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9대

292회

총무위원회

제292회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임시회) 총무위원회 제2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상임위원회
  • [상임위원회]
  • 제292회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임시회)
  • 총무위원회 회의록
  • 제2호
  • 남동구의회사무국

일시

2024년 02월 16일

장소

총무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계속) - 미래전략과 - 일자리정책과 - 안전총괄과 - 정보통신과 - 총무과

심사된 안건

1.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남동구청장 제출)(계속)
10시 13분 개의
안건
1.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남동구청장 제출)(계속)
위원장 유광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92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2차 총무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미래전략과, 일자리정책과, 안전총괄과, 정보통신과, 총무과 소관 사항에 대한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받겠습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미래전략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미래전략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미래전략과장 김미라
안녕하십니까?
미래전략과장 김미라입니다.
보고에 앞서서 우리 과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전략기획팀에 이상일 팀장입니다.
전략사업팀 김영준 팀장입니다.
소래개발팀에 유영수 팀장입니다.
지금부터 미래전략과 소관 2024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75쪽부터 76쪽 일반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2024년 주요 추진업무과 현안 사업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79쪽에 생활밀착형 주민편의 SOC 시설 확충입니다.
먼저 구월근린공원 공영주차장 조성사업은 구월동 1246-2번지 공원 내 남측 게이트볼장을 활용하여 지하 2층, 지상 1층에 158면의 주차 전용 건축물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100억원이 되겠습니다.
지난 1월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하였으며 10월 용역 준공하여 2025년 1월 공사 착공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80쪽 남동경기장 주변 체육공원 조성입니다.
위치는 수산동 16번지 일원이며 면적은 48,093㎡로 총사업비는 350억원이 되겠습니다.
이중 시유지 토지매입비 약 220억원은 2020년부터 29년까지 10년 분할 납부하는 조건이며 4차 중도금까지 96억2200만원을 납부하였습니다.
또한 체육공원시설 결정을 위해서 2022년 12월에 시작한 도시관리계획결정용역은 2023년 9월 국토교통부 그린벨트관리계획 미반영 시설 사전 심사 기간이 장기 소요되어 심사결과에 따른 조치계획 협의가 진행 중으로 2024년 4월 준공 예정이며 인천시 도시계획위원회에서 도시관리계획결정 후에 6월 공원조성계획이 결정될 예정입니다.
향후 체육공원 조성을 위한 재원조달은 인천도시공사에서 시행하는 구월2공공주택지구조성사업의 훼손지 복구사업 대상지로 추가 선정이 필요하며 소래IC 설계용역 결과에 따라서 기존 대상지인 논현동 33번지 공원 면적 축소 등 조정 사항 발생할 경우 수산동 체육공원을 훼손지 복구사업 대상지로 반영되도록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82쪽에 남촌일반산업단지 조성입니다.
남촌동 625-31번지 일원에 256,616㎡ 규모로 남동스마트밸리개발 주식회사에서 추진 중인 사업으로 2024년 9월에 중앙도시계획 심의위원회 심의, 산업단지계획심의위원회 통합 심의 등을 거쳐서 2025년 상반기에 산업단지조성공사 착수, 2026년 12월에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84쪽 소래 명소화의 도약, 소래관광벨트 조성입니다.
인천시에서 추진 중인 제1호 국가도시공원 조성과 연계하여 한강에서부터 아라뱃길, 서해도서, 소래에 이르는 관광벨트를 조성하여 자연친화형 관광명소로 활용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세부사업으로 첫 번째, 자연생태 레일바이크 조성사업은 소래습지생태공원으로부터 해오름공원과 군자대교를 연결하는 레일바이크 둘레길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현재 진행 중인 소래관광벨트조성 타당성조사 및 기본구상용역이 2024년 3월 완료되면 용역결과와 주민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추진할 계획입니다.
85쪽 두 번째, 소래 관광 유람뱃길 조성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소래포구와 송도, 경인아라뱃길 및 한강까지 연계하는 관광 유람 뱃길을 조성하여 해양투어를 통한 관광 활성화에 목적이 있으며, 레일바이크 조성사업과 마찬가지로 현재 진행 중인 소래 관광벨트조성 타당성조사 및 기본구상용역이 완료되면 인천시 서해 뱃길 복원사업 및 관광 유람선 노선 내에 소래포구를 연결할 수 있도록 협업 추진할 계획입니다.
세 번째로 소래 해안 야외무대 조성입니다.
논현동 755번지에 위치한 해오름광장 인근 공유수면에 야외무대와 수상 구조물, 야간조명 등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19억2000만원이며 확보 예산은 9억4500만원으로 시 특별조정교부금 8억2500만원과 2023년 제2회 추경에 편성된 구비 1억2000만원이며 2023년 12월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하였으며 제290회 남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2024년도 예산안 심의 시 여러 위원님들께서 문제점으로 지적해주신 주민의견 수렴 등을 반영하고자 2024년 3월 10일까지 용역을 중지하였습니다.
아울러 2023년 12월부터 2024년 12월 16일까지 논현1․2, 논현고잔동 3개동 사업설명회 및 설문조사를 실시 중에 있으며 오는 2월 19일에는 시․구의원, 3개동 주민대표, 에코5․11․12단지 주민과 상인회, 어촌계 등 관계자들을 모시고 2차 주민설명회를 개최함으로써 사업 내용에 대한 주민공감대 형성은 물론 사업의 환경성 훼손 등 부정적 인식을 해소하고 주민의견 청취를 통한 소통의 장 마련에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특히 공유수면 매립으로 환경 훼손 우려에 대하여는 설계 시 인근 해넘이 전망대와 소래습지 데크는 물론 월곶 무대와 같은 수상구조물 설치를 토대로 인천지방해양수산청에 해역 이용 협의를 통한 사업의 적정성 및 해양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심도있게 검토 후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으로 89쪽 현안 사업은 남동국가산업단지 내 근린공원 주차장 조성사업입니다.
유수지, 공원 등 3개소 공원용지를 주차장으로 조성하여 주차난이 심각한 공단 내 근로자들의 근로환경을 개선함은 물론 이용률이 저조한 공원시설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2024년 2월 5일 실시계획 변경용역을 준공하였고 2월 중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하여 4월 중 준공 예정이며 1회 추경에 사업예산을 반영하여 올해 12월 공사준공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보고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네, 과장님 반갑습니다.
반미선 위원입니다.
이번에 미래전략과 모든 예산들이 대부분이 미확보예요, 그죠?
그래서 이거는 만일에 정말 실시를 하신다면 우리 남동구 예산과 어느 정도 부합되셔서 그죠, 그리고 시비나 국비 매칭도 물론 하시겠지만 그 부분은 많이 신중하셔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이 좀 많이 듭니다.
왜냐, 금액이 작은 금액이 아니에요.
미래전략과장 김미라
네네.
반미선 위원
모든 것들이 작은 금액이 아니고 또 환경 훼손과 관련돼 좀 많은 것 같습니다.
지금 말씀하신 모든 내용을 보시면 일단 남동경기장에도 주차장이 조성이 되기 때문에 아무래도 환경과도 관련이 있을 것 같고 또 소래 해안 야외무대는 이거는 가장 큰 문제가 좀 될 수 있고, 현안 사업도 근린공원을 축소를 하면서 주차장을 하시는 거예요, 그죠?
