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MENU OPEN MENU CLOSE
바른의정, 구민에게 신뢰받는 남동구의회

구민여러분과 소통하고 교류하며
많은 분들의 의견에 귀 기울일 것입니다.


의회에바란다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내용으로 구분됨
폐기물업체의빈번한화재
작성자 이** 작성일 2021.07.27 조회수 126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코로나가 빨리 종식되기를 희망 합니다.
저는 남동구 운연동411번지에 위치한 대양로프시스템의 대표 입니다.
저희 회사 앞2미터 도로에 폐기물(캔 재활용) 업체가 있습니다. 아마 이미 알고 있지 않으실까 생각 합니다.
운연동의 비번한 대형 화재를 인터넷과 소식을 들으셨을거로 생각하며 몇가지 여쭈어 봅니다.
현재 운연동은 각종 폐기물 업체 식용유 재활용 업체와 캔과 플라스틱등을 재활용하는 업체들이 있습니다.
온 동네에 악취가 심하여 경로당과 주변의 주민들도 고통을 격고 있는 상황이죠 이런 상황에 더욱 심한건 바로 빈번한 화재 입니다.  운연동에는 가 건물이 많이 있습니다. 약 60%이상이라고 생각 합니다. 이러한 건물들은 화재에 무척이나 취약한 형태이죠. 어느 가 건물에서 화재가 발생한다면 운연동이 전소될 정도로 심각한 상황이라는 거죠. 
현재 가장 문재가 지속되고 있는 한 업체의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캔을 블록으로 압축하여 납품하는 자원 재생 업체 입니다.
이 업체서는 3년전 운연동으로 이사를 와서 폭팔 사고로 건물의 창문과 벽이 깨어질 정도의 사고와 큰 대형 화재등 잦은 폭팔 사고로 저희 회사로 불이 넘어와 피해를 입고있는 실정이며 이번7월25일에도 오전10시경 폭팔과 화재가 발생하여 
피해를 심각하게 당한 부분이며 만약 야간에 이러한 사고가 발생하였다면 저희 회사는 물론 주변회사들도 전소될 수 있는
심각한 상황이였죠 이러한 부분 때문에 구청에 민원과 사고의 대책을 요구 하였으나 피해 업체에 방문은 커녕 페기물 업에만 들러서 이야기를 듣고 조치 하였다는 말 한마디가 다 입니다.
다른 지자체에서는 이러한 사고로 인하여 지자체 스스로  아래와 같이 더 이상 피해가 생기지 않도록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이에 어떤한 조치를 저희가 해야하는건지 답답하여 질의 드립니다.
폐기물 처리업체의 잇따른 화재 발생 원인을 근절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화재 위험이 있는 폐기물처리업체에 대해 특별 점검을 실시한다고 21일 밝혔다.
적정량 이상 폐기물의 무분별한 보관이나 인화성 물질의 부적정한 처리로 자연발화가 폐기물처리업체 화재 발생의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집중 점검을 실시하며, 과거 화재 발생 이력이 있는 폐기물처리업체를 우선 점검할 예정이다.
이번 특별 점검 세부내용은 ▲폐기물 보관기준 준수 여부 ▲폐기물 불법 소각시설 운영 여부 ▲인화성 폐기물 부적정 처리 여부 ▲화재취약요인 제거 ▲화재 시 대응 요령 방안 등이다.
특별 점검은 5월 25일부터 31일까지 1주간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허용량을 초과해 폐기물을 보관 중인 업체에 대해서는 영업정지와 사법처분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답변, 답변내용을 보여줌
작성자 남동구의회 처리상태 완료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답변 1. 남동구의회 의정활동과 지역발전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2. 귀하의 민원내용은“폐기물 업체 화재 근절 방안 마련 요청 ”으로 판단됩니다.

3. 귀하께서 제출하신 민원과 관련하여 해당부서의 검토의견을 받아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4. 상기 사항과 관련하여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신 경우에는 의회사무국 의사팀(☎032-453-5037)으로 문의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청소행정과 검토의견 -
- 화재 원인조사 및 합동점검 실시
· 남동소방서 예방안전과와 합동점검 실시, 현장확인결과 잔재폐기물
자연발화로 화재발생하여 도색작업을 위해 보관중인 락카통이 폭발한
것이 원인이며, 폐기물인 부탄가스통 폭발은 아닌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 폐기물 적정처리 및 화재 근절방안 조치 사항
· 부탄가스, 캔 등 폐기물 보관장소는 민원인 건물 반대편에 적정 보관
· 고철반입 시 폭발위험이 있는 부탄가스통은 선별하여 별도 처리
· 자연발화가 발생할 수 있는 잔재폐기물은 당일 처리(외부 반출처리)
· 폐기물 보관시설에 CCTV 16대 설치하여 화재발생 감시 및 초기대응
· 열감지 센서 4개 설치
· 소방시설(스프링쿨러 등) 설치
- 폐기물 처리업체 특별 지도·점검 실시
· 2021. 5. 11 : 부탄가스통 관련 특별점검 실시(특이사항 없음)
· 코로나19 확산상황 및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고려, 지속적으로 화재
발생 우려가 있는 폐기물 처리업체 특별 점검 실시 예정입니다.

· 기타 궁금한 사항이 있으신 경우 우리 구 청소행정과 (☎032-453-2592)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수정하기
  • 삭제하기
  • 목록보기
비밀번호입력

비밀번호입력

글작성시 입력하셨던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최소8자이상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