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5회 총무위원회 제3차 2021.10.15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김윤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5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3차 총무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자치행정국의 각 과 소관사항에 대하여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받겠습니다.
○위원장 김윤숙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자치행정국장은 나오셔서 부서장 소개와 인사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국장 송진호
네, 안녕하십니까, 자치행정국장 송진호입니다.
2022년도 주요 업무계획 보고에 앞서 자치행정국 부서장님들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미영 총무과장입니다.
유금순 평생교육과장입니다.
최명숙 문화관광과장입니다.
강천식 체육진흥과장입니다.
신관철 민원봉사과장입니다.
박동규 토지정보과장입니다.
2022년도 주요 업무계획은 해당 과장으로부터 상세히 보고드리도록 하겠으며 구민의 행복과 남동구 발전을 위해 늘 고견과 대안을 제시해주시는 총무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내년도에도 주요업무 추진에 있어 지속적인 관심과 아낌없는 격려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자치행정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총무과를 제외한 타 부서 관계 공무원께서는
퇴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타부서 공무원 퇴장)
그럼 총무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총무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장 이미영
안녕하십니까, 총무과장 이미영입니다.
총무과 소관 2022년도 주요 업무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279쪽∼280쪽 일반현황과 281쪽∼290쪽 2021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은 보고서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22년 주요 업무계획에 대해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293쪽 효율적 창의적 조직문화 개선입니다.
조직문화 혁신 정책 지속 추진을 위해 가족친화적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휴가사용을 활성화하고 일과 가정의 양립 지원을 위한 유연근무제 활용을 독려하겠으며 장기재직자 재충전을 위한 특별휴가제를 적극 운영할 계획입니다.
294쪽 일상속 직원 후생복지 체감도 제고를 위해 직장동호회 운영과 장애인공무원 편의지원, 선택적복지포인트 지급, 직원휴양시설 운영, 직원 장례서비스 지원 및 직원 종합건강검진비 지원 등을 실시하여 소통하고 존중하는 가족친화적 근무여건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296쪽 성과중심의 투명한 인사운영 및 공직자 역량강화입니다.
공감과 신뢰의 인사행정 구현을 위해 인사운영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공정하고 합리적인 인사기준을 마련하고 연2회 공정하고 객관적인 근무성적평정을 실시하겠으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에 대한 인사상 인센티브 부여 및 전문직의 확대를 통한 공직전문성 등을 강화하고 장애인공무원 의무고용율 충족 및 선별진료소 등 코로나19 현장대응인력 순환근무 실시 등 차별없는 균형인사를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297쪽 상시 지속적인 교육훈련 지원을 통한 공직자 역량강화를 위해 전문교육훈련기관 위탁교육, 독서통신교육 등 다양한 직원역량강화 교육 및 새내기 행복남동아카데미 등 신규임용 자를 위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299쪽 구민행복 증진을 위한 자치행정 역량강화입니다.
통장 자질함양 및 역량강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직무역량강화교육 및 우수사례발표회, 문화역사탐방 등 다양한 사업을 실시할 예정이며, 301쪽∼303쪽까지 북한이탈주민 정착을 위해 생활물품 및 취업 등 다양한 지원사업과 북한이탈주민센터 운영 활성화 및 지역사회 정착을 위한 소통화합사업에 힘쓸 계획입니다.
다음은 305쪽 주민이 주도하는 지역공동체 기반조성입니다.
주민자치센터 운영 활성화 및 주민자치역량 강화를 위하여 주민자치회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 홍보 및 역량강화 교육 등을 실시하고 주민자치센터 공간구조 개선사업 및 주민자치센터 특화프로그램 지원, 주민자치동아리경연대회 개최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307쪽 주민주도의 행복한 마을만들기를 위해 마을만들기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308쪽 공익활동 지원 및 관리를 위해 국민운동단체 보조금 지원과 가로기 게양 위탁 및 관리, 구 자원봉사센터의 내실운영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310쪽 소통과 상생의 노사문화 정착입니다.
