을 하기 때문에 두 달에 걸쳐서, 그런 기간을 거쳐서 5월부터 회원을 받을 예정이기 때문에 충분히 뭐 설명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그러면 남동수영장 그 개보수가 시작이 3월에 시작해서 완공이 언제쯤,
도시관리공단 시설관리본부장 김윤언
7월달로,
위원장 유광희
7월로 보시는 건가요?
도시관리공단 시설관리본부장 김윤언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그러면은 이후에 서창어울마당이 언제쯤 정상 가동을 계획을,
도시관리공단 시설관리본부장 김윤언
5월이기 때문에 한 두 달 정도는 아마 같이 회원들을 받아야되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그러면은 남동수영장이 7월에 하고 그 두 달 동안 계속 이용을 하실텐데 그 부분도 염두를 하고 계시는 건가요?
도시관리공단 시설관리본부장 김윤언
그니까 그거에 대해선 홍보를 이제 서창어울마당으로 거기 가서 수영 강습을 받을 수 있도록 홍보를 해야되겠다 생각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알겠습니다.
그리고 또 우리 서창어울마당이 지금 정상 오픈을, 수영장이 정상 오픈을 못했던 이유가 이제 결로 현상 때문인데, 그 결로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시범 가동을 해보고 나서 큰 안전상의 문제는 없는 것으로 지금 파악을 하고 계시는 거죠?
도시관리공단 시설관리본부장 김윤언
그렇죠, 일단은 첫 번째로 결로 현상 때문에나 많은 뭐 여러 가지 부작용이 발생할까봐 일단 그거부터 제거하고 한 가지 한 가지 이제 발견되는 대로 그렇게 시행할 예정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알겠습니다.
이후에 뭐 제습기를 통해서 그 결로 현상도 조금 완화시킬 계획을 가지고 계시고 궁극적으로는 뭐 환풍이나 흡배기 시설을 좀 보완해서 하실 계획이신 거죠?
도시관리공단 시설관리본부장 김윤언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알겠습니다.
이후에도 안전사고가 안 날 수 있도록 만전을 좀 기해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도시관리공단 시설관리본부장 김윤언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또한 그 의원들이 많이 얘기하셨지만 우리 제2국민센터에 대한 도시관리공단의 강한 의지를 오늘 자리에서 확인을 했습니다.
제가 이 자리에서 집행부에게 건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집행부에서는 제2국민센터가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도시관리공단과 함께 논의를 하셔서 진행하시기를, 하시기 위해서 만전을 기해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경영본부장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1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감사합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홍보실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홍보실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홍보실장 이현구
네 안녕하십니까, 홍보실장 이현구입니다.
보고에 앞서 홍보실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홍보팀 전명수 팀장입니다.
미디어팀 박선미 팀장입니다.
홍보마케팅 정소연 팀장입니다.
이어서 홍보실 소관 2024년 주요 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5쪽부터 7쪽까지 일반현황과 주요업무 목록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024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11쪽 구민과 소통하는 맞춤형 홍보로 구정 공감대 확산입니다.
구민 생활과 직결되는 정책 위주의 현장 행정을 집중 홍보하고 주요 구정사업 및 행사 등에 대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 제공으로 구정 신뢰도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언론과의 소통 활성화로 핵심사업에 대한 전략적 기획 홍보를 추진하고 언론 보도 상시 모니터링을 통해 구정 주요 이슈에 신속하게 대응함으로써 효과적인 구정 홍보를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3쪽 신속 정확한 홍보와 소통을 위한 뉴미디어 운영입니다.
SNS가 중요한 소통 채널 역할을 함에 따라 소셜미디어 활용한 정책홍보를 더욱 활성화하겠습니다.
