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4회 총무위원회 제3차 2023.02.17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유광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4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3차 총무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문화관광과, 체육진흥과, 평생교육과, 민원봉사과, 토지정보과 소관 사항에 대한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받겠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문화관광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문화관광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과장 이은미
안녕하십니까?
1월 1일자 발령받은 문화관광과장 이은미입니다.
먼저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진미 문화예술팀장입니다.
1월 1일자 발령받은 이상필 관광진흥팀장입니다.
서성원 문화유통팀장입니다.
문화관광과 주요업무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 현황은 자료를 참고해주시고 주요추진업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215쪽 재단법인 남동문화재단 운영관리입니다.
출범 초기인 문화재단의 안정적 운영과 조기 정착을 위한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3년도 출연금은 29억5200만원이며 분기별로 지급하게 됩니다.
이관사업과 신규사업, 위탁사업에 대해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이관사업은 문화예술활동 지원사업 및 남동구 문화예술회 지원, 공연 및 축제 중 찾아가는 문화공연, 맞춤형 기획공연, 권역별 관광축제가 있습니다.
216쪽 신규사업으로는 지역 문화진흥을 위한 조사연구와 문화 정책개발, 예술의 창작 보급 및 예술 활동 지원 등이 있으며 217쪽 위탁사업으로는 남동구 생활문화센터, 남동소래아트홀, 소래역사관 3개 시설과 구립예술단을 관리 운영하게 됩니다.
남동문화재단의 투명한 운영을 위해 재단 운영 전반에 대한 상하반기 정기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남동구민을 위한 문화예술기관으로서 구민의 문화 수요에 부응하는 남동재단이 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219쪽 지역 문화진흥을 위한 문화예술사업 활성화입니다.
개인 및 단체의 문화예술 활동을 위한 향토문화 책자와 남동문예지를 발간하고 지역 예술인의 작품을 구입하여 문화예술인들의 창작활동에 보탬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220쪽 남동문화원 운영 및 지원으로 고유의 향토문화를 보존 전승 하겠습니다.
지역 문화체험과 향토문화 사업 등을 추진하여 구민들에게 지역 문화사업이 보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21, 222쪽, 지역 문화유산 보존관리입니다.
문화재의 체계적인 보존관리를 위하여 명예관리인을 배치하고 국가 천연기념물인 장수동 은행나무의 보수 정비사업 및 민속행사를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문화재 주변 제초 작업 등의 녹지 정비사업과 펜스 보수 등 수시 정비사업으로 쾌적한 문화재 환경을 유지해 나가겠습니다.
223쪽 남동구 대표축제 활성화를 통한 연계 관광산업 발전입니다.
제23회 소래포구축제는 9월 15일 금요일부터 17일 일요일까지 남동문화재단에 위탁 추진할 예정입니다.
문화예술 전문성을 갖춘 재단과 축적된 경험 및 노하우가 있는 문화관광과가 협업하여 수도권 대표 해양생태 축제로서의 성공 개최로 금년도에는 문화관광축제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224쪽 제5회 남동구 소래찬 김장한마당입니다.
질 좋은 김장재료로 소외계층 김장 나눔과 개인별 김장 체험행사를 통해 한국 고유의 김장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축제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225쪽 관광콘텐츠 개발을 통한 관광도시 위상 정립입니다.
신규사업으로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축제 추진입니다.
낙후되고 문화예술에 소외된 원도심에서 축제를 개최하여 원도심 주민들이 지역 내에서 문화예술 혜택을 누리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26쪽 관광 홍보 강화 및 관광 안내 체계 조성으로 다양한 광고 매체를 활용한 주요 관광지 및 문화예술 행사 홍보를 통해 관광객 유치와 관내의 주요 지역이 관광명소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금년에는 부산에서 개최되는 대한민국 축제박람회에 참가하여 남동구 홍보관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또한 영어, 중국어, 일본어판 관광 안내 지도를 제작하여 관광객 주요 이용시설에 배치하겠습니다.
227쪽 건전한 문화유통 질서 확립입니다.
건전 영업을 위한 문화유통업자 교육과 지속적인 단속으로 구민이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문화유통업 관리에 만전을 다하겠습니다.
이것으로 문화관광과 보고를 마치고 남동구의회 소집 및 회기 운영 등에 관한 조례가 개정 절차에 있으므로 남동문화재단 소관 업무보고를 제가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235쪽 재단법인 남동문화재단의 조기 정착 및 운영 활성화입니다.
남동구 문화예술 정책의 체계적 추진을 위해 설립된 남동문화재단은 1국 4팀 27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출연금은 29억5200만원, 인건비와 일반운영비는 23억1500만원입니다.
236쪽 문화도시 브랜드 확립을 위한 정책기반 수립으로 지역 문화진흥 정책 연구 및 문화도시 조성을 위한 연구조사, 포럼 등을 추진할 예정이며 지역문화 계승발전을 위한 역사관 운영 및 지역 문화재 진흥사업으로 소래역사관 운영을 활성화하고 문화재를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겠습니다.
237, 238쪽 생활문화 활성화 추진으로 다양한 문화예술 교육개발 및 지원사업과 남동생활문화센터를 적극 운영하여 지역주민들의 일상에 문화가 자연스럽게 접목되도록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문화예술 지원 및 구민 문화 향유 확대 사업으로 남동문화예술회, 여성합창단, 풍물단 등 지역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하고 소래포구축제, 찾아가는 문화공연, 맞춤형 기획공연 등 축제 및 문화공연을 추진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239쪽입니다.
수준 높은 기획공연과 전시회로 소래아트홀의 콘텐츠 강화에 힘쓰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과장님 반갑습니다.
반미선 위원입니다.
제가 사실 어제 급조해서 문화재단 신규사업 자료요청을 했었는데 자료가 하나도 없다라고 하셨고, 그죠?
근데 이제 제가 솔직히 말씀드리면 그게 좀 많이 안타까운 거는 우리가 예산을 작년에도 적게 준 거 아니죠, 그죠? 남동문화재단의 예산이.
●문화관광과장 이은미
네네.
●반미선 위원
그죠?
근데 발족을 한 달 됐으니까 신규사업에 대한 세부 내용이 없다라는 거는 지금 예산 봐도 2022년에 13억이 들어갔어요, 그죠?
일반운영비가 13억이에요. 그랬고 인건비야 뭐 차치하더라도.