노사간 대화창구 운영 및 소통강화를 위하여 공무직노사협의회 운영 등 소통과 협력을 발전적 노사관계를 확립하고, 311쪽 산업안전 및 보건업무 강화로 안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산업안전보건 담당별 역할부여를 통한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근 골격계 유해 요인 조사 위탁 및 작업환경 측정과 특수건강검진 등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현안사항 및 특수시책입니다.
먼저 315쪽 2022년 투명하고 공정한 선거업무 추진으로 내년 3월 9일과 6월 1일 각각 실시 예정인 제20대 대통령 선거 및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맞이하여 완벽한 법정선거사무 수행으로 차질없는 선거업무 추진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316쪽 소통으로 상생하는 남동마을배움터 운영입니다.
사업내용으로는 마을만들기 입문자를 위한 멘토멘티단 운영과 남동구마을활동가 역할 강화, 우리마을 출신 강사단 선정 및 교육 운영 등을 실시하여 주민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마을공동체활동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교육의 장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317쪽 코로나19 대응 직원 헬스키퍼 사업 운영입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격무에 지친 직원들의 피로를 해소하고 시각장애인 안마사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사업을 실시하여 직원복지 향상 및 장애인 고용 증진을 도모하고자 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총무과 소관사항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총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평생교육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평생교육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안녕하십니까, 평생교육과장 유금순입니다.
평생교육과 소관 2022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321쪽∼328쪽 일반현황과 2021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2022년 주요업무 계획과 현안사항, 특수시책을 중심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31쪽 평생학습의 길을 안내하는 나침반도시 구현입니다.
공유실천의 학습플랫폼 기능을 구축하여 모두의 일상 학습을 지원하겠습니다.
332쪽 공간협력의 네트워크 조성을 위하여 평생교육협의회와 실무위원회를 정례화하여 다양한 교육정보를 환류하고 생활단위 학습이 가능하도록 학습충전소를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평생교육기관 실무자와 학습동아리 강사 등 평생학습관계자 맞춤형 연수 제공으로 교육의 전문성을 강화하겠습니다.
333쪽 모두의 일상학습 지원을 통해 배움과 성장이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인생사계학교에서는 구민의 삶의 질과 시민의식 향상을 위한 특화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남동글벗학교를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한글교육과 다양한 체험학습 등을 통해 학력 취득 기회를 제공함은 물론 심화체험반을 신규로 개설하여 상급학교 진학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334쪽 성장상생의 창의공동체 지원입니다.
평생학습공동체인 우수학습동아리의 자기주도학습과 실천프로젝트 활동을 지원하고 평생학습의 인적자원 육성을 위하여 활동영역별 보수교육을 실시하여 전문성을 제고하겠습니다.
336쪽 미래인재양성을 위한 교육혁신도시 실현입니다.
마을의 다양하고 우수한 교육자원을 발굴하여 공교육을 보완하고 학교와 마을이 협력하는 민관학 거버넌스 운영활성화 사업을 추진하여 교육혁신역량을 강화하고 남동마을학교 활동 내용 등 마을교육공동체에 대한 체계적인 기록관리를 위해 아카이빙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관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학습동아리 등 마을교육자원을 활용한 남동마을학교를 운영하겠습니다.
338쪽 교육경비 보조금 지원사업추진입니다.
관내 81개 초·중·고 및 40개 사립유치원을 대상으로 교육경비보조금을 지원하고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을 통해 취약계층 및 위기 학생의 학교적응력과 삶의 질을 제고하고 중장기적인 학업중단 예방 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무상교복지원, 고등학교 무상교육사업, 무상급식지원사업 등을 통해 학생들이 안심하고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339쪽 진로체험지원센터 운영입니다.