미래전략과장 김미라
네네.
반미선 위원
그러기 때문에 이것들 전체적으로 아무래도 우리 자연이 지금 훼손이 많이 됐고 지금 기후 온난화 문제가 많고 이러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그런 자연과 관련된 단체와도 좀 협업을 하셔서 문제가 있는지 확인을 하시는 게 좋지 않을까 전 생각이 듭니다.
미래전략과장 김미라
위원님 말씀 무슨 말씀인지 이해했고요, 저희도 그런 부분을 충분히 고려하고 또 지금 추세가 수도권에 인천에 남동구 이런 지역의 위치도 입장이 있기 때문에 특히 저희는 남동공단과 또 소래가 주요 요충지이다 보니까 또 인천시와 맥락을 같이 해서 최소화하면서 우리가 또 얻을 수 있는 건 얻을 수 있는 방향대로 추진을 충분히 심도있게 검토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예산 문제도 심도있게 하시고,
미래전략과장 김미라
네, 그렇습니다.
외부재원,
반미선 위원
결정을 잘 하셔야 됩니다.
미래전략과장 김미라
확보 노력을 충분히 좀,
반미선 위원
네, 하셔야 되겠죠?
미래전략과장 김미라
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네네, 그 부분 남동경기장 체육공원조성은 이게 그러면 48,000㎡ 중에 공영주차장이 몇 퍼센트 정도 들어가나요?
미래전략과장 김미라
다시 한번, 남동경기장이요?
반미선 위원
네네, 체육공원 내에, 기대효과를 보시면 공영주차장 조성이 있어요.
그러면은 체육공원에 주차장이 비율이 몇 프로죠? 당해 면적에서.
미래전략과장 김미라
지금 현재 한 50면 정도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반미선 위원
그러니까 땅의 면적에 몇 프로 정도 들어가는 거죠? 50면이면.
사업규모가 48,000이잖아요, 제곱미터잖아요?
미래전략과장 김미라
네네.
반미선 위원
그중에 주차장의 면적이 몇 프로냐라는 거죠.
미래전략과장 김미라
한 20% 정도 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20%?
미래전략과장 김미라
네.
반미선 위원
그럼 80%가 체육공원 들어간다는 말씀이에요?
미래전략과장 김미라
체육시설하고 그다음에 다목적광장으로 저희가 야외수영장, 요것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러니까 어찌됐거나 체육공원,
미래전략과장 김미라
네.
반미선 위원
근데 이 체육공원이 80%인데 80% 중에 체육공원에 뭐뭐가 들어가는지 결정이 완전히 되신 건가요?
미래전략과장 김미라
아직 확정된 건 아니고요.
반미선 위원
확정된 거 아니고?
미래전략과장 김미라
네네.
반미선 위원
공원계획조성이 2024년 6월에 조성이 결정이 나시잖아요?
미래전략과장 김미라
네네.
반미선 위원
그 이전에 구의 입장을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어느 시설이 들어가실 건지를,
미래전략과장 김미라
아, 그거는 아직,
반미선 위원
계획을 하고 있는지.
미래전략과장 김미라
세부적인 배치 계획이나 이런 거는 아직 저희가 예산이랑 깊숙이 들어가는 사업이 직면했을 때 다시 추가로 저희가 배치를 어떻게 할 건지 계획을 다시 한번 반영을 할 계획입니다.
반미선 위원
그럼 이거는 어떤 의견 청취를 하실 건가요?
미래전략과장 김미라
의견 청취도 지금 상황으로 보면은 해야 될 것 같습니다.
반미선 위원
어떤 단체랑 하실 거죠?
미래전략과장 김미라
단체요?
반미선 위원
네, 어떤 곳에다가 의견 청취를 하실 거죠?
미래전략과장 김미라
일단은 주가 주민이다 보니깐요,
반미선 위원
주민, 주민여론을 받으시겠다고요?
미래전략과장 김미라
주민이 가장 우선이시죠 이용할 수 있는 분들이 주민들이다 보니까.
반미선 위원
주민여론을 받아서 주민이 원하는 쪽으로 가시겠다는 거죠?
미래전략과장 김미라
그렇습니다.
반미선 위원
요거는 혹시 의견 청취하는 시기가 되면 위원님들한테도 좀 통보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미래전략과장 김미라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리고 결정되시면 어떤 체육시설이 들어가는지 결정이 어느 정도 되셨을 때도 위원님들한테 전체 통보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래전략과장 김미라
네,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반미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저도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방금 반미선 위원님께서 질의하셨던 것처럼 우리 남동경기장 주변 체육공원 조성을 용역 중에 하고 계시는데 지금 과장님께서 말씀하셨듯이 주차면수가 한 50면 정도라고 말씀을 해주셨어요.
미래전략과장 김미라
네.
위원장 유광희
사실 50면 정도면 규모에 비해서 굉장히 적은 수이기 때문에 이후에 조성이 되고 나서 일대에 상가가 됐든 아니면 아파트 단지가 됐든 그 주변에 주차난이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이 굉장히 높거든요.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도 용역과정에서 꼼꼼하게 좀 담아주셔야 될 것 같고요.
이게 체육공원이지만 요즘에 공원 내에 지하주차, 물론 이제 비용이 저희가 확보가 되지 않은 상황 속에서 인제 얘기는 할 수는 없겠지만 이후에 주차면을 좀 더 활용할 수 있는 그런 체육공원으로 한 번 더 용역과정에서 한 번 더 얘기를 하는 게 맞지 않나라는 생각이 좀 듭니다.
또한 여기가 체육공원이고 그린벨트이다 보니 시설, 건물을 지을 수 있는 시설 비율이 굉장히 적은 것으로 되어 있어요.
그 부분도 사실 우리 상위기관인 시와 좀 얘기를 하셔서 그 부분에 아까도 얘기했지만 수영장, 실외 수영장을 검토하신다고 하셨잖아요, 그것뿐만 아니라 우리가 건물을 좀 두고서 거기를 관리할 수 있는 관리동 정도를 좀 만들어서 그 주변을 관리해야 되지 않나라는 그런 생각도 드는데 그런 부분도 용역과정에서 좀 꼼꼼하게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미래전략과장 김미라
직면한 용역과정에 면면히 이런 세부 배치 계획이나 내용이 어떤 거로 갈지는 위원님들과 충분히 상호 소통하겠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알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미래전략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일자리정책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일자리정책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자리정책과장 최옥주
안녕하십니까?
일자리정책과장 최옥주입니다.
보고에 앞서 우리 부서 팀장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김근영 일자리팀장입니다.
윤지연 청년팀장입니다.
이근영 사회적경제팀장입니다.
김선아 취업지원팀장은 코로나로 인하여 참석하지 못하였으며 양해의 말씀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일자리정책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사항은 주요 추진업무와 현안 사업 1건입니다.
일반현황은 보고서 95쪽으로 대신하겠으며 계속해서 99쪽에 고용거버넌스를 통한 상생형 일자리 환경 조성입니다.
