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6회 총무위원회행정사무감사 제3차 2021.11.25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김윤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위원회 소관 사무에 대한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오늘은 총무과, 평생교육과, 문화관광과 소관 사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자치행정국장은 나오셔서 부서장 소개와 인사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국장 송진호
안녕하십니까?
자치행정국장 송진호입니다.
자치행정국 행정사무감사 보고에 앞서 우리 국 소관 과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미영 총무과장입니다.
유금순 평생교육과장입니다.
최명숙 문화관광과장입니다.
강천식 체육진흥과장입니다.
신관철 민원봉사과장입니다.
박동규 토지정보과장입니다.
2021년 행정사무감사 각 부서별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각 해당 과장으로부터 상세히 보고토록 하겠습니다.
올 한해도 구민의 복리증진과 남동구 발전을 위해 고견과 대안을 제시해주신 총무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2022년도에도 지속적인 관심과 아낌없는 격려를 요청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총무과를 제외한 타부서 관계 공무원께서는 퇴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타 부서 공무원 퇴실 )
그럼 총무과 소관 사무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총무과장은 나오셔서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에 대하여 간략히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장 이미영
안녕하십니까?
총무과장 이미영입니다.
2020년도 총무과 소관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총무과 소관 지적사항은 공통 건의사항 등 포함 모두 9건이 되겠습니다.
먼저 첫 번째 지적사항은 보고서 93쪽 연번 공통 4번입니다.
각종 위원회에 여성위원 비율이 낮음으로 위촉직 위원은 권고사항에 따라 특정 성별이 6/10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고 전문성을 갖춘 사람으로 위촉하며 중복 위촉을 지양하라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저희 과 소관 위원회 위원 위촉 시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중복 위촉을 지양하고 성별 및 전문성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위원회 구성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두 번째 지적사항은 보고서 94쪽 연번 공통 6번이 되겠습니다.
사업기간이 만료됐음에도 국시비보조금이 지원되지 않은 경우가 있으므로 보조금을 신청한 부서에서는 보조금을 교부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달라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보조사업 추진 시 국시비보조금을 일정에 맞춰 교부받아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세 번째 지적사항은 보고서 95쪽 연번 공통 7번이 되겠습니다.
모든 사업을 집행할 때에는 수요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예산이 낭비되는 사례가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달라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면밀하고 정확한 수요예측을 통한 사업계획수립 및 예산 편성으로 예산 낭비 방지에 철저를 기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네 번째 지적사항은 보고서 96쪽 연번 공통 8번이 되겠습니다.
구본청 및 산하기관에서 수의계약을 할 때 한 업체에 편중되는 관행을 지양하고 관내 모든 업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공평한 기회를 제공해달라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예산 집행에 있어 수의계약 체결 시 법령을 준수하여 공정하고 합리적인 업무처리에 철저를 기하고 있습니다.
다섯 번째 지적사항은 보고서 97쪽 연번 공통 12번이 되겠습니다.
주민자치위원회가 주민자치회로 바뀌면서 기존 진행되어온 사업들이 동과 꾸준히 협업하여 잘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주민자치회 전문성 강화 및 업무의 효율적 추진을 위하여 동별 한 명씩 주민자치회 업무 전담 직원을 배치하였으며 주민자치회 성공적 정착 및 주민자치회 역량강화를 위한 주기적인 교육 및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여섯 번째 지적사항은 보고서 98쪽 연번 공통 15번이 되겠습니다.
자율방범대 순찰 및 자생단체 활동에 동참하여 어려운 점과 지원사항 등을 함께 고민해주길 바란다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단체별 일상적인 건의사항은 담당부서 및 해당 동을 통하여 수시로 해결하고 있으며 향후 자율방범대 및 자생단체 활동과 관련한 건의사항 및 개선사항이 발생 시 수시 확인하고 적극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일곱 번째 지적사항은 보고서 99쪽 총무과 연번 1번이 되겠습니다.