진로체험지원센터에서는 학생들이 스스로 꿈과 끼를 찾고 자신의 적성과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진로 코칭 및 인성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341쪽 책으로 세상을 읽고 내일을 여는 남동을 조성하겠습니다.
먼저 공공도서관 확충 및 운영활성화입니다.
작은도서관의 역량 및 도서관 서비스 강화를 위하여 사립작은도서관의 장서 구입과 공공도서관협력프로그램 순회 독서교실 등을 지원하여 지역 주민의 이용 접근성을 높이고 독서문화 욕구를 만족시키고자 노력하겠습니다.
342쪽 주민과 함께하는 생활 속 독서문화 서비스 운영입니다.
남동과 함께하는 생활 속 독서문화 저변확대를 위해 남동의 책 선정 및 독서릴레이, 찾아가는 독서토론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도서관별 다양한 독서문화프로그램 운영과 지역사회 연계 협력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344쪽 현안사항 및 특수시책입니다.
간석4동, 만수5동 구립작은도서관 조성 운영사항입니다.
신축 동 행정복지센터에 구립작은도서관을 조성하여 구도심 지역주민의 독서문화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생활밀착형 공공도서관으로서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추진계획으로 2022.3월 중 개관 준비단을 구성하여 도서관 운영에 필요한 도서관정보화시스템 구축, 사무집기 구입, 개관도서 구입, 홍보 등을 통해 지역주민이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349쪽 주민 속으로 찾아가는 예약도서 대출·반납서비스 구축사업입니다.
전국 최초 주거 단지 내 무인 예약 대출·반납시스템을 구축하여 아파트 단지내 지역주민들이 도서관 방문 없이 보다 가까운 곳에서 쉽게 책을 접할 수 있도록 아파트 2개 단지를 선정, 운영하여 구민의 독서문화 진흥 및 비대면 독서문화서비스를 확대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2년 주요업무 계획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민창기 위원님.
○민창기 위원
네, 민창기 위원입니다.
우리 논현동에 보면 논현도서관이 있고 소래도서관이 있잖아요.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네네.
●민창기 위원
논현도서관이 금년 언제 개관했죠?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1월에 했습니다.
●민창기 위원
1월에 했어요. 많이 됐네요. 이용 어떻게, 잘 되고 있어요, 여기요? 이용.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이용객이 평균 평일에는 한 3백명 정도 되구요 주말에는 4백명에서 한 5백명 정도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민창기 위원
네, 인원 직원들 직원 배치는 또 뭐 잘 부족하지않도록 잘 돼 있어요, 또 혹시?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네, 저희가 9월 27일자로 사서직 신규직원 3명이 보충이 돼서 지금까지는 네, 인력에는 문제가 없는 걸로,
●민창기 위원
3명이, 3명이 다 논현도서관 간 건 아니죠?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논현도서관에 2명이 가구요 1명은 서창, 아 소래도서관쪽으로 배치를 했습니다.
●민창기 위원
사서가 그럼 총 몇 명이죠? 총, 남동구에.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총 14명,
●민창기 위원
남동구에?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네.
●민창기 위원
이야∼. 제가 여기 처음에 84년도인가 그때 올 때는 사서가 뭐 2명 3명 그랬었는데 아 14명?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네, 14명.
●민창기 위원
이야∼. 최고 수석 사서가 누구에요?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하00 주사님,
●민창기 위원
지금 몇 급이에요.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7급입니다.
●민창기 위원
어디 있죠, 지금?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지금 논현도서관에 근무하고 있습니다.
●민창기 위원
아, 논현.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네.
●민창기 위원
서창, 그러면 서창 그러니까 분배가 잘 된 거죠?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네네.
●민창기 위원
14명이 각 우리 어린이도서관도 있고 간석동,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네.
●민창기 위원
간석동어린이도서관에도 사서가 들어가 있어요?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지금 1명 들어가 있습니다.
●민창기 위원
1명, 네, 잘 배치가 잘 됐구요.