그랬는데 아무리 그래도 신규사업이라고 우리가 업무보고를 하시면서 신규사업 내용에 대한 세부안이 한 달 됐기 때문에 아무것도 없다라는 말씀은 좀 말이 안 되는 것 같습니다.
●문화관광과장 이은미
저도 말씀을 이제 자료 요구하셨다는 말씀을 나중에 들었습니다.
●반미선 위원
네네, 어저께 갑자기 급조해서 말씀은 드려서 죄송하긴 한데 그래도 이건 말이 좀 안 되시죠.
●문화관광과장 이은미
그래서 제가 알기로는 뒤에 재단 사업,
●반미선 위원
네, 봤어요.
●문화관광과장 이은미
업무보고 자료에 있어서.
●반미선 위원
그거는 미리 봤고요,
●문화관광과장 이은미
네, 요걸로 이해하시기로 했다고 들었습니다.
●반미선 위원
이해하시기로가 아니라 없다니까 제가 알았다고 한 거였지, 그죠?
그렇게 따지면 신규사업 216쪽에 보면 문화예술 진흥을 위한 기금조성 운영 있어요, 그죠?
●문화관광과장 이은미
네.
●반미선 위원
남동문화재단 후원회도 조성하시겠다고 했고 또 문화환경 취약지역에 대한 문화 소외계층 뭐 문화예술복지 사업을 하시겠다고 했는데 예를 들어 그 내용에 대한 건 뒤편에 전혀 없어요.
●문화관광과장 이은미
지금 아직 초기 단계라서 세부적인 계획은 없고 굵직한 아우트라인만 한 상태에서 요건 이제 저희가 27일날 문화재단 처음으로 정기 이사회를 개최합니다.
●반미선 위원
네, 하신다고 해서 2월 27일날.
●문화관광과장 이은미
네, 그래서 그때 사업이 확정되면 또 별도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세부사업은 2월 27일날 확정이 되실 건가요?
●문화관광과장 이은미
네네.
●반미선 위원
우리가 문화재단 예산은 적은 것도 아니고 작년도부터 계속 이야기가 됐었던 거고 작년에 이미 인건비라든가 운영비가 지출이 됐기 때문에 저라면은 업무보고에 이 책자까지 책자 내용에 문화재단이라고 하는 챕터를 따로 해서 업무보고를 하실 정도라고 하면 세부계획서라든가 이런 위원들한테 보고할 수 있는 자료가 있어야 되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부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문화관광과장 이은미
네, 고거는 지금 죄송하지만 시기적으로 조금 시간을 두시면 명확하고 그런 세부 계획이 나올 것 같습니다.
좀 이해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반미선 위원
세부 계획이 나오신다라고요?
●문화관광과장 이은미
네.
●반미선 위원
세부 계획이 나오시면 저희한테 주시면 될 것 같고요. 그러면 지금 우리 문화관광과는 인원이 12명이더라구요.
예를 들어 일자리정책과는 17명이었고 총무과는 35명이고 이런 부분은 압니다만서도 지금 다 보면 자료 내용을 문화관광과 업무보고는 거의 다 문화재단 이관사업이에요, 그죠?
●문화관광과장 이은미
네, 많이 이관이 됐습니다.
●반미선 위원
많이가 아니라 대부분이고 소래찬 우리 김치축제라든가 그다음 평상시 하는 업무 외에는 특별한 게 없어요.
그럼 문화관광과의 운영이라든가 이 12명의 인력으로 할 수 있는 부서에 대한 것을 어떻게 계획하고 계시는지가 좀 궁금합니다.
●문화관광과장 이은미
저도 왔을 때 이제, 올해 1월 1일자로 온 상태에서 보니까 많이 이관이 됐더라구요.
●반미선 위원
그렇죠.
●문화관광과장 이은미
그래서 그 부분을 앞으로도 고민해야 될 부분이고 그리고 올해는 무엇보다도 재단이 처음으로 인제 자리 잡혀서 일을 해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재단에 넘겼다고 다 손을 놓는 거는 아니고 하나하나 저희가 조금 같이 협업해서 좀 일을 하면서 자리를 잡아나갈 수 있도록 하고 저흰 또 저희 나름대로 재단에 업무가 넘어간 만큼 별도로 또 다른 사업을 찾아보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협업이란 말도 전 애매해요.
문화재단은 문화재단 이사장님이 따로 있으시고 따로 우리 도시관리공단도 마찬가지잖아요, 업무 자체는 문화재단에서 다 하시는 거예요.
결국에 문화관광과에서 껴서 하실 수 있는 건 전 아니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러면 뭐하러 문화재단을 주셨어요.
●문화관광과장 이은미
아, 어떤 뭐 이렇게 공적으로 그런다기보다는 칼같이 뭐 업무를 딱 떼줬으니까 돈을 놓겠다는 건 아니고 저희가 그동안 해온 사업이 있기 때문에 그래도 그동안 어떻게 했었는지 어떤 노하우가 있는지 그런 거는 같이 정보 공유를 해서 도움을 줄 수 있겠다는 말입니다.
●반미선 위원
정보 공유하는 것이 인원이 12명이 필요하신가요?
●문화관광과장 이은미
그래도 보여지지 않는 일들은 또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반미선 위원
보여지지 않는 일을 만들지 마시고 위원님들한테 보여줄 수 있는 업무를 만드시고,
●문화관광과장 이은미
네, 그런 업무도 찾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 부분은 준비하셔서 다음에 보고 받거나 하실 때는 정확한 데이터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문화관광과장 이은미
네,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반미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네, 김재남 위원님 계속 질의해 주십시오.
○김재남 위원
네, 과장님 반갑습니다.
전년도 소래찬 김장한마당을 하면서 행정동에서 인제 자체 행사한 곳도 있고 구청에서 통합, 이렇게 행사를 한 곳도 있는데 그렇게 한 이유가 혹시 있었나요?
왜일까요, 그렇게 한 이유?
●문화관광과장 이은미
제가 고거까지는 잘 모르고,
●행정국장 이개일
위원님 제가 잠깐 답변드리면,
●김재남 위원
네네.
●행정국장 이개일
처음 저희가 총무과에서 첫 번째 하고 두 번째 시작부터 인제 문화관광과에서 했습니다.
