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1회 총무위원회 제1차 2021.04.02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김윤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1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총무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위원장님 제가 좀 모두 발언 좀 하겠습니다.
신동섭 위원입니다.
사실 우리가 간단하게 모두발언하게 돼서 위원님들한테 좀 죄송하다는 말씀드리고 사실 우리 지방의회가 유신정권때 인제 해산이 되고 91년도에 부활되고 그다음에 95년도는 또 단체장도 선출했지 않습니까. 그러면서 한 30년이 지났습니다.
그래서 인제 우리 남동구의회는 8대 인제 이강호 구청장은 민선7기 구청장입니다.
그래서 인제 나름대로 열심히 했고 그다음에 우리가 풀뿌리 민주주의의 두 기관이 의결기관하고 집행기관이지 않습니까.
그런데 의결기관으로써 인제 우리 의원들은 주민의 대표로써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를 철저히 해야 된다는 게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인제 우리가 8대 남동구의회로서 정말 남동구의회가 열심히 일했다라는 것은 인정을 하구요 우리 남동구가 열심히 일하도록 한 역할을 해 준 곳이 지역언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또 견제와 감시기능 중에서 작년에 우리가 행정사무감사때 좀 열악한 환경속에서도 우리 남동구의회의 발전을 위해서 그 채찍과, 당근과 채찍을 준 지역언론에 좀 마음에 상처를 준 좀 언행도 있었고 그다음에 우리 대변인님 우리 올해 임시회때 저희들이 또 지역 언론 여러분들한테 마음의 상처를 준 그 일이 있었습니다.
저는 이 자리에서 좀 밝히고 싶은 건 뭐냐면 어쨌든 우리 8대 남동구의회가 전국 243개 지자체의 지방 의회중에서 나름대로 역할도 열심히 하게 된 것은 우리 지역언론의 덕택이다라는 것을 인정하고 정말 열악한 환경속에서도 우리 남동구를 위해서 많은 조언과 채찍을 주신 지역언론 여러분들에게 그 마음의 상처를 준 거에 대해서 이 자리에서 깊은 사과를 드리는 바입니다.
그래서 인제 이 점에서 앞으로 우리 지역언론과 남동구의회는 함께 합심해서 지금 우리 코로나19와 그 경기침체로 남동구민이 굉장히 어렵지 않습니까.
그래서 이 남동구 지역경제 발전과 그다음에 구민들의 어려움을 함께 살피는 일에 함께 매진했으면 좋겠다라는 것을 이 자리에서 밝히고자 합니다.
그다음에 아울러 다시한번 열악한 환경속에서도 남동구의회를 위해서 그다음에 남동구민 그다음에 지역경제를 위해서 열심히 지역언론 여러분들에게 좀 과한 말을 한 거에 대해서 깊은 사과를 드리면서 함께 남동구를 위해서 열심히 하자라는 말을 밝히고자 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회의진행에 앞서 이번 임시회 기간 중 총무위원회 의사일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부터 4월 7일까지 총무위원회 소관 부서로부터 2020년 행정사무감사 지적 사항 처리결과 보고를 받고 4월 8일에는 조례안 등 열 건의 안건을 심사후 현장 활동을 진행하며 4월 9일부터 13일까지 3일간 2021년도 추가경정예산안안 심사하겠습니다.
오늘은 대변인을 비롯한 4개 부서의 소관 사항에 대한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 결과 보고를 받겠습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대변인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대변인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변인 김준구
안녕하십니까, 대변인 김준구입니다.
2020년도 대변인 소관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 결과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5쪽입니다.
우리 실 지적사항은 공통사항 3건, 부서지적사항 3건 등 총 6건으로 이중 공통지적사항 3건을 완결 처리했으며 부서별 지적사항은 진행중인 것으로 말씀드립니다.
공통지적 사항에 대해 우선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5쪽부터 37쪽이 되겠습니다.
공통지적 사항 6번에 대해 작년 및 올해 대변인실 예산의 국시비 보조사업은 없으나 향후 보조금 신청시 관계기관 및 부서와 적극 협의하에 사업기간 내 보조금을 수령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공통사항 7번에 대해 2020년도 대변인실 최종 예산집행율은 95.6% 예산이 낭비되는 사례는 없었습니다.
21년도에도 정확한 수요 예측을 통해 예산이 낭비되는 사례가 없도록 사업 추진에 절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 공통사항 8번에 대해 대변인실 자체 수의계약을 체결할 경우 동일 업종의 비교 견적을 통해 공정한 계약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대변인실 지적사항에 대한 조치 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8쪽부터 40쪽이 되겠습니다.