운영이 잘 된다고 하니까 제 지역구기도 하지만 도서관이 또 제 역할을 지역에서 또 역할을 잘 해야지만이 또 예산이나 여러 가지 등등 어렵게 해서 도서관이 논현동에 2개 도서관이 있다 그래서 타 지역에서는 또 부러워하시지만 또 불만도 있더라구요.
왜 논현쪽에 논현동쪽에 2개 도서관이 있다, 서창동에 있고 간석동에는 작은도서관 있잖아요, 어린이.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네.
●민창기 위원
그래서 그걸 또 큰 미추홀도서관 옆에 큰 도서관이 있어서 이쪽에는 커버가 되지만 논현동쪽에 있는 거를 다른 타지역에서 부러워해요.
그래서 잘 운영이 잘 될 수 있도록 시설은 좋은데 또 이용이 안되고 운영이 잘 안되면 효과가 없으면 안되겠죠.
그러니까 운영이 잘 되도록 관심을 좀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네, 알겠습니다.
●민창기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평생교육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문화관광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문화관광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안녕하십니까, 문화관광과장 최명숙입니다.
문화관광과 2022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간략한 보고를 위해 일반현황과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2022년도 주요업무 계획과 현안사항 및 특수시책을 중심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365쪽 지역문화예술활성화 및 예술활동 지원입니다.
개인 및 단체 문화예술활동 지원을 위하여 남동문예지와 향토문화책자를 발간하고 남동구예술인 및 문화예술단체 등을 대상으로 문화예술지원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지역문화예술단체 활성화를 위하여 남동구문화예술회 사진 및 그림전시회, 전통무용공연과 예술작품구입을 지원하여 문화예술인의 창작활동을 뒷받침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문화원 공연 운영 및 지원을 통하여 향토문화를 지속적으로 보존 계승하고 지역문화체험과 향토문화사업 등을 추진하여 구민들에게 지역문화사업이 보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67쪽 남동구구립예술단인 여성합창단 및 풍물단 운영을 통해 정기연주회와 주요 행사 시 문화공연으로 남동구의 위상을 높이고 구민들에게 양질의 공연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368쪽 구민중심의 맞춤형 문화예술행사로 찾아가는 문화공연과 맞춤형 기획공연을 추진하여 구민들이 일상에서 문화공연을 접하고 즐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69쪽 지역 문화유산 보존관리입니다.
문화재의 체계적인 보존관리를 위하여 문화재명예관리인을 지정 배치하고 지속적 보수 정비로 쾌적한 문화관람환경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371쪽 공공 미술작품의 체계적 관리를 위해 청사내 미술작품 재정비 및 재감정을 실시하고 소래포구 어시장과 청년미디어타워에 설치된 공공미술프로젝트작품의 유지관리에도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372쪽 남동구 대표 축제 활성화를 통한 연계관광산업 발전입니다.
다가오는 10월 22일부터 시작되는 제21회 소래포구축제가 코로나 방역수칙에 맞춰 비대면으로 개최됩니다.
2022년도 소래포구축제는 관람객과 구민, 그리고 지역상인, 문화예술인들이 어우러져 즐길 수 있는 축제가 되도록 문화재단 설립 시에는 이관대상사업으로 검토하여 추진하겠습니다.
373쪽 남동구 소래찬 김장한마당은 어려운 이웃을 위한 김장나눔과 구민참여 김장체험행사로 남동구의 안전한 먹거리인 김치브랜드 소래찬을 알리는 김장문화축제로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374쪽 관광콘텐츠 개발을 통한 관광도시 위상 정립입니다.
특색있는 권역별 관광축제를 지원하여 지역상권 활성화에 노력하겠으며 관광안내체계 조성을 위한 관광지도를 제작하고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지역관광홍보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377쪽 건전한 문화유통질서 확립입니다.
건전 영업을 위한 문화유통업자 교육과 지도단속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구민이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문화유통업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381쪽 현안사항 및 특수시책으로 남동문화재단 설립 운영과 남동생활문화센터 조성 및 운영입니다.