먼저 우리 구의 산업기반인 남동산단의 고용촉진을 위해 맞춤형 성장 프로젝트를 통해 일자리 창출 및 기업성장을 돕겠습니다.
이어서 보고서 100쪽 남동산단 통근버스 운행사업은 인천시 공모사업으로 7개 노선을 10대의 버스로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만족도가 96%에 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공모사업의 경우 매년 공모선정이 불확실하고 계속사업 및 효율적 사업 추진을 위해 인천시 고정사업으로의 전환이 필요한바 인천시에 지속적으로 개선 건의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하단에 경력단절 여성의 취업 지원을 위한 치과진료 실무자 양성과정은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101쪽에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사업은 퇴직 전문인력 5명을 선발하여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겠으며 아울러 생활임금제도를 통해 남동구 소속 근로자의 생활안정과 노동의 질적 향상 도모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습니다.
다음은 103쪽 청년 친화 정책으로 안정된 청년의 삶 지원입니다.
청년정책 거버넌스 구축 및 청년정책개발에 있어서는 시행계획수립과 청년참여단 활동 영역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며 청년의 날이 있는 9월에는 기념행사 또는 청년주간 행사 등을 계획하고 있으며, 104쪽 청년 자격증 응시료 지원사업은 청년들의 취업과 사회 진출에 발판이 되도록 안정적인 정책으로 추진하겠습니다.
계속해서 하단에 청년도전 지원사업은 고용노동부 공모사업으로 은둔형 또는 구직 단념 청년에게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자신감 회복을 통해 사회활동 참여와 최종적으로는 취업으로 연계코자 하는 사항으로 지원대상은 72명입니다.
참고적으로 23년도 사업은 23년 10월 60명을 대상으로 추진하였으며 참여한 대상자 중 56명은 프로그램을 이수하여 지난 2월 1일자로 수료식을 거행하였고 지속적으로 취업활동 중에 있습니다.
이어서 105쪽에서 106쪽까지의 남동구 청년창업지원센터 운영에 있어서는 창업에 관심있는 누구나 창업활동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운영에 철저를 기하겠으며, 보고서 107쪽 청년미디어타워 운영은 다양한 창작활동 지원과 새로 구입한 각종 미디어 장비 체험 진행으로 청년과 시민들이 찾는 미디어타워로서의 기능회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하단에 푸를나이 문화공연사업은 지난 1월 공연예술팀 공개모집을 통해 1차 합격자 20개팀을 선정하였고 2월 19일 2차 대면심사를 통해 최종 10개팀을 선정할 계획이며 이 사업을 통해 청년들의 문화예술 역량 강화와 지역 내 문화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계속해서 108쪽 남동형 청년근로자 내일채움공제 지원사업은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청년 근로자들의 장기근속 유도와 자산형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우리 구에서도 일정 부분 분담하여 구인난 해소 및 기업 성장력 제고에 기여하겠습니다.
109쪽 청년 전세보증금 반환보증료 지원사업은 전세 사기 사건에 따른 국토부 지원사업으로 23년 7월부터 청년을 대상으로 추진하였으나 24년부터는 지원대상이 저소득 전체 연령으로 확대됨에 따라 업무 성격이 변경되어 주거복지 업무부서인 공동주택과에서 2월말부터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우리 부서에서는 하단에 청년 월세 지원사업을 통해 청년층에 주거비 부담 경감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11쪽 사회적경제기업 발굴․육성 및 취약계층 일자리 제공입니다.
사회적경제기업의 발굴과 육성 그리고 기업의 자생력 제고를 위해 판로 확대 및 컨설팅을 지원하고 아울러 간접 지원 내실화와 가치 확산을 위해 체험교실, 공모전, 캠페인 등 다양한 홍보사업을 계획하고 있으며, 보고서 112쪽에 재정지원 사업인 인건비 지원과 113쪽에 공동체 일자리사업과 마을기업 사업으로 지역공동체 형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보고서 114쪽 맞춤형 취업 지원 서비스 제공으로 구민 만족 체감 행정 구현입니다.
일자리센터 운영 활성화 사업은 채용박람회, 구인구직 만남의 날 등 다양한 채용행사를 개최하여 지속적인 구인구직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116쪽 공공근로사업은 취업 취약계층을 위해 상하반기 총 79명에게 공공일자리를 제공하여 생활 안정을 도모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121쪽 현안 사업인 청년미디어타워 승강기 교체 건입니다.
본 승강기는 2009년 운영을 시작하여 2020년 이후로 잦은 고장과 수리 비용 증가로 인해 교체를 결정하였고 사업비 확보를 위해 노력한 결과 23년도 4분기 시 특교금을 교부받았습니다.
하지만 예산 회계연도가 변경되어 1회 추경 편성 후 집행이 가능하며 따라서 8월 착수하여 9월말까지 공사를 완료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현재 공실인 3층 휴게공간은 활용 방안 준비에 철저를 기해 승강기 재운영 시기에 맞추어 운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일자리정책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이연주 위원님.
이연주 위원
네, 반갑습니다, 과장님.
107페이지 청년미디어타워와 관련해서 질의 좀 드릴게요.
미디어 콘텐츠 생산을 위한 스튜디오 유료로 대여하신다고 되어 있는데 비용이 어느 정도로 계획되어 있을까요?
일자리정책과장 최옥주
그게 잠시만요.
( 과장, 자료 찾아봄 )
거기가 녹음 스튜디오 같은 경우에는 1시간 기준으로 해서 1만원이고요, 촬영 스튜디오 1만원이고 그다음에 크리에이터룸이 있습니다, 거긴 무료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연주 위원
일단은 이게 활용하기에 괜찮은 부분인 것 같아서 좀더 홍보가 잘 되었으면 좋겠다는 그런 바람도 있고요.
그리고 밑에 보면은 미디어장비 운영 체험에 디제잉장비나 전자드럼, 턴테이블 이런 공간이 있잖아요,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일자리정책과장 최옥주
네.
이연주 위원
여기도 보면 사업예산이 비예산으로 되어 있기는 한데 그러면 청년들이 이제 이런 것들을 체험을 하거나 참여를 했을 때 좀 더 이렇게 많이 오거나 또 활성화할 수 있는 계획이 좀 구체적으로 있을까요?
일자리정책과장 최옥주
여기 같은 경우에는 작년에 이제 3회 추경 때 위원님들께서 승인해주셔서 저희가 구입한 사항이고요, 이게 무슨 전문가용이 아니라 가족이나 누구나 어린아이부터 성인이라도 누구나 와서 두들겨보고 할 수 있는 부분이라서 저희가 타워가 활성화 되면 여기가 같이 이용을 많이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연주 위원
그래서 저는 조금 이제 어떤 생각이 드냐면은 미디어타워가 항상 열려 있잖아요?
일자리정책과장 최옥주
네.