첫 번째로 모바일 Push메시지 사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다각도로 활용해 달라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이에 대해 우리 실에서는 구민 개인별 타킷 홍보를 통해 실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행정참여도를 제고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홍보캠페인 제작 및 송출을 통해 남동구민과 남동구의 좋은 이미지를 제고해 달라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대변인실에서는 다중이용시설을 활용하거나 방송프로그램 제작을 지원을 통해 구 주요 시책 및 행사를 구민과 공유해 소통을 강화하고 보다 긍정적인 이미지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언론 홍보시 사실관계 검증을 통해 대변인으로써 역할을 충실해 달라고 건의해주셨습니다.
대변인실에서는 구정소식을 남동구민에게 가감 없이 전달하기 위해 철저한 팩트 체크 후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모든 보도자료에 대해 사실 관계 검증에 만전을 기해 객관적인 사실만을 전달토록 하겠습니다.
이와 관련해 지난달 29일 전 부서에도 공문을 시행한바 있습니다.
이상으로 대변인 소관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 사항 처리 결과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대변인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소통협력담당관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소통협력담당관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안녕하십니까? 김용운 소통협력담당관입니다.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 결과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소통협력담당관 지적사항은 총 6건으로 보고서 43쪽이 되겠습니다.
2020년도 구청장 동 현장 소통방문 건의사항이나 직소소통실 운영 관련 모든 사업에 있어 완료 사업은 반드시 확인 후 완료 결정하고 불가사업도 추진가능한지 다시 한번 검토해 보기 바란다는 건의 내용으로 현재 진행중인 사항입니다.
처리계획으로 첫 번째 구청장 동 현장소통 방문 건의사항 추진 상황에 대해 부서별 모니터링을 강화하겠습니다.
분기별로 각 부서 추진현황 변동사항을 관리하고 처리 완료시 확인 후 완료결정을 요청하며 장기검토 및 불가 사항의 다각적인 검토와 추진을 독려하여 건의 사항이 조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직소민원 추진상황 모니터링을 강화하겠습니다.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소통과 민원 해소를 위해 소관 부서 및 기관과의 지속적인 피드백을 추진하겠으며 민원 관리카드를 작성하고 연중 관리하며 업무추진 과정에서 필요시 실무협의회를 개최하는 등 민원 사항이 해결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현재까지 추진한 실적으로는 2020년 구청장 동 현장소통 방문 건의사항에 대한 추진상황 보고회를 2회 개최하였으며 건의 사항 중 불가 사항에 대하여는 최대한 해결될 수 있도록 부서별 별도 보고를 실시했습니다.
직소민원 추진상황 모니터링 강화로는 총 453건의 직소민원 관리카드를 작성하고 관리하였으며 관련부서 실무협의회를 총 60회를 실시했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44쪽이 되겠습니다.
민원 관련 업무추진시 외부 기관과의 협조하는 경우 정확하게 통지하여 조속히 추진되도록 바라며 업무처리에 대한 진행사항 및 향후 계획까지 파악하여 장기 검토 과제에 대해서는 의원들과 협의하여 해결될 수 있도록 바란다는 건의 내용으로 현재 진행중입니다.
추진 계획으로 외부 유관기관 관련 민원처리시 관계기관과의 신속하고 정확한 협조가 이루어지도록 소관 부서 및 기관과의 지속적인 피드백을 추진하고 장기검토 사항 등 추진을 위해 필요시 지역 의원과 협의 및 관계자 실무협의회 등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현재까지 추진한 실적으로는 구청장 현장 소통건의사항 중 장기 검토 15건에 대해 관련 부서와 지역의원과의 간담회를 추진했습니다.
보고서 45쪽입니다.
민원들에 대한 간담회 개최 등 중요 사항에 대하여는 다방면으로 의견 수렴 및 해결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지역 의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주기 바란다는 건의 내용으로 현재 진행중인 사항입니다.
추진 계획으로는 민원처리 관련 간담회 실무협의회 등 개최시 주민 불편사항 해소 및 민원 해결을 위해 지역의원이 참여해서 함께 논의할 수 있도록 계속 추진하겠습니다.
보고서 46쪽이 되겠습니다.