먼저 남동문화재단 설립 운영입니다.
남동문화재단은 비영리재단법인으로 2022.3월 공식 출범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제275회 이번 임시회에서 문화재단 설립 근거가 되는 남동구 문화예술진흥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심사 요청드렸습니다.
조례 통과 이후에는 문화재단 설립 TF팀을 구성하여 재단 정관과 내부 규정안을 작성하고 이사회 구성, 창립이사회, 직원 채용 등의 절차를 거쳐 남동문화재단을 설립하고 전문적 문화정책추진기구로서 남동문화재단이 그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운영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남동생활문화센터 조성 및 운영입니다.
2020년 문화관광체육부 생활SOC사업에 선정되어서 총 사업비 18억6600만원으로 추진하고 있는 남동생활문화센터는 2022.2월까지 공사를 마무리하여 내년 3월 설립되는 남동문화재단에 위탁 운영할 계획입니다.
남동생활문화센터는 구민들의 다양한 문화생활을 지원하고 생활문화 동호인 양성과 문화활동 거점으로서의 지역주민 누구나 참여 이용할 수 있는 문화활동공간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이상으로 문화관광과 2022년도 주요 업무 계획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동섭 위원님.
○신동섭 위원
우리 존경하는 우리 최명숙 과장님, 381쪽 현안사항 및 특수시책에 우리 과장님이 항상 강조했던 우리 남동구 사업예산 중에 기능별 부문별 예산편성과 관련해서 문화쪽의 예산이 아주 적다 라고 항상 말씀해 오셨죠.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신동섭 위원
대답이 왜 그렇게 시원치 않아요?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신동섭 위원
맞죠?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신동섭 위원
그래서 이제 남동문화재단을 설립하시잖아요, 설립할 예정이잖아요. 그죠?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그렇습니다.
●신동섭 위원
네, 자, 384쪽에 2022년 추진계획에서 설립과 관련해서 쭉 있어요. 조례안이 올라왔잖아요.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신동섭 위원
어쨌든 올라온 거에 대해서 그때 얘기는 하는데 한 번 내가 우려 속에 한 번 얘기해볼게요.
지금 요새 사회적 이슈가 되는 유동규씨 건이 성남시설관리공단 개발본부장인가 할 때 거기 조례가 발기인 해가지고 임원추천위원회를 통해서 추천 임명된 친구거든요.
근데 임원추천위원회라는 게 성남시의회 의장이 추천하는 3인 그다음에 성남시장이 추천하는 2인 그다음에 공단이 추천하는 2인이란 말이에요.
그래서 이제 문제가 생겼고 우리도 아시겠지만 남동구 도시관리공단에 한정희 본부장이라는 사람이 임원추천위에서 추천 임명된 인사란 말이에요.
그때도 우리 남동구의회에서 의장이 3인을 추천을 했고 이강호 구청장이 2인을 추천했고 그다음에 공단에서 2인을 추천을 해서 아주 그냥 소송으로 3년을 다 지냈잖아요.
그래서 이번에 거기 남동문화재단을 설립하는 거에 대해서는 뭐 제가 일응 동의는 하는데 지금 그, 남동문화재단에 대표이사가 몇 급입니까. 지금 가칭으로 이제 설립하려고 하는 데가?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2급 상당입니다.
●신동섭 위원
2급 상당이죠.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재단 2급 상당으로 공무원 조직으로 따지면 한 4급 정도,
●신동섭 위원
그렇게 되죠, 국장급이죠 그죠.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그렇습니다.
●신동섭 위원
그래서 이렇게 좀 한 번 생각을 해보세요.
대표이사는 임원추천위원회를 통해, 임원추천위원회가 똑같죠, 남동구의회 의장 3인 추천, 이강호 구청장 2인 그다음에 남동문화재단쪽에서 2인 추천해서 하실 예정이죠?