우선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 채널과 각종 정책, 재난 상황 등 구민이 알아야 할 구정 정보를 카카오채널을 활용하여 실시간 전송함으로써 구민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하여 신뢰받는 소통행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1:1 대화가 가능한 페이스북, 카카오채널 등 개방형 소셜민원창구 운영으로 주민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구정 참여기회를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매체별 주 이용자의 연령대에 맞는 차별화된 영상 콘텐츠를 제작함으로써 생생하고 현장감있는 관내 랜드마크 관광지 소개와 더 재미있고 유익하게 주요 구정과 행사를 홍보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안전 경영 홈페이지 관리와 청사 내 DID 즉 디지털 홍보 시스템을 통한 구정 홍보영상 송출로 구민에게 가까이 다가가는 행정이 될 수 있도록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18쪽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전략적 홍보마케팅 추진입니다.
다양한 홍보 매체를 활용하여 실생활에 필요한 구정 정보 제공으로 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홍보를 강화하고 남동구 브랜드 가치 향상을 위하여 주요 구정 사업에 대하여 전략적 홍보를 추진하겠습니다.
먼저 방송프로그램을 활용한 구정 홍보입니다.
TV, 유튜브 등 방송 매체를 통하여 주요 정책 및 구정 운영 방향을 집중 표출하고 남동구 축제 및 대표 명소를 매력적으로 소개함으로써 남동구에 대한 관심도를 전국적으로 확대하고 연령, 성별 구분없이 많은 사람들이 공감과 호응을 얻을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겠습니다.
또한 라디오 청취자를 대상으로 광범위하게 구정 홍보를 진행하겠으며 연령별, 지역별 타깃을 설정하여 관심 사항을 홍보할 수 있는 모바일 PUSH 메시지를 발송하여 시기별 구정 소식 및 이벤트 홍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소래포구축제 등 주요 행사 추진시 유동인구가 많은 대중교통시설 옥외광고매체 등 다중이용시설을 활용한 구정 홍보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할 수 있도록 홍보 마케팅을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맘카페, 당근마켓과 같은 지역 기반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하여 혜택형·참여형·아동·취업 관련 사업 등 커뮤니티 회원들의 관심이 높은 정보와 재난·안전 관련 주민 안내사항 등을 수시로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22쪽 구민에게 유용한 정보 제공을 위한 구정소식지 제작 홍보입니다.
다양한 형태의 소식지 제작, 발간을 통해 구민 생활에 유용한 정보와 구정 소식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겠습니다.
구정 소식지 남동사람들을 통하여 종합소식, 생활정보 등 지면별 다양한 콘텐츠를 실어서 구정 소식에 대한 주민의 관심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화면과 저시력자, 경증 시간장애인 등을 위하여 오디오북 기능이 포함된 전자소식지 모바일 남동사람들을 제작, 배포하여 다양한 계층의 행정 참여를 유도하고 정보 소외계층의 접근성을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홍보실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이연주 위원님.
이연주 위원
네, 반갑습니다.
사전 업무보고에서도 잠깐 말씀드리기도 했었는데 그 소셜미디어 채널 운영을 그래도 상당히 꽤 잘 해오신 거 같아요.
소셜미디어 운영이라는 것 자체가 잘하기 위해서는 꾸준함과 시의성이 되게 중요하기 때문에 굉장히 보이지 않은 곳에서 되게 수고 많으셨다는 말씀드리구요.
일단은 이게 유효도달 수는 크게 큰 차이는 없었지만은 어쨌든 이용객 수가 늘었다는 거는 자료로 이제 확인을 한 바가 있기 때문에 고생많으셨다 생각이 들고 그때도 말씀드렸지만 소셜미디어 채널 중에서도 한 가지 정도는 우리 남동구만의 그 특성을 최대한 살릴 수 있도록 거기다가 애정을 한번 더 쏟아부으시면 좋을 것 같고.
그리고 16페이지에 대규모 행사 운영시 홈페이지를 통한 적극적인 홍보 부분에서 지금도 뭐 소래포구축제 할 때 홈페이지 운영되고 있는 거 잘 확인하고 있는데요.
근데 좀 아쉬운 건 있어요.