이연주 위원
그러면 사람들이 이제 와서 그냥 ‘어, 여기에 이런 공간이 있네.’ 하고 이제 와서 둘러보고 뭐 체험하고 이렇게 하고 지나가면은 만들어주고 비용을 써서 이제 채워넣은 거에 비하면은 활용도가 조금 미비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예를 들면은 어차피 이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인데 어떤 소소한 이벤트라는 거죠, 여기서 체험을 했을 때 뭐 이걸 짧은 영상을 찍어서 그거 가지고 뭐 한 달에 공모처럼 이렇게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들을 체크를 해서 좋은 소소한 재미난 기억을 준다고 하거나, 이걸로 그냥 체험하고 그냥 뭐 지나가세요 이런 것보다 여기서 이제 기록물로 뭐 사진을 찍은 거를 갤러리로 남긴다고 하거나, 사람들이 와서 여기서 내가 한번 해보고싶다는 생각이 들게끔 약간 구체적인 계획이 있었으면 좋겠거든요.
그냥 이렇게 시설이 여기 있으니 한번 들러 보시고 체험해 보세요 하고 끝나는 게 아니라 좀 왔을 때 이걸 그다음에 또 소문을 내서 한번 가서 이런 게 있어, 그런 계획이 좀 있었으면 좋겠거든요.
일자리정책과장 최옥주
여기가 이제 VR실을 저희가 이용하지 않고 요걸로 대체해서 넣긴 했거든요.
고거는 참고해서 그러면 홍보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연주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이연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김재남 위원님.
김재남 위원
과장님 반갑습니다.
100페이지 보시면은 우리 남동국가산업단지 공동 통근버스 운행사업이 있잖아요?
일자리정책과장 최옥주
네.
김재남 위원
이게 지금 시 공모사업으로 올해 이제 4년차, 4년 연속으로 인제 선정이 된 거잖아요, 그쵸?
일자리정책과장 최옥주
네, 맞습니다.
김재남 위원
그리고 22년도에 보면 예산이 5억500, 23년도도 동일하고.
일자리정책과장 최옥주
네.
김재남 위원
근데 23년도 제가 업무보고 책자 보니까 5억500 동일한 걸로 돼 있는데 여기 24년도 업무보고 책자에는 6억2500으로 되어 있거든요.
중간에 추경 때 예산이 추가 편성이 됐었나요? 23년도에.
일자리정책과장 최옥주
아, 네. 그런 걸로 알고 있거든요.
요거는 제가 정확하게 파악이 지금 현재는 안 돼 있어서 추가 자료 필요하시면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재남 위원
네, 알겠습니다.
저도 이제 통근버스 운행사업 같은 경우에는 일반 고정사업으로 전환이 돼야 된다고 지금 생각을 하거든요.
만약에 이 사업이 내년에 선정이 안 된다고 하면은 반드시 또 구에서는 구 재정으로 운영이 돼야 되는데 저는 이 사업은 인천시에서 해야 된다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왜냐면은 남동국가산업단지에서 걷어들이는 세수가 대부분이 다 인천시로 귀속이 되는 거고 저희는 인천시로부터 이제 조정교부금 받는 거잖아요.
그러기 때문에 과장님께서 인천시에 강공으로 좀 요청을 하셔야 될 것 같애요.
일자리정책과장 최옥주
아, 네.
김재남 위원
우리는 사업을 못 하겠다, 우리가 사업을 할 거면은 인천시에서 재정을 좀 지원을 해달라, 100% 해달라, 그렇게 강공을 해서 이 공모사업이 제 생각에는 무조건적으로 시행을 하는 건 좋은 건 아니에요.
앞전에 정례회에서도 과장님 많이 불편하셨지만 푸를나이 사업 같은 경우에도 국가 공모사업이 종료가 되면서 구 재정으로 사업이 되면서 굉장히 많이 축소가 됐잖아요.
일자리정책과장 최옥주
네네.
김재남 위원
그런 부분에서 우리 총무위원회 위원님들께서 많은 질의를 또 하셨고 했었는데 이런 것처럼 저희가 공모사업이 종료될 것을 생각을 해서 좀 대안책을 마련을 해야 될 것 같애요.
그래서 통근버스 같은 경우에는 인천시에 좀 강하게 요구를 하셔갖고 인천시 재정으로 사업이 진행이 될 수 있게 그렇게 업무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일자리정책과장 최옥주
네, 알겠습니다.
필요하면 또 위원님들께도 부탁의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재남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김재남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박정하 위원님.
박정하 위원
과장님, 박정하입니다.
107페이지 보면 청년미디어타워 앞서 이연주 위원님이 질의주셨는데요 지금 청년미디어타워 2층에 녹음 스튜디오랑 영상 스튜디오가 있거든요.
근데 이제 2023년부터 영상 엔지니어가 공석이라고 들었는데 맞을까요?
일자리정책과장 최옥주
네, 맞습니다.
박정하 위원
근데 이게 장비 관리자가 없기 때문에 청년미디어타워에 구비된 그런 영상 촬영 장비들 있잖아요, PC, 카메라, 렌즈 뭐 라이브 송출 장비 이런 것들을 대여가 불가능하다라고,
일자리정책과장 최옥주
지금 현재 불가합니다.
박정하 위원
불가능한 거 맞죠?
일자리정책과장 최옥주
박정하 위원
근데 이제 이게 어쨌든 여기에 비싼 영상 장비들이 어쨌든 청년미디어타워에 가면 얼마든지 대여해서 작업을 할 수 있었는데 영상 엔지니어 장비관리자가 없어서 장비 사용이 안 된다는 점에 대해서 일반 주민들이 좀 납득할 수 있을까요?
일자리정책과장 최옥주
그게 좀 아쉬움은 있을 것 같습니다.
근데 저희가 홍보할 때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전에 같으면은 그거까지도 가능하다하고 홍보를 했었다면 이제 그 부분은 지금 현재는 표기하지 않고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박정하 위원
인건비 때문에,
일자리정책과장 최옥주
네, 인건비.
박정하 위원
그러신 거죠?
일자리정책과장 최옥주
네, 그렇습니다.
박정하 위원
부서에서 이제 제출해주신 자료를 보면 청년미디어타워 시설 이용, 시설별 이용 현황을 제가 분석을 했을 때 22년하고 비교했을 때는 녹음 스튜디오는 82% 감소, 영상 스튜디오는 95% 감소했거든요.
그래서 사실은 여기에 사람들이 많이 많이 드나들어야 지금 하단에 적어주신 이런 여러 가지 사업들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생각을 하는데 이 부분이 해결이 안 되면 제가 생각할 때는 여기가 과연 활성화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까?
그래서 과장님 생각을 여쭙고 싶습니다.
일자리정책과장 최옥주
지금까지는 저희가 요거는 차치하고라도 엘리베이터 건 때문에 저희가 안전이 확보되지 않아서 그동안 홍보를 좀 다소 열심히 하지 않은 부분이 있었고요, 예산이 확보돼서 저희가 8월 9월 공사를 해서 완공이 되면 10월부터 운영을 할 거고, 그리고 여기만은 활성화시키기에는 지금 조금 아쉬움이 있어서 저희가 3층 카페 공간에 대해서 어떤 식으로 운영을 할까 지금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고기에 어떤 식으로 할지를 계획이 되면 거기가 활성이 되면 요쪽에도 아무래도 방문을 할 거고요, 그러다 보면 지금 현재는 이 인건비 때문에 요 부분에 대해서 운영할 그건 없었지만 향후 3층이 활성화되면서 2층까지 오다 보면 또 뭐 조금 무책임한 표현이긴 하지만 많은 민원이나 이렇게 요구가 된다고 하면 또 저희가 그쪽 부분으로 인력을 운영하게 되지 않을까 싶고요.
