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4회 사회도시위원회 제3차 2020.06.11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이선옥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4회 남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사회도시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도시건설국의 건축과, 공동주택과의 두 개 부서와 보건소 및 남동산단지원사업소의 2020년도 상반기 주요업무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받겠습니다.
○위원장 이선옥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상반기 주요업무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그럼 건축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건축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축과장 김남관
안녕하십니까?
건축과장 김남관입니다.
지금부터 건축과 소관 2020년도 주요업무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2020년 주요업무 추진사항, 특수시책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511쪽 일반현황입니다.
저희 건축과는 민원부서로서 건축행정, 건축허가, 건축정보, 건축안전 이렇게 4개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원과 현원은 17명입니다.
금년도 예산은 불법건축물 단속 및 건축행정의 투명성과 전문성, 그리고 안전관리를 위한 예산으로 4억3500만원을 편성 운영하고 있습니다.
건축허가 현황은 4월말 기준 99건으로 지난해와 같은 기간 대비 15%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며 이는 코로나19로 인한 전반적인 경제적 침체가 가장 큰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다음은 2020년 주요업무 추진사항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513쪽 위반건축물 예방시스템을 통한 건축질서 확립입니다.
첫 번째 새롭게 발생되는 위반건축물 단속 결과 금년 4월말 기준 141건을 적발하여 12건을 시정완료 하고 나머지 129건은 시정명령 기간이거나 미시정 등으로 행정처분을 진행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두 번째 2019년 항공촬영 사진 판독업무는 현재 공부 확인 작업이 95% 가량 진행 중이며 금년말까지 위법 의심 대상에 대한 현장조사를 실시하고 확정되는 위반건축물에 대하여는 2021년에 자진정비 유도와 행정조치를 이행해 가겠습니다.
세 번째 시정이 완료되지 않아 관리가 지속되고 있는 위반건축물 1,200여건에 대하여는 지난 5월 행정조치를 위한 사전 통지를 하였으며 이번 달부터 시정명령을 통해 자진정비를 최대한 유도하되 시정명령을 이행하지 않은 위반건축물에 대하여는 금년 10월 이행강제금을 부과토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 존치기간이 경과한 가설건축물을 점검하여 77건은 존치기간을 연장하고 15건은 자진 철거를 하였으며 나머지 18건은 행정지도 중입니다.
향후에도 주기적인 점검을 통해 가설건축물이 위반건축물로 이어지지 않도록 지속적인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518쪽 건축행정 건실화를 통한 건축문화 발전 도모입니다.
첫 번째 건축법 제4조 규정에 따라 설치 운영되고 있는 건축위원회는 일부 위원의 임기 만료로 지난 1월 위원회를 재구성 완료하였으며 이후 건축위원회 2회, 구조안전전문위원회 3회를 개최하고 9건의 안건을 심의 의결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건축물의 공공적 가치 증진을 선도하는 위원회로 운영해 가겠습니다.
두 번째 상주감리대상 건축공사장 28개소에 대한 해빙기 안전점검 결과 안전조치가 미흡한 8개의 현장을 지적하여 시정조치를 완료시켰으며 지난 4월 이천 물류창고 화재사고와 관련하여 남동공단에 샌드위치 판넬 건축공사장 현장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 화재사고 예방 조치를 이행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중단된 건축 관계자 소통간담회 재개와 SNS를 통한 각종 정보 공유 체계 유지 등 향후에도 건축공사장 안전관리의 비중을 높여 건축행정의 신뢰향상과 안전사고 사전 예방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현장조사 검사 확인 업무는 건축현장의 투명성과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한 전문가 위탁행정으로 지속적으로 실행해 가겠습니다.
이어서 보고서 522쪽 건축 정보화 행정의 서비스 향상입니다.
첫 번째 구민의 시간과 비용이 절감되는 건축물 등기촉탁 원스톱 서비스는 상반기 69건으로 실적은 높지 않으나 구민의 편의성을 높여가는 서비스 행정은 지속해 가겠습니다.
두 번째 건축사가 참여하는 민원상담실 운영은 코로나19로 잠정적으로 중단된 상태이나 일상이 전환되면 계속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세 번째 기존 건축물대장 전산화 작업은 상반기에 기록물관리소 내부 작업을 통해 8,530건을 전산 등록 완료하였으며 앞으로도 보다 효율적이고 능률적인 작업을 위해 세부 실행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525쪽 구민과 함께하는 건축물 유지관리 체계구축입니다.
첫 번째 유지관리를 의무로 규정하고 있는 건축물에 대하여 상반기 42건에 대한 점검을 완료한 상태이며 하반기에도 122건에 대한 점검을 완료하여 건축물에 대한 유지관리와 안전관리를 체계적으로 강화해 가겠습니다.
두 번째 건축법 제43조 규정에 따라 설치된 공개공지 108개소에 대하여 현재 점검이 진행 중이며 공개공지가 설치 취지와 기능에 맞게 유지되고 관리되도록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세 번째 제3종 시설물 건축물 점검은 민간전문가가 참여하여 실시 중에 있으며 6월 현재 점검대상 265건 중 65건을 완료한 상태입니다.
금년 10월까지 점검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네 번째 지난 5월 1일부터 건축물관리법이 제정 시행됨으로 인하여 연면적 500㎡ 이상 높이 12m 이상 건축물을 철거할 경우 해체 계획서에 대한 허가를 득하고 감리자를 지정받아 보다 안전하게 철거공사가 진행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제도의 시행이니만큼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531쪽부터 534쪽까지입니다.
첫 번째 소규모 건축공사 품질관리 지원입니다.
공사 감리대상에서 제외되고 현장관리에 행정력이 미치지 못하여 사각지대에서 이루어지는 100㎡ 미만의 소규모 건축물 신축공사에 있어 건축 전문가의 기술 지도를 제공하는 사항입니다.
지난 1월 인천시건축사회와 지원 약속이 있었으며 6월 현재 1건의 건축신고가 진행 중입니다.
실적이 저조한 것은 코로나19로 인한 시장의 급속한 위축이 원인으로 판단되며 소규모 건축공사의 안전을 확보하고 실속있는 품질향상이 이루어지도록 계획을 차질없이 시행해 가겠습니다.
두 번째 빈집 정비사업 시행입니다.
지난해 법정계획인 빈집 정비계획을 수립하고 지난 2월에 정비사업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하였으며 4월에 사업예산 1억3500만원을 확보 편성하였습니다.
현재 철거대상 4개소, 안전조치 16개소, 리모델링 48개소에 대한 소유자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달 중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하여 효율적인 사업 추진을 통해 주거환경 장애 등 사회문제를 해소하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여 도시의 문화 수준이 향상되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화재취약 건축물 화재 안전 성능보강 지원 사업입니다.
금년 5월 1일부터 시행되는 건축물관리법에 따라 새롭게 추진되는 신규 사업입니다.
의료시설, 아동관련 시설, 노인복지시설 등 피난약자 이용시설에 대한 스프링클러를 설치하고 가연성 외장재를 교체하는 공사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 5월 지원 사업을 위한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현재 대상 건축물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 중이며 15개소 시범사업 대상을 선정하여 안내문을 발송한 상태입니다.
또한 본 사업은 22년까지 추진됩니다.
소요되는 사업비는 건당 4천만원으로 추정하여 국가가 1, 지방자치단체가 1, 건축주가 1을 부담하게 됩니다.
금년 하반기 추경을 통해 예산을 확보하고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2022년까지 추진하겠습니다.
건축물 화재안전 성능을 보강하여 안전을 확보하고 사용가치를 유지 향상시켜 구민의 안전과 생명보호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 화재취약주택 완강기 설치 지원 사업입니다.
지난해 제정된 화재안전 취약주택 피난구조설비 설치 지원 조례에 따라 완강기 설치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 1월 사업시행계획을 수립하고 5월말까지 2차에 걸친 신청을 마감한 결과 48건이 접수되었습니다.
현재 신청 건축물에 대한 내부심사가 진행 중이며 향후 심의위원회를 개최하여 지원대상을 선정하고 금년 10월 전에 사업을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이것으로 건축과 소관 2020년 주요업무에 대한 상반기 실적과 하반기 계획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이어서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성민 위원님.