평일에 직장생활 등으로 봉사활동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주말에 봉사할 수 있도록 방안을 모색해달라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현행 주말봉사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고 홍보에도 철저를 기하겠으며 주말 자원봉사 희망자들에게 수요처를 적극 연계해 드리도록 하고 향후에도 다양한 주말봉사 프로그램 발굴에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여덟 번째 지적사항은 보고서 100쪽 총무과 연번 2번이 되겠습니다.
남동스마트밸리 개발주식회사에 직원을 파견하는 것이 위법사항은 없는지 면밀히 검토하고 향후 직원 파견에 신중을 기해달라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파견 근거는 남동구 산업단지조성 주식회사설립 등에 관한 법률 제5조가 되겠으며 파견직원 2명을 복귀 완료하여 현재 파견 인력이 없음을 말씀드립니다.
아홉 번째 지적사항은 보고서 101쪽 총무과 연번 3번이 되겠습니다.
직원 인사 시 순환 보직 부여를 통해 직원들이 다양한 업무를 접하여 업무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배려해달라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2021년 인사운영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구와 동간 균형 인사 및 선호 및 격무, 기피부서 간 균형 배치를 실시하고 직원의 경력, 보직 경로, 업무능력, 전문성 등을 감안한 2년 이상 장기 근무자의 순환 전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총무과 소관 2020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를 마치고 2021년 행정사무감사 자료는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동섭 위원님.
○신동섭 위원
네, 신동섭 위원입니다.
국장님, 이번 행정사무감사가 마지막이시죠?
●자치행정국장 송진호
네, 그렇습니다.
●신동섭 위원
국장님 한 평생을 우리 공무원 생활하시면서 탁월한 능력으로 우리 남동구 발전에 많은 도움이 됐다고 본 위원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요번 마지막 행정사무감사하고 올 연말에 공로연수 떠나시잖아요?
●자치행정국장 송진호
네, 그렇습니다.
●신동섭 위원
우리 공무원 생활 저거하고 공로연수 가시니까 간단하게 좀 소회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국장 송진호
돌이켜보니까 33년이 된 것 같습니다.
제가 88년 11월에 들어왔으니까 33년이 됐는데요 그때 제가 들어왔을 때는 인구가 이제 2십 한 2만, 그 다음에 동은 한 14개 동, 그런 동이었었는데 그때 당시에는 도시와 농촌이 복합된 도시, 전원도시가 기본 모템이었습니다.
벌써 30년이 훌쩍 넘은 남동구는 명실상부한 인천의 중심이고 또 교통과 문화와 행정이 발달된 그런 도시로 변모가 됐습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굉장히 보람되고 그 다음에 자랑스럽게 생각을 하고요, 저는 그렇습니다 돌이켜보니까 저는 과거의 저인데 세월만 변한 것 같습니다.
벌써 이렇게 됐고요, 하여튼 마지막 공직을 우리 위원님들과 함께 해서 함께 마무리하게 돼서 저 개인적으로는 굉장히 영광으로 생각을 합니다.
앞으로도 위원님들께서 내년도에도 더욱더 더 건승하시고 발전하셔가지고요 내년도에도 남동구 발전을 위해서 다 함께 노력해주시길 제가 당부, 제가 기원드리겠습니다.
하여튼 다가오는 내년도에도 늘 건승하시고요 올 한해 돌이켜보니까 달력도 한 장 남았더라구요.
올해 마무리 못 하신 거 다 마무리 하셔가지고요 내년도에는 더욱더 행복하시고 건강하시길 기원드리겠습니다.
하여튼 관심가져 주셔서 고맙습니다.
●신동섭 위원
국장님 몸은 떠나시지만 애정어린 마음으로 우리 남동구를 항상 응원해주시고 보살펴 주시기 바랍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자치행정국장 송진호
네, 고맙습니다.
●신동섭 위원
자, 우리 총무과장님.
인제 민선7기가 인제 거의 마무리 되잖아요?
●총무과장 이미영
네.