그다음에 인제 두 번째 좀 체계를 잡은 다음에 세 번째 하면서 얘기 나왔던, 동에서 얘기 나왔던 부분이 동을 일괄적으로 하다 보니까 좀 동에서 부녀회라든지 자생단체에서 개별적으로 해서 동에서 좀 어르신들이나 이런 모여서 좀 잔치도 하고 하는 부분들을 계속 요구가 있어서 작년도에는 그럼 동에서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데만 했는데 2개동인가 참여했을 겁니다.
그래서 그 부분을 제외하고 한번 했는데요 이 부분이 하다 보니까 저희도 느꼈던 부분 중의 하나가 조금 행사는 주민들 호응이 굉장히 많은데 행사장에 예를 들면 동에서 좀 오시는 부분들이 적어서 저희가 그 부분을 과연 무조건 각 동 참여를 자발적으로 하는 거로만 해야 되는지 하는 고민은 지금 하고 있습니다, 올해 준비하면서.
그래서 저희가 전 동을 2개 권역으로 좀 나눠서 순번제로 좀 한 지역은 이번에는 동에서 자체적으로 하고 한 지역은 이렇게 좀, 그런 부분도 사실은 고민을 하고 있고요, 다각적으로 고민하고 있습니다.
●김재남 위원
네, 그 이유일 것 같앴습니다. 그리고 제가 들은 얘기도 있고.
근데 구에서 하는 행사잖아요, 이게 구에서 진행하는 행사인데 그러면 동에서 이제 협조를 해줘야 된다고 전 생각해요.
그래야지 한 곳에 모여서 해야지 축제가 더욱 알차고 홍보 효과도 극대화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해요.
작년에 제가 이제 맡고 있는 지역에 한 개동 같은 경우에는 자체 행사를 했는데 저희가 가서 같이 행사를 참여하고 다시 구청으로 이렇게 왔을 때는 이미 행사가 끝난 상황이다 보니까 구의원 입장에서는 끝난 상황에서 이렇게 가니까 오히려 그 주민들에게 더 민망한 상황이 벌어지는 거죠.
그런 것도 있고 행사가 좀 한 곳에 집중이 됐으면 하는 마음에서 제안을 드리는 거니까 업무에 좀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과장 이은미
네, 알겠습니다.
●김재남 위원
그리고 소래포구축제 관련해서 이제 문화재단으로 이관이 되면서 기획이나 모든 진행은 문화재단에서 이제 책임지고 진행을 할 겁니다.
그러면 이제 문화관광과는 타 과랑 업무협조를 통해서 방문객이 방문할 때 필요한 시설 확충이나 아니면은 주변에 주차시설 확립을 위해서 만전을 기해주셔야 됩니다.
●문화관광과장 이은미
네.
●김재남 위원
그 부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김재남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 박정하 위원님.
○박정하 위원
네, 박정하입니다.
일단은 남동문화재단이 이제 운영이 되면서 제가 생각할 때는 문화관광과에 기존에 조금 이제 고여있던 사업들, 기존에 잘 되고 있었지만 어떻게 또 빛날 수 있도록 할 것인가에 대한 정말 고민을 이게 1년을 두고 가기보다는 빨리 고민을 하셔서 좀 이렇게 문화관광과만의 차별화된 그런 사업들을 기대하고요.
그다음에 두 번째로 문화재단이 이제 시작을 할 때 사실은 출범식을 통해서 아, 앞으로 어떻게 가겠다라는 걸 좀 보여주신 거라고 저는 이해를 하는데 준비기간이 또 이제 짧기도 했지만 남동문화재단은 사실은 타 구에 비해서는 타 구는 이미 시작해서 어느 정도 시간이 된 문화재단들도 있기 때문에 남동문화재단은 비교할만한 어떤 그런 분석될만한 데이터가 많은 상태에서 저는 시작을 하는 거라고 저는 생각을 하거든요.
그래서 차별화된 정말 독보적인 남동문화재단이 돼야 된다고 생각을 해요.
근데 출범식에 오프닝 무대에서 다소 아쉬웠던 것은 이제 다른 지역의 유명 예술인이 참석해서 무대를 했다는 것이 남동구에 있는 문화예술인을 키우고 문화에술인이 보다 많은 무대를 이렇게 설 수 있었어야 하는데 아무리 유명하고 아무리 좋은 음악이었어도 타 지역의 예술인이 했다는 것은 남동문화재단이 앞으로 남동구의 문화예술인들, 남동구의 문화예술 발전을 위해 어떻게 하시겠다는 건지 조금 우려스러운 부분 말씀드리고 싶었고요.
그다음 219페이지 보시면 개인 및 단체 문화예술 활동 지원 계속사업이 있습니다.
여기서 좀 질문을 드리고 싶어서,
●문화관광과장 이은미
죄송합니다, 위원님. 몇 페이지요?
●박정하 위원
219페이지.
●문화관광과장 이은미
219페이지요?
●박정하 위원
네, 향토 문화책자 발간이 있는데요 이것 또한 역시 계속사업 맞을까요?
●문화관광과장 이은미
네, 계속사업입니다.
●박정하 위원
그럼 이제 작년, 재작년 계속 이런 발간 사업이 됐을 건데 우리 지명 유래라든지 남동구 문화역사 자원 내용이 더 새롭게 발견되는 내용들이 있는 건지, 이게 900만원 예산을 해마다 들이면서 새롭게 디자인을 하시는 건지 이 부분에 대한 고민이 좀 필요할 것 같애요.
●문화관광과장 이은미
제가 안 그래도 이렇게 업무보고 자료 공부를 하면서 요 향토문화 책자 부분을 저도 인제는 우리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부분을 저도 느꼈어요.
그래서 봤더니 디자인이라든지 내용 일부는 수정되지만 큰 아우트라인에서 특별히 아주,
●박정하 위원
그렇죠?
●문화관광과장 이은미
많은 변화는 없어서 요게 제가 인제는 요거를 좀 연차적으로 매년 하기보다는 연차적으로 조금 3년이라든가 5년에 한 번 정도로 하고 대신에 남동문예지를 조금 구민들의 작품을 조금 더 많이 실어서 요쪽으로 예산을 조금 더 실어보는 게 어떤가라는 고민을 했습니다, 저도.
●박정하 위원
네, 감사합니다.