○조성민 위원
과장님, 안녕하세요?
질의보다 자료 좀 요청드릴게요.
빈집 정비사업 아까 세부계획 세워놓으셨다 그래갖고 고 세부계획서와 지금 우리 사업 대상지들이 있을 거잖아요.
대상지들 현황, 현황 안에 위치하고 있는 주소라든지 주택이라든지 요런 것들은 들어가 있겠죠, 현황에.
●건축과장 김남관
네, 포함돼 있습니다.
●조성민 위원
여기서 좀 어떤 계획을 세우셨는지 관심이 많은 사업이라서요, 사실 미추홀구에서도 이런 사업들 되게 활발히 하고 있는 거 알고 있거든요.
그래서 관심 많이 갖고 적극 지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도 잘 추진 부탁드리겠습니다.
●건축과장 김남관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선옥
조성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건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공동주택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공동주택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동주택과장 김주호
안녕하십니까?
공동주택과장 김주호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공동주택과 2020년도 상반기 주요업무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537쪽 일반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고 공동주택과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541쪽 안전하고 살기 좋은 주거환경조성입니다.
준공 후 5년이 경과한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단지 내 공동체 활성화 사업, 공용시설물의 유지관리 및 보수보강에 대한 공동주택보조금 지원 사업을 173개동을 접수하여 92개 단지에 대해 지원결정이 되었고 사업이 완료된 단지별로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542쪽 공동주택 보수보강 지원 사업입니다.
2019년 소규모 공동주택 안전점검 결과 보수보강을 요하는 대상 단지 보조금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선정된 1개 단지에 10월 내에 사업을 완료하여 단지의 안전사고 예방 및 입주자의 주거 만족도 개선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543쪽 생생방송장비 설치 지원 사업입니다.
관내 의무관리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아파트 실시간 방송장비 설치를 지원하는 것으로 선정된 3개 단지에 대하여 11월까지 사업을 완료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입주자대표회의 생중계를 통한 아파트 관리 운영 참여 유도로 투명한 아파트 관리 문화정착에 기여하겠습니다.
다음은 544쪽 소규모 공동주택 안전관리 위탁사업입니다.
준공 후 20년이 경과한 소규모 공동주택에 대한 안전관리 위탁사업으로 18개 단지에 대해 현장조사를 마친 뒤 이달 내에 준공 완료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안전관리 사각지대에 놓인 소규모 공동주택의 안전성 확보에 주력하겠습니다.
다음은 545쪽 제3종 시설물 지정을 위한 실태조사입니다.
준공 후 15년이 경과한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건설 고급기술자가 실태조사 후 안전등급에 미달되는 대상을 3종 시설물로 지정하여 관리주체에게 안전점검 의무를 이행케 하는 것으로 올 10월까지 총 428동의 실태조사를 완료하여 공동주택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546쪽 공동주택 관리감사입니다.
관내 아파트를 대상으로 순차적인 감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 들어 서창 퍼스트뷰, 구월 힐스테이트&롯데캐슬골드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였고, 현재 논현힐스테이트에 대한 감사를 실시 중입니다.
이를 통해서 공동주택 관리상 부조리를 예방하고 입주민의 권익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547쪽 입주자대표회의 윤리 및 방범교육입니다.
공동주택 구성원 및 관리책임자들의 직무, 소양, 윤리에 관한 의식 함양을 위해 실시하는 것으로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서 교육을 9월 11일로 잠정 연기 요청하였습니다.
추후 교육이 실시되면 동 교육을 통하여 공동주택의 원활한 운영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548쪽 환경과 인간이 조화로운 주거문화 선도입니다.
구월지웰시티푸르지오 외 1개 주택건설사업이 올해 안에 준공될 예정이며 완료 시까지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추진으로 쾌적하고 살기 좋은 주거환경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549쪽입니다.
주민주도의 소규모 정비 수단으로 노후한 주택과 주변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가로주택정비 및 소규모주택 재건축을 실시하여 사업시행 인가 및 착공이 2건이 이루어져 진행 중이며 만부구역에 대해서도 가로주택정비 및 소규모주택 재건축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주택건설사업 현재 4개소를 대상으로 감리업무 수행실태를 점검하여 코로나19 지적사항 2건이 시정 완료되었으며 앞으로도 건설 행정 내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보건 관련 비상계획수립 및 추진으로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550쪽입니다.
2020년 6월 기준 주택임대사업자 등록 448건, 임대차계약 3,510건으로 2019년 총 처리건수와 비교하여 6개월 내에 처리한 건수가 동일건수로 처리하였으며 등록 및 변경, 양도 신고에는 6개월에 1.3%가 증가하여 처리하였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551쪽 주거안정 지원을 통한 맞춤형 주거복지 실현입니다.
소득인정액 기준 중위소득 45% 수준 이하 가구에 주거유형, 소득, 임차료 부담 수준 등을 고려한 맞춤형 주거급여 지원 사업을 실시하여 52,374가구에 임차급여 89억1419만3천원을 지원하였고 2020년 2월에는 LH공사와 수선유지급여와 위수탁 협약을 체결하여 저소득층의 주거비 부담을 완화하였으며 노후 주택 수리를 통해 저소득층의 주거환경 불안감 해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7월말까지 전년도 유지급여 수혜 가구를 대상으로 하자 관련 현장점검 실시 후 사업완료 예정이며 사업 운영 사항을 점검하고 수급자의 현장 의견을 수렴하여 안정적인 주거환경개선에 적극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52쪽입니다.
차상위 장애인으로서 자가주택 및 임대주택에 거주하고 있는 가구를 대상으로 하는 장애인 주택 편의시설 설치 지원 사업으로 2020년 2월 인천도시공사와 위수탁 협약을 체결하였고 총 35호를 대상으로 지원 사업을 시행하여 장애인의 일상생활 편의증진을 도모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553쪽입니다.
영구임대아파트 공동전기요금 지원을 통해 만수7단지 4건 1763만4천원, 서창LH1단지 4건 633만4천원을 지원함으로서 주거복지 증진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554쪽입니다.
LH공사와의 연계를 통해 주거 취약계층에 대한 임대주택 지원 사업을 실시하여 저소득층의 안정적인 주거 수준 확보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특수시책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557쪽 2020년 찾아가는 작은 음악회 개최입니다.
관내 의무관리대상 중 5개 단지를 선정하였고 발코니 음악회는 5월에 1개 단지, 6월에 1개 단지에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주민들이 모이지 않고 발코니에서 음악을 감상하는 발코니 음악회 형식으로 추진하여 행사로 인해 염려될 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선정된 나머지 아파트를 대상으로 코로나19를 감안하여 마을음악회를 추진할 예정이며 힘든 일상에 지친 입주민들에게 작게나마 힐링이 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겠습니다.
다음으로 559쪽입니다.
공동주택 하자로 인한 분쟁 방지 및 입주민들의 불편 해소를 위해 사업계획승인 시 하자보수에 대한 조건사항을 부여하는 등 공동주택 하자보수 이행에 대한 관리감독을 철저히 하여 입주자 보호 조치를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공동주택과 소관 2020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이어서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용환 위원님.
○오용환 위원
안녕하세요?
오용환입니다.
●공동주택과장 김주호
네, 안녕하세요.
●오용환 위원
요번에 공동주택보조금으로 고생 많으셨죠?
●공동주택과장 김주호
네.
●오용환 위원
그런데 공동주택보조금이 어쨌든 1순위에서 1순위 6순위까지 해서 기존에 한 번이라도 신청한 사람들은 요번에 배제하고 92세대를 아주 엄중하게 신청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조금 아쉬운 것이 있다 그러면 지금 거의 700만원 전후로 해서 자부담이 없는 상태죠?
●공동주택과장 김주호
네네.
●오용환 위원
그래서 구에서 어떤 공동주택보조금으로 주는 것도 좋지만 체계적인 활용을 위해서 자부담이 어느 정도 필요하다 이런 생각이 듭니다.
왜냐면은 마을공동체 모든 사업들이 자부담 없이 하진 않거든요.