또 한편으로 이번에 저희 푸를나이 기간제가 들어왔는데 그 직원이 또 그 장비를 심도있는 어려운 장비말고 간단한 장비 같은 경우는 운영을 가능하다고 그러더라구요.
그래갖고 푸를나이 기간제 청년이 지금은 사무실에서 저희가 선발팀을 선발하는 그 작업을 위해서 지금 현재 사무실에 상주하고 있지만 3월 이후부터는 타워에서 근무하면서 요쪽 부분도 같이 협업을 해서 운영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거라고 저희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박정하 위원
일단은 지금 2월이고 과장님, 올해 우리 일자리정책과에 어떤 기대가 굉장히 큽니다.
푸를나이 사업도 굉장히 사업의 형태가 변형이 됐고.
과장님 지금 주신 말씀으로는 민원이 발생이 하지 않아서, 이용률은 지금 굉장히 심각한 상태거든요.
그래서 이게 과장님이 말씀하신 거를 어쨌든 저희는 믿고 지켜볼 뿐이 없잖아요, 저희 의원들은.
제가 생각할 때는 푸를나이 인건비에 대해서 굉장히 많은 논의가 있었고 정직원을 채용함에 있어서 다양한 어떤 그런 형태의 참여가 있을 것이다라고 사전에 이야기한 것들이 있기 때문에 이분을 활용해서라도 장비 대여는 돼야 된다.
그리고 아까 앞서서 이연주 위원님이 홍보에 대해서 조금 강구 해주십사 얘기해주셨는데 사실은 이게 청년에 대한 어떤 남동구의 관심을 이 미디어타워에서 저는 볼 수 있는 거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여러 가지 사업들 중에서도.
그래서 홍보 채널에 대해서 좀 고민해주셨으면 좋겠어요.
일자리정책과장 최옥주
알겠습니다.
박정하 위원
남동구청에서 나가는 홍보 채널들이 여러 가지가 있지만 사실 일반 구민의 어머님들이나 그런 분들은 그 채널을 잘 이렇게 보기 쉽지 않거든요.
그래서 가능하다면 맘카페, 논현동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그분들이 가장 근거리에 계시겠죠.
그런 홍보들이, 구정 홍보들이 조금 더 밀착돼서 나갔으면 좋겠다,
일자리정책과장 최옥주
네, 알겠습니다.
박정하 위원
그렇게 되면은 그 채널이 뚫리고 나면은 사실은 많이 홍보하지 않아도 엄마들이 입소문으로 그냥 다 소문내거든요.
그 방법을 좀 일자리정책과에서 해주시면 엄마들이 생각할 때도 남동구에서 청년에 대한 투자를 이 정도로 하고 있다, 남동구는 아이들 키우기 좋은 곳이다라고 생각할 것 같습니다.
일자리정책과장 최옥주
감사합니다.
박정하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박정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일자리정책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원만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1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네, 감사합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안전총괄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안전총괄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총괄과장 김정훈
안녕하십니까?
안전총괄과장 김정훈입니다.
보고에 앞서 함께 일하고 있는 팀장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지난 1월 1일자로 발령받은 한영숙 안전기획팀장입니다.
이승민 재난관리팀장입니다.
허대근 민방위팀장입니다.
정은희 생활안전팀장입니다.
1월 19일자로 발령받은 이형규 중대재해예방팀장은 집안의 상중으로 참석하지 못하였습니다,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럼 보고서 125쪽에서 127쪽의 일반현황과 주요업무 목록은 보고서로 갈음하고 131쪽부터 2024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생활 속 안전문화 확산 및 민․관 안전 협력 강화입니다.
먼저 범 구민 안전문화 확산사업으로 노인, 장애인, 어린이 등 안전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관내 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어린이 안전지킴이 일기장 배부 및 실천 수기 공모사업을 추진하며, 관내 중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 재난안전 골든벨을 실시하여 생활안전, 재난안전, 응급처치 등 안전 상식에 대한 안전문화 확산에 노력하겠습니다.
132쪽 민․관 협력 안전감시망 구축 및 안전 인프라 확충사업은 20개동 자율방범대 활동에 관한 실비를 지원하겠으며 어린이 놀이시설 안전지킴이 40명을 운영하여 놀이시설 위험요소를 사전에 점검하고 안전보안관 49명을 활용하여 안전신문고앱 생활안전신고,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과 함께 취약지역 안전점검 및 안전문화 캠페인을 전개하겠습니다.
또한 취약계층의 기초수급자와 장애인 등에 대해 소화기 및 화재감지기 설치도 지원하겠습니다.
다음 133쪽 재난대응체계 및 통합방위태세 강화사업은 지역축제 및 옥외행사에 대한 안전관리계획심의 및 안전관리시설 현장 점검을 강화토록 하겠으며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하반기에 실시할 계획입니다.
또한 예비군 훈련장인 제17사단 47관리대대에 예비군 교육훈련과 관련한 지원도 진행하겠습니다.
135쪽입니다.
두 번째로 선제적 재난 예방․대응․복구로 구민 안전 확보입니다.
먼저 지역 특성을 고려한 자연재난 예방사업 추진 강화사업으로 여름철, 겨울철 재난대책 기간을 설정하여 재난 상황에 대비하겠으며 재해 위험지역인 간석동 동신빌라 옹벽 정비사업을 상반기 내로 추진하겠습니다.
136쪽입니다.
폭염 대비한 힐링냉장고 운영, 취약계층 현관 방충망 설치, 그늘막 유지관리 등 신규 설치 대상지 수요조사를 시행하고, 137쪽 재난 예․경보 시설을 유지보수 관리로 상시 재난에 대비하고 재난예방 대응을 위한 자율방재단 활성화 지원사업 및 재난대응 능력 향상을 위한 의용소방대 지원사업과 재난 발생 시 실질적 지원이 가능한 풍수해보험료 지원도 추진하겠습니다.
138쪽 재난 피해주민 긴급구호 지원 및 시설확보 관리 강화사업은 재해물자에 대한 분기별 현행화와 상시 관리로 이재민 임시주거시설도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다양한 양상으로 전개되는 사회재난 대비 강화사업은 관내 시설물 중 안전취약시설물을 선정하여 국가안전대진단 안전점검을 추진토록 하겠으며, 139쪽 명절 대비 다중이용시설 점검, 급경사지 안전점검 등 시기별 취약시설 등에 선제적 안전점검 추진으로 재난의 사전 예방 및 대응 역량을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지하안전관리 업무와 제3종 시설물 실제조사도 시설부서로 하여금 안전점검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41쪽입니다.
세 번째, 중대재해 제로화를 위한 안전보건관리 체계 강화입니다.