왜냐면 22년도도 그렇고 23년도에도 그랬고 그 축제를 할 때 홈페이지에 항상 들어가 보거든요.
근데 머물러있는 시간은 굉장히 짧아요.
왜냐면 그 홈페이지에서 별로 그렇게 얻을 수 없는 정보라든지 뭐 이벤트라든지 이런 것들이 별로 없기 때문에 빨리 나오게 되는 거거든요.
그래서 이런 축제를 할 때 어차피 운영하는 하나의 또 다른 사이트라고 하면은 이 홍보 채널도 굉장히 사람들이 잘 이용을 할 수 있게끔 해보는 것도 홍보를 하는데 조금 더 이제 효과가 될 수 있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해봅니다.
아직 시간이 좀 남아있으니 계획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홍보실장 이현구
네, 위원님 의견 반영해 가지고 최대한 노력 하겠습니다.
이연주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이연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홍보실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감사실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감사실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실장 홍순삼
안녕하십니까, 감사실장 홍순삼입니다.
보고에 앞서 감사실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서경희 감사총괄팀장입니다.
백미송 특정감사팀장입니다.
임현식 청렴인권팀장입니다.
임미정 민원소통팀장입니다.
이상으로 소개를 마치고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27페이지 일반현황과 28페이지 주요업무목록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1쪽입니다.
기본원칙에 충실한 열린 감사로 행정 신뢰성 구현입니다.
구월4동을 비롯하여 7개 동주민센터와 보건소 등 4개 기관에 대한 자체 감사를 실시하고 적극행정 면책제도를 적극 운영하겠습니다.
아울러 동주민센터 감사시 주민공개감사를 실시하고 구민제보창구를 운영하겠습니다.
32쪽입니다.
공직사회의 비리근절을 위한 상시감찰 추진입니다.
연중 수시 엄중한 공직기관 확립을 위하여 취약시기 선제적 공직감찰을 실시하고 공직자의 비위행위에 대해서는 엄중 조치하겠습니다.
33쪽입니다.
현장 중심의 예방적 특정감사로 구민 복지체감도 향상입니다.
만월종합사회복지관 등 4개 기관의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특정감사로 예산집행의 투명성을 확립하고 건설현장 및 공공시설 등에 대한 예방적 차원의 현장 점검을 실시하여 구민의 불편사항을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34쪽입니다.
소통형 일상감사 및 계약심사로 감사의 실효성 강화입니다.
주요 사업의 필요성 원가계산 심사 및 예산집행의 적절성 등 일상감사를 통하여 시행착오 예방 및 예산집행의 효율성을 강화하고 또한 공사, 용역 등의 사업 진행에 따른 계약심사제는 강화로 예산 집행의 효율성을 도모하겠습니다.
36쪽입니다.
청렴한 분위기 조성으로 올바른 공직자상 확립입니다.
청렴한 공직문화 조성 및 확산을 위하여 반부패·청렴 및 갑질예방교육 등 공직자에 대한 맞춤형 청렴 교육을 실시하고 유연한 조직문화 및 청렴공감대 형성을 위한 남동청렴콘서트를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37쪽입니다.
청렴 교육에 있어서 반복되는 법령 전달 교육을 벗어나 영상콘텐츠를 활용하여 청렴 감수성을 향상시키고자 영화로 보는 청렴이야기를 추진하겠습니다.
청렴문화 지역확산을 위한 청렴 다짐 주간 및 청렴 전시회를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38쪽입니다.
반부패 인프라의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공직윤리 마일리지 제도 운영 및 청백-e 시스템 모니터링 등을 지속 운영하겠습니다.
39쪽입니다.
소통하는 거버넌스 확산을 위하여 청렴 거버넌스 청렴정책추진단 및 민·관 청렴협의체 운영을 지속적으로 내실있게 운영하겠습니다.
40쪽입니다.
민원의 체계적인 관리로 구민공감행정 구현입니다.