그리고 하단에 예술작품 구입 및 정비비가 있는데 저번 업무보고 자료들에서 제가 기억하기로 이제 남동문화예술회 구성, 분야별 어떤 그런 현황을 볼 수 있는 자료들이 있었는데 이번 업무보고 자료에서는 조금 생략된 부분들이 많아서 지금 현재 상태 현황, 좀 알고 싶어요.
남동구 문화예술회에 속해 있는 예술인 현황을 좀 알고 싶고요, 분야별.
그다음에 작년에 구입된 12월 31일까지 구입된 미술작품들이 어떤 누구의 어떤 작품이 구입이 됐는지 요런 구체적인 자료 좀 부탁드리고요.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서 남동문화원 운영 및 지원이 있습니다.
올해는 정말 좀 이렇게 재정비 되는 것들이 많은데 문화재단으로 넘어가는 것들, 기존의 사업들이 다시 재구성 돼야 되는 것들, 문화관광과가 어떤 포지션을 잡을 것인가, 이 문화원 운영에 관련돼서 예산액이 한 9천만원 정도는 줄었어요.
그리고 사업들도 줄은 거잖아요, 그죠?
●문화관광과장 이은미
사업은 줄지 않았고요,
●박정하 위원
줄지 않았나요?
●문화관광과장 이은미
네, 예산 일부가 좀 줄어든 거는 거기 지금 휴직자가 한 분 계세요. 그래서 그 인건비가 되겠습니다.
●박정하 위원
그러면 이제 우리 다음 페이지 보시면 문화관광과에서 문화재 관리라던지 어떤 전통 문화예술에 관련된 부분을 문화관광과에서도 하고 계시고 여기 남동문화원이 문화재단과 다르게 계속적으로 운영돼야 되는 부분이 있고, 분야의 설정을 조금 정확하게 하셔서 예산이 조금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그래서 여기 지금 사무국 직원 네 명이라고 국장 외 세 명의 인건비가 포함이 되어 있는데 이게 지금 1년 사업 지원 인건비가 1억4천 정도로 보여지는데 과연 이 네 분의 어떤 업무 포지션이나 이런 것들의 예산 효율성을 조금 찾을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고민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문화관광과장 이은미
알겠습니다.
●박정하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박정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문화관광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체육진흥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체육진흥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안녕하십니까?
체육진흥과장 한상호입니다.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기에 앞서 체육진흥과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홍은영 체육행정팀장입니다.
김성만 체육생활팀장입니다.
오은상 체육시설팀장님은 잠깐 화장실에 있는 것 같습니다.
2023년 주요 추진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243쪽부터 245쪽에 부서의 일반 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고 249쪽 스포츠 도시 남동 위상의 확립입니다.
구민 및 동호인 체육대회 개최 지원을 위해 구민이 참여하는 남동구민 한마음 체육대회를 4월 중 개최하고 남동구체육회 정회원 21개 단체종목을 대상으로 구청장기 종목별 체육대회와 정회원 및 준회원 27개 종목단체를 대상으로 협회장기 종목별 체육대회 개최를 지원하겠습니다.
250쪽입니다.
체육단체 및 동호인 체육활동 지원입니다.
남동구체육회 운영 지원과 생활체육지도자 배치 활동 지원, 종목별 협회 전국대회 참가 지원으로 남동구 체육 진흥을 위한 행정 재정적 기반과 내실을 다지고 생활체육지도자를 배치하여 체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체육단체 및 동호인의 경쟁력을 확보토록 하겠습니다.
251쪽입니다.
우수체육인 전국체전 참가 지원입니다.
전국소년체육대회 참가선수단과 전국체육대회 고등부 참가선수단, 전국장애인 체육대회 참가선수단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253쪽입니다.
전문체육과 생활체육의 조화로운 균형 발전 지원입니다.
전문체육 및 꿈나무 체육활동 지원을 위해 직장운동경기부 여자육상부 및 유소년축구단과 리틀야구단의 운영을 지원하고 장애인 우수선수를 지원함으로써 우수한 체육 인재를 육성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254쪽입니다.
맞춤형 주민참여 생활체육교실 운영입니다.
남동구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생활체육 프로그램과 장애인을 대상으로 장애인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생활체육의 저변 확대에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소외계층 스포츠 활동 지원을 위한 스포츠 강좌 및 장애인 스포츠 강좌이용권 지원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스포츠 복지를 실현토록 하겠습니다.
265쪽입니다.
누구나 편하게 즐기는 체육시설 인프라 구축입니다.
제4호 남동종합문화체육광장에 풋살장 정비, 테니스장 조명등 교체 등 노후 시설 정비에 4억5천만원과 관내 유휴지 및 마을 체육시설에 야외 운동기구 신규 설치 및 노후 시설 교체에 1억원을 투자하여 주민들의 쾌적하고 안전한 체육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258쪽입니다.
공공체육시설의 체계적인 운영관리입니다.
공공체육시설 수시정비에 5억원을 들여 노후 또는 훼손된 시설 정비와 주민 요구사항을 신속하게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공공 체육시설 바닥재 교체 사업에 2억원을 투입해 안전한 공공 체육 환경을 조성하겠으며 공공 체육시설 77개소와 화장실 12개소 청소 관리 및 공공 체육시설 녹지관리를 위탁 운영하여 구민에게 청결하고 쾌적한 체육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또한 남동국민체육센터, 남동2국민체육센터, 남동수영장을 도시관리공단에 위탁해 양질의 생활체육 프로그램 운영과 효율적 체육시설 관리에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으로 263쪽입니다.
구민과 함께 하는 한마음 체육대회 개최입니다.
4월 22일 구민의 날 기념식과 병행하여 개최할 예정이며 참여 인원은 3,000여 명과 소요 예산은 7500만원입니다.
현재 각 동 직능 단체 및 주민을 대상으로 종목 수요조사를 마치고 기본계획을 수립 중이며 향후 안전관리계획 및 동 간담회 및 지원부서의 담당자 회의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체육진흥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1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네, 감사합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평생교육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평생교육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안녕하십니까?
평생교육과장 유금순입니다.
보고에 앞서 함께 근무하는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박형식 평생교육팀장입니다.
김영미 교육지원팀장입니다.
박주정 도서관정책팀장입니다.
박혜령 도서관운영팀장입니다.
그럼 2023년 주요 추진업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267쪽 일반 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서 273쪽 평생학습의 길을 안내하는 나침반도시 구현입니다.