●신동섭 위원
어쨌든 민선7기가 마무리 되면서 인사에 미진하거나 균형이 좀 감각이 없었던 거 있으면 좀 균형있게 적재적소에 인사가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잘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장 이미영
네, 명심하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총무과에 대한 감사종료를 선언합니다.
총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평생교육과 소관 사무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평생교육과장은 나오셔서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에 대하여 간략히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안녕하십니까?
평생교육과장 유금순입니다.
평생교육과 소관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공통 사항 4건, 소관 사항 2건 등 총 6건으로 먼저 공통 사항 지적사항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05쪽 각종 위원회에 여성위원 비율이 타 구에 비해 현저히 낮으므로 위원 위촉 시 특정 성별이 6/10을 초과하지 않도록 위촉하고 위원회 위원은 업무의 전문성을 갖춘 사람으로 위촉하라는 시정사항이 있었습니다.
우리 부서는 평생교육협의회 외 5개의 위원회가 있으며 모든 위원회의 위원 위촉 시에는 권고사항에 따라 위촉하였습니다.
또한 신규 위원 위촉 시에는 전문성 제고를 위해 관계기관의 추천을 통해 관련 업무 전문가로 위촉하였습니다.
보고서 106쪽 보조금을 신청한 부서에서는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해주시기 바란다는 시정사항에 대해서는 우리 부서의 2020년도 교부금 신청은 13개 사업 26억4910만4천원으로 전체 교부 완료하였고 2021년도에는 작은도서관 장서 확충 지원 사업 외 11개 사업 2억8039만원을 신청 교부 완료하였습니다.
향후에도 보조금 지원사업 담당자별 교부 확인 및 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보고서 107쪽 모든 사업을 집행할 때는 수요를 정확히 파악하여 예산이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하라는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예산 편성 시부터 사전 수요 및 용도를 면밀히 파악하여 불용액이 최대한 발생하지 않도록 업무연찬 및 전직원 교육을 실시하여 예산이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보고서 108쪽 수의계약을 할 때 특정 업체에 일감을 몰아주기식 관행을 지양하고 모든 업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공평한 기회를 제공하라는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수의계약 추진 시 최근 2년 이내 동일 업체 계약을 지양하고 몰아주기식 계약 방지를 위해 타부서와 동일 업체 계약을 지양하겠으며 다양한 업체 현황 정보 공유 및 전 직원 교육을 통해 계약의 투명성을 제고하겠습니다.
다음은 평생교육과 소관 사항에 대한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109쪽 재정 사항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평생학습관에 무상으로 입주해있는 시설들에 대해 사용료 부과 근거를 면밀히 검토하고 평생학습관을 교육시설 용도에 맞게 재배치를 통해 학습공간으로 사용하기 바란다는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평생학습관에 입주해있는 16개 기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무상임대 하였습니다.
또한 평생학습관은 2020년 리모델링을 통해 전시실, 특화 프로그램 배움실, 동아리 영역 등 다양한 학습전용 공간으로 재구성하여 구민들의 평생교육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110쪽 정년 퇴직자들이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100세 시대를 위한 평생학습 분위기 조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좋은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수강 인원이 적더라도 유지시킬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라는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평생학습관 주 이용객의 80% 이상이 중장년층 및 퇴직자로 시니어 대상 전문강좌를 개설 운영하고 있으며 수강 모집 프로그램 강좌개설 유지 조건을 기존 수강 인원 80% 충족에서 60% 충족으로 완화하여 구민들이 다양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상으로 평생교육과 소관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보고를 마치고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자료는 제출한 자료로 보고를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동섭 위원님.
●신동섭 위원
과장님.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네.
●신동섭 위원
좀 당부를 하나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우리가 코로나 확진자가 전국적으로 한 4000명 정도 육박하고 넘기도 하고 있잖아요.
그 다음에 우리 남동구도 확진자 수가 좀 많이 나오고 있어요.
그러니까 이게 조금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됐다고 해서 무리하게 사업을 밀어붙여서 코로나 확진과 문제가 되지 않도록 좀 이렇게 꼼꼼히 살펴서 사업을 펼쳐 나가시길 바랍니다.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네, 알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김안나 위원님.