그러기 때문에 이것은 어느 정도 부서간의 조율을 거쳐서 자부담이 있었으면 하는 그런 생각을 좀 해보는 거고요.
그 다음 그거에 따른 다른 위원들도 궁금하실 것 같은데요 현원하고 정원하고 좀 다르죠, 한 명이?
●공동주택과장 김주호
네.
●오용환 위원
그거에 대한 것도 조금 말씀 좀 해줬으면 좋겠고요.
정원보다 현원이 한 명이 더 많아서 13, 14 이렇게 돼 있는 거 요 관계도 잠깐 말씀드렸으면 좋겠고요.
마지막 한 가지는 발코니 음악회 6월 5일날 하는 것도 제가 잘 봤습니다.
잘 봤는데 과장님도 현장에 계셔서 잘 알겠지만은 집행부하고 주민들간 입대위하고 소장하고 이렇게 하다 보니까 현장에서 목소리가 좀 적다, 무슨 말이냐면 입대위나 관리사무소에서 주민들한테 좀 미리 안내문이라도 해서 협조 요청 안내문 해서해야 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왜냐면은 중간에 끝나면서 초저녁은 아니지만 그래도 늦은 밤은 아닌데 주민들 그런 시끄럽다는 그런 소리가 있기 때문에 좋은 음악회인데도 불구하고 사전에 홍보가 없는 바람에 사전 홍보가 주민들한테 필요하다 이런 생각이 듭니다.
●공동주택과장 김주호
네,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일단은 저희가 공동주택보조금 지금 말씀하셨다시피 700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전액 지원을 하다 보니까 상당히 많은 주민들이 지원하는 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전에도 다른 위원님이 말씀을 하셨었는데요 이 부분에 대한 거는 저희가 조례 개정을 통해서 지금 100% 저희가 지원하는 거를 일부는 자부담을 할 수 있게끔 해서 하도록 조례 개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 다음에 두 번째 저희가 인원이 한 명이 더 정원 대비 현원이 한 명이 더 늘었는데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먼저 의회에서도 한 번 지적을 해주셨다시피 당초에 공동주택보조금 지원 접수를 할 때 한 달 내에 한 1,000명 정도가 저희 사무실에 있고 그래서 상담을 할 때 번호표를 배부를 해서 할 정도로 상당히 많았었습니다.
그래서 그때 인제 위원님이 한 분 방문하셔갖고 여기 너무 이렇게 하게 해서는 안 되지 않겠냐 그래서 그때 한 번 직원을 더 보강해야 되지 않겠냐라는 말씀을 해주셔서 그런 부분에 대한 걸 갖고 저희가 보고를 드려서 인원을 사실상 한 명 더 받은 사항이고요.
그리고 또 아울러 지금 임대사업자 등록 관련해서 국토교통부에서 지금 현재 2월달부터 6월달까지 자진정비 신고 기간이에요.
그래서 자진정비 신고 기간 내에 신고를 하게 되면 과태료를 물리지 않다 보니까 너무 많은 민원인들이 지금 오고 계시는데요 6월이 지나면 7월부터는 과태료 부과를 하고 또 7월 이후에는 이제 12월달까지 정부 인제 중앙정부하고 같이 합동점검을 나가게 됩니다.
그리고 그 다음 해 내년도 1월달 정도 되면 잘못된 부분에 대한 거를 환수조치를 한다든가 어떤 그런 절차를 하게 돼요.
그래서 국토교통부에서 인원을 갖다 지자체에다가 증원을 해라라고 해서 저희한테 온 사항이고 그 다음에 행자부하고 국토교통부 하고 행자부하고 현재 협의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그 건에 대한 거를 저희가 방침을 세워서 기획예산과하고 총무과의 방침 받은 문서를 보낸 상황이고요.
그래서 저희가 지금 현재 있는 상태보다 한 명이 더 늘었다고 보시면 되고요.
그 다음에 음악회 같은 경우에는 저희가 처음에는 클래식 위주로 해서 처음에 서창 한화꿈에그린아파트에서 했었는데요 그때 같은 경우에는 좀 조용한 상황에서 클래식 음악을 하다 보니까 조금 어떤 큰 물의가 없었는데 두 번째 할 때는 아카펠라하고 일반 음악이 되다 보니까 인제 음처리 하는데 있어서 조금 고음이 돼 있어서 어떤 민원인들하고 그쪽 사시는 분들하고 관계가 조금 매끄럽지 않지 않았나 그런 생각을 하고요.
저희가 최대한도로 코로나 때문에 처음에 했을 때는 1층 건물 위에 옥상에서 했기 때문에 차단이 되기 때문에 1층 거기 문을 막으면 주민들이 여러 명 모이지만은 올라올 수가 없었기 때문에 가능했었는데 두 번째 했을 때는 지상 공원 옆에서 하다 보니까 너무 많은 사람이 몰릴 거로 예상해서 저희가 나름대로 안전띠도 돌리고 그 다음에 사전에 엘리베이터라든가 또 그 다음에 방송을 통해서 홍보를 다 했습니다.
발코니 쪽에서만 감상을 하시고 되도록이면 오시지 않는 거로 했는데도 불구하고 모처럼 또 음악을 하다 보니까 오시는 분도 있었는데요, 그래서 요번에 세 번째는 유승한내들 꿈에그린 유승한내들 그 아파트에 대한 사항은 지금 저희가 코로나가 점점 심해지고 그래서 연기를 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도 저희가 코로나가 언제 끝날지 모르는 상황이기 때문에 어떠한 철저한 대비를 더 하고요.
그 다음에 그런 아까 위원님이 말씀하신 홍보에 대한 사항도 관리주체라든가 아니면 입대위 쪽에 얘길 해서 주민들이 충분히 홍보가 되고 불편을 겪지 않도록 그런 대책을 강구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용환 위원
네, 어쨌든 공동주택과가 주민들의 주거환경조성을 하는 것도 하나의 큰 목표이기 때문에 촘촘하게 잘 챙기셔서 앞으로도 구민들이 삶의 질 향상이 될 수 있도록 부탁을 좀 드리겠습니다.
●공동주택과장 김주호
네, 알겠습니다.
●오용환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선옥
오용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도시건설국장, 공동주택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건소 소관 사항에 대한 2020년도 상반기 주요업무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받겠습니다.
보건소장은 나오셔서 소관 부서장 소개와 인사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박재수
안녕하십니까?
보건소장 박재수입니다.
2020년도 상반기 주요업무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보건소 간부 공무원을 소개하겠습니다.
조한석 보건행정과장입니다.
이은선 건강증진과장입니다.
이현숙 치매정신건강과장입니다.
박혜련 식품위생과장입니다.
조은행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입니다.
이상으로 간부소개를 마치고 부서별 주요업무계획은 해당 과장님 센터장으로 하여금 자세히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보건행정과를 제외한 관계공무원은 퇴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타 과 공무원 퇴실 )
그럼 보건행정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행정과장 조한석
안녕하십니까?
보건행정과장 조한석입니다.
2020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569쪽 첫 번째 구민 건강증진을 위한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입니다.
먼저 만성질환자 등 공공의료사업으로 고혈압, 당뇨, 관절염 등 만성질환자를 대상으로 일반 및 한방진료와 아울러 물리치료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추진 실적으로는 일반진료 3,445명, 한방진료 962명, 한방 가정방문진료 5회 19명, 물리치료 1,574명에게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현재 코로나19 대응 업무로 인하여 진료 업무가 잠정 중단되었으며 향후 상황에 따라 운영을 재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원거리 근무지 상비약 지원으로 근무시간에 발생할 수 있는 부상이나 질병 등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동 행정복지센터 등 21개소에 직원 및 주민을 위한 상비의약품 10종을 구매하여 배부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건강검진 실시입니다.
간기능검사, 고지혈증 검사 등 3,427건의 건강검진을 실시하였고 암표지자 검사 376건, 골다공증 검사 295건을 실시하였습니다.
향후에도 구민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의료서비스 제공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572쪽 두 번째 건전하고 안전한 의약서비스 환경 조성입니다.
먼저 의료기관 및 약국 등 지도관리 사항입니다.