먼저 산업안전․보건관리 체계 강화사업은 분기별로 산업안전보건위원회를 운영하고 부서장, 동장 등 관리감독자 안전보건교육을 실시하며 산업재해 통계관리와 물질안전보건자료 관리실태 점검과 안전미팅 생활화로 산업안전보건관리를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142쪽 중대산업재해 예방 및 대응 사업으로는 중대산업재해 발생 예방․대응 의무이행 점검을 강화하고 중대산업재해 위험성평가를 상하반기 연 2회 실시하겠으며, 143쪽 안전보건관리담당자, 관리감독자, 사업담당자들 대상으로 중대재해 이행 및 대응 교육을 연 2회 교육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중대시민재해 예방 및 대응 사업은 남동구청사 외 27개 시설에 대해 중대시민재해 안전관리계획 수립 및 이행사항을 점검하겠으며 중대시민재해 업무처리절차 마련 이행사항을 지속적으로 점검하여 재해예방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44쪽입니다.
네 번째, 변화에 맞춘 민방위 대응능력 향상입니다.
먼저 민방위 교육 훈련 운영 사업은 민방위 교육대상자 전자통지, 1․2년차 집합교육, 3년차 이상 사이버 교육을 실시하며 민방위날 훈련은 재난대비 훈련과 같이 전국 일정 단위에 따라서 실시하겠으며 관내 어린이집, 유치원 아동을 대상으로 생활민방위교실을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145쪽 을지연습 참가자 신형 민방위복 구입과 민방위 가로기를 구입하겠으며 민방위 시설장비 유지관리 확충사업은 민방위 대피시설 안내표지판 교체, 장비 및 화생방 장비를 구입하며 민방위 급수시설 유지관리계획으로는 급수시설 전기 안전관리, 물탱크 및 관정 청소와 분기별 수질검사를 실시하여 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47쪽 사회복무요원 181명에 대해서도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복무관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148쪽 다섯 번째, CCTV 관제시스템 고도화로 안전한 남동거리 조성입니다.
먼저 CCTV 구축 및 개선 사업으로 방범 CCTV 4개소 신규 설치와 만수동, 서창동 일원 방범용 CCTV 18개소, 구월동, 논현동 일원 방범용 CCTV 13개소를 설치하겠으며, 149쪽 재난안전영상 CCTV 설치는 저화소 CCTV 43개소 및 산불감시용 1개소를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범죄예방시설물 설치 확대 사업은 구월3동 스마트마을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스마트폴 5개와 CPTED 기반 안전거리를 조성토록 하겠으며, 150쪽 안전예방시설물 설치사업은 공원 내 비상벨 25개소를 추가 설치토록 하겠습니다.
CCTV 통합관제센터 효율적 운영 사업은 통합관제센터 CCTV 모니터링 사업은 사회복무요원으로 초등학교 CCTV 모니터링 사업과 CCTV 통합관제센터 설치 유지보수는 용역을 통해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151쪽 통합관제센터 내 노후 방화벽 장비를 교체하고 관내의 전통시장인 구월시장, 구월도매시장, 모래내시장 내에 77대의 CCTV를 통합관제센터와 연계토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155쪽 현안 사업으로는 재난상황실 상시 운영체계 구축입니다.
행안부의 재난상황실 상시 운영체계 구축 조치 사항으로 상시 전담인력 1명과 주간에는 재난관리팀원들, 야간에는 당직 인원을 추가 인력 구성을 강화하고 중앙재난안전상황실과 실시간 화면 공유와 상황 전파 송수신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입니다.
하반기에 상황실 필수 기능 시스템 설치 예산 확보를 위해 시 재난관리기금 신청과 전담인력 확충을 통해 24시간 재난안전상황실 운영으로 재난의 초기 대응과 유관기관과의 원활한 상황 공유 및 협력체계를 구축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안전총괄과 2024년 주요업무계획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안전총괄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정보통신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정보통신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보통신과장 남찬우
안녕하십니까?
정보통신과장 남찬우입니다.
보고에 앞서 정보통신과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강미영 정보관리팀장입니다.
최성준 스마트데이터팀장입니다.
권기섭 정보통신팀장입니다.
정보통신과 일반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고 2024년 주요업무계획과 현안 사업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65쪽부터 170쪽 정보화 자원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와 보안 강화를 통한 안정적 정보공유 환경 지원을 위해 정보자원의 고도화․효율화를 통한 스마트 공공서비스 지원 계획입니다.
스마트 행정시스템 구축과 보안 인프라 보강을 위해 노후된 백본스위치와 방화벽을 교체하고 전산기계실의 장비 과열 방지와 적정온도 유지를 위해 노후 에어컨을 교체할 계획이며 개인정보 손해배상보험에 가입하여 직원 보안 사고로 인한 인적․재정적 손실을 최소화하겠습니다.
그리고 정보화 자원의 체계적인 관리와 정보 보안 강화를 위해 노후된 행정업무용 컴퓨터를 교체하고 행정업무 지원용 정품 소프트웨어를 구입․보급하여 관리하겠으며 자치단체 공통기반 재해복구 시스템, 온나라 및 전자문서 시스템, 정보시스템 통합 및 행정포털 시스템 등의 유지보수용역계약을 체결하여 안정적 관리에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정보화 수준 향상을 위해 직원 정보화 교육을 실시하고 사이버 보안진단의 날 운영, 정보보안교육 등을 통해 정보보안 및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인식을 높여 역량을 강화하겠으며 정보화사업의 효율적인 투자 및 성과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171쪽부터 175쪽 빅데이터 분석과 신뢰도 높은 통계자료 생산을 통해 구민 맞춤형 선제적 정책수립을 위한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행정서비스 추진입니다.
공공데이터의 발굴과 개방 확대를 위해 사회현안 관련 데이터 등 수요자 중심의 공공데이터를 발굴하고 개방을 확대하겠으며 직원들에게 공공데이터, 빅데이터에 대한 인식과 가치를 높이도록 공공데이터 활용과 빅데이터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개방된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현행화하고 데이터의 품질을 1등급 수준으로 유지하는 등 공공데이터 품질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아울러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행정서비스 개선을 위해 수요조사를 통한 현안 과제와 주민 밀접 현안사항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행정서비스를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환경변화와 정책 수요에 부응하는 통계인프라 구축을 위해 이용자 중심의 “통계로 보는 남동” 자료를 구축하고 2024년 사업체 조사와 광업․제조업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며 2023년 남동구 사업체 조사 보고서를 발간하겠습니다.
2025년 인구주택 및 농림어업 총조사를 위한 제3차 가구주택 기초조사를 실시하고 2023년 기준 제36회 기본통계를 발간하겠습니다.
다음은 176쪽부터 179쪽 안정적이고 신뢰도 높은 행정서비스 제공과 스마트도시 구현을 위한 구민 중심의 디지털 행정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입니다.
고품질 통신환경조성을 위하여 민간과 공공의 정보통신공사에 대해 착공전 설계 검토를 강화하고 사용전 검사 민원을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또한 효율적인 행정환경과 주민편의를 위한 행정통신시설 고도화를 위해 백범로 일원의 2.6㎞ 공중케이블을 지중화하고 간석1동 청사 신축에 따라 구내 통신선로 및 자가망 공사를 실시하여 효율적 행정업무 환경조성에 힘쓰겠습니다.