민원사무처리 실태점검 및 청원제도의 내실있는 운영을 통하여 민원의 공정한 처리와 민원행정의 합리적인 개선 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1쪽입니다.
적극적인 지방세 납세자보호관 제도 운영으로 지방세 관련 어려움이 있는 납세자의 권리보호를 위한 세정 업무를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감사실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정책기획국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정책기획국장은 나오셔서 부서장 소개와 인사말을 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정책기획국장 김은구
네 안녕하십니까, 정책기획국장 김은구입니다.
연일 구정 발전을 위한 의정활동에 열과 성을 다하고 계신 유광희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정책기획국 소관 담당 과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남기동 기획예산과장입니다.
김미라 미래전략과장입니다.
최옥주 일자리정책과장입니다.
김정훈 안전총괄과장입니다.
남찬우 정보통신과장입니다.
이상으로 부서장 소개를 마치고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관련 사항은 담당 부서장이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정책기획국장 수고하셨습니다.
기획예산과를 제외한 타 부서 관계 공무원께서는 퇴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타 부서 공무원 퇴장 )
그럼 기획예산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기획예산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과장 남기동
네, 안녕하십니까 기획예산과장 남기동입니다.
보고에 앞서 기획예산과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황현숙 기획팀장입니다.
이영미 예산팀장입니다.
허훈 법무의회팀장입니다.
강명자 성과평가팀장은 금일 자녀 졸업식으로 참석하지 못했습니다, 죄송합니다.
이어서 기획예산과 소관 2024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47쪽부터 49쪽까지 일반현황은 보고서 책자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보고서 책자 53쪽 첫 번째 과제는 민선8기 구정역점사업의 성공적 실현을 위해 구민과 약속인 민선8기 5개 분야 42개 공약사업 추진사항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공약이행평가단 운영과 외부평가 참여율을 통해서 구민과의 약속을 성실히 이행하여 책임행정을 구현토록 하겠으며 54쪽입니다.
행정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효율적인 조직체계 구축으로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단체 조직관리지침에 의거 조직분석진단 및 재배치 강화를 통한 효율적인 조직운영을 내실있게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구민 중심의 자치분권역량 강화를 위해서 우리 구 특색에 맞는 자치분권 과제의 체계적 추진방안을 제시하여 구정 참여 및 주민자치회 활성화,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등 주민 주도의 실질적 자치분권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55쪽입니다.
2023년 행정사무감사시 건의사항으로 각종 위원회 현행화 및 체계적 관리로 위원별 위원회 정비를 추진하여 위원회 관리를 강화하고 위원회 운영의 효율화 및 내실화를, 내실있는 위원회 운영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섯 번째로는 구민의 알권리 충족을 통한 투명행정 실현으로 행정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주민과의 소통을 강화하여 구민이 직접 참여는 열린행정을 추진토록 하겠으며, 56쪽 자매 도시간 교류 활성화 사업 강화로 국내의 자매우호도시와 행정·경제·문화·체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를 적극 추진하여 양 도시간 우호증진 및 남동구의 위상과 구정 발전에 기여하고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57쪽 두 번째로는 계획적, 적극적인 재정 운영 및 투명성 제고 분야로 먼저 구민행정 만족도 제고를 위한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예산 편성을 위해 집행, 결산 등 전 단계를 평가하고 중기지방재정계획 수립 및 투자사업 사전 심사 강화로 계획적이고 합리적인 예산을 편성, 운영토록 하겠으며, 58쪽 재정 활동의 공개 및 체계적 관리를 위해 지방보조금의 건전하고 책임있는 운영관리로 지방보조금 전 과정의 투명성 강화 및 지방재정의 누수를 근절하고 지방보조금 지원 표지판 설치를 통해 건전한 재정 운영관리를 도모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국·시비보조금 등 외부재원의 전략적 확보를 위해 정부 및 시의 주요 시책, 역점사업과 함께 추진할 수 있는 사업을 발굴하고 특별교부세, 교부금 등 외부 의존재원 관리 및 확보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59쪽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신속집행 목표달성을 위한 부서간 협업체계를 구축하겠으며 사업별 집행 부진 사업 분석 및 시기, 대상별 전략적 집행률을 높일 수 있도록 신속 집행 추진에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다음은 주민예산제를 통해 예산의 편성, 집행, 결산 등 과정에 주민 참여를 보장함으로써 계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주민이 지역문제 해결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구정을 실현하도록 하겠습니다.