국시비 보조금 관련해서는 해당 없음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47쪽 모든 사업을 진행할 때는 수요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예산이 낭비되는 사례가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주기 바란다는 건의 내용입니다.
추진 계획으로 향후 사업계획 수립시 사전 수요 조사를 통해 정확한 수요예측으로 예산이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보고서 48쪽 수의계약을 할 때 한 업체에 일감몰아주기 식으로 편중되는 관행을 지양하고 관내 모든 업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공평한 기회를 제공하기 바란다는 건의 내용입니다.
추진 계획으로 자체 수의계약시 특정 업체에 편중되는 일이 없도록 동일업종의 비교견적을 통해 공정하고 공평한 계약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보고서 49쪽이 되겠습니다.
간석1동 취학구역 변경으로 안전한 통학로 조성 관련하여 2025년 상인천 재개발 사업 완료시까지 안전한 통학로 확보를 위해 인근 상인들과 주민들의 의견 청취 등을 통해 방안을 강구하라는 건의 내용으로 현재 진행중입니다.
추진 계획으로 관련부서인 건설과, 교통행정과의 진행 사항을 파악하고 실무협의 등을 통해 해결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하겠습니다.
현재까지 도로 사항 확인한바 노상주차장을 제외한 잔여폭이 5.5m로 차량 교행이 필요한 폭 6m가 되지 않아 보도 설치가 어려운 사항이며 노상주차장 폐지시 잔여폭은 8.5m로 편측 보도 설치가 가능한 사항입니다.
이에 소관 부서인 건설과에서는 노상주차장 폐지여부 결정 후에 보도신설 검토 예정에 있습니다.
이상으로 소통협력담당관 소관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 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소통협력담당관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감사실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감사실장은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실장 유재필
안녕하십니까? 감사실장 유재필입니다.
2020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 결과에 대한 감사실 해당 사항에 대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부서 별도 지적사항은 없으며 공통 지적사항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53쪽 공통사항 각종 위원회의 구성과 관련된 시정 요구사항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감사실은 공직윤리위원회 1개 위원회만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당연직인 자치행정국장과 의회 의원 1인과 그밖에 위원 3인을 포함 총 다섯 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중 여성 위원은 한 명입니다.
상대적으로 낮은 여성 구성 비율은 금번 회기중 조례안 심사시 국민권익위 개정 요구 사항으로 현재 다섯 명에서 일곱 명을 증원 구성을 요청할 계획이며 조례가 승인되면 추가 증원 두명에 대해서는 신규 위촉시 전문성을 갖춘 여성 위원으로 위촉하여 의회 시정 요구 사항에 적극 부합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54쪽 공통 요구 사항 6, 건의 사항은 국시비 보조사업은 해당사항이 없음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55쪽 공통 요구사항 7, 건의 사항인 사업집행시 정확한 수요 예측으로 예산이 낭비되는 사례가 없도록 하라는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감사실은 사업 예산 수립시 수요에 따른 적정 사업 예산을 반영토록 하였으며 사업집행 후 잔액에 대해서는 추경시 적극 조기 삭감할 계획으로 예산의 효율적 운영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56쪽 공통 요구 사항 8, 시정요구사항인 관행적인 수의계약 시정 요구 사항에 대해서는 감사시는 청백e시스템 유지관리 사업등과 같이 특정 업무 전산프로그램 개발 업체 계약 등을 제외하면 별다른 수의계약 사항이 없으므로 해당 사항 없음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감사실 소관 2020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공통사항에 대한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감사실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시관리공단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먼저 도시관리공단 이사장으로부터 직원 소개와 인사말씀을 듣겠습니다.
이사장은 나오셔서 직원소개와 인사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공성일
안녕하십니까, 남동구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공성일입니다. 인사드리겠습니다.
먼저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을 위해서 항상 애쓰시고 계시는 위원들께 깊은 경의를 표합니다.
아울러 저희 남동구 도시관리공단에도 많은 관심과 애정 보여주신 위원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제271회 임시회 보고에 앞서 저희 도시관리공단 간부 직원들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먼저 경영기획본부에 김일수 본부장, 기획경영팀에 김일혁 팀장, 사업운영팀에 권석운 팀장입니다.
문화센터장과 체육센터장은 지금 공로연수중으로 참석치 못하였습니다.
이점 양해의 말씀드리면 이상 소개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그럼 도시관리공단 소관 사항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겠습니다.
기획경영본부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입니다.
저희 공단 소관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 결과에 대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는 공통사항 3건, 공단에 대한 지적사항 2건으로 총 5건이 되겠습니다.