○김안나 위원
안녕하세요, 과장님.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안녕하세요.
●김안나 위원
김안나 위원입니다.
343페이지 보시면 학교 교육경비가 있잖아요.
기타 지원 사업에서 학교시설 부설주차장 개방 학교 지원 사업이 있어요.
지금 인제 노상주차장을 아예 전면 다 폐지하라는 권고가 내려왔죠?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네네.
●김안나 위원
그래서 이게 교통행정과에서도 계도 기간을 거치느라고 현수막을 게첩을 하고 했었는데 사실상 해당 주민들이 모르시는 분들이 너무 많아서 그거에 대한 민원이 지금 너무 많이 들어오고 있어요.
제 지역구 같은 경우 특히나 구도심이 많다 보니까 주차 대란이거든요. 그래서 이렇게 학교에서 무료로 개방해주시거나 요런 부분에 대해서는 지원 좀 범위도 늘려주시고 저희가 할 수 있는 인센티브나 이런 거를 해서 학교하고 그 다음에 우리 교통행정과하고 협업을 많이 하셔가지고 주민들이 좀 주차장 문제, 주차 문제 때문에 겪는 어려움을 다소 해소를 할 수 있는 방안을 조금 더 강구를 해주셨으면 하는 바램에서 말씀드립니다.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네, 알겠습니다.
내년도에 교육경비를 지급할 때 저희가 반영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안나 위원
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평생교육과에 대한 감사종료를 선언합니다.
평생교육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문화관광과 소관 사무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문화관광과장은 나오셔서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에 대하여 간략히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안녕하십니까?
문화관광과장 최명숙입니다.
2020년 문화관광과 소관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저희 과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공통 사항 4건을 포함하여 총 7건으로 완결 6건, 진행 1건입니다.
먼저 113쪽부터 116쪽까지의 공통 지적사항 4건은 완결처리 하였으며 처리결과는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우리 부서 개별 지적사항으로 117쪽 연번 1번 전통 성년식 부활에 관한 시정 건입니다.
다문화․한부모 가정 등 다양한 가족 구성 형태의 청소년들에게 전통 성년식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할 수 있도록 청소년 지원부서인 여성가족과에서 2022년도 본예산안에 1400만원을 편성하여 이번 회기 안건 제출하였고 내년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 지적사항은 보고서 118쪽 연번 2번입니다.
김장축제 개최 시 단체 등에서 후원금을 받을 때는 신중을 기하고 어려운 이웃에게 김장을 나눌 수 있는 훈훈한 축제가 될 수 있도록 하라는 건의사항입니다.
전년도 제2회 김장한마당 행사는 37개 단체 및 기업체에서 1억1682만원의 후원금을 자율적인 참여로 기탁해주셨습니다.
또한 행사성 프로그램을 최소화하여 어려운 이웃에게 배부된 김장 수량이 제1회에 비해 약 50% 증가된 85톤을 배부하였습니다.
올해 제3회 소래찬김장한마당에서는 47개소 1억4655만원의 후원금 기탁으로 10,200여 세대의 가정에 김장김치를 전달하였습니다.
다음 쪽 마지막 지적사항으로 연번 3번 보관 중인 미술작품을 구민에게 저렴하게 판매하거나 전시회 개최를 통해 예술작품을 공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라는 건의사항에 대한 처리결과입니다.
전년도 공공미술작품 일제점검 실시결과 전체 304점 중 미게첩 작품 수는 36점으로 올해 신규 구입 9점을 포함하여 미게첩 작품을 새롭게 정비된 구청 1층 로비와 요청 부서로 재배치 정비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문화관광과 소관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동섭 위원님.
○신동섭 위원
신동섭 위원입니다.
과장님 우리 존경하는 우리 최명숙 과장님, 항상 업무보고 때나 예산 얘기할 때 398쪽 관련해서 간단하게 할테니까 과장님도 간단하게 좀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남동구 기능 분야별 예산 규모할 때 과장님이 항상 우리 문화사업과 관련해서 남동구 예산편성 비율이 좀 너무 낮다라고 많이 강조를 하셨잖아요.