먼저 평생교육 네트워크 활성화로 3년 주기로 실시되는 평생학습도시 재지정 평가 대비에 만전을 기하여 평생학습도시로서 내실화 및 체계화를 갖추어 구민이 만족할 수 있는 평생교육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평생교육 네트워크 협의체 운영 및 평생학습 박람회 참가 등을 통해 기관 간 협력관계로 다양한 교육 정보와 프로그램 기획 등을 공유하여 교육의 전문성을 제공하고 평생학습 성과 공유회를 개최하여 평생학습 학습자, 강사 등 참여자들의 소통 기회를 제공하고 평생학습의 중요성 인식 향상과 남동구 평생교육 활성화에 기여하겠습니다.
274쪽 평생학습 교육과정 운영입니다.
전 생애 평생학습 프로그램 수요를 반영하여 시대와 사회변화에 대처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정보 제공을 위한 그린시민, 인문시민, 다같이학교, 남동배움상상 등 특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시대와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가 가능하도록 다양한 평생학습을 지원하겠으며 비문해 성인을 대상으로 남동글벗학교를 운영하여 한글 교육과 다양한 체험학습 등을 통한 학력 취득 기회를 제공함은 물론 심화 체험반을 운영하여 상급학교 진학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동아리, 강사, 활동가 등의 재능나누기 사업을 통해 구민 주도형 평생학습 문화구축 및 이웃나눔 실천의 장을 제공하겠으며 평생학습 맞춤형 교육을 통해 평생교육 실무능력 제고 및 학습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76쪽 평생학습 지원사업 운영입니다.
평생학습 프로그램 지원사업으로 학습 수요를 충족하는 구민 평생 선도 기관을 육성 지원하겠으며 학습 공유 공간의 확장사업으로 학습충전소를 추가 발굴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성인문해교육 운영 기관에 프로그램 운영비를 지원하여 많은 구민이 문해교육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평생학습 공동체인 우수 학습동아리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실천 프로젝트 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278쪽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혁신 도시 실현입니다.
먼저 교육혁신지구 사업 추진으로 마을에 다양하고 우수한 교육자원을 발굴하여 공교육을 보완하고 학교와 마을이 협력하는 민관학 거버넌스 운영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여 교육혁신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관내 마을교육 활동가 및 남동마을학교 참여 강사를 대상으로 교육혁신지구 운영에 필요한 철학공유, 마을공동체에 대한 개념 이해 등 역량 강화 교육을 통해 마을교육 활동가 역량강화 사업을 추진하고 관내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학습동아리 등 마을교육 자원을 활용한 남동마을학교를 운영하겠으며 마을 연계 교육과정의 활성화를 위해 마을자원을 개발하고 학교에 홍보하여 우리 동네에 훌륭한 마을강사와 마을의 자원을 학교 교육과정과 연결하는 마을 연계 교육과정을 운영하겠습니다.
279쪽 교육경비보조금 지원사업 추진입니다.
관내 81개 학교와 36개 사립유치원을 대상으로 교육경비보조금을 지원하여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수요를 충족시키고 열악한 교육 여건을 개선하여 경쟁력 있는 미래 혁신 교육도시 조성에 기여하고 교육 복지 우선 지원사업을 통해 취약계층 및 위기 학생의 학교 적응력과 삶의 질을 제고하고 중장기적인 학업 중단 예방 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무상교복 지원, 고등학교 무상교육 사업, 무상급식 지원사업 등을 통해 교육비 부담 경감 및 교육 복지의 보편화를 통한 교육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281쪽 진로체험직업센터 운영입니다.
진로체험직업센터에서는 다양한 전문 직업인 멘토의 생생한 강의를 통해 학생들의 진로 설계에 실질적인 도움 및 진로탐색 기회를 제공하는 찾아가는 진로코칭 및 직업 실무체험 교육을 실시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꿈과 끼를 찾고 자신의 적성과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남동구 산하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공공기관 직업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진학 박람회를 개최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진로와 진학을 연계하는 종합적 진로 탐색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283쪽 책으로 세상을 읽고 내일을 여는 남동을 조성하겠습니다.
먼저 공공도서관 확충 및 운영 활성화입니다.
생활밀착형 공공도서관으로 독서 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서창2지구 세대통합형 복합시설 내 공립작은도서관을 확충하여 지역주민들의 독서문화 욕구 충족 및 문화 인프라 구축을 통해 구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사립작은도서관의 역량 및 서비스 강화를 위하여 사립작은도서관의 운영 활성화 지원 및 장서 확충 지원, 컨설팅 및 특화 프로그램으로 사립작은도서관 운영 활성화를 도모하고 공공도서관 협력 프로그램 순회 독서교실 등을 지원하여 지역 주민의 이용 접근성을 높이고 독서 문화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84쪽 주민과 함께하는 생활 속 독서문화 서비스 운영입니다.
주민과 함께하는 생활 속 독서문화 저변 확대를 위해 도서관 문화한마당 행사를 개최하여 누구나 책 읽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구민참여형 독서문화축제를 운영하여 친숙한 도서관 이미지를 조성하고 독서의 활성화 지원사업, 지역 주민을 위한 생애주기별 독서문화진흥 프로그램 및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방학 특강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영유아기 및 초등학생 독서 습관 형성을 위한 북스타트 사업과 도서관별 맞춤형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 정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정보텃밭 가꾸기 사업을 운영하는 등 지역 주민과 함께 지역 연계 협력사업을 추진함으로써 공공도서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끝으로 289쪽 현안사항으로 서창도서관 어린이 자료실 노후 시설 보수공사 추진입니다.
2011년 개관한 서창도서관 어린이 자료실은 어린이들이 주로 사용하는 공간으로 시설 노후화로 사고 발생 위험이 높아 이용자의 불편이 제기되고 있어 노후 된 서가, 장판 등 노후화된 시설을 교체하고 벽면 도색 및 천장 등기구 추가 등 부분 보수공사를 2월 중 착공하여 3월 중 공사를 마무리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독서문화 환경조성으로 이용자 만족도 및 이용률 증대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3년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이연주 위원님.
○이연주 위원
안녕하세요, 과장님?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안녕하세요.
●이연주 위원
저는 질의보다는 지난번에 마을학교와 관련해서 책자, 사무실에 놓여 있는 거 잘 봤거든요.