유인물 187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공통지적 사항으로 사업기간이 만료됐음에도 불구하고 국시비 보조금이 지원되지 않은 경우가 있으므로 보조금을 신청한 부서에서는 교부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해 주시기 바람에 대하여 2020년도 저희 공단의 국시비 보조금 신청 사업은 남동소래아트홀의 공연 4건, 전시 1건으로 총 5건에 대하여 6457만원을 신청하여 4건은 예정대로 1건은 코로나19로 취소되어 30%로 조정받아 총 5447만원의 국비를 차질없이 교부받은 바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다음은 188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공통 지적사항으로 모든 사업을 집행할때는 수요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예산이 낭비되는 사례가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주시기 바람에 대하여 공단은 2021년도 본예산 편성시 2020년도의 코로나19로 인한 미집행 내역 등을 분석 고려하여 2020년도 대비 5.5%를 감액 편성하여 의결받은 바 있습니다.
향후에도 사업 전반에 예산 낭비가 없도록 정확한 수요를 예측하여 과다 편성되거나 불용액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음을 말씀드립니다.
다음은 189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역시 공통사항으로 구 본청 및 산하기관에서 수의계약을 할 때 한 업체에 일감 몰아주기 식으로 편중되는 관행을 지양하고 관내 모든 업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공평한 기회를 제공하여 주시기 바람에 대하여 공단의 수의계약 예산 발주시 계약심사 대상 관련 분야에 다양한 업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지적사항 이행과 관련하여 관련 법령, 지침을 준수하여 특정업체에 편중되지 않도록 집행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은 189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역시 금번은 공단에 대한 지적 사항으로 공단에 위탁한 구청 부설주차장 운영 관리에서 사전 승인없이 재위탁 하는 사례와 재위탁 계약에 있어 업무 규정을 위반한 사실이 있으므로 향후에는 동일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업무에 철저를 기하여 주시기 바람에 대하여 2021년도 운영에 대해서, 운영인력에 대한 사전 승인 조치와 재위탁 조항 삭제 등 사전 승인과 업무 규정 위반이 없도록 제도를 정비하여 이행해 나가고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다음은 마지막으로 190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남동국민체육센터가 코로나19로 인한 휴관으로 경영수지가 계속 악화되고 있으므로 경영수지 악화를 최소화할 방안과 대책을 강구하여 주시기 바람에 대하여 2021년도에는 코로나19 집단감염 예방을 위하여 수영 헬스에 한하여 30%선 이용을 3월부터 운영하고 있으나 오전10시부터 오후4시까지 제한성이어서 전년도에 전면 중단 대비 수익성은 다소 개선이 예상되나 정상적인 수익 구조에는 어려움이 있음을 이해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공단은 2021년도 본예산을 2020년도 대비 60%수준으로 편성하여 지출 축소를 통한 수입 균형을 유지하는 방안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현 상황에서도 수익성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는 말씀드리면서 이상으로 저희 공단 소관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 사항에 대한 처리 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동섭 위원님.
○신동섭 위원
우리 그 이사장님 이하 공단 발전을 위해서 열심히 일해서 고맙다는 말씀을 드리고 좀 제가 당부 얘기를 한두 가지만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공단에서 이렇게 사업 발주도 주는 경우가 있는데 거기에 인제 근로자들이 쉬는 공간이 내가 볼때는 본청에 있는 뭐 콘테이너 박스 같아요.
그런 거 있는데 그분들이 좀 그 거기가 뭐 여름 같은 경우는 에어콘도 없고 굉장히 열악하니까 좀 그 그분들의 좀 환경 개선을 위해서 좀 이사장님 좀 애쓰셨으면 좋겠다라는 당부를 그런 제가 민원도 받았거든요.
그것 좀 해주시고 그다음에 행안부 자료에 보면 그 2019년도, FY2019년도 지방단체 재정보고서에 보면 우리 10개 군구중에 우리 남동구 도시관리공단이 부채비율이 좀 높은 비율이에요.
그니까 그것도 재정수지 개선에 좀 애써달라는 당부를 이사장님한테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반갑습니다, 반미선 위원입니다.
항상 공단 열심히 운영하시는데 힘드신다는 것도 다 알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코로나가 또 점점 심해지고 있는 과정이라 오늘도 500명 이상이 될 거 같아서 불안은 하긴한데 여기 국민체육센터에 대해서 경영 악화 작년에 제가 이야기 했었는데 내용을 보니까 비대면 프로그램 운영이라는 게 있어요.