추진실적으로는 의료기관과 약국 등 21개소를 지도 점검하여 위반업소에 대한 행정처분 10건과 2건을 고발조치 하였습니다.
또한 현재 코로나19 대응 관련하여 요양병원 및 정신의료기관 25개소, 의료기기 체험센터 19개소에 대하여 1대1 전담관리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의료기관과 약국, 의약품 판매업소에 대한 지도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진료서비스 수준 향상과 의약품 취급업소의 적정성을 유지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마약류 및 약품 오남용 예방활동 전개입니다.
추진실적으로는 유통기간 경과 및 사용 후 남은 마약류 67건을 안전하게 수거 처리하였으며 마약류 취급업소 48개소에 대한 지도점검을 실시하여 위반업소 1개소에 대한 행정처분을 하였습니다.
향후에도 불법대마, 양귀비 재배 등 지도단속을 철저히 하고 홍보 캠페인을 수시로 전개하여 건전한 지역사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가정 내 폐의약품의 안전한 수거 처리입니다.
추진실적으로는 폐의약품 수거함 249개소를 관리하고 있으며 가정 내 폐의약품 2,550ℓ를 수거 처리 하였습니다.
향후에도 폐의약품 수거 처리 캠페인을 수시 전개하고 안전한 수거를 통해 약화사고를 예방하겠습니다.
다음은 575쪽 세 번째 재난 응급의료 서비스 구축 체계 강화입니다.
먼저 재난 대비를 위한 신속 대응체계 구축으로 현재 코로나19 유행에 따라 재난합동훈련과 찾아가는 심폐소생술 교육은 중단된 상태이며 코로나19 유행이 종료가 되면은 재난합동훈련과 찾아가는 심폐소생술 교육을 즉시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577쪽 자동심장충격기 설치 및 홍보입니다.
추진실적으로는 보건소 홈페이지와 캠페인을 통하여 기 설치된 자동심장충격기 345개의 위치 안내와 사용 방법 등을 홍보하여 개인별 응급 대처능력 향상과 응급장비의 접근성을 강화하였습니다.
지난 2월에는 만수지구대, 간석지구대와 구의회, 시의회에 4대를 추가 보급하였습니다.
향후에도 10월까지 기 설치된 장비의 관리실태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겠으며 응급의료 홍보물을 제작 배부하여 긴급 상황 발생 시 구민의 생명을 보호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578쪽 네 번째 효율적 해충방제로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입니다.
먼저 하절기 집중 방제소독 및 야간 방제입니다.
5월부터 취약지역과 하천 주변 등 집중 살충 분무소독을 실시하고 있으며 코로나19 방역소독과 아울러 하절기 야간 방역을 주 5회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동 자율방역단의 맞춤형 예방활동으로 주민불편을 해소하고 방역활동을 극대화 하여 구민의 쾌적한 생활환경조성에 자원봉사자로서의 소임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월동기 유충구제 사전 방제입니다.
추진실적으로는 정화조 및 집수정 등 유충구제를 7,645개소에 대하여 66회 실시하였습니다.
향후 11월부터 말라리아 등 감염병 발생에 대비한 유충구제 사전 방제 활동을 지속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580쪽 다섯 번째 어린이집, 경로당 등 복지시설 살균소독 사업입니다.
먼저 어린이집 살균소독입니다.
추진실적으로는 50인 미만 어린이집 245개소에 대하여 교구재 및 실내소독을 435회 실시하였으며 경로당 등 복지시설 109개소에 대하여는 잔류 분무소독을 126회 실시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지속적인 살충 살균 소독으로 면역력에 취약한 아동 및 어르신이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581쪽 체계적 감염병 관리 및 예방활동 강화입니다.
먼저 감염병 관리사업입니다.
추진실적으로는 코로나19 지역 확산 방지를 위하여 집단시설 및 다중이용시설 3,364개소에 대하여 현재 수시로 살균 소독을 실시하고 있으며 에이즈 및 성매개 감염병 등 환자 조기 발견을 위해 1,596건의 검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에이즈 감염인 의료비와 한센인 피해자 생활비로 1억275만원을 지원하였습니다.
향후에도 감염병 조기 발견 검사와 올바른 손 씻기 등 지속적 홍보를 통하여 감염병 예방 활동을 지속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결핵관리 사업입니다.
추진실적으로는 결핵환자 조기 발견을 위한 흉부 X선 검사 11,073건, 객담검사 94건, 외국인 결핵검진 131건을 실시하였습니다.
향후에도 결핵환자 조기 발견을 위한 검진을 강화하고 잠복 결핵 검진사업을 적극 실시하는 등 예방활동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584쪽 일곱 번째 감염병 24시간 신속 대응체계 강화 구축입니다.
먼저 감염병 신속 대응 관리입니다.
감염병 발생 감시 및 신고와 보고 체계를 상시 구축하고 있으며 감염병 발생 역학조사 및 환자 관리 145건, 수인성 및 식중독 원인균 조기 발견 검사를 9,648건 실시하였습니다.
향후에도 각종 감염병 조기 발견 검사와 감염병 유입의 감시 및 추적 등 비상근무 체제를 지속적으로 유지하여 능동적 예방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신종 해외유입 감염병 신속 대응 체계 강화입니다.
현재 코로나19 발생에 따른 구체적 상황 발생 시 신속 대응하고 있으며 계속되는 유행 차단을 위하여 24시간 선제적 방어 체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물테러 대비 및 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유간기관과 협조하여 생물테러 신속 대응 대비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589쪽 특수시책 2건으로 정보에 취약한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찾아가는 경로당 약 바로쓰기 교육 사업과 결핵 확산 예방을 위항 외국인 교육을 준비했지만 2건 모두 코로나19 유행으로 잠정 중단되어 추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593쪽 현안 사업입니다.
코로나19 대응 및 조치로 방역 대책반과 소독반을 편성 운영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유행 차단을 위해 적극 대응하고 있습니다.
현재 관내 확진자는 37명으로 19명은 완치 판정으로 퇴원한 상태이며 18명은 격리병상에서 입원 치료 중에 있습니다.
코로나19 대응 및 코로나19 대응 시 애로사항으로는 코로나19 대응 장기화 및 더운 날씨로 인하여 대응 인력 피로도가 누적되었으며 전문가 의견에 따른 가을철 2차 대유행이 오면 계속된 방역 물품 소비로 인하여 추가 예산 편성을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앞으로도 24시간 상시 모니터링, 철저한 역학조사와 아울러 다중이용시설 등 코로나19 취약시설에 대한 선제적 방역소독을 실시하여 더 이상의 환자 발생과 유행차단을 위하여 보건행정과 직원은 모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이어서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재호 위원님.
○정재호 위원
과장님, 지금 저희 보니까는 선별진료소 운영하면서 거기 요원들 있잖아요.
보니까는 검사하시는 분들도 그렇지만 우리 요원들도 건강이 상당히 걱정이 되는 사항이거든요.
●보건행정과장 조한석
네, 그렇습니다.
●정재호 위원
그래서 보니까는 예산 편성하셔서 하신다고 그러니까 적극적으로 예산 편성하시고요.
그리고 또 보니까는 요즘 그거에 대비해서 덥잖아요.
무더위로 인해서 요원들이 상당히 많이 지친 기색도 있고 많이 좀 안 좋은 것 같습니다.
보니까는 또 대안으로 해갖고 얼음 조끼라든지 등등 많이 거기에 대해서 방법을 찾아서 강구를 하는 것 같으니까 우리 구도 그거를 적극적으로 대응해서 우리 요원들이 지치지 않고 조금이라도 활동하는데 도움이 되는 거를 방법을 찾아서 계속 지원을 해야 될 것 같습니다.
●보건행정과장 조한석
네, 알겠습니다.
적극 시행하겠습니다.
●정재호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선옥
정재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조성민 위원님.
○조성민 위원
안녕하세요?
조성민 위원입니다.
저는 보건소장님께 좀 한 말씀드릴게요.
지금 코로나19 사태로 지금 보건소 직원들부터 해서 고생들이 정말 많으십니다.