근데 예산편성과 관련해서 우리 문화사업과 관련된 예산이 한 포션 몇 프로 정도는 돼야지 바람직하다고 보시는지 간단하게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지금 올해 본예산 대비 문화예술관광 분야에 비율 자체가 한 03%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근데 이제 문화관광체육부에서 문화예술 분야에 지역의 전체 구 예산에 지방자치단체 예산에 한 6% 정도는 되어야지 지역 주민들에게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충분한 예산이 된다고 판단을 하고 있어 그 정도를 목표치로 잡고 있는데 저희 구 같은 경우는 그에 훨씬 못 미치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문화재단을 설치해서 내년도 앞으로 우리 구민을 위한 문화예술이 보편적으로 좀 향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그런 재원이 확보돼야 되고 그런 문화예술을 전문성 있는 문화예술단체가 그리고 법인이 설립돼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신동섭 위원
알겠습니다.
고거 고려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민창기 위원님.
○민창기 위원
네, 민창기 위원입니다.
감사자료에 보면 394페이지 하단에 보시면 우리 인천시 감사 지적사항 미술품 관리 소홀이 있어요, 하단에 보면 349페이지 하단에 미술품 관리 소홀이 있는데 거기 인제 재평가, 재감정 대상은 무엇을 갖다가 이번에 재평가하고 재감정이 있던 겁니까? 혹시.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시 감사에서 저희가 지적되었던 사항인데요 미술작품을 저희가 구입을 해서 지금 현재는 314점을 보관 배치해서 관리하고 있는데 이 중에 인제 구입하고 5년 이상 경과된 미술품에 대해서는 재평가를 해야 된다, 주기적으로.
그리고 500만원 이상 되는 작품에 대해서도 재평가해야 된다, 고렇게 이제 지적사항이 있었습니다.
●민창기 위원
고가품이네요, 그러면?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민창기 위원
고가품을 재감정을 해야 된다는 얘기죠?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네, 그렇습니다.
●민창기 위원
그러면 지금 소래에 보면 소래에 작품들이 많이 있어요, 미술도 있고 사진도 있고.
근데 인제 소래철교, 혹시 소래철교 그런 작품이 있죠, 거기에.
고가품이 있죠? 거기.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사실은 500만원 이상 되는 작품이 저희 구에 3점이 있습니다.
3점이 있는데요 1점은 5층에 상설감사장 앞에 있는 최병관 작가님의 사진이고 그리고 1점은 태극기 광장 앞에 있는 모자상 조각상이 1100만원 정도 되는 고품이고 또 1점은 이제 황흥철 작가님의 미술품인데요 소래철교 사진, 아, 그림입니다.
예전에는 이제 1층 로비 천장 부분에 걸려 있었는데 워낙 커가지고 저희가 사실은 그거는 지금 현재는 떼서 그 그림을 저희가 보관하고 게시할 데가 마땅치 않아서 지금 역사관 수장고에 지금 보관이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민창기 위원
네, 그럼 소래역사관에 있어요, 그러면.
아까 314점이라고 했는데 작품이.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314점은 각 이제 구청이나 우리 공공장소에다 게첩이 되어 있고요, 그중에 인제 재평가 돼야 되는 작품 500만원 이상 되는 작품, 그리고 5년이 경과된 작품들은 재평가를 해야 되는데 500만원 이상 되는 작품 중에 소래철교 그림은 예전에 로비 천장 부분에 있었는데 워낙 그림이 커가지고 저희가 마땅한 장소를 찾지 못해서 지금은 이제 역사관 수장고에 보관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민창기 위원
그래서 지금 소장하는 것도 일괄성이 좀 없는 것 같고 고가품의 작품은 작품을 잘 어떻게 역사박물관에 거기에서 소장하는 것도 사실은 뭐 앞으로 문화재단이 생기면 그쪽으로 해서도 보관을 소장을 할 수도 있겠지만 현재는 소래역사박물관 안에 거기 소장하고 있다는 얘기죠?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지금 워낙 작품 크기가 커가지고 지금 현재로선 그걸 표구 상태를 떼서 그림만 말아서 보관이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그거는 향후에 신건물이 생기면 다시 게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민창기 위원
보관을 잘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좀 그런 작품이나 사진, 사진 작품, 미술작품 요런 걸 좀 잘 소장할 수 있도록 잘 관리해주시고 소래 보면은 장도포대지, 포대지 있잖아요, 포대?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민창기 위원
철교 넘어가기 전에.