제가 저번에 얼핏 봤을때는 워크온을 통해서 걷기 대회 비대면 하시는 건 봤었고 그 외에 어떤 프로그램을 지금 영상물로 나가고 있는지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현재 그 비대면 프로그램은 저희가 자체 영상을 제작을 해서 유튜브 업로드를 통한 그게 소통을 중점을 두고 있고 현재 30%선 이용은 그 비대면 예전에는 안내대에서 인제 키도 받고 등록도 하고 이런 부분들은 지금은 인제 그런 절차를 생략하고 모바일 시스템에 의해서 큐알코드로 이용해서 인제 출입을 자체를 하고,
●반미선 위원
등록 할 수 있게,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렇게 운영을 하고 비대면 프로그램 자체는 실질적으로 센터 내에서 운영하기는 어려움이 좀 있구요 그래서 고 부분은 인제 영상으로다가 비대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니까 그 영상이 어떤 게 지금 하고 있는 건지 그걸 여쭤본 거예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현재 저희가 수영도 인제 각 분야별 있지 않습니까, 예를 들어서 뭐 버터플라이라든가 뭐 접영이라 아, 이런 부분 분야별로 또 헬스는 인제 뭐 어깨운동이라든가 팔운동이라든가 상체운동, 하체운동 고런 분야별로 이렇게 해서 하고 댄스분야도 고 맞춤형으로 고때고때 제작을 해서 업로드를 시키고 있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러면 유튜브를 업로드인 거는 민간 우리 남동구민들 다 볼 수 있는 거겠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렇습니다.
전용 채널이 있습니다.
●반미선 위원
전용채널이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네.
●반미선 위원
전용채널이 어디에 있나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유튜브에서 남동국민체육센터를 검색하면요 전용 계정이 뜹니다.
●반미선 위원
남동국민체육센터를 가서 하면 된다구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네.
●반미선 위원
제가 요 내용을 못봐서 한번 여쭤본 거였고 남동국민체육센터에서 한다라는 것도 홍보는 하고 계시는 거겠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그렇습니다.
저희가 그 네이버라든가 다음카페 포스트를 하고 있습니다.
아, 하고 있었어요, 네 알겠습니다.
항상 열심히 해주시고 어찌됐거나 지금 코로나 때문이라도 경영수지는 계속적으로 문제는 있을 수밖에 없지만 다각적 방안으로 경영흑자는 아니지만 적자의 폭을 최대한 줄여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잘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이정순 위원님.
○이정순 위원
네, 안녕하세요 이정순 위원입니다.
공영주차장 운영이 잘되는 걸로 알고 있어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이정순 위원
보면 제가 그 구월도매시장 거기도 가면 항상 자리가 없어요, 자리가 없고 그다음에 모래내 구월 공영주차장인가요 거기도 항상 자리가 없는데 거기는 그래도 그 빠지는 경우가 순환이 잘 돼서 큰 어려움은 없거든요.
근데 도매전통시장 같은 경우는 좀 없어요, 자리가.
자리가 없기 때문에 요게 꽉 찼을 경우 밑에서 들어가는 입구에서 요게 조절이 안되나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저희가 노외주차장에 대해서 그런 부분들을 좀 많이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인제 뭐 주차통제라든가 만차라든가 또 비어있는 부분들을 표현할 수 있는 부분들을 검토를 하는데 인프라가 잘 안돼있다 보니까 현재는 비용도 많이 들고 하는 부분이 있다 보니까 금년도 또 내년도에 인제 증축 내지는 개선되는 주차장들이 있습니다.
인제 그런 주차장들부터 시범적으로 도입을 해서 밖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해나가겠구요 특히 인제 구월도매시장도 저희가 입지 조건을 좀더 한번 면밀하게 파악을 해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다 보니까 이용이 좀 불편하고 그 이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사전에 파악하기 어렵다 보니까 조금 불편함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요 부분도 저희가 좀 면밀히 검토를 해서 좀 빛 내지는 뭐 그 안내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한번 강구해 보겠습니다.
●이정순 위원
네, 구월도매시장 공영주차장 주변에는 고층빌딩이 많잖아요. 고층빌딩 자체내에서도 주차를 다 소화를 못해요.
그래서 거기를 들르는 차들이 그 공영주차장으로 그쪽에서 많이 유도를 하더라구요.