60쪽 도시관리공단의 경영 내실화를 위해 경영책임성 확보 기반 마련으로 효율적인 지방공기업 운영이 되도록 지원하겠으며 기업 성과, 공공성의 균형, 경영평가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61쪽 세 번째로 체계적인 성과평가 및 구민체감행정 추진 분야입니다.
먼저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성과관리 운영을 위해 2024년 구정역점과제 주요업무계획 등 핵심업무에 대한 성과를 종합 평가하여 그 결과를 구정 운영에 반영하여 문제점을 도출하여 행정의 효율성을 제고, 성과 중심의 구정을 실현하겠습니다.
62쪽입니다.
현장밀착형 규제로 과제 발굴 및 개선추진 사항으로 규제혁신전담팀을 구성, 구민 생활의 불편을 초래하거나 기업 활동을 저해하는 불합리한 규제를 적극 발굴하여 수요자 중심의 등록 규제를 일체 정비하고 규제신고센터 운영을 규제개선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63쪽 정부혁신 및 적극행정 문화 확산으로 현안정책 토론과 지식관리체계 및 협업포인트제를 운영하여 부서간 협업 소통을 유도하고 소통과 협업으로 열린구정을 구현하겠으며 차세대 혁신 리더 남동 주니어 보드를 구성, 운영하여 구정의 유연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반영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구정업무를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공직사회 실질적 변화를 위한 적극행정 추진사항으로 다양한 경로와 창의적이고 열린 행정으로 주민이 체감하는 사업을 발굴하고 적극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63쪽 외부재원 확보를 위한 공모사업에 대해 지역 실정과 구정방침에 부합하는 사업을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재정 운영의 효율화를 도모하겠습니다.
65쪽입니다.
네 번째로 법무행정의 전문성 제고 및 갈등관리시스템 구축 분야로 먼저 신뢰받는 법제행정 조성을 위해 상위법 제·개정 사항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반영하여 자치법규의 실효성을 확보하고 법령의 근거없는 불합리한 규제를 해소하여 구민의 권익을 보호하겠습니다.
66쪽 법률자문영역 확대 및 소송수행 대응력 강화로 주요 소송사례 등 법률정보 제공을 통해 소송사건을 사전에 대비하고 소관 부서, 변호사 협조체계 구축과 유사 판례 등 사례분석, 주요 중과 보충자료를 철저히 확보하여 소송 실무 능력을 향상토록 하겠습니다.
67쪽 구의회와의 소통협력 강화로 구의회와의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고 구정질문 및 5분 자유발언 제안사항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겠으며 구정현안사항에 대한 사전협의 공유 등 원활한 의정활동에 적극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구민공감 행정을 위해 구 주요정책 수립, 추진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공공갈등에 선제적 예방과 신속한 조정을 위한 공공갈등관리시스템을 구축,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71쪽 특수시책으로 민간위탁사업의 운영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겠습니다.
2023년도 우리 구 민간위탁 전반에 대한 운영 실태를 점검한 후 그에 따른 문제점 분석 및 개선방안을 마련함으로써 민간위탁 효율성을 높이고 투명성을 향상시키는 등 운영 전반에 대한 개선, 보완하여 관리사각지대를 해소하겠습니다.