책자가 되게 잘 만들어졌더라구요. 그래서 그거 보면서 남동구가 그래도 교육 분야에 있어서는 굉장히 애를 많이 쓰고 있다, 그리고 되게 흐뭇하게 봤던 부분이 있어서 그 책자가 또 홍보가 참 많이 됐으면 좋겠다, 그런 바람이 있었고요.
그리고 지난번에 제가 재능나누기 사업이라는 그 명칭이 조금 바꼈으면 좋겠다라고 의견을 드렸었는데 또 그 부분에 있어서 많이 고민하시고 제게도 함께 오셔서 의논을 여쭤보셔서 굉장히 기분이 좋았습니다.
제가 사실 뭐 재능나눔은 의미는 참 좋지만 이게 또 상대적으로 재능나눔에 대한 그런 프로그램이나 강연이 조금 평가절하되는 부분이 있어서 그래서 현장 당일에 예약했던 거를 그냥 너무 가볍게 취소를 해버린다거나 그런 부분 때문에 주최하시는 분도 또 참여하시는 분도 조금 자긍심을 가지고 프로그램에 참여를 했으면 하는 마음에 좀 사업명이 바꼈으면 좋겠다라고 의견 드렸었거든요.
그래서 저도 이걸 함께 고민 했었어야 했는데 그때 말씀 주셨을 때 생각을, 또 다른 일이 너무 바빠서 좀 놓쳤다 생각이 들어서 조금 죄송했는데 저도 이름을 굳이 생각한다면 재능 더 채움, 또는 더 자람학교, 또는 함께 크는 교실 이런 식으로 우리가 함께 성장하고 함께 더 채우고 요렇게 만들어 나간다라는 그런 사업명도 괜찮겠다라고 저도 고민을 한번 해봤습니다.
네, 수고 많으셨습니다, 고맙습니다.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감사합니다.
저희도 그 부분에 대해서 조금 더 고민을 해보고 위원님께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연주 위원
네, 고맙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이연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네, 반미선 위원님 계속 질의해 주십시오.
○반미선 위원
과장님, 반미선 위원입니다.
제가 사실은 얼마 전에 도서관 중에 우리 남동구에서 운영하는 도서관 작은도서관은 아니지만 구립이에요, 어디라고 밝히진 않겠지만 도서관을 한번 방문을 했었을 때 찾아오는 분이 별로 없다라는 표현이 나오더라구요.
지금 책자에는 283쪽에 보면 작은도서관 운영 활성화 지원이라고 해서 예산이 많이 올라갔고 물론 이게 대부분이 제가 보기엔 장서 확충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이거는 조금 평생학습과 입장에서 생각을 좀 하시고 관리를 좀 하셔야 될 부분이 있다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찾아오는 분을 만들어 낼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드셔야겠죠.
그래서 제가 이제 그분 그 말씀 중에 한 말씀이 어떤, 도서관에서도 어떤 간단한 프로그램 정도를 해서 사람들을 오게 하는 이런 부분의 이야기가 좀 나오시더라구요.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 좀 심도있게 생각해 보시고 도서관을 만들어내고 관리만 하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관리를 하면 구민들이 올 수 있어야 되잖아요.
그래서 그런 부분을 조금 더 연구 한번 해봐 주십사 하는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네, 알겠습니다.
저희가 프로그램 운영도 적극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신경 좀 많이 써주기 바라겠습니다.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반미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네, 박정하 위원님 계속 질의해 주십시오.
○박정하 위원
네, 박정하입니다.
279페이지에 교육경비보조금 지원 계속사업이 있습니다.
이게 지금 사업 대상은 고교 이하 이렇게 적혀 있는데 지원율이, 그러니까 지원사업이기 때문에 학교에서 신청하는 형태일까요?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네, 신청하는 형태고요 저희가 2023년도 지금 학교 교육경비는 초등학교하고 기타학교라고 인제 장애인학교나 다문화학교, 대안학교에 대해서는 학교당 2500만원 범위 내에서 지원을 하고요, 중고등학교 학교를 대상으로는 2천만원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박정하 위원
그러면 이게 신청률이 좀 이렇게 어떤지 여쭤보고 싶었어요.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저희가 지금 총 81개 학교인데요 2023년도에는 78개 학교가 신청을 했고요, 저희가 신청, 예산 범위 내에서 나눠놓은 금액 단위별로 학교에서 거의 풀로 신청을 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박정하 위원
그래서 제가 듣기로는 학교 입장에선 어쨌든 교육청과 관련된 서류가 또 있고 이렇게 구에서 지원될 때는 구에 관련된 서류들이 있는데 교육청은 좀 이렇게 관련 서류들이 좀 간소화 됐다고 하더라구요.
근데 이제 구하고는 또 이렇게 형태가 다르다 보니까 구의 서류도 조금 간소화 될 수 있는 방안이 있는지 좀 여쭤보고 싶었습니다.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그것도 인제 학교에서 지속적으로 저희 쪽에 건의가 들어와서요 저희가 작년에도 서류를 이제 정산서류 자체도 또 간소화를 했고요, 올해도 다시 한번 학교의 의견을 물어봐서 저희가 일단은 보조금을 내려보내는 거기 때문에 보조금 정산 기준에 맞는 서식으로 정산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그런 애로는 있지만 저희가 최소한으로 서류를 좀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는 다시 한번 검토해보겠습니다.
●박정하 위원
그래서 이제 학교 입장에서 좀 이렇게 부담스러운 거죠, 지원을 하기가.
교육청 서식과 구의 서식이 또 다르고 시스템이 다르다 보니까 담당 선생님께서 이중의 어떤 그런 서류를 처리하셔야 되는 부분들이 있어서 네,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다시 한번 검토해보겠습니다.
●박정하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박정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평생교육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민원봉사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민원봉사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봉사과장 박충길
안녕하십니까?
지난 1월 1일자로 민원봉사과로 발령받은 민원봉사과장 박충길입니다.
보고에 앞서 함께 근무하는 팀장님들을 소개하겠습니다.
박희영 민원여권팀장입니다.
이미은 가족관계등록팀장입니다.
박영진 기록물팀장입니다.
먼저 293쪽부터 295쪽 일반 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고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과 특수시책, 현안사항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297쪽 구민 만족 민원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120 미추홀콜센터 통합 운영으로 생활민원 전반에 대하여 24시간 전문상담사의 신속한 안내를 통하여 구민의 불편 사항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구민만족과 편의를 위한 종합민원실 조성을 위하여 통합민원 및 유기한 민원 창구, 가족관계등록 창구, 여권발급 창구 등을 내실있게 운영토록 하겠으며 신속하고 공정한 민원서비스를 위하여 민원처리 기간을 단축, 온라인 및 무인민원발급 창구 등과 매주 목요일 21시까지 야간 연장민원실을 운영하고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위한 서비스 또한 여권 우편 배송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실시해나가겠습니다.