장도포대지 아시죠?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네.
●민창기 위원
혹시 그 포대지가 그거로 인해서 우리 고도제한에 걸리기 때문에 이쪽에 특별지역에 있는 상인들이 상당히 장도포대지가 있음으로 해서 개발하고 싶은데 개발을 못 한다 이런 얘기도 많이 하거든요.
앞으로 향후에 장도포대지를 문화재 심의위원회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할 그런 계획은 없나요, 혹시?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아, 그게 사실은 문화재가 좋은 면도 있지만 위원님 얘기하신 것처럼 이면에는 또 지역 주민들이나 지역 상권에 개발에 어떤 저촉이 되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민창기 위원
걸림돌이 많더라구요.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그래서 사실은 장도포대지 같은 경우 인천시 문화재 자료에 해당되고 그 주변에서 이제 문화재 보호구역으로부터 500m 범위 안에서 개발을 하게 되면 그 높이 제한이라든지 아니면 건축물의 어떤 형상이라든지 요런 게 변경에 대한 부분을 심의를 다 거쳐야 됩니다.
그래서 이제 우리 공공시설이 우리 소래포구어시장 종합시장 신축할 때도 심의를 다 거쳐서 진행했던 부분이고요. 그래서 그거를 주민들이 조금 문화재로 인해서 재산권 행사에 어려움이 있어서 그걸 옮기기는 어려움이 있고요. 그리고 사실 또 이면에는 장도포대지가 있음으로 인해서 관광객들이 많이 찾아오시고 그로 인해서 상권이 살아나는 부분이기 때문에 저희들이 그 이후에 어려움이 없, 상권에 재산, 상권 형성이라든지 아니면 재산권을 행사하는데 그런 부분들이 많이 어필될 수 있도록 이후에 이제 저희가 심의회를 통해서 저희들이 많이 주장을 하고 의견을 나누겠습니다.
●민창기 위원
네, 잘 심의할 때 아마 1년에 한 번씩은 하는 건지 어떻게, 심의 문화재 심의를 인천시에서 할 거 아니에요.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인천시에서 심의를 하고요 그 주변에서 건물이 건축물이 올라가거나 그럴 때에는 문화재가 있기 때문에 장도포대지가 있기 때문에 건축과에서 협의가 들어옵니다.
건축물이 주변에 500m 범위 내에서 지어지니까 여기에 대해서 문화재 건축행위에 대한 심의를 해달라고 하면 거기 심의, 저희가 시로 올리면 시에서 심의가 이루어지는 사항입니다.
●민창기 위원
네, 아무튼 관심을 가져주시고 우리 문화관광과에서는 여러 가지 그런 행사도 있고 이런 문화재 관리도 하지만 관심을 좀 장도포대지가 그렇다는 걸 지금 들었으니까 잘 좀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이정순 위원님.
○이정순 위원
과장님, 안녕하세요?
이정순 위원입니다.
과장님 김장축제 하시느라고 총괄해서 하시느라고 애 많이 쓰셨어요.
이번에 3회째죠?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3회째입니다.
●이정순 위원
이 김장축제 하시고 나서 판매 실적이나 아니면은 총괄하셨잖아요 거기에 대한 의견 좀 한 번 말씀해 주실래요.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올해 김장 소래찬김장한마당으로 행사가 진행이 됐었는데요 수치적으로 사실은 전년에 비해서 전년에는 182톤을 저희가 이웃나눔과 그리고 개별신청이 있었습니다.