세부 추진계획으로는 먼저 그 민간위탁사무 관련 예산 심의, 인력 등 기획예산과를 총괄부서로 사전 관리감독기능을 강화하겠으며 78개 민간위탁사업에 대하여 투명성 및 체계적 관리를 위해 관리카드 작성과 의회 동의절차 준수 등 위탁만료시 점검 및 성과평가결과 등을 검토하여 위탁사무 존속여부, 사무운영방식 등 전면 재검토를 통해 민간위탁사무에 대한 신뢰성 및 투명성을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김재남 위원님.
김재남 위원
네 과장님, 반갑습니다.
혹시 그 앞전에 도시관리공단 질의답변하는 영상을 보셨나요?
기획예산과장 남기동
네, 봤습니다.
김재남 위원
그 답변을 듣는 과정에서 의구심이 생겨서 제가 연계해서 질의를 좀 드리겠습니다.
우리 남동2국민체육센터가 23년도에 이제 위탁사업비가 1억4250이 지급이 된 걸로 알고 있는데 여기에 지금 수시정비비가 포함이 안되어 있나요?
기획예산과장 남기동
수시정비비는 인건비가 지금 포함이 돼 있구요.
제가 알기로는 수시정비비는 포함이 안된 걸로 제가 알고 있거든요.
김재남 위원
그러면 여기 같은 경우에는 정비를 할 경우에는 어떻게 지금 진행이 되죠, 예산이?
어떻게 편성이 되고.
기획예산과장 남기동
그 사항은 뭐 저희가, 예산 편성은 저희가 하겠지만요, 그 관리하는 주체가 체육진흥과에서 거기서 이제 예산을 편성을 해가지고 진행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거기서 총괄적으로 예산 편성서부터 집행, 또 나중 추계 결산까지 거기서 관리는 그쪽에서 하고 있습니다.
김재남 위원
지금 위탁사업을 하게 되면은 이런 수시정비비가 포함이 되어 있어야 될 거 같아요.
지금 그 남동2국민체육센터 안에 있는 체육운동기구들이 지금 정상적으로 작동 안하는 기구들이 굉장히 많거든요.
근데 왜 정비를 안하냐라고 하니까 이런 답변을 들어서 제가 봤을 때는 수시정비비가 위탁업비에 좀 포함이 되어야 되지않나 그렇게 생각이 들거든요.
기획예산과장 남기동
네, 알겠습니다.
그거는 나중에 그 사업부서인 체육진흥과랑 협의 해가지구요, 저희들도 한번 현장에 한번 나가보고 저희도 이제 요번에 그 헬스기구인가요, 그거 이제 처음 제가 아까 들었는데 그 사항 나중 추계 뭐 예산이 올라오게 되면은 저희들이 현장 확인해 봐서 예산이 편성될 수 있으면 저희들이 편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재남 위원
지금 제가 봐서는 내구연한은 훨씬 많이 남아 있는데 이게 이제 관리 부족으로 인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지금 정상 작동 안하는 기구들이 많기 때문에 이 부분을 빨리 수시 정비를 해야될 것 같습니다.
이 부분도 신경 써 주시길 바랍니다.
기획예산과장 남기동
네, 알겠습니다.
위원님 말씀대로요, 사업소와 협의해서 한번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그 사항에 대해서는요.
김재남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김재남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박정하 위원님.
박정하 위원
네 과장님, 박정하입니다.
제가 첨언 드리자면 그 제작부터 문제가 있는 제품들입니다.
그 내구연한과 상관없이 구민이 그 기구를 사용했을 때 안전에 위험이 있는 기구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예산운영을 하실 때 그 거기에 포진돼있는 인력들이 자기가 맡은 업무에만 충실할 수 있도록 해야되는 게 저는 그 예산운영의 원칙이라고 저는 생각을 하거든요.
근데 거기에 이제 운영의 어려움들의 그 근본적인 원인을 타고 타고 타고 가다 보면 한계점들 때문에 강사가 청소를 한다거나 뭐 그런 여러 가지 디테일 한 좀 세심한 그 살펴보심이 있어야지 과에서 협의를 하셨을 때 또 기획예산과로 갔을 때 타당성있게 그게 통과가 될 거 같거든요.