두 번째로 301쪽 구민 감동 실현을 위한 친절행정서비스 강화입니다.
민원담당 공무원의 사기진작과 친절행정 서비스 생활화를 위하여 민원공무원 친절 교육을 총 4회 200명에 대하여 실시하고 친절공무원 월 1명씩 총 12명을 선발 표창할 예정이며, 새올시스템과 연계하여 진행되는 친절행정 자가학습 시스템 주 1회 운영과 친절 아침 방송 주 2회 운영 등의 사업을 통하여 직원들의 사기진작과 민원 신뢰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세 번째 303쪽 신속 정확한 가족관계등록 업무 추진입니다.
출생신고 등 60여종의 가족관계 등록 업무를 신속 정확하게 처리하여 등록 신고 후 민원처리 결과 알림서비스 또한 외국어 번역 서비스 제공 등의 다양한 구민 중심의 민원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네 번째 305쪽 체계적인 기록물 관리 및 수요자 중심의 투명한 정보공개를 운영하겠습니다.
비전자기록물을 전자기록물로 이관하고 보존기록이 경과된 전자기록물은 표준관리시스템으로 이관함과 아울러 준영구 이상의 비전자기록물의 기록물 DB 사업도 하겠습니다.
또한 306쪽 구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공개 운영을 내실화하여 법정처리기한 준수, 사전정보 공표의 정기적으로 공개, 부구청장 이상 결재 서류의 원문 정보공개 활성화 등으로 정보의 적극적 공개와 조직문화 형성으로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09쪽 특수시책입니다.
민원창구 공무원 힐링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최근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집단 악성 민원 등으로 심신이 지친 민원담당 공무원의 직무부담을 해소하고 스트레스 관리와 치유를 통한 긍정 마인드 조성으로 고객 중심의 맞춤형 민원행정을 구현하기 위하여 국비 1180만원을 편성하여 2회에 걸쳐 40명 내외의 민원창구 담당공무원을 대상으로 하여서 심신 안정과 재충전 기회 제공으로 정신적 힐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코자 합니다.
다음은 311쪽 현안 사항입니다.
안전한 민원실 환경조성입니다.
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이 2022년 7월 12일 개정됨에 따라 민원인의 폭언과 폭행 등으로부터 민원담당 공무원을 보호하기 위한 안전시설과 장비를 확보하는 조치의 일환으로 별관, 보건소, 남동산단지원사업소, 각 동 행정복지센터에 고정형 안전가림막을 설치하여 민원인으로부터 민원창구 공무원을 보호하도록 추진하여 보다 안정적으로 민원창구 공무원이 근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민원봉사과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과장님 반갑습니다, 반미선 위원입니다.
제가 자료를 보다 보니까 총무과에서도 심리상담 프로그램을 이번에 특수시책으로 들어왔어요.
그랬는데 이번에 민원봉사과에도 보니까 민원공무원 힐링 프로그램도 들어왔어요, 그죠?
●민원봉사과장 박충길
네.
●반미선 위원
공무원들 뭐 고생하시고 하시는 건 좋은데 앞쪽에 301쪽에도 봐보시면 물론 친절교육은 뭐 상관은 물론 없겠지만 친절공무원 표창이 있어요.
우리가 그래서 그 내용을 보니까 민원상담 공무원이 200명이시네요?
●민원봉사과장 박충길
네.
●반미선 위원
200명 중에 친절공무원 표창을 열두 명을 하시는 거고, 연간. 그죠?
●민원봉사과장 박충길
네.
●반미선 위원
그리고 힐링 프로그램을 40명이 가시는 거예요, 그죠?
●민원봉사과장 박충길
네.
●반미선 위원
그럼 이 부분들이 연계가 같이 되나요? 이 참여하는 인원들이.
●민원봉사과장 박충길
친절공무원 같은 경우는요 우리 남동구에서 매월 한 명씩 친절공무원을 선정해서 하고 또 시에서 분기별로 친절공무원을 저희들이 하는데 구별로 하다가 보니까 우리 남동구 같은 경우는 한 두 명 정도 1년에 선발이 되거든요.
●반미선 위원
시에서도 두 명.
●민원봉사과장 박충길
네, 1년에요.
●반미선 위원
남동구에서 열두 명, 그죠?
●민원봉사과장 박충길
네, 남동구에서 열두 명.
●반미선 위원
그럼 열네 명이라는 소리네요.
●민원봉사과장 박충길
근데 대부분 저희들이 공문을 뿌려가지고 우리 구 홈페이지 같은 데 칭찬합니다가 있거든요, 거기 들어온 사람이라든가 아니면 인제 여러 여건으로 해가지고 공정하게 저희들이 심사를 해서 총무과에 올려서 공적심의 해서 선발하고 있습니다.
●반미선 위원
아니 제가 그 말씀을 왜 드렸냐면 중복 인원이 포상과 힐링 프로그램이 중복되느냐는 걸 여쭤보고 싶어서 인원이, 들어가는 힐링 프로그램을 하시는 분이.
●민원봉사과장 박충길
중복도 될 수가 있고 대부분이 보면은 민원 저기 창구 직원들이 굉장히 스트레스가 많거든요.
그래서 저희들이 그분들 공무원들 조금이라도 더 위로하고 정서적으로 안정시키기 위해서 200명, 민원담당 공무원 각 동별로 해서 한 명씩 해가지고 분기별로 해가지고 교육을 시키고 있습니다.
●반미선 위원
각 동에 한 명씩 그러니까 40명이 두 번 가니까 그렇다는 그 말씀이신 거죠?
●민원봉사과장 박충길
네.
●반미선 위원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거는 계획하시는 거는 좋은데 총무과에서도 있고 민원봉사과에서도 있고 약간의 유사한 거지만 많이 중복되는 부분도 있어요.