아울러 행정정보통신 설비 통합유지보수와 지방행정정보망 네트워크 장비 유지보수, 그리고 정보통신실 기반설비 유지보수를 통해 정보통신설비를 안정적으로 유지관리 하겠습니다.
다음은 183쪽 현안 사업으로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2024년 구월3동 스마트마을 조성사업입니다.
공모로 선정된 19억9천만원의 균특 예산사업으로 원도심 지역인 로데오거리를 중심으로 한 구월3동 지역에 8종의 ICT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 솔루션 사업을 추진하여 좀 더 안전한 거리조성과 주민의 생활 편의성을 개선하고자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전문성있는 추진을 위해 솔루션 분야별로 도시디자인과 등 6개 부서에서 시설 구축 등 사업을 시행하고 정보통신과에서는 사업 총괄과 스마트 관련 컨설팅을 수행합니다.
사업의 시행부터 완료 후 서비스 운영과 유지관리를 일원화하여 성공적인 스마트마을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김재남 위원님.
김재남 위원
네, 반갑습니다, 김재남입니다.
183페이지 보면 구월3동 스마트마을 조성사업이 있잖아요?
정보통신과장 남찬우
네.
김재남 위원
이게 사실은 정보통신과에서 주관부서이긴 하지만 실제 사업들은 이게 6개 부서에서 지금 하는데,
정보통신과장 남찬우
네, 맞습니다.
김재남 위원
협업을 하는 거잖아요?
정보통신과장 남찬우
네.
김재남 위원
거기에 이제 정보통신과가 주가 돼서 민원이나 아니면 이런 부분들을 수렴을 해서 각 과에 소통을 할 수 있는 역할을 좀 해야 될 것 같애요.
예를 들어서 미디어스퀘어 같은 경우에는 로데오광장 메인무대 뒤편으로 설치가 되는 걸로 제가 알고 있는데,
정보통신과장 남찬우
네, 그렇습니다.
김재남 위원
거기에 이제 인근에 있는 상인들이 얘기가 나오는게 혹시 미디어스퀘어로 인해서 우리 가게가 가려지는 건 아닐까라는 제가 민원을 받았어요.
그래서 일부 가려지기는 하겠지만 그 미디어스퀘어를 보기 위해서 사람들이 오는 수요 증가를 좀 생각을 해야 된다라고 제가 답변을 드리긴 했는데 이런저런 민원들이 좀 많이 발생을 할 것 같애요.
이게 한 곳에서 하는 게 아니라 구월3동 전체적으로 조금씩 조금씩 하다 보니까 지금 그늘막, 파고라 같은 경우에도 아마 지역 주민들이 민감하게 생각할 수도 있거든요.
그런 민원들이 발생이 됐을 때 빨리빨리 좀 대응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정보통신과에서 주관해서 업무를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정보통신과장 남찬우
네, 잘 알겠습니다.
사업 추진부서와 소통을 통해서 잘 추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재남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김재남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반미선 위원님 계속 질의해 주십시오.
반미선 위원
과장님 반갑습니다.
반미선 위원입니다.
저번에도 한번 제가 질의를 했었어요, 177쪽에 백범로 스마트 자가정보통신망 지중화사업, 이게 이제 확정이 된 거죠, 사업기간이?
정보통신과장 남찬우
네.
반미선 위원
2024년 6월부터 12월, 6개월이에요, 그죠?
정보통신과장 남찬우
네.
반미선 위원
이 도로는 워낙에 교통 인원이 많고 차량의 흐름이 많은 곳이고 제가 봤을 때는 한낮이고 출퇴근시간이고 많이 정체가 되는 곳이에요.
정보통신과장 남찬우
네.
반미선 위원
그래서 그 부분을 6개월간 공사를 시작하면 도로 정체가 훨씬 더 많이 되실 것 같은데,
정보통신과장 남찬우
지금 저도 그 현장을 한번 나가봤거든요, 사실.
이 사업은 도로과에서 사업하기 때문에,
반미선 위원
네네, 하시겠죠, 당연히.
정보통신과장 남찬우
저희들이 연계해서 추진하고 있는데,
반미선 위원
그렇죠, 알고 있어요.
정보통신과장 남찬우
지금 계획상으로 6월 12일로 돼 있는데 동절기라 도로과에서도 아직 시작은 안 한 걸로 확인됐고,
반미선 위원
네, 지금 계획은 2024년 6월이잖아요, 하절기,
정보통신과장 남찬우
도로과에서는 8월까지는 뭐 한다고 그랬는데 아무래도 교통이라든가 또 차도 한 면을 다 파야지 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적지않은 사실 민원이 발생할 걸로 보고 있어요.
반미선 위원
심할 것 같습니다.
정보통신과장 남찬우
네, 그래서 사전에 사업 추진하기 전에 저희들이 뭐 인근 주민들, 상인들에 대한 사업 발주에 대한 개요도 설명하고 한번 모여갖고 얘기도 하고 그래서 잘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한전에서 하는 지중화사업하고는 파는 곳이 같은 곳이에요, 아니면 다르게 파시나요? 굴착을.
정보통신과장 남찬우
같은 곳이에요.
반미선 위원
같은 곳을 굴착을 해서,
정보통신과장 남찬우
저희 선만,
반미선 위원
한전과 같이 들어가신다고요?
정보통신과장 남찬우
네네.
반미선 위원
되도록이면 이게 제가 항상 그 길을 다니기 때문에 말씀을 드리지만 출퇴근 시간뿐만 아니라 한낮에도 막히는 곳이기 때문에 좀 신속하게 작업이 미진하게 흐지부지하지 않도록 조속한 할 수 있도록 옆에서 많은 독려 부탁드리겠습니다.
정보통신과장 남찬우
네,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반미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정책기획국장, 정보통신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총무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행정국장은 나오셔서 부서장 소개와 인사 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국장 최민영
안녕하십니까?
행정국장 최민영입니다.
보고에 앞서 행정국 부서장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유금순 총무과장입니다.
노송희 문화관광과장입니다.
한상호 체육진흥과장입니다.
이은미 평생교육과장입니다.
이미영 민원봉사과장입니다.
남석진 토지정보과장은 2024년 토지공간정보 업무 관련 군구 담당과장 회의로 참석하지 못하였습니다.
위원님들의 넓은 이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부서장 소개를 마치고 각 부서별 2024년 주요업무계획보고에 대해서는 담당과장이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행정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총무과를 제외한 타 부서 관계 공무원께서는 퇴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타 부서 공무원 퇴실 )
그럼 총무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총무과장은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장 유금순
안녕하십니까?
총무과장 유금순입니다.
먼저 보고에 앞서 함께 근무하고 있는 총무과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장혜순 총무팀장입니다.
최동필 인사팀장입니다.
남경옥 소통자치팀장입니다.
김승미 지역공동체팀장입니다.
황범하 단체협력팀장입니다.
지금부터 총무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191쪽부터 193쪽 일반현황과 주요업무 목록은 보고서로 갈음토록 하겠으며 보고서 197쪽 효율적․창의적 조직문화 개선입니다.
조직문화 혁신 정책 지속 추진을 위해 일과 가정의 양립지원을 위한 휴가 및 유연근무제를 활성화하고 장기재직자 재충전을 위한 특별휴가제를 지속 운영할 계획입니다.