근데 올해 같은 경우는 222톤 한 20% 정도 상향되어서 신청이 들어왔었습니다.
그래서 행정사무감사 보고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이웃돕기 또한 전년에 비해서 20% 이상 올라서 10,200세대를 지원을 했었고요. 그리고 주민들이 호응도가 굉장히 좋았습니다.
전년도 같은 경우는 한 세대에서 한두 박스, 그러니까 한 10㎏, 20㎏ 정도 신청하는 물량이 많았다면 올해 같은 경우는 한 세대에서 기본 한 4박스, 5박스, 심지어는 10박스씩 신청하시는 세대가 많았습니다.
아무래도 이제 남동구의 김치 브랜드인 소래찬이 출시되면서 그에 대한 인지도들이 많이 올라가고 그리고 이제 배추라든지 아니면 고춧가루, 그리고 모든 양념들이 국내산으로 이루어지는 소래찬 김치에 대한 브랜드의 인지도가 높음으로 인해서 많은 주민들이 이제는 김치를 저희 소래찬을 선호하지 않나 이렇게 생각이 듭니다.
●이정순 위원
제가 생각해도 우리 남동구 브랜드 소래찬으로 출시가 됐잖아요. 그래서 조금 더 믿음이 있어서 많이 신청을 한 것 같은데요, 다른 불만 사항이나 이런 거는 받으신 적이 없어요?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있습니다, 사실은.
저희가 주민 신청 물량에 이제 많다 보니까 그중에 저희 부서로 접수된 게 한 열한 세 건 정도 접수가 됐었습니다.
전년보다 양이 적다, 아니면 절임이 조금 덜 됐다, 그런 류의 민원이 좀 있었고요, 그렇지만 사실은 그 많은 세대 중에 13건 정도 접수된 걸로 미비한 실적이라고 생각하고요.
또 이에 저희가 만족하지 않고 지금 현재 전화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불만족 사항은 없는지 앞으로 개선될 사항은 어떠한지 그런 부분들을 항목을 정해서 지금 설문을 집계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그걸 기반으로,
●이정순 위원
행사 후에 불만족 요거 설문조사 하시는 거는 잘하고 계시는 것 같구요.
저도 불만족에 대한 민원을 한 4건, 5건 정도 받았는데요 대체적으로 이게 키로수 미달이 제일 많더라구요.
그래서 이게 각 동에 1,000㎏씩 갔잖아요, 일단은 그날, 행사날.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이정순 위원
물론 많이 해보셨기 때문에 단체들이 10㎏ 전체는 다 안 담아요.
보통 8.5㎏에서 10㎏ 미만으로 다 담으시는데도 불구하고 100박스가 안 나왔다는 거죠.
그래서 계획한대로 나눔이 좀 안된 상태가 있었던 동이 몇 군데가 있는데요 가장 심하게 차이나는 동이 뭐 한 80박스 밖에 안 나왔다는 동도 있고요. 그리고 제가 거기에서 이렇게 한 동에 가서 한 시간 정도 배추 물빼는 작업을 같이 도왔는데 물이 너무 많아요.
물빠짐이 너무 없는 상태에서 물이 있는 상태에서 키로수를 해서 가져오니까 그 물 빼고 나면 벌써 그 키로수에서 1, 2㎏가 빠진다는 거죠.
그런 부분도 좀 신경을 쓰셔야 될 것 같고요, 그다음에 각 동에서 이번에 10㎏ 기준으로 해서 김장을 했을 때 100박스가 나왔는지 이것도 한번 상황을 파악을 하시고 내년부터는 이런 일이 조금 덜 되풀이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개인별로도, 개인별로도 했는데 우리 여기에 배추하고 그다음에 양념을 납품하는 단체가 4개 단체인가요, 5개 단체인가요?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소래찬 김치를 생산하는,
●이정순 위원
네네.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4개 업체입니다.
●이정순 위원
4개 업체?