사실 예측이 지금 불가능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인 건 알겠으나 그리고 지금 우리 코로나 관련해서 부서에서 담당팀이 재난 무슨 팀이었죠?
●보건행정과장 조한석
재난관리대응팀입니다.
감염병관리대응팀입니다.
●조성민 위원
그죠?
●보건행정과장 조한석
네.
●조성민 위원
거기 팀이 몇 명이에요?
●보건소장 박재수
지금 현재 네 명에서 일곱 명입니다.
●조성민 위원
일곱 명으로,
●보건소장 박재수
네네, 늘렸습니다.
●조성민 위원
늘리신 거예요?
●보건소장 박재수
네네.
●조성민 위원
일단은 여러 가지 인력난에 대해서 소장님께서 조금 지금 긴급 상황이기 때문에 조정을 좀 해주시고 필요하다면 더 증원을 해주시고 고생 많으신데 제가 이런 말씀드리고 싶진 않지만 지금 아직 좀 체계를 더 잡으셔야 될 것 같애요, 전반적으로.
감염병에 대해서 좀 많이 늦습니다, 우리가 대응하는, 우리 시간과의 싸움이거든요.
1시간이라도 빨리 주민들한테 알려야 되고 빨리 자발적으로 어떻게 해서든 보건소로 와서 검사를 받게 해야 돼요.
그리고 심지어 우리가 이동경로나 이런 것들 보면 보건소에서 검사를 받고 갔는데도 불구하고 여기 저기 다니시는 분들이 있어요.
그런 분들 교육이 잘 안 돼서 그러는 건지 교육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무시를 하고 그렇게 다니시는 건지 제가 모르겠습니다, 소장님.
그런 것들은 좀 더 우리가 강력하게 주민들한테도 주입을 시켜야 되고 어쨌든 상식적인 거잖아요.
내가 의심이 들어서 검사를 받고 왔는데 내가 어디 시장을 다니고 뭐 하고 이게 말이 안됩니다.
이런 것들은 행정적으로 처벌할 수 있는 방법도 좀 강구를 해보셔야 될 것 같고요.
정말 저도 사람인지라서 죄송스럽게 생각해요 이런 말씀드리는 거.
정말 고생 많으신 거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제가 이런 말씀을 드리지 않고 그냥 넘어가면 우리 주민들의 안전이 또 제가 걱정을 안 할 수가 없거든요.
인제 제가 여러 지자체 이렇게 보면 남동구 늦습니다.
조금 더 체계 잡으셔야 돼요.
제가 어디서부터 어떻게 말씀을 드려야 될지는 모르겠으나 조금 더 책임감을 갖고 안전총괄과도 있지만 저는 이런 질병과 같은 상황에서는 우리 보건소가 컨트롤타워가 돼야 된다고 생각을 하는 사람입니다, 그런 권한도 필요하고요.
전체 내용은 안총이 아니에요, 지금 제가 봤을 때는.
너무 또 제가 이런 말씀드렸다고 상심하지 마시고 조금 더 분발해주시고 다른 지자체 모니터링도 많이 해주셨으면 좋겠어요, 우리가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다른 지자체는 어떻게 하는지 조금만 더 배웠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소장님께서 좀 책임감 가지시고 체계를 조금 더 잡아주시고 좀더 신속하게 좀 대응을 부탁드리고요.
제가 이런 말씀드렸지만 하여튼 직원들 격려 많이 해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보건소장 박재수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선옥
조성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보건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건강증진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건강증진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안녕하십니까?
건강증진과장 이은선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대부분의 사업이 중단 또는 축소 운영하고 있어 일반현황 및 운영실적이 미비한 사업은 보고 내용에서 제외하고 보고드릴 예정이오니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 상항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603쪽 수요자 중심의 건강증진 서비스 제공을 위한 건강생활실천 사업으로 2월경부터 코로나19로 사업을 전면 중단하고 3월 중순부터 비대면 온라인 실시간 사업으로 전환하여 4개 프로그램 연인원 2,903명에 대해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은 605쪽 금연사업으로 역시 코로나19로 금연 교육 등은 사업을 중단하였지만 금연 클리닉은 내소자와 전화상담을 병행하여 가급적 비대면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금연구역 흡연단속은 계도 위주로 운영하고 있으나 민원 발생지역에 한하여 과태료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608쪽 영양플러스 사업으로 코로나19로 신규모집과 지원이 원활하지 못하였지만 영양 위험요인 보유자를 대상으로 매월 보충식품과 우유를 지원하고 운동처방실과 연계하여 건강한 다이어트 식단만들기 온라인 교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610쪽 임신 출산 육아를 위한 보건의료 지원 확대에 대한 환경조성 사업으로 난임부부들에게 1인당 최대 110만원까지 227명에게 지원하였고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를 338명에게 지원하여 출산에 대한 지원 강화를 도모하였으며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본인부담금도 자녀수에 따라 210건을 지원하였습니다.
612쪽 임신부, 아동 건강검진 지원 사업입니다.
코로나19로 외출이 자유롭지 못한 임산부 중 보건소 등록자에 한하여 마스크 및 영양제 등 임신 축하선물을 등기우편 및 자택 방문 등으로 4,856명에게 지원하였습니다.
614쪽 영유아 사전 예방적 건강관리 사업입니다.
미숙아 및 선천성 이상아의 신생아 중환자실 의료비와 수술비 각각 19명과 19건을 지원하고 영유아 건강검진 등 60건을 지원하였습니다.
다음은 615쪽 국가 예방접종 사업입니다.
만12세 이하 아동과 성인 중 고위험군 등에 대해 BCG등 21종을 29,698건 접종과 B형 간염, 주산기간염 100건을 접종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은 617쪽 맞춤형 주민참여형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입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중 건강위험군과 취약계층 독거노인에 대하여 전화방문 7,448건과 비대면 가정방문 2,793건 등을 통해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의 건강관리를 도모하였습니다.
다음은 623쪽 특수시책으로 비대면 건강서비스 제공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건강증진사업이 전면 중단되고 장기화됨에 따라 비대면 행정 서비스의 전환이 요구되어 걷기동아리 등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온라인 실시간 강의, 임산부 등록 및 철분제 등 전화 신청과 등기우편 발송 처리, 어르신 방문건강사업 전화방문 전환 등으로 전염병 감염을 원천 차단하고 지역 주민의 불편을 최소화 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629쪽 현안 사업으로 임산부 등록 관리입니다.
군구평가 대상 업무이나 코로나19로 인한 사업 중단으로 임산부 등록 실적이 저조할 것으로 예상되어 전화 등 비대면으로 등록 추진 중입니다.
631쪽 예방접종 관리입니다.
예방접종은 감염병 예방 및 면역력 향상에 필수적이나 코로나19로 인한 사업 중단으로 예방접종률이 매우 저조할 것으로 예상되어 의료기관 접종 안내와 문자 발송 등으로 독려 중입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으며 끝으로 유래를 찾아보기 힘든 코로나19의 팬데믹에 따른 소상공인의 경제적 어려움 등 지역 주민이 큰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저희 직원 일동은 박재수 보건소장을 중심으로 최선을 다하여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이어서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재호 위원님.
○정재호 위원
과장님 일단 좀 모르겠습니다 보고를 저는 개인적으로 보고를 너무 잘 해주셔갖고 잘 들었고요.
그래도 제가 좀 말씀드리고 싶은 것 중의 하나가 뭐냐면 사업이 다른 쪽에서 비하면 코로나로 인해 사업이 중단됐습니다 뭐 사업이 진행되지 않았습니다라고 해주시는 반면에 우리 과장님께서는 거기에서 방법을 찾아가지고 비대면으로 해서 온라인상으로 사업을 많이 진행하셨네요.
그래서 온라인 접수도 받으시고 그래서 상당히 잘 하신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감사합니다.
●정재호 위원
앞으로도 지금 현재 상황에 코로나로 인해서 모든 사업이 중단되는 게 아니라 현재에 맞춰가지고 우리가 무엇을 할까, 구민의 건강을 위해서 무엇을 챙겨야 될까라는 생각을 많이 하셔서 지금처럼 최선을 다해서 해주시면 더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서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더욱 더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네, 열심히 하겠습니다.