다음 보고서 198쪽 일상 속 직원 후생복지 체감도 제고를 위하여 선택적 복지포인트 지급, 직장동호회 운영과 직원 장례서비스 지원, 직원 심리상담 프로그램 운영 등을 실시하여 맞춤형 복지제도의 효율적 운영과 직원복지 수준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200쪽 성과 중심의 투명한 인사운영 및 공직자 역량 강화입니다.
공감과 신뢰의 인사행정 구현을 위해 인사운영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공정하고 합리적인 인사기준을 마련하고 성과목표, 면담제 정착을 통한 연 2회 공정한 근무성적평정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보고서 201쪽 상시․지속적인 교육훈련 지원을 통한 공직자 역량 강화를 위하여 전문교육 훈련기관 위탁교육, 직원 워크숍 및 다양한 직원 역량 강화 교육 등 맞춤형 교육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203쪽 구민행복 증진을 위한 소통자치 역량 강화입니다.
동 방문을 통한 구민과의 대화를 실시하고 구청장에게 바란다 홈페이지 운영 등으로 구민과 소통, 공감을 강화토록 하겠으며 군구행정실적 종합평가 및 동 성과관리 종합평가를 통하여 구민이 체감하는 구민 만족 행정을 실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204쪽 통장 자질함양 및 역량 강화를 위하여 직무 역량 강화 교육 및 우수사례발표회, 문화역사탐방 등 다양한 사업을 실시하겠으며, 보고서 206쪽에서 208쪽까지 주민등록관리, 북한이탈주민 지역사회 정착 지원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과 북한이탈주민센터 운영 활성화를 위하여 소통 화합 사업에 힘쓸 계획입니다.
다음은 보고서 209쪽 주민이 주도하는 지역공동체 기반 조성입니다.
주민자치 역량 강화 및 주민자치센터 운영 활성화를 위한 지원으로 진정한 주민자치 실현 및 주민주도의 정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보고서 221쪽입니다.
마을만들기 아카데미 운영 등을 통한 마을만들기 지원사업을 실시토록 하겠으며 공익활동 지원 및 관리를 위해 국민운동단체 보조금 지원, 가로기 게양 위탁 및 관리를 지속하고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구 자원봉사센터의 내실 운영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214쪽 고향사랑기부제 운영 활성화로 건전한 기부 문화 조성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적극 노력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215쪽 소통과 상생의 노사문화 정착입니다.
노사 간 대화창구 운영 및 소통 강화를 위하여 공무원 및 공무직 노사협의회 운영 등 소통 채널의 다양화로 갈등 예방 및 노사 간 신뢰를 구축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으로 보고서 219쪽 동 환경정비의 날 지정 정례화 운영입니다.
환경정비의 날 지정 운영으로 위험 적치물 등 정비를 통해 주민의 주거 안전 위험 요소를 제거하고 생활영역 근접지인 골목, 이면도로에 대한 신속 민원 처리 등으로 생활밀착형 주거환경 개선 및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현안 사항으로 보고서 223쪽 주민등록인구 50만 회복 방안 추진입니다.
사회인구 증가를 위한 남동구에서 살기 홍보 추진 및 실거주지 주민, 직원 등 대상 전입을 독려하고 인구정책 업무 담당 및 다양한 시책을 발굴하여 주민등록인구 회복에 노력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225쪽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업무 이행입니다.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 철저한 대비를 통하여 법적 사무인 선거사무의 원활한 추진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총무과 주요업무계획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재남 위원님.
김재남 위원
과장님, 반갑습니다.
업무보고 받는 내내 이상하게 평생교육과 업무보고를 받는 착각이 들었는데 총무과 업무가 많으시죠?
총무과장 유금순
네, 조금 많습니다.
김재남 위원
그만큼 인제 중책을 맡으셨다는 얘긴데 공교롭게도 부임하신지 얼마 안 돼서 불미스러운 사건이 좀 있었습니다.
청원경찰분이 야간근무 도중에 근무지 이탈이 되었죠?
총무과장 유금순
네네.
김재남 위원
그리고 이게 메이저 언론에서도 다룰 만큼 이슈가 됐었는데 어떻게 조치가 되었나요?
총무과장 유금순
저희가 1월중에 징계위원회 의결을 해서요 그 당사자는 해임으로 결정을 했고요, 그다음에 조력자 한 명 같이 근무했던 직원한테는 정직 1월의 징계를 했습니다.
김재남 위원
별다른 이의신청은 없었나요? 대상자들.
총무과장 유금순
아직까지는 없었습니다.
김재남 위원
없었어요?
알겠습니다.
우리 공무원 조직 같은 경우에는 체계적으로 조직 체계가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좀 특수한 단체라고 전 생각을 하거든요.
여기 이런 단체 같은 경우에는 신상필벌을 확실하게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잘한 부분에 있어서는 확실한 포상을 해야 되고 잘못된 부분에 있어서는 과감한 처벌을 줘야 되는데 다만 지금 신경 쓰이는 게 조력자, 그 직원 같은 경우에는 아마 연차 수가 얼마 안된 것 같애요, 보니까.
총무과장 유금순
네, 한 1년 9개월 정도 됐습니다.
김재남 위원
네네, 그랬을 때 외압에 의해서 조력을 해줬는지 아니면은 외압은 없었으나 거절할 수 없어서 같이 이제 동참을 했는지, 아니면 그런 문제의식을 전혀 못 하고 했는지 여부를 좀 판단을 해서 징계를 내려주는 게 전 맞다고 생각하거든요.
그 부분에 있어서는 철저하게 조사가 들어간 건가요?
총무과장 유금순
그 부분은 대면조사를 통해서 본인이 강압적인 외압은 없었다라고 말씀을, 얘기를 했었고요 그 강압적인 외압은 없었지만 선배 공무원으로서 얘기를 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었다라고 본인은 얘기를 했었어요.
근데 이제 그게 한두 달이 아니고 장기간 저희가 확인을 한 바로는 한 3개월이상 지속되었기 때문에 본인이 인제 저희 과에 좀 보고를 하기가 조금 부담스러웠으면 다른 루트를 통해서 충분히 그 기간동안 보고가 가능했을 거다라고 저희는 판단을 했고요, 그 부분도 감안을 해서 정직 1월로 저희가 중징계를 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김재남 위원
네, 잘 알겠습니다.
앞으로는 이런 일이 발생되지 않도록 신경을 각별히 써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장 유금순
네, 알겠습니다.
김재남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김재남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행정국장, 총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92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2차 총무위원회를 마치고 제3차 총무위원회는 2월 19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남동문화재단, 문화관광과, 체육진흥과, 평생교육과, 민원봉사과, 토지정보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산회 11:26
출석위원(8명)
박정하 김재남 반미선 유광희 이유경 이용우 김은숙 이연주
출석전문위원(2명)
김문자 이상윤
출석공무원(11명)
정책기획국장 김은구 행정국장 최민영 미래전략과장 김미라 일자리정책과장 최옥주 안전총괄과장 김정훈 정보통신과장 남찬우 총무과장 유금순 문화관광과장 노송희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평생교육과장 이은미 민원봉사과장 이미영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