아무래도 4개 단체에서 따로따로 가기 때문에 아마 이런 중량 차이가 좀 있을 것 같은데요, 이것도 한 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알겠습니다.
●이정순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이유경 위원님.
○이유경 위원
우리 김장축제에 대해서 말씀을 드릴게요, 과장님.
우리 이번에 행사할 때 행사 진행 사회나 뭐 가수분 오신거나 다 위탁을 맡겼나요?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위탁 맡겼습니다.
●이유경 위원
맡은 데가 어디에요?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에스포컴퍼니.
●이유경 위원
이번에 가수초청 공연을 특별히 하신 이유가 있나요?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아무래도 저희가 1회 때부터 가수초청 공연을 계속 이어졌었고요, 그리고 이제 김장을 버무릴 동안에 너무 또 행사가 밋밋할 수 있고 예전에도 예부터 노동을 할 때는 노동요 부르듯이 축제에 맞물려서 또 일하시는 분들 흥도 날 수 있게끔 가수가 있으면 좋겠다고 판단해서 그렇게 진행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유경 위원
저는 이제 우리 푸를나이가 있는데 그걸 푸를나이 분들이 더 활용이 됐으면 어땠을까 이런 생각이 들고요, 이게 이제 구청에서 행사 진행에 미비한 사항에 대해서 말씀을 드릴게요.
이분들 가수분이 오셨어요. 근데 가수분이 오셨는데 중요한 게 뭐냐면 이 뒤에 가수분들 이거 하느라 동 인터뷰를 너무 짧게 했어요, 급하게.
급하게 해서 뒤에 동 같은 경우는 막 주민분들이 소리를 쳤어요, 동 인터뷰 우리가 준비한 거 하지도 못하고 우리 의원들은 한마디씩 했지만 주민분들이 하는 시간이 너무 짧았어요, 뒤에 가수가 오는 그 시간 때문에.
그리고 가수분이 노래하실 때는 이미 내빈분이 다 빠져나갔어요.
빠져나가서 자원봉사 하시는 분들 몇 분만 거기서 이렇게 조금 보시고 하셨어요.
만약에 그런 행사를 하실 거면은 제가 봤을 때는 버무리기 전에 한 1시간 정도 이렇게 하셔야지 그 내빈분들 다 이제 그리고 그런 안내도 잘 없었어요.
이제 끝난 다음에 요런 게 있다 이런 안내도 없었고 제가 봤을 때 이 진행이 굉장히 매끄럽지 못했거든요.
작년에는 괜찮았어요. 근데 올해는 그런 문제들이 있었어요.
뒤에 가수분이 뒤에 노래를 부르면서 내빈분들은 다 이제 시식하시러 다 빠지고 또 저희 구의원들은 거기 끝나자마자 바로 동에 갔어야 됐기 때문에 구의원들도 한 번 시식도 못하고 그냥 다 갔어요.
그래서 요거 순서를 내년에 하실 때는 잘 짜주셨으면 좋겠고 만약에 내년에 또 이렇게 한다면 이번에 동 분들이 많이 서운하실 수 있어요.
왜냐면 준비를 진짜 뭐 응원도구 같은 것도 준비하고 나름대로 다 준비하셨는데 뒤로 가면 갈수록 인터뷰 시간이 짧아지니까 제가 민망하더라구요.
그런 점을 말씀드리고 싶고요, 순서를 잘 짜주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공공미술작품 이번에 2021년도에 신규 9개 구입하셨잖아요, 그쵸?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이유경 위원
2020년도랑 21년도 미술품 구입한 거 이제 어떤 경로로 왔는데 어느 작가분인지 해가지고 그 내역 좀 주세요.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그거는 따로 자료로 드리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문화관광과에 대한 감사종료를 선언합니다.
자치행정국장, 문화관광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총무위원회 제3일차 행정사무감사를 모두 마치고 제4일차 행정사무감사는 11월 26일 오전 10시에 시작하여 체육진흥과, 민원봉사과, 토지정보과 소관 사무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오늘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