●정재호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선옥
정재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네, 유광희 위원님.
●유광희 위원
네, 안녕하세요?
유광희 위원입니다.
저도 인제 정재호 위원님이랑 같은 내용인데요 우리 행정 서비스가 사실 대면 서비스만 하다가 코로나19로 인해서 우리 건강증진과에서 비대면 서비스도 하시는데 요 모델을 잘 살리셔서 이후 코로나19가 지나간다 해도 대면과 비대면 교육을 잘 전파할 수 있도록 잘 살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모델인 것 같애서 감사드린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네, 감사합니다.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열심히 하겠습니다.
●유광희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선옥
유광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과장님께 제가 보내주신 동영상 저희도 잘 봤고요 과장님의 노력하시는 그런 모습이 참 좋았습니다.
앞으로도 그런 게 있으면은 저희들한테 보내주시면은 저희가 더 보고 참고하겠습니다.
네, 건강증진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1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네, 감사합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치매정신건강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치매정신건강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치매정신건강과장 이현숙
안녕하십니까?
치매정신건강과 이현숙입니다.
2020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635쪽 일반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639쪽 치매 통합관리 서비스 제공으로 삶의 질 향상 사업으로 치매안심센터 운영을 활성화 하겠습니다.
치매안심센터를 통해 치매상담 및 치매어르신 및 치매 고위험군의 등록관리, 배회가능 어르신 인식표 지원, 맞춤형 사례관리 등 치매 통합관리 서비스를 제공하여 치매어르신 63명을 신규 등록하였으며 사례관리와 돌봄에 필요한 기저귀 등 조호물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641쪽 치매쉼터 운영 사업입니다.
치매진단을 받은 후 국가지원 서비스 신청대기자와 미신청자 12명에게 인지프로그램 15회와 1일 1시간씩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논현동 지역에 쉼터 1개소를 추가 설치하여 초기 치매어르신의 치매증상 악화를 방지하도록 하겠습니다.
642쪽 치매치료비 지원 사업입니다.
치매진단을 받고 치매약을 복용하는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 가구의 대상자 825명에게 진료비와 약제비를 월 3만원 한도 내에서 지원하여 지속적인 치료를 받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643쪽 치매검진 및 예방관리로 행복한 노후생활유지입니다.
만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1,726건의 치매 선별검사와 62건의 치매진단 검사를 실시하였고 치매 감별검사 7건을 지원하였습니다.
647쪽 치매에 대한 인식개선으로 치매 친화적 환경조성입니다.
치매 예방에 좋은 걷기를 실천하며 치매 예방 홍보 및 치매 관심을 촉구하고자 5월에 전국적으로 같은 시기에 운영 예정이었던 한마음 치매극복걷기 행사는 코로나19 확산으로 하반기로 연기 되었습니다.
649쪽 치매안심센터 홍보사업입니다.
치매통합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치매안심센터를 홍보하고 치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고자 전동차 내에 공익광고 및 지하철 역사 내 LED 조명광고, 버스정류장, 버스 외부 등에 전면광고를 실시하였고 치매안심센터 홈페이지 운영 및 블로그를 개설하였습니다.
치매파트너 양성 및 치매극복 선도단체 지정 등 치매극복을 위한 다양한 사회주체를 동참시켜 치매환자와 가족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인 사회문화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650쪽 치매안심돌봄터 운영입니다.
경증 치매어르신에게 전문적이고 안전한 주간돌봄서비스를 논현치매안심돌봄터에서 제공하여 인지기능 유지 및 악화를 최소화 하고 가족의 부양부담을 경감하였습니다.
현재는 비대면으로 가정방문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651쪽 정신건강 통합관리로 행복한 지역사회 조성입니다.
정신건강복지센터,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정신재활시설 등 4개소에 643명을 등록하여 관리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정신건강 상담, 치료 등을 관내 정신관련 시설과 최대한 연계하고 맞춤형 인지재활 프로그램과 사례관리 등 정신건강증진사업을 운영해 나가고 있습니다.
현재는 비대면 심리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654쪽 정신질환자 치료비 지원 사업입니다.
기준 중위소득 65% 이하의 저소득층 정신질환자에게 조기 치료비, 행정입원 치료비, 응급입원 치료비, 외래 치료비를 지원하여 정신질환 발병 초기에 집중적인 치료를 유도하고 응급 입원과 퇴원 후에도 적시에 적절한 꾸준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치료를 지속할 수 있도록 홍보 및 대상자를 관리하겠습니다.
655쪽 희귀질환자 의료비 지원 사업은 대상자 286명에게 3억8394만원을 지원하였으며 환자와 가족의 사회 경제적, 심리적 안녕을 도모하며 구민의 건강을 높여나가겠습니다.
다음은 659쪽 특수시책으로 치매안심마을 운영입니다.
서창LH1단지 아파트와 논현12단지 아파트에 치매예방 교육과 조기검진을 실시하였고 치매의 긍정적인 인식을 고취를 위해 정보를 제공하고 홍보하고 돌봄 물품을 지원하였으며 주기적인 치매예방 교육과 인식개선 사업으로 치매 친화적인 마을로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 다양하고 통합적인 치매관리와 정신건강 서비스를 제공하여 구민의 정신건강증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치매정신건강과 상반기 추진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이어서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치매정신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식품위생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식품위생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안녕하십니까?
식품위생과장 박혜련입니다.
식품위생과 소관 2020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실적과 하반기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는 일반현황과 2020년 주요업무추진, 특수시책, 현안사업 순서로 보고드리겠습니다.
663쪽 일반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고 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 2020년 1월 23일 코로나19 발생 후 인천광역시 지침에 의거 식품공중위생 분야 지도점검 등 위생관리 업무를 잠정 중단하고 식품위생과 전 직원이 동원되어 공중식품위생업소의 사회적 거리두기, 생활 속 거리두기, 유흥주점과 단란주점에 대한 집합금지 명령 등 코로나19 예방 대응 업무 추진과 병행한 지도점검과 선별진료소 등 비상근무 체계 업무에 총력을 다하고 있는 사항임을 우선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667쪽 공중위생업소 위생관리 및 서비스 수준 향상입니다.
공중위생업소의 위생관리 능력 향상과 구민의 위생서비스 만족도 제고를 위한 중점 추진 사항으로 이 내용 등 공중위생업소를 대상으로 코로나19 대응 방역지침 업무를 추진하였으며 향후에는 목욕장업, 건물위생관리 용역업 등 자율 점검과 멸실업소 정비를 실시토록 하고 숙박, 목욕, 세탁업의 위생서비스 수준평가를 실시하고 The BEST 업소를 운영 관리토록 하겠습니다.
명예공중위생감시원을 운영하여 공중위생업소의 지도점검 계도와 홍보를 실시하여 위생관리를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671쪽입니다.
남동뷰티헤어페스티벌 행사는 뷰티문화 인프라 조성과 고품격 미용 컨텐츠를 발굴 육성하고 구민과 소통 화합의 장으로 마련하고자 9월로 계획하고 있으며 향후 수도권 코로나 확산 추이와 소래포구축제 행사 개최 여부를 보며 추후 보고토록 하겠습니다.
672쪽 위생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한 선진 음식문화 조성 사업입니다.
위생적이고 낭비없는 음식문화 개선 및 좋은 식단 자율실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추진 사업으로 모범음식점, 맛으로 소문난 집 등 우수 음식점에 대한 정기 재심사와 인센티브를 지원하여 안전한 음식 환경을 구축하여 음식문화와 외식산업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우수 음식점 지정업소에 대하여는 표지판 배부와 위생용품 지원, 홍보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음식점 위생등급제 지정․관리입니다.
음식점 위생등급제 활성화를 위하여 다중이용시설을 중심으로 위생등급 우선구역을 선정하고 컨설팅과 기술지원을 실시하였으며 향후에도 신규 지정을 위한 1대1 컨설팅과 모범음식점에 대하여 위생등급제 전환 업무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우수음식점 선진지 견학은 우수음식점의 모범적인 음식문화 벤치마킹을 통해 지역 특색에 맞는 음식을 개발하고 우수음식점으로서의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6월로 계획하고 있으며 향후 코로나19 추이를 보며 연기하거나 축소하는 방법으로 업무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76쪽 음식문화개선 및 좋은식단 실천 사업입니다.