그 점 살펴봐 주시고요.
기획예산과장 남기동
네.
박정하 위원
56페이지 보시면 자매도시 교류협력강화 계속사업 있습니다.
그래서 과장님이 생각하실 때 교류 협력을 하는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기획예산과장 남기동
제가 아까도 뭐 보고는 드렸지만은요.
실제적으로 양 도시간은 실제적으로 뭐 우호 증진도 해야 되고 우리 그 남동구에 대한 실제적으로 뭐 위상을 좀 높일 수 있는 그런 방향으로 저희들이 지금 교류를 좀 활성화를 좀 올해서부터 추진하려고 지금 계획을 잡고 있는 상황이 되겠습니다.
박정하 위원
네, 이게 좀 코로나 상황도 있었고,
기획예산과장 남기동
네.
박정하 위원
조금 사업이 지지부진한 이유들이 좀 크게 있었지만 이 교류 협력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그 상호간의 어떤 생길 수 있는 그런 각자가 가지고 있는 해결되지 못한 문제점들을 좀 공동으로 해결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고 그다음에 어쨌든 이런 교류를 통해서 두 도시가 발전하는 게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해야 되는 목적이라고 저는 생각을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저번 회기 때도 말씀드렸지만 이 교류의 방식이 꼭 그 축제를 뭐 참여한다든가 어떤 행사 때 오는 일회성의 교류보다는 인적교류, 물적교류, 교육교류 그니까 교류의 여러 가지 방식이 있기 때문에 그런 아이디어가 좀 필요할 거 같아요, 과장님.
기획예산과장 남기동
네, 저희도 지금 위원님이 말씀하신 그 사항에 대해서 고 적극적으로 동감하고 있는 사항이구요.
그래서 저희들이 1차적으로는 인적교류 자체에 대해서는 우리 그 통반장이라든지 아니면 워크숍을 갈 때 자매도시를 방문하고 또 그쪽에 계신 통장님이나 이장님이 왕래할 때 우리 남동구를 좀 방문하는 그런 교류가 좀 필요하겠구요.
두 번째로는 이제 뭐 교육 관련해서 저희들이 이제 그 계획잡고 있는 거는 이제 뭐 외갓집, 우리 남동구에 있는 지금 아이들이 뭐 외갓집에서 한 1박 2일을 잔다든지 아니면은 뭐 어려우면은 당일치기라도 갔다올 수 있는 그런, 아니면 영동의 자매도시에서는 우리 남동구를 방문해서 다닐 수 있는 그런 거를 한번 계획을 좀 잡고 있는데요.
그래서 2024년도에는 많이 좀 활성화를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박정하 위원
네, 그래서 우리 남동구가 아동친화도시를 계속 향해가고 있는데 저도 어렸을 때 경험에 비춰보면 그렇게 잠깐 교류했던 그 기억이 굉장히 오래 가거든요.
네, 그래서 우리 아이들이 그런 경험을 할 수 있다면 저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기획예산과장 남기동
네, 무슨 얘긴지 알고 열심히 하겠습니다.
박정하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박정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정책기획국장, 기획예산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92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총무위원회를 마치고 제2차 총무위원회는 2월 16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미래전략과, 일자리정책과, 안전총괄과, 정보통신과, 총무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산회 11:42
출석위원(7명)
박정하 김재남 반미선 유광희 이용우 김은숙 이연주
출석전문위원(2명)
김문자 이상윤
출석공무원(8명)
정책기획국장 김은구 홍보실장 이현구 감사실장 홍순삼 기획예산과장 남기동 미래전략과장 김미라 일자리정책과장 최옥주 안전총괄과장 김정훈 정보통신과장 남찬우
도시관리공단 참석자(3명)
이사장 김석우 기획경영본부장 공성식 시설관리본부장 김윤언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