근데 거기도 자리가 없기 때문에 더 증축을 하게 되면 거기를 우선적으로 하셔야 될 거 같구요 그리고 그 구월시장, 구월시장에 제가 엊그저께 한 7시경에 주차를 했다가 한 10시 조금 못돼서 뺄라고 그랬는데 물론 주차료도 많이 나오지만 최대 이게 하루에 주차시간이, 아니 주차료가 얼마죠, 몇 시간에 얼마?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급지별로 있습니다마는 예를 들어서 뭐 거기가 한 2급지 정도 되면 종일주차가 4천원 정도
●이정순 위원
종일이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네.
●이정순 위원
아, 여기 같은 경우는 만원이더라구요. 좀 약간 그 시장, 전통시장을 끼고 있는 그런 지역에 있는 거치곤 좀 많아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거긴 급지가 좀,
●이정순 위원
그 전통시장을 좀 활성화시키는 방안에 그런 그 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게 좀 많은데 고 주차료도 저 깜짝놀랐거든요.
제가 한 8천원 정도 내고 나왔는데 그것도 그렇고 그다음에 밤샘주차를 하고 있죠,
네.
●이정순 위원
근데 밤샘주차가 시간이 어떻게 돼요, 몇시부터 몇시까지를 밤샘주차라고 하는 거에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 지금 밤샘주차 부분들을 인제 지금 말씀하신 대로 일정시간을 이용하면 그 이후로 발생하는 금액에 대해서는 맥시멈이 정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인제 1급지면 만원이 되면 그 이후로는 더 이상 추가요금이 발생하지 않고
●이정순 위원
아, 시간이요, 시간. 시간이 밤샘주차를 하면 몇시부터 몇시까지를 밤샘주차라고 하는지.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거는 뭐 그 저희,
●이정순 위원
제가 이걸 왜 물어보냐면은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19시 이후부터 익일 09시까지를 저희가 밤샘주차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정순 위원
어, 19시부터 다음날 09시까지.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네.
●이정순 위원
그럼 이게 월 주차료가 4만원으로 알고 있거든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급지별로 조금 네.
●이정순 위원
네, 근데 여기가 1일주차 최대가 만원이라고 치면 월 4만원이라면 그렇게 부담되는 금액은 아닌데 제가 보니까 제가 한 1시경에 이렇게 한번 산책하면서 가봤어요.
근데 차가 딱 세 대 있어요, 좋은 조건으로 그 주차난이 심각한 그런 지역에 밤샘주차를 하게 되면 저는 되게 꽉 찰 줄 알았거든요.
근데 딱 세대 있더라구요. 이게 아마 좋은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홍보가 안되고 이용이 안 된 거 보면 좀 아깝기도 하고 약간 문제가 있지 않나, 홍보는 하시는 건가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홍보는 저희가 하고 있구요 그다음에 그 주차 정기권 주차 부분들도 월 4만원이 부담되는 분들도 계시고 있기 때문에 저희가 인제 주차 요금을 다양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시간선택제 낮에만 정기권을 이용하시더라도 주간만 이용하시는 분에는 일정 금액을 할인해주고 또 야간만 이용하시는 분한테는 또 일정 금액을 할인하고 또 주간 야간 모두 이용하는 분들에게는 정상적인 요금이 부여되고 이렇게 운영하고 있구요, 지금 말씀하신 게.
●이정순 위원
네, 저는 안타까운 게 밤샘주차가 너무 이용율이 저조해서 요걸 좀 많이 홍보 좀 하셔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하셨으면 좋겠다고 의견을 좀 드리는 겁니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저 홍보를 해서 많은 분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그렇게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이정순 위원
네, 그러면 다른 공영주차장도 밤샘주차를 실시하고 있는 공영주차장이 몇군데 있을 거 같은데 몇 군데나 있어요?○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저희가 그 무인주차장 한 30여 곳은 거의 정기권으로 소규모 이런 데는 거의 시간 주차가 어렵기 때문에 또 인력 배치도 어렵고 그래서 거의 정기권 이용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러면 자료 요청 좀 할게요.
우리 공영주차장에, 남동구 공영주차장에 밤샘주차를 하고 있는 공영주차장하고 그다음에 이용율이 몇 건이나 되는지 요거 같이 좀 해주세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네, 알겠습니다.
●이정순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
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기획경영본부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71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총무위원회를 마치고 제2차 총무위원회는 4월 5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정책기획국 각 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