아닌가요?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임원추천위원회는 별도 규정에 따라서 진행됩니다.
●신동섭 위원
아니 그러니까 별도 규정이라는 건데 지금 남동구가 그렇게 관행상 해왔으니까,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신동섭 위원
그렇게 갈 거 같애. 그래서, 좋단 말입니다, 임원추천위원회를 통해 추천임명된 이사로 하되 남동구의원으로 구성된 위원회의 검증을 받도록 한다 이걸 한 번 넣읍시다.
고려해봅시다.
그래야지 우리가 지금 대장동 사건이든 남동구 도시관리공단 사건이든 한 번 검증해볼 수 있는 예가 될 수 있잖아요.
그래서 과장님한테 여기서 이제 속시원한 답변을 듣자는 게 아니라 한 번 고려해보는 게 어떤가라는 제 의견을 말씀드렸습니다.
나중에 조례 할 때 한 번 이렇게 좀 세부적으로 논의를 하도록 하죠.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아, 네, 임원추천위원회 외에 거기서,
●신동섭 위원
아 임원추천위원회에 추천임명된 이사로 하되 대표이사는, 남동구의원으로 구성된 위원회의 검증을 받도록 한다. 그래야지 대장동 사건이나 남동구 도시관리공단의 한모 본부장이나 그런 사건이 터지지 않을 거 아니에요. 그죠?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그 부분은 전체적으로 다시 한 번 더 검토를 좀 해보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네.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위원님 갑작스럽게 회의장에서 의견을 주셔가지구요.
●신동섭 위원
네네, 아니 제가 정책적인 제안을 드리는 거예요.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네, 알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온 나라 시끄럽게 만들고 있잖아요, 그죠?
우리 남동구 도시관리공단도 3년 내내 아주 시끄러웠어, 예산도 낭비하고. 그죠?
우리 존경하는 과장님 한 번, 국장님도 한 번 심도있게 한 번 생각해보세요.
●자치행정국장 송진호
네, 알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고려해달라는 겁니다.
●자치행정국장 송진호
네.
●신동섭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문화관광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체육진흥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체육진흥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체육진흥과장 강천식
안녕하십니까, 체육진흥과장 강천식입니다.
체육진흥과 2021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022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87쪽∼399쪽까지 저희 부서 일반현황과 2021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서로 갈음하고 401쪽 2022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403쪽 스포츠도시 남동 위상 확립입니다.
구민 및 동호인 체육대회에 대한 개최 지원을 위해 전체 구민이 함께하는 남동구민 한마음체육대회를 개최하고, 남동구체육회 정회원 23개 종목 단체를 대상으로 구청장기 종목별 체육대회를 정회원 및 준회원 28개 종목 단체를 대상으로 회장기 종목별 체육대회 개최를 각각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404쪽 체육단체 및 동호인 체육활동 지원입니다.
남동구체육회 운영지원과 생활체육지도자 배치 활동 지원, 종목별 협회 및 장애인체육회 전국대회 참가지원을 내실화하여 남동구 체육진흥을 위한 기반조성과 체육단체 및 동호인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05쪽 우수체육인 전국체전 참가지원입니다.
전국소년체육대회에 참가선수단과 전국체육대회 고등부 참가선수단, 전국장애인체육대회 참가선수단을 적극 지원하겠으며 406쪽 소외계층 스포츠 활동지원을 위한 스포츠강좌 이용권 지원사업과 장애인스포츠강좌 이용권 지원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저소득층을 위한 모든 구민이 참여할 수 있는 스포츠복지를 실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07쪽 전문체육과 생활체육의 조화로운 균형발전을 지원하겠습니다.
전문체육 및 꿈나무 체육활동 지원을 위해 직장운동경기부 여자육상부와 남동구민축구단, 유소년축구단과 리틀야구단 운영을 지원하고 장애인 우수선수를 지원함으로써 전문체육선수와 유망주를 육성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08쪽 맞춤형 주민참여 생활체육교실 운영입니다.