주방환경 개선을 통한 영업주의 인식개선 및 소비자 신뢰도 제고와 실천을 위한 홍보 및 교육 추진 사항으로 음식점 주방, 냉장고 위생관리 사업은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교육을 실시하여 음식점 100개소 업소를 대상으로 냉장고 전용 보관용기를 제작, 배부하여 냉장고 정리 및 식재료 관리 방법에 대한 현장 교육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식품접객업소 살균소독 사업은 위생 취약 소규모 일반음식점과 배달 대행업체 110개소에 대하여 소독을 실시하였으며 향후 주방 클린데이 캠페인 활동을 통하여 자율소독을 유도토록 하겠습니다.
주방환기시설 개선사업은 노후되고 위생 취약한 일반음식점 20개소에 주방 후드, 덕트 청소와 환풍기를 교체 지원하는 사업으로 6월 중에 사업을 완료하여 지원금을 교부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79쪽 식중독 발생 예방관리입니다.
다수인이 이용하는 집단시설에 대한 위생관리로 식품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식중독 발생을 대비한 비상근무 강화와 보고 체계를 확립하기 위한 사업 추진으로 식품접객업소 시기별, 업종별 맞춤형 집중관리입니다.
코로나19 예방 대응업무 추진과 병행하여 점검을 실시하였으며 추진계획으로는 지속적인 생활 속 거리두기, 방역지침 준수이행 지도와 병행하여 배달앱 등 온라인 배달전문업소에 대한 집중위생관리와 위생 취약 식품접객업소에 대한 선택과 집중의 지도점검으로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겠습니다.
식중독 발생우려 업소 집단급식소와 대형음식점에 대한 집중관리입니다.
추진실적으로는 집단급식소 점검과 병행하여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비대면 안심 좌석배치를 권장하였으며 식중독 예방을 위한 위생용품을 배부하였습니다.
식중독으로부터 취약한 음식점과 집단급식소에 대한 철저한 관리를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식중독 대비 비상근무 체계 구축으로 식중독 사고에 신속 대응토록 하겠습니다.
식품위생관리 기능을 보강하기 위한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운영입니다.
신규 위촉과 재위촉으로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50명을 지정하여 상반기 비대면 직무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식품위생업소에 대한 지도 계몽 활동을 추진 중에 있으며 사명감을 가진 적극적인 활동으로 식품위생을 향상할 수 있도록 감시원의 활동을 운영 관리하겠습니다.
683쪽 안전한 식품의 제조․유통 기반 조성입니다.
식품제조업 판매업소에 대한 체계적인 위생관리와 유해식품 유통의 사전 차단으로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추진 사업으로 식품 제조․가공업소와 유통판매업소에 대한 지도점검입니다.
코로나19 대응 업무와 병행한 지도점검과 위생관리등급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자사식품 제조, 수입원료 관리, 비대면 자율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안전한 식품제조 환경과 자율적인 위생관리를 위하여 점검업소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를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HACCP 지정업소 현장견학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행정처분업소 등 영세 식품제조가공업소를 대상으로 우수업소 견학을 실시하여 동기부여와 자율관리능력의 향상과 HACCP 인증 준비 관련 정보 공유를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위생수준 안심 전통시장 관리입니다.
관내 전통시장 5곳의 식품취급업소에 대하여 지역책임자를 운영하여 2차에 걸쳐 지도 계몽과 위생수준 개선을 평가하여 평가결과표를 배포하고 위생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부정불량식품 관리강화입니다.
수산물, 농산물 등 국민다소비식품 수거 검사와 방사능 안전성 검사와 불법유통식품 단속을 실시하였으며 향후에도 다소비 식품 등 수거검사 및 지속적인 지도점검으로 부정불량식품 안전관리 강화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87쪽 어린이 식생활 환경조성 및 안전관리입니다.
학교 주변 어린이 기호식품에 대한 안전성 확보와 취약계층 어린이의 체계적인 위생 영양관리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 추진으로 어린이 기호식품 안전판매 환경조성입니다.
63개 구역의 학교 주변 어린이식품안전보호구역을 대상으로 전담관리원을 지정하여 코로나19 대응 업무와 병행하여 조리 판매업소의 지도점검과 수거검사, 노후 표지판 교체, 어린이 기호식품 우수판매업소 지도점검을 실시하였으며 향후에도 학교 주변 식품안전관리 및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한 지속적인 관리를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어린이 식생활 안심 확보를 위한 안전공급체계 구축입니다.
식품접객업소의 영양성분 및 알레르기 유발 식품표시 여부에 대하여 10월 중 점검을 계획하고 있으며 어린이를 대상으로 고열량, 저영양 식품판별, 나트륨 줄이기 등 식생활 안전관리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 활성화는 현안 사항으로 보고드리고 다음은 특수시책을 보고드리겠습니다.
693쪽 제19회 소래포구 수산물 특색음식경연대회입니다.
소래포구 수산물의 다양한 재료로 음식경연대회를 실시하여 특색있는 맛을 발굴 육성하고 음식문화 관광도시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한 추진 사업으로 소래포구축제 기간 중에 연계 추진하고 참가신청을 전국으로 확대하여 음식경연대회와 함께 비빔밥 만들기 및 나눔행사, 체험행사, 운영 등 다양한 행사를 병행할 계획이었으나 현재 수도권 코로나 확산 추세로 소래포구축제 행사 개최 여부를 보며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현안 사항입니다.
남동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이전입니다.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인력 및 사업규모 증가, 교육의 다변화로 새로 신축한 공공청사인 식품영양복지지원센터로 지난 5월 27일 이전하였습니다.
현재 내부 인테리어 공사를 진행 중에 있으며 향후 재무과와 협의를 거쳐 준공식과 병행하여 센터이전식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청원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위탁 운영하고 있으며 100인 미만의 영양사가 없는 급식소를 대상으로 등록 관리하였으나 현재 모든 어린이급식소를 대상으로 확대하였습니다.
새로운 보금자리에서 체험 위주의 어린이 영양, 위생교육 확대, 조리실 신규설치로 구민 대상 조리 프로그램 운영, 구민의 열린 공간으로 이용률 증가와 연계사업 추진 등 센터를 활성화하여 안정적인 환경에서 구민에게 더 신뢰받는 사업을 추진하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가 공공급식으로 자리매김하여 미래 세대인 성장기 어린이의 체계적인 식생활 관리로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남동구 만들기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여 구민에게 더 신뢰받는 사업을 원활히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699쪽 구월문예길 음식문화1번가 특색음식거리 정비사업입니다.
특색음식거리에 노후화된 안내판 및 지주간판을 정비하고 새로운 조형물 설치로 거리를 활성화하여 특색음식거리 명소로 육성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사업대상은 구월동 문예길 음식문화1번가 특색음식거리로 정비기간은 5월부터 11월까지 7개월이며 사업비는 1억이 되겠습니다.
현재 디자인 설계 진행 중에 있으며 7월에 디자인을 완료하여 조형물 설치공사 업체를 선정하여 정비사업을 추진하고 11월에 완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 식품위생과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이어서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재호 위원님.
○정재호 위원
과장님, 사업을 보니까는 걱정되는 게 좀 있는 게 우리가 행사에 관련돼 갖고 예산이 잡혀 있잖아요?
●치매정신건강과장 이현숙
네네.
●정재호 위원
소래포구축제 뭐 페스티벌 등등 보니까는 많이 있는데 걱정되는 게 지금 이 사업이 진행되면 괜찮은데 저기 뭐야 취소가 되거나 연기된다 하더래도 못할 수도 있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까 하다보면은 사업을 진행하다 보면 예산 관련돼서 불용액이 상당히 발생할 거라고 생각이 들어요.
그러면 이제 잘 체크하셔갖고 불용액이 최대한 생기지 않도록 정리추경을 통하던지 해서 예산관리를 잘 하셔야 될 거라고 생각이 들어서 말씀을 드립니다.