그거를 제가 중복되는 걸 따지지는 않겠지만 참여자분들은 심하게 중복되는 것보다는 각각 다른 방향으로 해서 참여를 골고루 하실 수 있게 하시란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물론 시상을 받은 친절 표창을 받은 사람이 힐링 프로그램을 가실 수도 있겠지만 똑같은 해에 포상도 20만원 받으시고 또 힐링 프로그램에도 가시고 막 또 심리 교육도 따로 심리 프로그램도 지원을 받으시고 이런 것보다는 여러 공무원분이 많이 계시기 때문에 그 부분을 좀 골고루 잘 나누셔서 공무원분들이 어떤 위화감을 느끼실 수 있지 않도록 해달라는 그 말씀을 제가 드리고 싶습니다.
●민원봉사과장 박충길
총무과하고 저희 과하고 협의를 잘하고,
●반미선 위원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민원봉사과장 박충길
위원님이 말씀하신 그 내용을 저희들이 충분히 숙지해가지고 그걸 참고해서 최대한 공무원 민원창구 공무원들이 골고루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반미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네, 저도 한 가지, 우리 현안 사업 중에 가림막 설치 사업이 있는데요 요 사업은 사실 빨리 진행이 됐어야 된 사업이라고 생각은 하는데 이후에 인제 진행하면서 가림막이 설치돼 있는 곳의 단점이 음성전달이 조금 약하다는 그런 부분이 있어서 이후에 설치 이후에도 그런 부분을 조금 개선할 수 있도록 만전을 좀 기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민원봉사과장 박충길
네.
●위원장 유광희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민원봉사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토지정보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토지정보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토지정보과장 남석진
안녕하십니까?
1월 1일자로 발령받은 토지정보과장 남석진입니다.
보고에 앞서 토지정보과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문명례 새주소팀장입니다.
서정일 지적팀장입니다.
이주형 지적재조사팀장입니다.
방석배 토지정보팀장입니다.
토지정보과 소관 2023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17쪽부터 320쪽까지 부서 일반 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023년 주요추진업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25쪽 주소정보 기반 인프라 구축 및 활용입니다.
도시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주소체계를 마련하고 주민 생활과 밀접한 시설물에 사물주소를 부여 등 주소부여 체계의 고도화로 위치 찾기에 편리 및 안전사고에 신속 대응할 수 있는 주소체계를 마련하겠습니다.
또한 주소정보의 생활화 추진을 위하여 도로명 주소 안내도를 제작하고 도로명 주소 홍보 및 교육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사업예산은 주소체계 고도화 및 인프라 확충에 5700만원, 시스템 관리 및 안내도 제작 사업에 9900만원을 편성하여 구민들의 주소 사용 활용성 및 편의성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327쪽 구민을 위한 열린 지적행정 서비스 제공입니다.
개인의 재산권과 관련된 토지 분할 등 측량 수행자가 요청한 지적측량 성과 검사에 대해 관련 규정 준수 여부 등을 현지 검사를 통하여 측량 성과의 정확성을 확보하는 사업으로 사업예산 1430만원을 편성하여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세계측지계 전면 시행에 따른 지적기준점을 확보하고 기준점 성과관리를 위한 세계좌표지적기준점 측량수수료 6026만원을 편성하여 구민의 재산권 보호와 지적행정의 신뢰도 제고를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329쪽 토지의 적정한 가격형성과 효율적 이용 촉진 도모입니다.
개별공시지가 결정 공시는 계속사업으로 1월 1일 기준 관내 전체 필지에 대해 4월 28일 결정 공시하고 7월 1일 기준 상반기 토지이동 토지에 대해 10월 30일 결정 공시합니다.
국세 및 지방세의 각종 부담금의 정확한 부과 기준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합리적이고 공정하게 조사 산정하여 공평 과세가 실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토지의 개발이익환수를 위한 개발부담금 부과 및 징수로 공정하고 정확한 개발부담금 산정과 개발이익의 적정한 환수로 구 재정확보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331쪽 선진 지적관리를 위한 지적재조사 사업 추진입니다.
지적재조사 사업은 경계와 면적이 실제 지적과 다른 지적불부합지를 해소하는 국책사업으로서 2023년 신규로 수산동 311번지 일원 수산4지구와 논현동 21-7번지 일원 논현3지구를 사업지구로 지정 추진할 계획입니다.
지적재조사 사업비는 전액 국비 보조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이며 그 외 세부 사업으로 조정금 산정 감정평가용역비 800만원, 재조사조정금 지급금으로 4억원 사업비를 편성하여 사업 공정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333쪽 투명하고 신뢰받는 부동산거래 문화조성입니다.
건전한 부동산 중개업 육성을 위한 관리 및 지도감독을 통해 공정하고 투명한 부동산 거래문화를 조성하고 부동산 거래질서가 투명하게 확립되도록 계획에 따라 차질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토지거래허가제의 적법한 운영을 통하여 건전하고 투명한 부동산거래 질서 확립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3년도 주요 추진업무보고를 마치고 2023년 특수시책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37쪽 구민 안전을 위한 태양광 LED 건물번호판 설치입니다.
해당 사업은 관내 경찰서, 여성 안심귀갓길, 안심마을 사업 부서와 협력 추진 예정으로 범죄 취약지역을 선정 후 대상지에 조명형 건물번호판을 설치하여 야간 통행 시에도 길 찾기 편의성을 제고하고 안전한 골목길 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사업기간은 1월부터 6월까지이고 사업비는 전액 시비를 보조받아 추진할 것이고요, 사업량은 50개 시설물을 설치할 예정입니다.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하여 관계 기관과 부서를 긴밀한 협조 체계를 유지하고 주소기반 위치 서비스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339쪽입니다.
부동산 종합공부 지적도면 자료 정비입니다.
부동산 종합공부에 등록된 지적 경계 겹침, 이격 등 오류 사항이 있는 필지에 대하여 지적도면 자료 정비를 추진하는 사업으로 2023년도는 사업량 394필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오류 필지에 대한 기초자료 분석 및 자료 정비를 직접 수행하고 오류 원인이 불명확한 경우 현지 조사 및 지적현황 측량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소요 예산은 지적현황 측량 수수료 1714만원입니다.
본 사업 추진을 위하여 정확한 지적측량 자료제공 및 측량 이중성과를 방지하고 토지 행정정보의 기초자료가 되는 지적도의 신뢰성을 확보하는데 있습니다.
이상으로 토지정보과의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행정국장, 토지정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84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3차 총무위원회를 마치고 제4차 총무위원회는 2월 20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재정경제국 각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