일반구민, 노인을 대상으로 14개 종목 생활체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장애인을 대상으로 7개 종목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생활체육의 저변확대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409쪽 수요자 숭심의 맞춤형 체육시설 인프라 구축입니다.
남촌다목적체육관 개보수에 9억원, 남동국민체육센터 체육관 보수에 5억원, 제2호 체육광장 다목적운동장 조성에 1억원, 제4호 체육광장 풋살장 정비에 1억원을 투입하여 공공체육시설의 만족도를 제고하고 쾌적한 체육시설 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11쪽입니다.
공공체육시설의 체계적 운영관리입니다.
남동구 관내 야외 운동기구 및 공공체육시설을 정비하고, 공공체육시설 바닥 교체, 시설관리 및 청결유지, 녹지관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시설 내 안전사고 예방 및 주민편의를 증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13쪽입니다.
남동국민체육센터, 남동제2국민체육센터, 남동수영장을 도시관리공단에 위탁하여 양질의 생활체육프로그램 운영과 효율적인 체육시설 관리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체육진흥과 2022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한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신동섭 위원님.
○신동섭 위원
과장님, 405쪽 있잖아요. 우수체육인 전국체전 참가지원, 이게 이제 우리가 민선6기에는 없다가 민선7기에 새롭게 지원의 폭을 넓혀서 지원을 하고 있어요, 그죠?
근데 또 민선6기때는 예산이 아주 풍부했어, 재정현황이.
●체육진흥과장 강천식
네.
●신동섭 위원
그런데 민선7기는 굉장히 안좋아진 거는 인식하고 계시잖아요.
●체육진흥과장 강천식
네.
●신동섭 위원
그렇다면 예산이 뒷받침하지 못하는 예산편성은 문제가 있다라는 거 인식하고 계시잖아요.
그렇다면 한 번 우리가 깊게 한 번 생각해볼 필요성이 있지 않겠나 생각하는데 과장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체육진흥과장 강천식
우수체육 전국체전 참가지원은 선수,
●신동섭 위원
민선6기에도 했습니까?
●체육진흥과장 강천식
아니 그 부분은 좀 확인을 해봐야 될 부분이구요.
●신동섭 위원
그래서,
●체육진흥과장 강천식
네,.
●신동섭 위원
확인 해보시구요,
●체육진흥과장 강천식
네.
●신동섭 위원
어쨌든 뭐 전국이든 세계우수체육인 세계체전참가지원도 해줄 수 있어요, 그죠?
●체육진흥과장 강천식
네.
●신동섭 위원
그런데 폭을, 폭을 243개 지자체 중에서 지자체 자체의 고유지원의 사업의 영역을 한계적으로 예산을 편성하는 게 바람직한 지자체장의 역할이라고 생각하거든요.
한 번 깊이 좀 생각 좀 해보세요.
●체육진흥과장 강천식
네.
●신동섭 위원
네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체육진흥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1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민원봉사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민원봉사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봉사과장 신관철
안녕하십니까, 민원봉사과장 신관철입니다.
민원봉사과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022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417페이지∼418페이지에 일반현황과 2021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은 보고서로 갈음하고 2022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425쪽입니다.
첫 번째, 구민만족 민원행정서비스 제공입니다.
남동구 120미추홀콜센터 통합운영으로 생활민원 전반에 대하여 365일 24시간 전문상담사의 신속한 안내와 각 부서별 협업을 통해 지속적인 상담 매뉴얼의 업데이트를 실시하여 구민의 생활불편사항을 최소화하도록 하겠습니다.
구민이 만족하는 종합민원실 운영을 위하여 대민행정의 체계적인 운영을 통해 민원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426쪽 신속하고 공정한 민원행정을 위하여 6일 이상 유기한 민원에 대하여 민원처리기간 단축 운영을 추진하고 무인민원발급기 32대 운영과 사회배려 대상자를 위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427쪽 두 번째 구민감동 친절행정서비스 역량강화입니다.