●치매정신건강과장 이현숙
네, 알겠습니다.
●정재호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선옥
정재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식품위생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조은행
안녕하십니까?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조은행입니다.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 2020년도 상반기 주요업무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703쪽 일반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고 2020년 주요업무 추진사항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707쪽 건강생활실천 서비스 제공입니다.
주민의 생활습관과 건강문제를 파악하여 운동, 금연 등 맞춤형 건강관리를 제공하기 위해 체성분 측정 및 운동처방을 173건과 금연 상담을 23회 제공하였습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르신 체조교실 등 프로그램이 원활하게 운영되지 못하고 있어 향후 프로그램 대상자 모집 및 홍보 등을 강화하여 건강생활실천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710쪽 만성질환 예방관리 사업입니다.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해 실시하는 사업으로 만성질환자 발견 및 관리를 위한 검사 및 상담을 708회 실시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지역사회 의료기관과 연계를 통한 건강강좌도 내실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712쪽 지역사회 중심 재활사업입니다.
지속적인 재활운동 및 관리가 필요한 뇌병변 및 지체장애인에게 1대1 맞춤형 재활운동을 355회 실시하였으며 휠체어 등 재활기구 대여를 34회 제공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관내 교육기관과 연계한 재활치료교실과 장애인 건강증진 프로그램도 내실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715쪽 치매예방관리 사업입니다.
치매어르신의 인지기능 향상과 보호를 위해 치매주간보호센터 인지기능 향상 프로그램을 5회 제공하였습니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집단 프로그램 운영이 중단되어 각 가정에 체온계를 배부하였고 1일 2회 유선을 통한 발열 등 건강상태를 체크하고 있으며 비대면으로 학습교재 배부 및 가정방문 활동을 통해 인지능력 저하 방지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가족 교육 및 자조 모임을 운영하여 치매어르신 보호에 지쳐있는 가족을 위로하고 함께 치매를 관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717쪽 이동건강관리 사업입니다.
경로당 등을 방문하여 혈압, 고지혈증 등 기초검사를 통해 심뇌혈관 질환에 대한 경각심 고취 및 자가건강관리 능력 향상을 도모하는 사업으로 코로나19가 안정기에 들어서면 경로당 및 사회복지시설 건강관리 등 건강한 혈관 만들기 캠페인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719쪽 특수시책으로 찾아가는 재활서비스 전달체계 구축입니다.
의료 사각지대에 있는 중증 재가 장애인에게 동 방문복지팀과 연계를 통해 대상자를 발굴하고 1대1 재활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추경에 국비를 확보하였고 사업 수행인력 신규 확보 등으로 장애인의 건강권 보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 소관 2020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이어서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재호 위원님.
○정재호 위원
센터장님, 우리 치매주간보호센터 지금 운영되고 있어요?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조은행
아니 못하고 있습니다.
●정재호 위원
못하고 있죠?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조은행
네.
●정재호 위원
다른 거보다도 운영이 되면을 우리 어르신들은 면역성이 젊은 분들보다 많이 떨어지잖아요.
그러니까 소독이라든지 안전에 만전을 기해야 되겠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말씀드린 겁니다.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조은행
저희가 비대면으로 학습지 다 가정에 배부했고요, 어르신들이 인지기능이 떨어지고 되게 무료하고 계셔서 저희가 가정방문을 가고 있는데 원하지 않으시면 근처에 공원에서 저희가 원예 프로그램을 현재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재호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선옥
정재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보건소장,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남동산단지원사업소 소관 사항에 대한 2020년도 상반기 주요업무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받겠습니다.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 박선규
안녕하십니까?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 박선규입니다.
우리 사업소의 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 2020년 주요업무 추진사항, 특수시책, 현안사업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725쪽부터 726쪽까지 일반현황은 일반적인 사항으로 유인물로 대신토록 하겠습니다.
그럼 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729쪽입니다.
녹색쉼터 확충을 통한 쾌적한 산단 조성 사업입니다.
먼저 공원․녹지 유지관리 사업으로 남동산단 내 공원 6개소, 녹지대 4개소에 대한 공원녹지 관리공사 및 공원화장실 7개 청결유지 사업으로 병충해 방제, 제초, 관목전정, 민원처리 등 1회차를 시행하였습니다.
잔여 공정인 2회차에서 4회차 시행에 만전을 기하여 쾌적한 녹색 산단을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30쪽 가로수 및 녹지대 유지관리를 위한 사업입니다.
사업기간은 연중 유지사업으로 4월에 가로수 병충해 방제공사를 착공하여 가로수 수간주사 및 관목전정 등 1회차를 시행 완료하였고 향후 잔여공정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 남동산단 내 가로수 및 수벽 녹지대 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731쪽 가로수 수형조절공사입니다.
2020년 2월 7일 착공하여 앵고개로, 청능대로, 남동서로에 있는 양버즘나무 1,744주에 대한 수형조절 공사를 3월 5일 준공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수목 및 공원시설물의 수시정비 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연중 추진되는 사업으로 공단 내 근로자들이 안심하고 편안히 쉴 수 있는 공원을 제공하고자 3월 고잔공원 내 재해위험 수목 정비공사 및 남동공단근린공원 외에 5개소 화장실 보수공사를 실시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732쪽입니다.
도로기반시설 정비를 통한 안전한 산단조성 사업입니다.
신규사업인 남동산단 도로포장면 개량사업을 호구포로 74번길 외에 4개 노선에 노후 불량도로 1.6㎞에 대하여 아스팔트 재포장 공사를 4월 22일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도로기반시설물 수시정비공사로 남동대로 239번길 보도정비, 남동서로 144번길, 113번길 아스콘 절삭 후에 재포장을 완료, 안전하고 기업하기 좋은 환경개선에 힘쓰고 있습니다.
다음은 733쪽입니다.
빗물받이 준설공사 사업은 3월부터 5월 17일까지 남동대로 369번길 외에 11개 노선 집수받이 545개소에 대한 준설을 완료하였으며 집중호우 시 피해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가로등, 보안등 신설 및 보수공사로 이 사업은 연중 단가계약 사업입니다.
현재까지 작업지시 9건을 하였으며 LED 보안등 10개소를 신설하였고 3개소에 대하여 교체 작업을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734쪽 도로조명 유지보수공사 사업입니다.
남동대로 369번길과 370번길에 대하여 도로조명 유지를 위한 노후 가로등 교체 및 지중선 정비사업, 3월에 착공하였으며 현재 70%의 공정률이 공사 진행 중에 있으며 6월 중 공사가 완료될 수 있도록 관리감독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735쪽입니다.
환경정비를 통한 남동산단 이미지 개선사업으로 주요 간선도로변에는 진공청소차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면도로 및 취약지역에 대하여는 환경미화원과 함께 공동작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736쪽 불법유동광고물 없는 거리환경조성사업입니다.
불법유동광고물 상시정비 단속반을 운영하여 불법유동광고물 과태료 22건에 627만원을 부과하는 등 불법유동광고물 없는 거리환경조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737쪽 생활불편 민원 우선 처리반을 운영하여 국민신문고 등 온라인 생활불편 민원 처리 40여건을 처리하는 등 생활불편 민원처리를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깨끗하고 쾌적한 남동공단이 되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741쪽 특수시책입니다.
우리 부서 특수시책으로 산업단지 및 공공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에 스마트가든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4월에 스마트가든 조성사업 대상지 4개소를 선정하였으며 현재 스마트가든 설치사업 실시설계용역 중에 있습니다.
6월에 준공하여 산업단지 근로자들에게 녹색의 휴식공간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745쪽 현안사항입니다.
논현고잔로 도로환경개선 사업으로 사업규모는 총 연장 1.8㎞에 주차면 약 188면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3월에 착공하여 현재 공정률이 90%이며 6월에 준공하여 주차난 해소 및 주민불편 사항을 해소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남동산단지원사업소의 2020년 주요업무 추진사항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이어서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64회 남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사회도시위원회를 마치겠습니다.
제4차 사회도시위원회는 6월 12일 오전 11시에 개의하여 사회도시위원회 소관 조례안 등 총 11건의 안건을 심사하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