민원담당 공무원 친절교육을 상·하반기에 실시하고 매월 친절행정을 실천한 직원을 포상하도록 하겠습니다.
428쪽 새올시스템과 연계하여 친절마인드 향상을 위한 친절행정 자가학습시스템을 운영하고 친절마인드 함양을 위한 아침방송을 매주 3회 진행하겠습니다.
429쪽 세 번째, 신속 정확한 가족관계등록업무 추진입니다.
신속하고 정확한 가족관계등록업무 처리를 위하여 60여종 가족관계등록업무를 3일 이내에 처리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구민편의 민원서비스 제공으로 혼인신고와 동시에 전입신고 등 후속민원 대행처리하고, 430쪽 가족관계등록민원 처리결과 휴대폰 문자메시지를 발송하고 가족관계등록 사항별 증명서에 대해서는 필요시 외국어번역서비스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431쪽 네 번째, 체계적인 기록물관리 및 정보공개 추진입니다.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기록물 관리를 위하여 저장공간 교체에 따른 테이터 이관을 추진하겠습니다.
432쪽 구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공개를 활성화하며 투명한 행정을 실현하기 위한 정보공개제도를 체계적으로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2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민원봉사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토지정보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토지정보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토지정보과장 박동규
안녕하십니까, 토지정보과장 박동규입니다.
토지정보과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서에 의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439쪽∼446쪽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과 449쪽∼458쪽까지 2022년 주요업무 계획의 계속사업은 보고서로 갈음하고 2022년 주요업무 계획 중 부서 주요 추진사업과 특수시책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주요사업으로 455쪽 선진지적관리를 위한 지적재조사사업 추진입니다.
지적재조사사업은 사업지구내 측량실시 및 경계조사를 통하여 지적 불부합지를 해소하고자 추진하는 국책사업으로 2022년 지적재조사사업 신규 사업지로 장수동 32-1번지 일원 장수2지구와 운연동 17-3번지 일원 운연동 17-3번지 일원 운연지구를 재조사 신규사업지구로 지정 추진할 계획입니다.
두 개 사업 지구 모두 전액 국비보조사업으로 사업비는 장수2지구 5700만원, 운연지구 3600만원 소요 예정으로 2022.1월∼2023.6월 사업준공을 목표로 사업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일정에 차질이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2022년 현안사항 및 특수시책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461쪽입니다.
구민 안전을 위한 국가지점번호판 설치 확대입니다.
해당사업은 소래습지생태공원에 조명형 국가지점번호판을 설치하여 공원 주요 지점에 위치를 표시하고 특히 생태공원 이용객 등 관리에 편의성과 안전사고 대비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사업기간은 22년 1월∼12월 사업비는 시비보조를 받아 추진할 계획이며 사업량은 공원내 20개 시설물을 설치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보고서 463쪽입니다.
부동산종합공부 지적도면 자료정비입니다.
부동산종합공부에 등록된 지적경계의 겹침, 이격 등 오류사항이 있는 필지에 대하여 지역규명 자료정비를 추진하는 사업으로 22년도는 사업량 346필지 정비 목표로 사업 추진할 계획입니다.
오류필지에 대한 기초자료 분석 및 자료정비를 직접 수행하고 오류 원인이 불명확한 경우 현지조사 및 지적현황 측량을 실시하여 정비할 계획이며 소요예산으로는 지적현황측량수수료 2400만원입니다.
본 사업 추진을 통하여 정확한 지적측량 자료제공 및 측량이중성과를 방지하고 토지행정정보의 기초자료가 되는 지적도의 신뢰성을 제고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토지정보과 소관 2022년도 주요 업무계획에 대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자치행정국장, 토지정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75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3차 총무위원회를 마치고 제4차 총무위원회는 10월 18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재정경제국 각 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